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동상담: 놀이와 예술을 통한 어린이 마음치료 - 놀이・예술 기반의 아동상담 기법과 활용 종료 이수증
-
아동상담: 놀이와 예술을 통한 어린이 마음치료 - 놀이・예술 기반의 아동상담 기법과 활용
참여기관 목록
강좌소개
■ 강좌 소개
본 강좌는 놀이와 예술을 통한 아동상담 및 아동 집단상담 시연 영사을 통해, 실제적인 맥락 안에서
놀이와 예술 기반의 아동상담과 집단상담 기법을 습득하고 상담 역량을 향상하고자 합니다.
이 강좌를 통해 학습자들은 학습자의 실제적인 궁금증을 질의 응답 형식으로 다루는 토론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며,
이를 통해 보다 구체적이고 세세하게 놀이·예술 기반 상담 실무 능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학습목표
1. 놀이를 통한 아동상담 접근인 놀이치료, 게임치료, 치료놀이의 치료원리와 진행과정을 이해하고 기법에 대한 활용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2. 예술을 통한 아동상담 접근인 미술치료, 모래상자치료, 음악치료, 독서치료의 치료원리와 진행과정을 이해하고 기법에 대한 활용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3. 놀이, 미술, 음악을 활용한 아동 집단상담의 치료원리와 진행과정을 이해하고 기법에 대한 활용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4. 놀이·예술 기반 아동 개별 및 집단상담의 기법과 상담자 역할을 시연을 통해 실제적으로 이해하고 각각의 기법을 활용한 상담을 계획하고 진행할 수 있다.
■ 강좌 계획표
| 주차 | 주차명 | 주차별 학습목표 | 차시 | 차시명 |
|---|---|---|---|---|
| 1 | 놀이치료의 기법과 활용 | 아동상담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1 | 아동 놀이치료의 개념과 치료원리 | |||
| 2 | 아동 놀이치료의 준비와 진행과정 | |||
| 3 | 아동 놀이치료의 기법과 고려사항 | |||
| 2 | 게임치료의 기법과 활용 | 아동상담에서 아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접근할 수 있다. | ||
| 1 | 아동 게임치료의 개념과 치료원리 | |||
| 2 | 아동 게임치료의 준비와 진행과정 | |||
| 3 | 아동 게임치료의 기법과 고려사항 | |||
| 3 | 치료놀이의 기법과 활용 |
아동상담자의 역할을 알고, |
||
| 1 | 아동 치료놀이의 개념과 치료원리 | |||
| 2 | 아동 치료놀이의 준비와 진행과정 | |||
| 3 | 아동 치료놀이의 기법과 고려사항 | |||
| 4 | 미술치료의 기법과 활용 | 아동상담전문자에게 아동상담 현장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들으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 1 | 아동 미술치료의 개념과 치료원리 | |||
| 2 | 아동 미술치료의 준비와 진행과정 | |||
| 3 | 아동 미술치료의 기법과 고려사항 | |||
| 5 | 모래상자치료의 기법과 활용 | 아동의 신체발달에 따른 놀이 예술 상담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
| 1 | 아동 모래상자치료의 개념과 치료원리 | |||
| 2 | 아동 모래상자치료의 준비와 진행과정 | |||
| 3 | 아동 모래상자치료의 기법과 고려사항 | |||
| 6 | 음악치료의 기법과 활용 | 아동의 정서발달에 따른 놀이 예술 상담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
| 1 | 아동 음악치료의 개념과 치료원리 | |||
| 2 | 아동 음악치료의 준비와 진행과정 | |||
| 3 | 아동 음악치료의 기법과 고려사항 | |||
| 7 | 독서치료의 기법과 활용 | 아동의 정서발달에 따른 놀이 예술 상담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
| 1 | 아동 독서치료의 개념과 치료원리 | |||
| 2 | 아동 독서치료의 준비와 진행과정 | |||
| 3 | 아동 독서치료의 기법과 고려사항 |
■ 평가 비율
| 퀴즈 | 토론 | 과제 | 중간 | 기말 |
|---|---|---|---|---|
| 15% | 20% | 15% | 25% | 25% |
※ 60점 이상 충족할 경우 이수증이 발급됩니다.
학점을 발생하는 학교학생의 경우 이수점수 및 학습시간에 따라 학점관련 평가 점수가 달라집니다.
미리보기
추천강좌
-
커피인문학 개강예정커피인문학
손혜경
전남과학대학교
2026.03.01 ~ 2026.06.20-
운영기관
운영기관 전남과학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25분 (18시간 57분)
-
운영기관
-
사례로 배우는 글로벌 문화 진행중 이수증사례로 배우는 글로벌 문화
최진철
한국해양대학교
2025.11.10 ~ 2026.01.30-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국해양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1시간 00분 (11시간 17분)
-
운영기관
-
바다 위의 삶 진행중 이수증바다 위의 삶
최진철
한국해양대학교
2025.11.10 ~ 2026.01.30-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국해양대학교
-
주차
주차 13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11시간 59분)
-
운영기관
-
해양과 문화 진행중 이수증해양과 문화
김태만
한국해양대학교
2025.11.10 ~ 2026.01.30-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국해양대학교
-
주차
주차 14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4시간 00분 (07시간 12분)
-
운영기관
-
한국철학의 소통과 확산 진행중 이수증한국철학의 소통과 확산
정대현 외 6 명
성균관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센터
2025.12.03 ~ 2026.12.31한국철학 철학 동양철학 서양철학 비교철학 KAEP kaep philosophy koreanphilosophy-
운영기관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센터
-
주차
주차 13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3시간 07분)
-
운영기관
-
한국 유학의 근대와 로컬리티 진행중 이수증한국 유학의 근대와 로컬리티
박학래 외 7 명
성균관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센터
2025.12.03 ~ 2026.12.31KAEP 한국철학 한국유학 근대유학 호남유학 지역유학 유학 철학 한국학 kaep 호남 호남지역 지역 philosophy korean_philosophy-
운영기관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센터
-
주차
주차 11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1분 (10시간 32분)
-
운영기관
-
디지털 시대 로컬문화 큐레이팅 진행중 이수증디지털 시대 로컬문화 큐레이팅
박미선
전남대학교
2025.10.27 ~ 2026.02.15로컬 로컬문화 컬쳐 큐레이팅 큐레이터 디지털-
운영기관
운영기관 전남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15시간 24분)
-
운영기관
-
과학사의 이해 진행중 이수증과학사의 이해
김성근
전남대학교
2025.10.27 ~ 2026.02.15과학사 인문학 인문과학-
운영기관
운영기관 전남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16시간 08분)
-
운영기관
-
미국외교사 진행중 이수증미국외교사
김봉중
전남대학교
2025.10.27 ~ 2026.02.15미국사 외교 미국외교사 USA 역사-
운영기관
운영기관 전남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4시간 00분 (07시간 28분)
-
운영기관
-
인간과 가치 진행중 이수증인간과 가치
박구용
전남대학교
2025.10.27 ~ 2026.02.15철학 인문학 인간-
운영기관
운영기관 전남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15시간 14분)
-
운영기관
같은기관강좌
-
내 안의 세상을 만나는 치유여행 -실존과 심리치료의 만남 종료내 안의 세상을 만나는 치유여행 -실존과 심리치료의 만남
한재희
백석대학교
2025.09.01 ~ 2025.12.10-
운영기관
운영기관 백석대학교
-
주차
주차 19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3시간 20분 (14시간 28분)
-
운영기관
-
아동상담: 놀이와 예술을 통한 어린이 마음치료 - 아동의 증상에 따른 놀이・예술 기반 상담의 실제 종료아동상담: 놀이와 예술을 통한 어린이 마음치료 - 아동의 증상에 따른 놀이・예술 기반 상담의 실제
김세영 외 1 명
백석대학교
2025.09.01 ~ 2025.12.15-
운영기관
운영기관 백석대학교
-
주차
주차 17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1시간 43분)
-
운영기관
-
아동상담: 놀이와 예술을 통한 어린이 마음치료 - 놀이・예술 기반 아동상담의 특성과 과정 종료아동상담: 놀이와 예술을 통한 어린이 마음치료 - 놀이・예술 기반 아동상담의 특성과 과정
김세영 외 1 명
백석대학교
2025.09.01 ~ 2025.12.15-
운영기관
운영기관 백석대학교
-
주차
주차 17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1시간 25분)
-
운영기관
-
아동상담: 놀이와 예술을 통한 어린이 마음치료 - 아동 문제의 이해와 놀이・예술 심리평가 종료아동상담: 놀이와 예술을 통한 어린이 마음치료 - 아동 문제의 이해와 놀이・예술 심리평가
김세영 외 1 명
백석대학교
2025.09.01 ~ 2025.12.15-
운영기관
운영기관 백석대학교
-
주차
주차 17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11시간 43분)
-
운영기관
-
언택트 시대의 눈건강 관리법 종료언택트 시대의 눈건강 관리법
김효진
백석대학교
2025.03.02 ~ 2025.06.14-
운영기관
운영기관 백석대학교
-
주차
주차 1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0시간 38분)
-
운영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