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강의실

최근 수강강좌 목록

현재 진행중인 강좌(청강제외)만 출력됩니다.

최근접속순 최대 10개 강좌만 표시됩니다.

K-MOOC
K-MOOC 학점은행제

현재 진행중인 수강강좌가 없습니다.

수강신청 하러가기 →

현재 진행중인 수강강좌가 없습니다.

수강신청 하러가기 →
한국어
  • 한국어
  • ENGLISH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강좌소개

    강좌소개 COURSE INTRODUCTION

    본 강의의 목적은 한국어 표현 기능인 말하기와 쓰기 교육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는 것이다

    • 이를 위해, 본 강의에서는 우선, 말하기와 쓰기 교육을 개관하고 다음으로, 말하기와 쓰기 교육의 내용과 방법, 말하기와 쓰기의 전략과 평가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학습목표 LECTURE OBJECTIVES

    학습목표

    • 말하기와 쓰기 교육의 내용, 말하기와 쓰기 교수와 관련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할 수 있다.

    수강대상

    • 한국에서 한국어교육을 전공하고 있는 내국인 및 외국인 학부생과 대학원생
    • 한국에서 한국어교원으로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교수하고 있는 교원
    • 국외에서 한국어를 교수하고 있는 교원
    • 국외에서 한국어교육을 전공하고 있는 학부생과 대학원생
    • 국내외에서 원격 교육을 통해 한국어교원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일반인

    홍보영상 INTRODUCTION VIDEO

    강좌운영계획 SYLLABUS

    강의계획서
    주차 주제 주차명 차시 차시명(소주제)
    1 표현교육 표현교육론의 이해 1 표현 기능
    표현교육의 필요성
    2 표현교육의 내용
    표현교육과 구어와 문어
    2 말하기 교육의 원리 말하기 교육론 개관 1 말하기의 개념
    말하기 교육의 목표
    2 말하기 교육과 언어 교수법
    말하기 교육의 원리
    3 정확성 / 유창성 말하기 교육의 내용 1 말하기 교육의 내용 체계
    정확성을 위한 말하기 교육의 내용
    2 유창성을 위한 말하기 교육의 내용
    적절성을 위한 말하기 교육의 내용
    4 PPP / TTT 말하기 교육의 방법과 실제 1 말하기 교육의 접근법
    말하기 수업의 모형
    2 말하기 활동의 유형
    말하기 교육의 실제
    5 오류 수정과 피드백 말하기 오류와 피드백 1 말하기 오류의 유형
    2 말하기 오류 수정
    말하기 피드백의 유형
    6 전략의 유형 말하기와 의사소통 전략 1 말하기 능력과 의사소통 전략
    의사소통 전략의 유형
    2 의사소통 전략의 훈련
    7 평가 문항 유형 말하기 평가 1 말하기 평가의 목표와 내용
    2 말하기 평가의 문항 유형
    8 쓰기 교육의 원리 쓰기 교육론 개관 1 쓰기의 개념과 쓰기 교육의 필요성
    쓰기 교육과 언어 교수법
    2 쓰기 교육의 목표
    쓰기 교육의 원리
    9 텍스트 생산 쓰기 교육의 내용 1 쓰기 교육의 내용 체계
    기초 문식성에 관한 내용
    2 텍스트 생산에 관한 내용
    윤리성에 관한 내용
    10 쓰기 수업 모형 쓰기 교육의 방법과 실제 1 쓰기 교육의 접근법
    쓰기 교육 모형
    2 쓰기 활동
    쓰기 교욱의 실제
    11 오류 수정과 피드백 쓰기 오류와 피드백 1 쓰기 오류
    쓰기 오류의 수정과 피드백
    2 쓰기 피드백의 실제
    12 상위 인지 전략 쓰기 전략 1 쓰기 교육과 쓰기 전략
    쓰기 전략의 개념
    2 쓰기 전략의 유형
    쓰기 전략의 훈련
    13 평가 문항 유형 쓰기 평가 1 쓰기 평가의 목표와 내용
    쓰기 평가 유형
    2 쓰기 평가 문항 유형
    쓰기 채점
    14 기말고사 선다형 & 서술형

    강좌운영기간 COURSE OPERATION PERIOD

    2024.09.02~2024.12.20

    강좌수강정보 COURSE INFORMATION

    평가기준

    • 퀴즈 13회: 30%
    • 과제 1회: 20%
    • 평가 1회: 50%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 강현화 외(2021), 한국어 이해 교육론, 한국문화사.
    • 허용 외(2005),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개론, 박이정.
    • Brown, H. D.(2007), Teaching by Principles: An Interactive Approach to Language Pedagogy, Longman.
    강좌운영진
    • 박동호 교수

      경희대학교 한국어학과 교수
      경희대학교 글로벌평생교육원 원장
      [주요저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개론(공저), 박이정.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 I, II(공저), 커뮤니케이션북스

    • 강다현 조교

      (전) 안산대학교 국제교류문화원 한국어학당 강사

      경희대 일반대학원 국제한국언어문화학과 석사

      (현) 경희대 일반대학원 국제한국언어문화학과 박사과정

      E-mail: kdh105404@khu.ac.kr


    • 황지영 조교

      (현) 

      경희대학교 국제한국언어문화학과 박사 과정

      세종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 강사

      성신여자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 강사

      (전)

      Kazan Federal University 한국어 강사

      가천대학교 한국어교육센터 한국어 강사

      경희대학교 국제한국언어문화학과 석사 졸업

      경희대학교 한국어학과 학사 졸업

      E-mail: mini9878@naver.com


    자주묻는질문

    Q 수강 중 궁금한 것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수강 중 궁금한 부분은 교과목 내 [질의응답] 게시판에 작성해 주시면 담당 TA가 확인 후, 1~2일내 응답할 예정입니다.

    Q 이수증은 언제 발급 되나요?

    A 수증은 수강 완료 후 성적처리 결과 이수조건 만족 시 즉시 발급될 예정입니다.

    분야 교육 (교육일반)

    난이도 전공기초

    운영기관 경희대학교

    이수증 미발급

    주차 17 주

    학습인정시간 30시간 00분 (10시간 53분)

    수강신청기간 24.08.26 ~ 24.12.13

    강좌운영기간 24.09.02 ~ 24.12.20

    전화번호 031-201-3951

    자막언어 한국어 외 1건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