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기관 목록
강좌소개
강좌소개 COURSE INTRODUCTION
- 누구나 환경문제를 이야기 합니다. 그러나 정작 오늘 내가 마시는 물, 숨 쉬는 공기, 사용하는 제품이 나와 내 아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지 못합니다.내가 누려야 할 당연한 권리, 하지만 ‘알려고 하지 않는다면’ 지켜낼 수 없습니다. 이 강의에서 무엇을 알아야 할지 설명합니다. 강좌는 환경 일반에 대한 내용뿐 아니라 경제와 국가 간 무역에 새로운 화두인 ‘환경규제’에 대해서도 강의합니다. ‘현명한 소비자’로 화학물질에 대한 안전한 소비와 ‘알권리’는 여러분의 환경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울 것 입니다.
학습목표 LECTURE OBJECTIVES
- 본 강의는 환경에 대한 기본 지식이 없는 대학생, 일반인의눈높이에 맞추어 강의안이 마련될 예정입니다.
- 더 나아가 일반 시민도 환경문제에 대한 수준 높은 지식과 개개인의 실천 방안 및 환경권을 지키기 위한 시민의식을 갖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홍보영상 INTRODUCTION VIDEO
강좌운영계획 SYLLABUS
| 주차 | 주차명 | 차시 | 차시명(소주제) | |
|---|---|---|---|---|
| 1 | 환경위기, 지금 우리는 | 1-1 | 환경위기의 여러 상황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는가? | |
| 1-2 | 환경위기, 지금 우리는 | |||
| 2 | 그때도 지금도 빵과 환경 중 고심하다. | 2-1 | 빵인가 환경인가? | |
| 2-2 | 예상치 못한 곳에 피해 | |||
| 3 | 당신이 마시는 공기는 안전한가요? | 3-1 | 당신이 마시는 공기는 안전한가요? | |
| 3-2 | 공기오염의 예방 | |||
| 4 | 물 없이 하루를 살 수 있나요? | 4-1 | 물 없이 하루를 살 수 있나요? | |
| 4-2 | 물 오염의 예방, 관리 | |||
| 5 | 경제 선진국, 환경 무역의 시대를 열다. | 5-1 | 경제선진국, 환경무역의 시대를 열다. | |
| 5-2 | 후발 개발도상국과 경제선진국, 서로 다른 환경을 말하다.
- 환경경제의 시작 EU |
|||
| 6 | 자연에서 얻는 지혜, 인간에게 주는 경고 | 6-1 | 지구 생태계의 오랜 지혜; 공존과 경쟁 | |
| 6-2 | 지구 생태계의 오랜 지혜; 생물의 깊은 속 | |||
| 7 | 내분비계 교란물질, 인간을 위협하다. | 7-1 | 내분비교란물질, 인간을 위협하다. | |
| 7-2 | 내분비교란물질, 인간의 삶의 질을 바꾸다. | |||
| 8 | 중간고사 | |||
| 9 | 발암성, 돌연변이성, 생식독성물질 -어떻게 알아내고, 어떻게 피하나? |
9-1 | 화학물질관리의 필요성 인식 | |
| 9-2 | 발암성, 돌연변이성, 생식독성물질 | |||
| 10 | No data, No Market, 안전하지 않다면 더 이상 시장은 없다. |
10-1 | 각국의 화학물질 규제 | |
| 10-2 | No data, No Market
안전하지 않다면 더 이상 시장을 없다. |
|||
| 11 | 환경권, 인간의 기본 권리 | 11-1 | 환경권, 인간의 기본 권리 | |
| 11-2 | 환경권, 우리의 실천 | |||
| 12 | 알권리, 환경관리의 시작 | 12-1 | 알권리, 환경관리의 시작-화학사고, 피해 | |
| 12-2 | 환경사고, 피해를 막을 수는 없었나? | |||
| 13 | ESG, 그리 간단하지 않지만 | 13-1 | ESG, 그리 간단하지 않지만 | |
| 13-2 | 환경기술이 핵심이다. | |||
| 14 | 왜? 에코토피아인가? 협동할 것인가 멸망할 것인가? |
14-1 | 왜? 에코토피아인가? | |
| 14-2 | 협동할 것인가 멸망할 것인가? | |||
| 15 | 기말고사 | |||
강좌운영기간 COURSE OPERATION PERIOD
2024.09.02~2024.12.20
강좌수강정보 COURSE INFORMATION
평가기준
- 퀴즈: 30%
- 중간고사: 30%
- 기말고사: 40%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운영진
-
여민경 교수경희대학교 공과대학 환경학 및 환경공학과
[저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개론(공저), 박이정.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 I, II(공저), 커뮤니케이션북스. -
이봉구 조교경희대학교 대학원 환경응용과학학과
E-mail: bong746@khu.ac.kr -
정기헌 조교경희대학교 대학원 환경응용과학학과
E-mail: rlgjs2023@khu.ac.kr
자주묻는질문
Q 수강 중 궁금한 것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수강 중 궁금한 부분은 교과목 내 [질의응답] 게시판에 작성해 주시면 담당 TA가 확인 후, 1~2일내 응답할 예정입니다.
Q 이수증은 언제 발급 되나요?
A 이수증은 수업이 종료되고 나서 성적처리가 완료된 후, 10~15일 이내 발급될 예정입니다.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
-
사물인터넷 구현 및 응용 진행중사물인터넷 구현 및 응용
유인태
경희대학교
2025.10.15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경희대학교
-
주차
주차 7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시간 10분 (07시간 01분)
-
운영기관
-
인공지능을 위한 기계학습 입문 진행중 이수증인공지능을 위한 기계학습 입문
이원희
경희대학교
2025.10.15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경희대학교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8시간 00분 (08시간 28분)
-
운영기관
-
파이썬과 데이터마이닝 진행중 이수증파이썬과 데이터마이닝
허림
경희대학교
2025.10.15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경희대학교
-
주차
주차 10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00분 (19시간 13분)
-
운영기관
-
디지털 전환과 4차 산업혁명 진행중 이수증디지털 전환과 4차 산업혁명
이대호
경희대학교
2025.10.15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경희대학교
-
주차
주차 7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8시간 00분 (08시간 45분)
-
운영기관
-
가상현실과 햅틱스 진행중 이수증가상현실과 햅틱스
전석희
경희대학교
2025.10.15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경희대학교
-
주차
주차 7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07시간 48분)
-
운영기관
-
수학적 표현과 이산 구조 진행중 이수증수학적 표현과 이산 구조
김휘용
경희대학교
2025.10.15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경희대학교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11시간 26분)
-
운영기관
-
사물인터넷과 4차산업사회 진행중 이수증사물인터넷과 4차산업사회
유인태
경희대학교
2025.10.15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경희대학교
-
주차
주차 6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6시간 00분 (06시간 52분)
-
운영기관
-
소프트웨어적 사유 진행중 이수증소프트웨어적 사유
한치근
경희대학교
2025.10.15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경희대학교
-
주차
주차 12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10시간 59분)
-
운영기관
-
21세기의 놀이하는 인간 : 컴퓨터게임 개론 진행중 이수증21세기의 놀이하는 인간 : 컴퓨터게임 개론
서덕영 외 4 명
경희대학교
2025.10.15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경희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45분 (16시간 24분)
-
운영기관
-
Notion을 활용한 업무 및 프로젝트 관리 시스템 구축 진행중Notion을 활용한 업무 및 프로젝트 관리 시스템 구축
연승호 외 1 명
경희대학교
2025.10.13 ~ 2025.12.07-
운영기관
운영기관 경희대학교
-
주차
주차 1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시간 00분 (58분 38초)
-
운영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