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두에게 필요한 공중보건(Public health connects us all) 종료(청강) 이수증
-
모두에게 필요한 공중보건(Public health connects us all)
참여기관 목록
강좌소개
강좌 소개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 강의계획서■ | ||||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목표 | 차시 | 차시명 |
학습내용 | ||||
1 | 오리엔테이션 | 공중보건이 인류의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1-1 | 인류 흥망성쇠의비밀, 공중보건 |
강좌오리엔테이션 | ||||
1-2 | 모두에게 필요한공중보건 이렇게 공부하면쉬워요! | |||
2 | 공중보건의 역사와개념1 | 공중보건과 팬데믹의역사를 통해 공중보건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2-1 | 인류와공중보건 |
공중보건의 시초와흐름 | ||||
2-2 | 팬데믹의역사 | |||
세계사와 함께한공중보건의 역사 살펴보기 | ||||
3 | 공중보건의 역사와개념2 | 공중보건을 위한국제기구의 활동과 국내 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 3-1 | 공중보건의 개념과역할 |
건강과공중보건 | ||||
3-2 | 공중보건을 위한국내외 노력 | |||
SDGs, 국내 공중보건 정책 | ||||
4 | 인구보건 | 인구구조와인구변화에 따른 공중보건의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 4-1 | 인구의이해 |
인구구조,인구이론 | ||||
4-2 | 인구통계와인구구조 | |||
인구통계지표,인구구조 의미 | ||||
5 | 환경과건강 | 지구환경위기를설명하고, 대응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 5-1 | 환경과건강 |
환경오염문제의종류와 원인 | ||||
5-2 | 지구환경이슈 | |||
지구환경위기의이해 | ||||
6 | 감염병의위협 | 감염병의 전파원리와 집단면역을 설명할 수 있다. | 6-1 | 질병의 자연사와예방수준 |
질병의자연사, 건강수준측정지표 | ||||
6-2 | 감염병의이해 | |||
감염병 전파원리와대응법 | ||||
7 | 역학 | 건강문제 발생의인과관계를 역학모형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 7-1 | 사례를 통해 보는역학의 기능 |
역학의 기능과역할, 역학모형 | ||||
7-2 | 너때문이야! 건강문제의 인과관계 | |||
역학적 연구방법의이해 | ||||
7-3 | 이 검사는정확한가? | |||
진단도구의 신뢰도와타당도 | ||||
8 | 중간고사 | |||
9 | 급성감염병 | 급성 감염병의원인체와 특성들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9-1 | 감염병이야기: 세균과바이러스 |
세균과 바이러스의이해 | ||||
9-2 | 팬데믹을 일으킨질환들 | |||
코로나와인플루엔자 | ||||
10 | 만성질환1: 생활습관병 | 고혈압,당뇨, 대사증후군과 같은 생활습관병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있다. | 10-1 | 풍요시대의역습, 고혈압과 당뇨병 |
고혈압과 당뇨병의원인과 관리 | ||||
10-2 | 한 마리 호랑이보다더 무서운 세 마리 여우, 대사증후군 | |||
대사증후군의 원인과관리 | ||||
11 | 만성질환2: 3대사망질환 | 3대 사망원인이 되는 암, 심근경색, 뇌졸중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있다. | 11-1 | 대한민국의운명, 사망통계와 암 |
통계를 통한 사망및 암 현황 이해 | ||||
11-2 | 시간과의사투, 심근경색과 뇌졸중 | |||
심근경색과 뇌졸중의원리와 관리 | ||||
12 | 산업보건 | 산업재해와 직업병을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12-1 | 생존의역설, 산업재해 |
산업재해의 개념과통계 | ||||
12-2 | 나도 모르는 사이걸린다, 직업병 | |||
직업병의 전반적개념과 종류 | ||||
13 | 보건교육방법 | 보건교육 내용에적합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교육을 할 수 있다. | 13-1 | 학습자 맞춤형보건전략과 교육 방법 |
학습자의 특성과상황에 따른 보건교육 전략과 방법 | ||||
13-2 | 이럴 땐 어떤방법으로 교육하면 될까? | |||
보건교육에 대한TMI 대방출! | ||||
14 | 보건교육 수업설계 | 보건교육 내용에적합한 수업 설계 및 교육 매체를 선정할 수 있다. | 14-1 | 누구나 흥미를가지는 보건교육을 설계하려면? |
매력적인 보건교육수업설계의 실제 | ||||
14-2 | 수업매체, 아무거나 가져다 써도 될까? | |||
수업에 적합한 교육매체 선정 및 활용방법 | ||||
15 | 기말고사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장윤경 교수
- 현) 호남대학교 간호학과 교수

- 이문영 교수
- 현) 호남대학교 작업치료학과 교수
- 전북대학교 수의학박사
- 조선대학교 교육학박사과정
- E-mail: 2012024@honam.ac.kr

- 이성아 교수
- 호남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 조교수
- 교육학(교육공학) 박사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상임이사
- 한국액션러닝학회 상임이사
강좌지원팀

- 신민주
- 호남대학교 간호학과

- 김다희
- 호남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호남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
- 호남대학교
- ctl@honam.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 퀴즈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30% | 10% | 30% | 3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네. 있습니다.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네. 있습니다.
제목
소제목
내용
추천강좌
-
모성간호학 진행중 이수증모성간호학
박현정
평택대학교
2025.03.03 ~ 2025.06.15-
운영기관
운영기관 평택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00분 (06시간 44분)
-
운영기관
-
내 몸안의 지식여행: 인체생리 진행중 이수증내 몸안의 지식여행: 인체생리
전은영
대구대학교
2025.03.03 ~ 2025.06.15-
운영기관
운영기관 대구대학교
-
주차
주차 7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16분 (05시간 46분)
-
운영기관
-
건강학개론 진행중 이수증건강학개론
김태경
동의과학대학교
2025.03.03 ~ 2025.06.20간호 건강 개론-
운영기관
운영기관 동의과학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5시간 00분 (21시간 40분)
-
운영기관
-
성장과발달 진행중 이수증성장과발달
김태경
동의과학대학교
2025.03.03 ~ 2025.06.20-
운영기관
운영기관 동의과학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6시간 25분 (20시간 42분)
-
운영기관
-
장꽃피는 메타컬리지 - 전통음식에서 건강을 찾다. 진행중 이수증장꽃피는 메타컬리지 - 전통음식에서 건강을 찾다.
김태경 외 2 명
동의과학대학교
2025.03.03 ~ 2025.06.20-
운영기관
운영기관 동의과학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5시간 00분 (18시간 54분)
-
운영기관
-
현대사회 건강문제와 인간돌봄학문으로서의 간호 진행중 이수증현대사회 건강문제와 인간돌봄학문으로서의 간호
서은영
서울대학교
2025.03.04 ~ 2025.06.10간호학 간호 간호사 노령화사회 현대사회_건강 서은영-
운영기관
운영기관 서울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6시간 48분 (12시간 23분)
-
운영기관
-
환자 시뮬레이터 체험하기 진행중환자 시뮬레이터 체험하기
강자현
서울대학교
2025.03.04 ~ 2025.06.10서울대학교 간호 환자 시뮬레이터 실습 강자현-
운영기관
운영기관 서울대학교
-
주차
주차 1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7분 (33분 47초)
-
운영기관
-
생애주기별 인간발달의 이해 종료(청강)생애주기별 인간발달의 이해
박진아
호원대학교
2024.12.16 ~ 2025.0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호원대학교
-
주차
주차 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9시간 00분 (17시간 08분)
-
운영기관
-
간호대학생을 위한 나의 가치를 높이는 이미지메이킹 진행중 이수증간호대학생을 위한 나의 가치를 높이는 이미지메이킹
김다연 외 1 명
안산대학교
2025.01.20 ~ 2025.12.31간호 간호사 간호실습 간호면접 간호사이미지 이미지메이킹-
운영기관
운영기관 안산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00분 (05시간 44분)
-
운영기관
-
암환자의이해 진행중암환자의이해
김정이
전남과학대학교
2025.03.01 ~ 2025.07.01-
운영기관
운영기관 전남과학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25분 (14시간 04분)
-
운영기관
같은기관강좌
-
인공지능과 미래기술 (AI+Future Technology) 진행중 이수증인공지능과 미래기술 (AI+Future Technology)
백란 외 15 명
호남대학교
2025.03.04 ~ 2025.06.16-
운영기관
운영기관 호남대학교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3시간 04분 (08시간 04분)
-
운영기관
-
인공지능과 에너지(AI+Energy) 진행중 이수증인공지능과 에너지(AI+Energy)
백란 외 1 명
호남대학교
2025.03.04 ~ 2025.06.16-
운영기관
운영기관 호남대학교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2시간 44분 (08시간 51분)
-
운영기관
-
인공지능과 모빌리티(AI+Mobility) 진행중 이수증인공지능과 모빌리티(AI+Mobility)
백란 외 2 명
호남대학교
2025.03.04 ~ 2025.06.16-
운영기관
운영기관 호남대학교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2시간 58분 (07시간 58분)
-
운영기관
-
인공지능과 헬스케어(AI+Health Care) 진행중 이수증인공지능과 헬스케어(AI+Health Care)
백란 외 3 명
호남대학교
2025.03.04 ~ 2025.06.16-
운영기관
운영기관 호남대학교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3시간 03분 (08시간 03분)
-
운영기관
-
수학으로 푸는 블록체인(Blockchain solved with mathematics) 진행중 이수증수학으로 푸는 블록체인(Blockchain solved with mathematics)
백란 외 1 명
호남대학교
2025.03.04 ~ 2025.06.16-
운영기관
운영기관 호남대학교
-
주차
주차 16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00분 (22시간 19분)
-
운영기관
-
누구나 쓸 수 있는 메타버스(Metaverse that anyone can use) 종료(청강)누구나 쓸 수 있는 메타버스(Metaverse that anyone can use)
장윤경 외 2 명
호남대학교
2024.12.26 ~ 2025.02.13-
운영기관
운영기관 호남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5시간 56분 (11시간 20분)
-
운영기관
-
수학으로 푸는 자율주행AI(Autonomous Driving AI based on Mathematics) 종료(청강)수학으로 푸는 자율주행AI(Autonomous Driving AI based on Mathematics)
백란 외 1 명
호남대학교
2023.03.01 ~ 2023.06.20-
운영기관
운영기관 호남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1시간 00분 (20시간 01분)
-
운영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