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강좌소개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책읽기를통해마음을치료하는독서치유의이론적배경과실제원리를탐구하며 자아정체감 확립, 심리적, 정서적 문제를 치유
    >>이수정보 중간 50%, 기말 50%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차시명

    과제

     

     

    1주차

     

    독서치료의 정의와 가치

    독서치료의 이론적 접근

     

    독서치료의 발전과정

     

    독서치료의 가치

     

     

     

    2주차

     

    독서치료의 원리 및 유형

    독서치료의 이론

     

    독서치료의 원리

     

    독서치료의 유형

     

     

     

    3주차

     

    독서치료의 절차 및 방법

    독서치료의 단계 및 과정

     

    독서치료 프로그램 계획 및 절차

     

    독서치료의 전략 및 활동

     

     

     

    4주차

     

    독서치료의 자료

     

    독서치료 자료의 기능

     

    독서치료 자료선정 기준

     

    독서치료 자료 선정 시 고려사항

     

     

     

     

    5주차

     

     

    다양한 매체의 이해 및 활용

     

    독서치료와 자료 및 매체

     

    음성 및 문자매체

     

    영상 매체

     

    기타 자료 및 매체

     

     

     

    6주차

     

    독서치료사

    독서치료사의 개념과 가치

     

    독서치료사 유형 및 자격

     

    독서치료사의 인성적 자질

     

     

     

    7주차

     

    표현예술 - 시 치료

    시 치료의 이해

     

    시 치료의 배경

     

    시 치료의 모델과 방법

     

    시 치료 실습

     

    8주차

    중간고사

    중간고사

    중간고사

     

     

      9주차

     

     

    표현예술 - 글쓰기 치료

     

    글쓰기 치료의 이해

     

    글쓰기 치료의 기법과 방법

     

    글쓰기 치료의 원리와 규칙

     

    글쓰기 치료의 실제

     

     

      10주차

     

    표현예술 - 이야기 치료

     

    이야기와 치유

     

    이야기 치료

     

    이야기 치료 적용 사례

     

     

                 11주차

     

    어린이를 위한 독서치료

    어린이 독서치료의 개념

     

    어린이의 발달 특징

     

    영유아기의 독서치료

     

     

      12주차

     

    청소년을 위한 독서치료

     

    청소년기에 대한 이해와 독서치료

     

    독서치료 프로그램 진행 방법

     

     

     

    13주차

     

       

    성인을 위한 독서치료

    성인기에 대한 이해

     

    성인아이에 대한 이해

     

    독서치료의 적용과 도서관의 독서치료 프로그램

     

     

      14주차

     

    노인을 위한 독서치료

    노인에 대한 이해

     

    노인 독서치료 프로그램

     

    노년기 치료적 독서활동 사례 및 방안

     

     

      15주차

     

    특수 계층을 위한 독서치료 및 기타

    장애아동어머니를 위한 독서치료

     

    취약계층가정 아동을 위한 독서치료

     

    도서관과 독서치료

     

    16주차

    기말고사

    기말고사

    기말고사

    강좌운영진
    • 교수

      •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인문사회융합대학 문헌정보학과 교수
      • 지식콘텐츠연구소 소장
      • 건국대학교 LINC+사업단장
      • <주요 저서 및 논문>
      • A Study on Perception of Librarian's Job Prospects
      •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Librarians of the Impact that
      • Libraries Have on Society
      • <학술상>
      • 세계인명사전 Who’s Who in the World 등재(2012-2016)
      • ASIA LIBRARY LEADERS Professional Excellence Award(2014)
      • 한국연구재단 '우수학자지원사업' 선정(2016)
      • Who’s Who in Science and Engineering’ 등재(2016-2017)

    기타·문의처
    kmooc@kku.ac.kr

    분야 인문 (언어 · 문학)

    난이도 전공기초

    운영기관 건국대학교(글로컬)

    이수증 미발급

    주차 16 주

    학습인정시간 22시간 15분 (18시간 20분)

    수강신청기간 24.08.19 ~ 24.11.22

    강좌운영기간 24.09.02 ~ 24.12.20

    전화번호 043-840-3069

    자막언어 한국어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