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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좌소개
    강좌소개
    • 이 강좌는 한국철학의 전개를, 다양한 문헌자료와 함께 톺아보는 “SKKU KAEP 한국철학-소스북 강좌의 세 번째 강좌이다이번 강좌에서는 사유의 기록 매체로서 문자와 문식성의 발달·전개를 중심으로 한국철학의 흐름을 훑어본다. 이를 위해 한문 및 고문 전문가, 역사학자, 국문학자, 철학자 등이 모여 한자라는 문자의 특징부터 근현대 유가철학 원전 번역 양상 비교까지 강의한다.

    학습목표
    1. 기록매체로서 한자와 한글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한반도에서의 한자 문식성 확대와 그 독자적 전개를 파악할 수 있다.

    3. 언해와 그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불교와 유교의 경전 언해·번역 과정과 의의를 이해할 수 있다.

    5. 텍스트로서 한국철학 원전과 그 번역에 대해 토론할 수 있다.


    강좌 운영일정

      • 수강신청기간 : 2025-01-01~2025-12-31
      • 강좌운영기간 : 2025-01-01~2026-12-31
    이수 및 평가기준
    • 퀴즈: 5×11(55)

    • 출석: 동영상 강의 시청률 70% 이상 (25)
    • 기말고사 대체 에세이: 20(A4 2매 이내. 논술형)

    수업계획서

    주 차 별 주 제

    주 요 내 용

    1주차

    한자 문식성과 한국 고대 사상:

    중국 문자의 기원

    무엇을 문자라고 하는지, 문자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

    갑골문, 청동기 명문 등의 예시를 통해서 문자는 어떻게 출현했는지

    중국 문자의 기원에 관한 전통적 설명

    2주차

    문자(文字)’에서 한자(漢字)’까지

    (1) 동아시아 문식력의 탄생과 발전

    문자란 무엇인가 : ‘(음성)언어와 문자

    중국에서 문자와 기록의 탄생 : ‘도시 문자

    고대중국 문자의 발전 : ‘西周-春秋文字, 도시 문자에서 국가 문자로

    3주차

    문자(文字)’에서 한자(漢字)’까지

    (2) 국가 문자에서 제국 문자로

    고대 중국 문자의 확산과 지역화 : ‘戰國(六國)文字, 국가 문자에서 지역 문자로

    지역 국가의 통일과 帝國 문자의 등장 : ‘秦漢 문자, 지역 국가 문자에서 제국 문자로

    중국(제국) 문자의 주변 전파와 변용 그리고 탈중국화 : ‘漢字, 漢籍의 탄생

    4주차

    한자의 문식성의 확대와 유가 경전

    -한반도에서 출토된 『논어(論語)』를 중심으로-

    한반도에서 한자, 한문이 어떻게 수용되었는지: 문자, 한자의 발명과 한반도로의 수용, 확산을 살펴보기

    이 과정에서 한반도에 유가 경전이 어떻게, 어떤 매체를 통해 수용되었는지, 특히 󰡔논어󰡕 간독 자료를 중심으로

    한 무제에 의해 기원전 2세기 경 설치된 낙랑의 문자자료를 통해 한자 문화의 확산을 설명

    이후 삼국시대의 유가 경전 및 교육제도를 설명 한국형 목독을 중국이나 일본의 것과 비교

    마지막으로 출토본으로 󰡔논어󰡕 를 읽는 새로운 방법 제안

    5주차

    한자 문식성의 확대와 광개토대왕비 - 문화적 기억 개념을 중심으로 -

    한자의 옛 서체들, 특히 전서, 예서, 해서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

    고구려 광개토대왕비의 서체상 특징

    당시 중국의 상황과 고구려를 비교함으로써 볼 수 있는 차이점과 고구려의 독자성

    6주차

    삼국시대 한자 문식성의 확대: 백제의 문자 유물

    최근 발견된 자료들을 중심으로 문자 유물을 개괄하고 일부 자료에 대해 구체적으로 소개

    한성도읍기(석촌동 고분군, 풍납토성 복골, 칠지도와 풍납토성 문자자료)

    웅진도읍기(무령왕릉과 왕릉원 29호분 명문 벽돌, 송산리 고분군, 왕릉원 29호분 명문 벽돌, 왕릉원 6호분 명문 벽돌)

    사비도읍기(능산리 고분군 및 백제 창왕명 석조사리감, 왕흥사지 사리기 명문, 사택지적비, 부여 동남리 목간, 2008년에 나주 복암리에서 출토된 목간)

    7주차

    발해 묘지로 본 한반도 석각문화의 연원과 독특성

    발해 묘지의 특징과 연원

    발해 묘지: 묘지로 비갈의 형식을 취함

    비갈의 기원과 묘비의 출현

    한국적 비갈과 묘지의 특징

    발해 묘지 내용: 묘지명

    후대에 끼친 영향

    8주차

    불교 경전의 문해력과 언해

    한문으로 되어 있는 불교 경전을 어떻게 이해해 왔는가

    훈민정음의 창제와 언해

    불전 언해서의 간행 배경

    간경도감과 언해 사업

    불전 언해서의 간행 절차

    불전 언해서의 번역 양상과 특징

    불교 경전의 언해 의미와 가치

    9주차

    유교 경전 문해력과 언해

    유교와 유교 경전의 한국 수용 양상

    유교 경전 언해의 세 단계: 구결(口訣), 석의(釋義), 언해(諺解)의 개념

    구결(口訣): 문장 성분을 구분하다

    석의(釋義): 뜻을 풀이하다

    언해(諺解): 한글로 풀어내다

    10주차

    유가 철학 원전 번역과 우리의 근대

    . 근대 공간에서의 논어 읽기-경전의 가르침에서 삶의 문법으로

    유가경전의 한반도 전래와 수용

    전통시기의 논어 언해들: 『사서율곡언해(四書栗谷諺解)

    전통시기의 논어 언해들: 『관본칠서언해(官本七書諺解)

    근대시기의 번역들: 최남선의 『소년논어(少年論語)

    결론: 전통시기부터 근대시기의 유가 문헌 번역의 발전 과정

    11주차

    유가 철학 원전 번역과 우리의 근대

    . 현대 한국의 󰡔논어󰡕 읽기의 역사와 갈래

    1950년대의 󰡔논어󰡕 번역

    1960년대의 󰡔논어󰡕 번역

    1970년대의 󰡔논어󰡕 번역

    1980년대의 󰡔논어󰡕 번역

    1990년대의 󰡔논어󰡕 번역

    미리보기

    분야 인문 (인문과학)

    난이도 전공기초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센터

    이수증 발급

    주차 11 주

    학습인정시간 30시간 00분 (09시간 39분)

    수강신청기간 25.01.01 ~ 25.12.31

    강좌운영기간 25.01.01 ~ 25.12.31

    전화번호 02-740-1863

    자막언어 한국어 외 2건

    강좌언어 한국어(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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