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기관 목록
강좌소개
1800년대 이후 세계가 놀랄 만큼 부유해졌지만 부유한 국가와 빈곤한 국가 간 불평등은 점점 커졌습니다. 미국의 중산층 시민이 보내는 하루와 소말리아의 어부가 보내는 하루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다를 것입니다.
본 강좌에서는 볼리비아의 은 광산, 아이티의 설탕, 과 테말라의 바나나, 소말리아의 해적, 멕시코에서 조립한 미국의 자동차, 방글라데시에서 만든 티셔츠에 관한 이야기를 하면서 부유한 국가들이 왜 부유해졌고, 빈곤한 국가가 왜 빈곤해졌는지, 그리고 그 격차는 왜 점점 더 커져갔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 홍보 영상
□ 인하대학교 K-MOOC 홍보 영상
□ 강의 계획
| 주차 | 주제 | 단원 | 소주제 | 요소 |
|---|---|---|---|---|
| 01 | 우리가 사는 세계 | 01 | 판게아와 판구조론 | 퀴즈 |
| 02 | 대륙명 | |||
| 03 | 대륙의 경계 | |||
| 04 | 경제수준으로 구분된 지구 | |||
| 02 | 부유한 나라와 빈곤한 나라 | 01 | 가난한 나라와 부유한 나라의 대분기 | 퀴즈 |
| 02 | 성장이론 관점 | |||
| 03 | 성장이론의 근거 | |||
| 04 | 세계체제론 관점 | |||
| 05 | 절대우위 | |||
| 06 | 비교우위 | |||
| 07 | 비교우위론 비판 | |||
| 03 | 가난한 나라와 부유한 나라의 갈림길: 볼리비아 | 01 | 스페인이 콜럼버스를 후원한 이유 | 퀴즈 |
| 02 | 중남미 문명 | |||
| 03 | 카하마르카 전투 | |||
| 04 | 포토시 은광 | |||
| 05 | 킨토세와 레파르트미엔토 | |||
| 06 | 포토시 은의 세계사적 의미 | |||
| 04 | 가난한 나라와 부유한 나라의 갈림길: 스페인 | 01 | 카를로스 1세 | 퀴즈 |
| 02 | 고야의 「카를로스 4세 가족」 | |||
| 03 | 이베로 봉건자본주의 | |||
| 04 | 갤리언 무역 루트 | |||
| 05 | 갤리언 무역의 특징 | |||
| 06 | 중상주의 | |||
| 05 | 부자 나라의 탄생: 영국의 산업혁명 성공 | 01 | 영국의 그리니치 | 퀴즈 |
| 02 | 가격혁명과 산업혁명 | |||
| 03 | 영국의 산업혁명을 이끈 기술 | |||
| 04 | 미국 제조업의 아버지: 슬레이터 | |||
| 05 | 교통수단의 발달과 재산권 보호제도 | |||
| 06 | 영국에서 산업혁명이 일어난 이유 | |||
| 06 | 부자 나라의 탄생: 불공정한 교역구조 | 01 | 영국 동인도회사 | 퀴즈 |
| 02 | 동인도 회사의 교역로 | |||
| 03 | 영국의 노예무역 | |||
| 04 | 영국 자유무역의 특징 | |||
| 05 | 미국의 남북전쟁 | |||
| 07 | 자원의 저주에 걸린 가난한 나라 | 01 | 자원의 저주 | 퀴즈 |
| 02 | 다이아몬드와 로디지아 | |||
| 03 | 드비어스 사와 짐바브웨 | |||
| 04 | 콩고민주공화국과 고무나무 | |||
| 05 | 콩고민주공화국의 콜탄 | |||
| 08 | 냉전과 바나나공화국 | 01 | 먼로독트린과 파나마운하 | 퀴즈 |
| 02 | 냉장선의 발달 | |||
| 03 | 중앙아메리카의 바나나공화국 | |||
| 04 | 제머리와 유나이티드 프루츠 | |||
| 05 | 냉전과 중앙아메리카 | |||
| 06 | 냉전시대, 유나이티드 푸르츠와 과테말라 | |||
| 09 | 제2차 세계대전이후 세계경제시스템 | 01 | 세계경제질서 재편의 필요성 | 퀴즈 |
| 02 | 영국 중심의 금본위제 붕괴 | |||
| 03 | 브레튼우즈 협정 | |||
| 04 | 제2차 대전 이후 국제통화제도의 변화 | |||
| 05 | IMF(국제통화기금)와 IBRD(국제부흥개발은행)의 역할 | |||
| 10 | IMF와 세계은행이 빈곤국에 미친 영향 | 01 | 르완다 | 퀴즈 |
| 02 | 벨기에의 식민정책 | |||
| 03 | 르완다 내전 | |||
| 04 | 르완다 내전의 원인 | |||
| 05 | 지상에 있는 지옥, 소말리아 | |||
| 06 | 오가덴 전쟁과 냉전 | |||
| 07 | IMF 권고와 모가디슈 전투 | |||
| 11 | 포디즘과 포스트포디즘 | 01 | 멋진 신세계와 포디즘의 생산체제 | 퀴즈 |
| 02 | 중산층과 대중문화 | |||
| 03 | 1970년대 이후 정치경제 상황의 변화 | |||
| 04 | 포스트포디즘 | |||
| 05 | 세계화와 NAFTA | |||
| 12 | 세계를 여행하는 부품들, 이주하는 공장들 | 01 | 디트로이트 | 퀴즈 |
| 02 | 누가 트럼프를 지지하였는가? | |||
| 03 | NAFTA 와 마낄라도라 | |||
| 04 | 시우다드 후아레스 | |||
| 05 | 방글라데시의 섬유산업 | |||
| 13 | 빈자에게 자유롭지 못한 신자유주의 | 01 | 다시 돌아온 시장 | 퀴즈 |
| 02 | 공공재와 공유재 | |||
| 03 | 공공재 관리, 국가에서 시장으로 | |||
| 04 | 대처리즘과 영국 고용 문제 | |||
| 05 | 멕시코의 민영화와 세계 제 1 부호의 탄생 | |||
| 14 | 국경을 넘는 농작물 | 01 | GATT | 퀴즈 |
| 02 | GATT에서 WTO | |||
| 03 | WTO와 카길사 | |||
| 04 | WTO와 저개발국 농부 | |||
| 05 | 원조는 대안인가 | |||
| 15 | 최종 평가 | 온라인 응시 | ||
□ 학습 활동
● 학습목표
- 국가 간 불평등의 원인을 불공정한 세계 체제로 분석할 수 있다.
- 우리가 즐기는 친숙한 소재를 통해서 우리의 삶이 최빈국 주민들의 일상생활과 얼마나 밀접히 연관되어있는지 이해할 수 있다.
- 또한 그것들의 생산과 소비의 세계 체계가 국가 간 불평등을 완화시키는지 심화시키는지 알 수 있다.
● 평가기준퀴즈 50% 최종평가 50%
● 이수증 발급
총점 60점 이상 이수증 발급(종강 후 1~2주 이내 발급)
● 교재
저자 : 박선미, 김희순 (2015)
제목 : 빈곤의 연대기
출판사 : 갈라파고스

□ 교수 소개

박선미 교수
● 인하대학교 사회교육과 교수
● 주요 저서: 빈곤의 연대기, 사회과평가론, 한국의 지리교육과정론
● sminha@inha.ac.kr
고려대학교에서 지리교육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1998년부터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사회과교육과정과 평가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2005년부터 인하대학교 사회교육과에서 민주시민교육을 담당할 예비사회교사가 자신을 둘러싼 중층적인 세계 공간에 내포된 불공정한 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 안목과 통찰력을 갖도록 가르치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미리보기
추천강좌
-
커피인문학 개강예정커피인문학
손혜경
전남과학대학교
2026.03.01 ~ 2026.06.20-
운영기관
운영기관 전남과학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25분 (18시간 57분)
-
운영기관
-
사례로 배우는 글로벌 문화 진행중 이수증사례로 배우는 글로벌 문화
최진철
한국해양대학교
2025.11.10 ~ 2026.01.30-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국해양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1시간 00분 (11시간 17분)
-
운영기관
-
바다 위의 삶 진행중 이수증바다 위의 삶
최진철
한국해양대학교
2025.11.10 ~ 2026.01.30-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국해양대학교
-
주차
주차 13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11시간 59분)
-
운영기관
-
해양과 문화 진행중 이수증해양과 문화
김태만
한국해양대학교
2025.11.10 ~ 2026.01.30-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국해양대학교
-
주차
주차 14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4시간 00분 (07시간 12분)
-
운영기관
-
한국철학의 소통과 확산 진행중 이수증한국철학의 소통과 확산
정대현 외 6 명
성균관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센터
2025.12.03 ~ 2026.12.31한국철학 철학 동양철학 서양철학 비교철학 KAEP kaep philosophy koreanphilosophy-
운영기관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센터
-
주차
주차 13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3시간 07분)
-
운영기관
-
한국 유학의 근대와 로컬리티 진행중 이수증한국 유학의 근대와 로컬리티
박학래 외 7 명
성균관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센터
2025.12.03 ~ 2026.12.31KAEP 한국철학 한국유학 근대유학 호남유학 지역유학 유학 철학 한국학 kaep 호남 호남지역 지역 philosophy korean_philosophy-
운영기관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센터
-
주차
주차 11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1분 (10시간 32분)
-
운영기관
-
디지털 시대 로컬문화 큐레이팅 진행중 이수증디지털 시대 로컬문화 큐레이팅
박미선
전남대학교
2025.10.27 ~ 2026.02.15로컬 로컬문화 컬쳐 큐레이팅 큐레이터 디지털-
운영기관
운영기관 전남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15시간 24분)
-
운영기관
-
과학사의 이해 진행중 이수증과학사의 이해
김성근
전남대학교
2025.10.27 ~ 2026.02.15과학사 인문학 인문과학-
운영기관
운영기관 전남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16시간 08분)
-
운영기관
-
미국외교사 진행중 이수증미국외교사
김봉중
전남대학교
2025.10.27 ~ 2026.02.15미국사 외교 미국외교사 USA 역사-
운영기관
운영기관 전남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4시간 00분 (07시간 28분)
-
운영기관
-
인간과 가치 진행중 이수증인간과 가치
박구용
전남대학교
2025.10.27 ~ 2026.02.15철학 인문학 인간-
운영기관
운영기관 전남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15시간 14분)
-
운영기관
같은기관강좌
-
생각보다 가까운 FTA(2) 진행중 이수증생각보다 가까운 FTA(2)
정인교
인하대학교
2025.10.27 ~ 2025.12.22-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대학교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2시간 21분 (09시간 39분)
-
운영기관
-
생각보다 가까운 FTA(1) 종료(청강)생각보다 가까운 FTA(1)
정인교
인하대학교
2025.09.01 ~ 2025.10.26-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대학교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18분 (10시간 16분)
-
운영기관
-
현대인을 위한 물리의 이해 진행중 이수증현대인을 위한 물리의 이해
차동우
인하대학교
2025.09.01 ~ 2025.12.22-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대학교
-
주차
주차 16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9시간 02분 (29시간 22분)
-
운영기관
-
금연과 건강한 삶 종료(청강)금연과 건강한 삶
손민 외 2 명
인하대학교
2025.09.01 ~ 2025.12.15-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3시간 55분 (19시간 25분)
-
운영기관
-
Cultural Psychology 종료(청강)Cultural Psychology
김의철
인하대학교
2025.09.01 ~ 2025.12.15-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4시간 11분 (20시간 57분)
-
운영기관
-
함께하는 스마트 다이어트 종료(청강)함께하는 스마트 다이어트
장경자
인하대학교
2025.09.01 ~ 2025.12.15-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2시간 21분 (18시간 38분)
-
운영기관
-
바다의 불편한 진실 종료(청강)바다의 불편한 진실
김태원
인하대학교
2025.09.01 ~ 2025.12.15-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5시간 26분 (22시간 08분)
-
운영기관
-
인류의 그림자, 에너지 바로 알기 종료(청강)인류의 그림자, 에너지 바로 알기
신현돈
인하대학교
2025.09.01 ~ 2025.12.15-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6시간 44분 (23시간 26분)
-
운영기관
-
생활 속 피부질환 이야기 종료(청강)생활 속 피부질환 이야기
변지원
인하대학교
2025.09.01 ~ 2025.10.26-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대학교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6시간 55분 (05시간 13분)
-
운영기관
-
첨단 바이오테크놀로지의 이해 종료(청강)첨단 바이오테크놀로지의 이해
김은기
인하대학교
2025.09.01 ~ 2025.12.15-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42분 (16시간 20분)
-
운영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