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강좌소개

    강좌 소개

    수업내용 및 목표

    소비자의 심리를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해 심리학 이론들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과정, 태도형성 및 변화과정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소비자의 행동과 심리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욕구와 자기개념, 가치관과 성격 등 내적 심리요인과 준거집단, 유행, 문화 등 외적 환경요인에 대해서 알아본다. 또한 4차 산업혁명으로 불리는 인공지능시대의 소비자로서 온라인 소비행동에 대해 학습하고, 현대인에게 소비의 의미와 역할이 무엇인지 논의한다.

    강좌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주차명차시명주요학습활동
    1소비자 행동의 심리학 개관소비자 심리학의 정의와 역사퀴즈1
    소비자 행동과 마케팅보충학습: 소비자 관련 유관단체 소개
    소비자 행동 연구방법심화학습: [사례연구]쇼핑리스트 비교하기
    2지각과 소비자 심리감각특성과 지각과정퀴즈1
    지각의 심리학적 원리보충학습:국내 외 유명 브랜드 스토리 소개 사이트 연결
    브랜드 지각과 마케팅 전략심화학습: [사례연구]감각자극 특성으로 소비자의 반응 행동은 변화하는가?
    3학습과 소비자행동고전적 조건화와 소비자행동퀴즈1
    도구적 조건화와 소비자행동보충학습: 고전적 학습실험, 도구적 학습실험 동영상 링크 연결
    관찰학습과 마케팅 적용심화학습:[사례연구]어린 시절을 떠올리게 하는 냄새와 소비자 행동
    4기억과 소비자심리기억의 특성 및 구조퀴즈1
    연합망 이론과 활용심화학습:[사례연구]향수(nostalgia) 마케팅 의미와 사례
    기억의 마케팅 적용전문가 인터뷰1
    5관여도, 동기와 가치소비자 관여도퀴즈1
    동기와 소비자 행동보충학습: 한국인의 소비가치에 관한 자료 링크
    가치와 소비자 행동심화학습:[사례연구]소비자 관여도에 관한 오해
    6태도의 형성과 변화태도의 개념과 기능퀴즈1
    피시바인 태도이론보충학습: PPL 관련 연구논문 제공
    태도변화 이론들심화학습:[사례연구]단순노출효과 실험 사례
    7태도 변화의 커뮤니케이션설득 과정에 대한 이해퀴즈1
    설득효과 과정이론보충학습: 효과적인 설득기법 관련 서적 소개, 링크연결
    다양한 설득 기법들심화학습:[사례연구]"Low-Ball"테크닉
    중간고사[이수증 발급 필수]학습자만족도 조사 1 
    9성격과 소비자 행동자기개념과 소비행동퀴즈1
    소비자 성격 이론보충학습: 외모의 영향력 관련 서적 소개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성격특성들심화학습:[사례연구]외모가 설득에 미치는 영향력
    10브랜드와 소비자 행동브랜드란 무엇인가?퀴즈1
    브랜드와 소비행동 관계보충학습: 브랜드 관리 관련 읽을거리 소개
    기업의 브랜드 관리심화학습:[사례연구]가격과 브랜드, 품질 간의 관계에 대한 소비자 추론
    11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구매의사결정의 특성퀴즈1
    대안의 평가와 선택과정보충학습:구매 장소의 변화에 관한 자료 링크
    휴리스틱 결정과 구매행동심화학습:[사례연구]의사결정과정에 작동하는 프레이밍의 효과
    12소비행동의 대인적, 상황적 영향가족과 소비자 행동퀴즈1
    대인적, 상황적 영향력테마영상: 전문가 인터뷰2
    준거집단, 유행과 동조심화학습:[사례연구]소비에서의 문화적 영향
    13온라인 소비자 행동온라인 소비환경의 특성퀴즈1
    온라인 소비자의 정보탐색보충학습:주요 SNS 사이트의 구전 마케팅 링크
    e-구전과 온라인 구매결정심화학습:[사례연구]온라인 구전의 설득효과에 대한 연구
    14소비와 소비자의 미래지속가능한 소비퀴즈1
    소비의 미래보충학습:소비와 행복 관련 논문 읽기자료 제공
    행복한 소비의 의미심화학습:[사례연구]이타적 소비에 대한 연구
    기말시험[이수증 발급 필수]학습자만족도 조사 2 

    교수 소개

    박은아 교수
    박은아 교수
    소속 : 대구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교수
    학력 : 고려대학교 심리학 학사, 석.박사(소비자 및 광고심리학 전공)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Post-Doc Research Fellow
    경력 : (전)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 연구위원
              (현) 한국광고학회,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이사
              (현) 소비자학회, 광고홍보학회, 이화사회과학연구논총 편집위원
    저서 : 『한국인의 미디어와 소비트렌드』, 커뮤니케이션북스(2008.11.28),
              『광고심리학』, 커뮤니케이션북스(2009.08.20)
              『아름다움의 권력』, 소울메이트(2009.10.05) 등

    강좌 수강 정보

    강좌 주요대상 및 선수 요건

    ◈ 강좌 주요대상
        : 심리학 및 마케팅 관련 학과 전공생, 실무자, 기타 소비자 심리학에 관심이 있는 모든 학습자들
    ◈ 선수요건
        : 이 강의를 듣기 위해서 따로 들어야할 강의는 없습니다.
         다만, 심리학 개론 수준의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 강의를 듣는데 보다 이해하기 수월할 수 있습니다.

    강좌 수강 정보

    평가항목 및 이수 기준

    주차별 퀴즈과제중간고사기말고사
    25%25%25%25%


    ※ 이수 기준 : 평가항목별 점수 합계 60점 이상
    ※ 대구대 교내 학점인정 수강생은 교내타이거즈 시스템에서 최종성적 확인바랍니다.
    -본 사이트 내에서 차등된 이수 기준은 적용되지 않으며, 교내에서 오프라인으로 별도의 추가 과제 및 시험이 제공될 예정
    -이수율60%미달 시 , F처리됨

    교재

    주차별 강의자료 PDF 파일로 제공

    해당 강좌는 2022년 강의 교재가 제작되어 정보를 안내해드립니다.

    박은아 저, 「소비자행동의심리학」, 에이스북(2022)

    Teaching Assistant 소개

    김은철 TA
    대구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과 석사과정

    강좌 소개 영상



    강좌 소개 영상 보기

    미리보기

    분야 사회 (사회과학)

    난이도 -

    운영기관 대구대학교

    이수증 미발급

    주차 18 주

    학습인정시간 50시간 00분 (17시간 34분)

    수강신청기간 24.09.02 ~ 24.12.15

    강좌운영기간 24.09.02 ~ 24.12.22

    전화번호 053-850-5542

    자막언어 한국어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