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강좌운영방법 | ||
학습내용 | 수업방법 | 평가방법 | 학습자료 | ||||
1 | 특수아동과 특수교육의 이론적 기초 | 특수아동과 특수교육의 이해 | 1-1 | 특수아동에 대한 이해 | 강좌영상 (20분) | 퀴즈(1) | PDF 제공 |
1-2 | 특수교육의 이해 | 강좌영상 (20분) | PDF 제공 | ||||
1-3 | 조기특수교육 | 강좌영상 (20분) |
PDF 제공 | ||||
2 | 통합교육 | 통합교육의 이해 | 2-1
| 통합교육의 정의와 목적, 배경 | 강좌영상 (20분) | 퀴즈(2) | PDF 제공 |
2-2 | 통합교육의 당위성, 형태와 유형 | 강좌영상 (20분) | PDF 제공 | ||||
2-3 | 통합교육의 영향,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 | 강좌영상 (20분) | PDF 제공 | ||||
3 | 지적장애 | 지적장애아동의 이해 | 3-1 | 지적장애의 정의, 분류, 원인 | 강좌영상 (20분) | 퀴즈(3) | PDF 제공 |
3-2 | 지적장애의 특성 | 강좌영상 (20분) | PDF 제공 | ||||
3-3 | 지적장애아동의 교육 | 강좌영상 (20분) | PDF 제공 | ||||
4 | 학습장애 | 학습장애아동의 이해 | 4-1 | 학습장애의 정의, 분류, 진단기준 | 강좌영상 (20분) | 퀴즈(4) | PDF 제공 |
4-2 | 학습장애의 원인, 특성 | 강좌영상 (20분) | PDF 제공 | ||||
4-3 |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 강좌영상 (20분) | PDF 제공 | ||||
5 | 정서・행동장애 |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이해 | 5-1 |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분류, 원인 | 강좌영상 (20분) | 퀴즈(5) | PDF 제공 |
5-2 | 정서・행동장애의 하위유형, 특성 | 강좌영상 (20분) | PDF 제공 | ||||
5-3 |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교육 | 강좌영상 (20분) | PDF 제공 | ||||
6 | 의사소통장애 | 의사소통장애의 이해 | 6-1 |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분류 | 강좌영상 (20분) | 퀴즈(6) | PDF 제공 |
6-2 | 의사소통장애의 원인, 특성 | 강좌영상 (20분) | PDF 제공 | ||||
6-3 | 의사소통장애아동의 교육 | 강좌영상 (20분) | PDF 제공 | ||||
7 |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 |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의 이해 | 7-1 |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의 정의, 분류 | 강좌영상 (20분) | 퀴즈(7) | PDF 제공 |
7-2 |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의 원인, 특성 | 강좌영상 (20분) | PDF 제공 | ||||
7-3 |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아동의 교육 | 강좌영상 (20분) | PDF 제공 | ||||
8 | 중간시험 | 중간시험 |
|
|
|
|
|
9 | 시각장애 | 시각장애의 이해 | 9-1 | 시각장애의 정의, 분류 | 강좌영상 (20분) | 퀴즈(8) | PDF 제공 |
9-2 | 시각장애의 원인, 특성 | 강좌영상 (20분) | PDF 제공 | ||||
9-3 |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 강좌영상 (20분) | PDF 제공 | ||||
10 | 청각장애 | 청각장애의 이해 | 10-1 | 청각장애의 정의, 분류 | 강좌영상 (20분) | 퀴즈(9) | PDF 제공 |
10-2 | 청각장애의 원인, 특성 | 강좌영상 (20분) | PDF 제공 | ||||
10-3 | 청각장애의 교육 | 강좌영상 (20분) | PDF 제공 | ||||
11 | 자폐범주성장애 | 자폐범주성장애의 이해 | 11-1 | 자폐범주성장애의 정의, 진단 | 강좌영상 (20분) | 퀴즈(10) | PDF 제공 |
11-2 | 자폐범주성장애의 원인, 특성 | 강좌영상 (20분) | PDF 제공 | ||||
11-3 | 자폐범주성장애의 교육 | 강좌영상 (20분) | PDF 제공 | ||||
12 | 발달지체 | 발달지체의 이해 | 12-1 | 발달지체의 기초 | 강좌영상 (20분) | 퀴즈(11) | PDF 제공 |
12-2 | 영유아의 발달특성 | 강좌영상 (20분) | PDF 제공 | ||||
12-3 | 발달지체아동의 교육 및 행동지원 | 강좌영상 (20분) | PDF 제공 | ||||
13 | 장애가족과 가족지원, 장애영유아 선별 및 진단,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 장애가족과 가족지원, 장애영유아 선별 및 진단,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 13-1 | 장애가족과 가족지원 | 강좌영상 (20분) | 퀴즈(12) | PDF 제공 |
13-2 | 장애 영유아 선별 | 강좌영상 (20분) | PDF 제공 | ||||
13-3 |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 강좌영상 (20분) | PDF 제공 | ||||
14 | 장애아동 상담, 장애아동 부모상담, 사례 | 장애아동 상담, 장애아동 부모상담, 사례 | 14-1 | 장애아동 상담 | 강좌영상 (20분) | 퀴즈(13) | PDF 제공 |
14-2 | 장애아동 부모상담 | 강좌영상 (20분) | PDF 제공 | ||||
14-3 | 장애아동 부모상담 사례 | 강좌영상 (20분) | PDF 제공 | ||||
15 | 기말시험 | 기말시험 |
|
|
|
|
|

김정아
우송대학교 보건복지대학 언어치료∙청각재활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가정관리학 학사, 경영학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 석사, 박사
이경희아동발달센터
아이샘 언어심리 발달센터
하늘발달상담센터
도곡이화발달상담센터
언어재활사 1급 자격증 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