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동상담: 놀이와 예술을 통한 어린이 마음치료 - 아동 문제의 이해와 놀이・예술 심리평가 종료 이수증
-
아동상담: 놀이와 예술을 통한 어린이 마음치료 - 아동 문제의 이해와 놀이・예술 심리평가
참여기관 목록
강좌소개
■ 강좌 소개
본 강좌는 아동심리평가의 개념을 이해하고, 아동상담자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강좌를 통해 학습자들은 아동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놀이 예술 기반의 상담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게 될 것이며
놀이 예술 기반 아동상담을 위한 환경을 구사하고, 상담 진행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학습목표
1. 아동의 심리적 문제에 대해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상담 목표를 수립하며, 심리적 문제의 유형과 특성을 고려한 상담전략을 세울 수 있다.
2. 아동상담을 위한 임상 심리 평가의 목적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심리검사 유형과 실시 및 해석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상담을 위한 놀이 예술 관찰심리 평가의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놀이 예술 관찰심리평가의 유형과 실시 및 분석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놀이관찰평가, 미술심리평가, 모래상자평가의 진행과 분석과정을 시연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아동상담 현장에서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할 수 있다.
■ 강좌 계획표
| 주차 | 주차명 | 주차별 학습목표 | 차시 | 차시명 |
|---|---|---|---|---|
| 1 | 아동의 심리적 문제 이해와 상담 목표 설정 | 아동의 심리적 문제를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상담을 위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 ||
| 1 | 아동의 심리적 문제 이해와 아동상담의 목적 | |||
| 2 | 아동에 대한 통합적 이해와 상담 목표 | |||
| 3 | 아동상담을 위한 맞춤형 상담 목표 설정 | |||
| 2 |
아동의 내재화 문제와 상담 전략 |
정서 관련 문제의 유형, 특성 및 상담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1 | 아동의 불안 관련 문제와 상담 전략 | |||
| 2 | 아동의 우울 관련 문제와 상담 전략 | |||
| 3 | 아동의 정서 관련 문제 유형별 상담 전략 | |||
| 3 | 아동의 외현화 문제와 상담 전략 |
행동 관련 문제의 유형, 특성 및 상담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1 | 아동의 반항성 관련 문제와 상담 전략 | |||
| 2 | 아동의 품행 관련 문제와 상담 전략 | |||
| 3 | 기타 아동의 외현화 문제와 상담 전략 | |||
| 4 | 아동의 신경발달 문제와 상담 전략 | 신경발달 관련 문제의 유형, 특성 및 상담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1 | 아동의 ADHD와 상담 전략 | |||
| 2 | 아동의 발달 관련 문제와 상담 전략 | |||
| 3 | 아동의 신경발달 관련 문제 유형별 상담 전략 | |||
| 5 | 아동 임상 심리평가의 유형 | 아동상담에서 임상심리평가의 필요성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1 | 아동심리평가의 개념과 유형 | |||
| 2 | 아동상담에서 임상 심리평가의 목적과 필요성 | |||
| 3 | 아동 임상 심리평가 실시의 고려사항 | |||
| 6 | 아동상담을 위한 객관적 심리검사 | 아동상담을 위한 객관적 심리검사의 실시와 해석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 1 | 객관적 심리검사의 개념과 필요성 | |||
| 2 | 아동을 위한 객관적 심리검사의 종류 | |||
| 3 | 아동을 위한 객관적 심리검사의 실시와 해석 | |||
| 7 | 아동상담을 위한 투사적 심리검사 | 아동의 정서발달에 따른 놀이 예술 상담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
| 1 | 투사적 심리검사의 개념과 필요성 | |||
| 2 | 아동을 위한 투사적 심리검사의 종류 | |||
| 3 | 아동을 위한 투사적 심리검사의 실시와 해석 |
■ 평가 비율
| 퀴즈 | 토론 | 과제 | 중간 | 기말 |
|---|---|---|---|---|
| 10% | 25%(3~4회) | 15%(1회) | 25% | 25% |
※ 60점 이상 충족할 경우 이수증이 발급됩니다.
학점을 발생하는 학교학생의 경우 이수점수 및 학습시간에 따라 학점관련 평가 점수가 달라집니다.
미리보기
추천강좌
-
청소년심리및상담 개강예정 이수증청소년심리및상담
최태은
전남과학대학교
2026.03.01 ~ 2026.06.20-
운영기관
운영기관 전남과학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25분 (20시간 33분)
-
운영기관
-
노인복지론 개강예정노인복지론
김혜영
전남과학대학교
2026.03.01 ~ 2026.06.20-
운영기관
운영기관 전남과학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25분 (18시간 13분)
-
운영기관
-
인성과 선원인권 진행중 이수증인성과 선원인권
최진철 외 1 명
한국해양대학교
2025.11.10 ~ 2026.01.30-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국해양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00분 (12시간 51분)
-
운영기관
-
공무원의 세계 이해하기 개강예정 이수증공무원의 세계 이해하기
사용진
계명대학교
2026.03.03 ~ 2026.06.15공무원 공무원의_세계 공무원의_세계_이해하기 행정-
운영기관
운영기관 계명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8시간 00분 (19시간 24분)
-
운영기관
-
기술융합시대의 라이프 트렌드 종료기술융합시대의 라이프 트렌드
이은화 외 5 명
신라대학교
2025.10.27 ~ 2025.12.15-
운영기관
운영기관 신라대학교
-
주차
주차 7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9시간 00분 (05시간 17분)
-
운영기관
-
관점 진행중 이수증관점
송현동
건양대학교
2025.10.27 ~ 2026.01.23관점 철학 교양 건양대 송현동 죽음-
운영기관
운영기관 건양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6시간 00분 (07시간 23분)
-
운영기관
-
청소년커뮤니티 운영의 실제 진행중 이수증청소년커뮤니티 운영의 실제
서병철 외 2 명
서울사이버대학교
2025.10.13 ~ 2025.1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서울사이버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43분 (13시간 25분)
-
운영기관
-
청소년예술활동과 미디어 진행중 이수증청소년예술활동과 미디어
이문혁 외 1 명
서울사이버대학교
2025.10.13 ~ 2025.1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서울사이버대학교
-
주차
주차 8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22분 (09시간 41분)
-
운영기관
-
커뮤니티예술활동의 이론과 실제 진행중 이수증커뮤니티예술활동의 이론과 실제
여정윤 외 3 명
서울사이버대학교
2025.10.13 ~ 2025.1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서울사이버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39분 (17시간 16분)
-
운영기관
-
AI로 혁신하는 디지털 북 퍼블리싱 전략 진행중 이수증AI로 혁신하는 디지털 북 퍼블리싱 전략
백송이 외 1 명
단국대학교
2025.11.24 ~ 2025.12.31출판 퍼블리싱 북크리에이터 디지털북 동화작가-
운영기관
운영기관 단국대학교
-
주차
주차 7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03시간 12분)
-
운영기관
같은기관강좌
-
내 안의 세상을 만나는 치유여행 -실존과 심리치료의 만남 종료내 안의 세상을 만나는 치유여행 -실존과 심리치료의 만남
한재희
백석대학교
2025.09.01 ~ 2025.12.10-
운영기관
운영기관 백석대학교
-
주차
주차 19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3시간 20분 (14시간 28분)
-
운영기관
-
아동상담: 놀이와 예술을 통한 어린이 마음치료 - 아동의 증상에 따른 놀이・예술 기반 상담의 실제 종료아동상담: 놀이와 예술을 통한 어린이 마음치료 - 아동의 증상에 따른 놀이・예술 기반 상담의 실제
김세영 외 1 명
백석대학교
2025.09.01 ~ 2025.12.15-
운영기관
운영기관 백석대학교
-
주차
주차 17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1시간 43분)
-
운영기관
-
아동상담: 놀이와 예술을 통한 어린이 마음치료 - 놀이・예술 기반 아동상담의 특성과 과정 종료아동상담: 놀이와 예술을 통한 어린이 마음치료 - 놀이・예술 기반 아동상담의 특성과 과정
김세영 외 1 명
백석대학교
2025.09.01 ~ 2025.12.15-
운영기관
운영기관 백석대학교
-
주차
주차 17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1시간 25분)
-
운영기관
-
아동상담: 놀이와 예술을 통한 어린이 마음치료 - 놀이・예술 기반의 아동상담 기법과 활용 종료아동상담: 놀이와 예술을 통한 어린이 마음치료 - 놀이・예술 기반의 아동상담 기법과 활용
김세영 외 1 명
백석대학교
2025.09.01 ~ 2025.12.15-
운영기관
운영기관 백석대학교
-
주차
주차 17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2시간 02분)
-
운영기관
-
언택트 시대의 눈건강 관리법 종료언택트 시대의 눈건강 관리법
김효진
백석대학교
2025.03.02 ~ 2025.06.14-
운영기관
운영기관 백석대학교
-
주차
주차 1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0시간 38분)
-
운영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