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강좌소개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빅데이터와고객관계관리는4차산업혁명시대에필요한빅데이터처리기술과 마케팅이 융합된 과목으로서 빅데이터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고객관계관리에필요한고객의장기적 유지및관계경영을 통하여기업의 장기적 수익성 향상을 위한 핵심 내용들을 강의하려고 한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Week)

    주제(Topic)

    학습내용(Learningcontent.)

    과제(HW)

    1주차

    빅데이터분석


    1.빅데이터의 정의 및특성

    2.빅데이터활용

    3.빅데이터의 문제점등

    QUIZ (5)

    2주차

    빅데이터 분석과 고객관계경영


    1.빅데이터와BI 융합

    2.데이터마이닝

    3.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의종류

    QUIZ (5)

    3주차

    고객관계관리의기본원리


    1.고객관계관리의등장배경

    2.고객관계관리의 영역과종류

    3.성공적접근방안

    QUIZ (5)

    4주차

    고객관계관리의핵심영역


    1.CRM 마케팅

    2.CRM 영업

    3.CRM 서비스

    QUIZ (5)

    토론

    5주차

    고객관계관리와 콜센터


    1.콜 센터의정의

    2.고객응대센터

    3.고객관계관리와 콜센터의 연계

    QUIZ (5)

    6주차

    서비스 마케팅과고객관계관리


    1.서비스의 정의 및특성

    2.서비스와 고객관계관리연계

    3.연계 응용전략

    QUIZ (5)

    7주차

    고객확보와고객관계관리


    1.고객확보전략

    2.교차판매와업셀

    3.채널 최적화 및 대량맞춤화

    QUIZ (5)


    8주차중간고사 (25)

    9주차

    고객관계관리와 데이터마이닝

     


    1.고객 유지전략

    2.데이터 마이닝과고객세분화

    3.데이터 마이닝 기술등

    QUIZ (5)

    토론

    10주차

    고객관계마케팅

     


    1.관계 마케팅의의의

    2.관계 발전의단계

    3.관계 마케팅전략

    QUIZ (5)

    11주차

    고객가치의평가


    1.마케팅 성과의측정방법

    2.고객생애가치의측정

    3.고객 가치 평가의활용

    QUIZ (5)

    12주차

    마케팅 보상프로그램


    1.고객만족-충성도-수익사슬

    2.고객충성도

    3.고객충성도프로그램

    QUIZ (5)

    13주차

    빅데이터 분석과고객관계관리 활용


    1.교통 및 쇼핑분야

    2.금융 및 자동차분야

    3.의학 및 유통 분야등

    QUIZ (5)

    과제

    14주차

    빅데이터 분석과고객관계관리의 미래


    1.빅데이터분석과 CRM의미래

    2.언택트 서비스 시대의디지털 고객관계관리

    3.종합토론

    QUIZ (5)

    15주차기말고사 (25)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김승욱 professor
    김승욱 교수
    (現) 평택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現) 평택대학교 평생교육원 원장

    (前) 연세대학교 경영연구소 선임연구원

    (前) 안진회계법인(Deloitte), 삼일회계법인(PWC) 경영컨설턴트

    강좌지원팀


    김정숙
    숙명여자대학교 교육학 박사 수료
    평택대학교 원격교육지원센터
    e-mail: kmooc@ptu.ac.kr

    이주희
    평택대학교 원격교육지원센터
    e-mail: kmooc@ptu.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주차

    점수가중치

    내용 및 방법

    퀴즈

    1~7주차,9~14주차

    40%

    매주5지 선다형객관식 5문항

    토론

    4주차,9주차

    -

    빅데이터와 고객관계관리대하여 토론

    고객관계발전의 각 단계에대하여 비즈니스와 연관시켜 토론

    과제

    13주차

    -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고객관계관리 발전방안

    중간고사

    8주차

    30%

    5지 선다형객관식 25문항

    기말고사

    15주차

    30%

    5지 선다형객관식 25문항


    교재 및 참고문헌

    김승욱외(2019),고객관계관리(빅데이터마케팅과의융합을위한),무역경영사

    부교재 : 김승욱(2020), 경영정보시스템(인공지능시대의), 박영사

    미리보기

    분야 사회 (경영 · 경제)

    난이도 -

    운영기관 평택대학교

    이수증 미발급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15시간 00분 (07시간 54분)

    수강신청기간 24.09.02 ~ 24.12.22

    강좌운영기간 24.09.09 ~ 24.12.22

    전화번호 031-685-8722

    자막언어 영어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