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크래치와 스마트 코딩[Scratch and Smart Coding] 종료(청강) 이수증
-
스크래치와 스마트 코딩[Scratch and Smart Coding]
참여기관 목록
강좌소개
강의 개요
4차 산업혁명은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루어낸 혁명 시대를 말합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인공지능, 로봇공학, 사물인터넷, 무인 운송 수단(무인 항공기, 무인 자동차), 3D 프린팅(3차원 인쇄), 나노 기술과 같은 6대 분야에서의 새로운 기술 혁신이며 그 중심에 소프트웨어가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코딩 교육을 통해 주어진 문제를 소프트웨어로 해결하는 방식에 익숙해지고, 자신의 영역에서 소프트웨어 코딩 능력을 추가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것이 우리 모두가 컴퓨팅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이유입니다.
본 강좌는 이러한 컴퓨팅적 사고력 향상을 위해 교육용 프로그램 언어인 스크래치로 코딩에 대해 학습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알고리즘을 설계하는 방법을 강의합니다.
수강 대상
본 강좌 영역을 전공으로 대학에 진학하려는 고교생
본 강좌 영역에 대한 기초적 이해가 필요한 직장인
본 강좌 영역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가 필요한 타전공 대학생
학사일정
■ 수강신청 : 2024. 8. 19.(월) ~ 11. 22.(금)
■ 수강기간 : 2024. 8. 19.(월) ~ 11. 22.(금)
■ 이수증: 이수기준 충족 시 개별 발급
성적 반영 비율
| 평가 항목 | 퀴즈 | 중간고사(과제) | 기말고사(과제) |
| 평가 비율 | 60% | 20% | 2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단, 모든 동영상 각 90% 이상 시청 필수)
강의계획서
강 좌 명 | 스크래치와 스마트 코딩[Scratch and Smart Coding] | ||||||
학습목표 | 소프트웨어의 이해를 위해 15개의 쉽고, 재미있는 예제 프로젝트를 직접 실습하며, 문제해결을 위한 컴퓨팅적 사고를 학습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글로벌 인재를 육성한다. | ||||||
교재 및 참고자료 |
Let's Go!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창의적인 뇌로 향상시키는), 2017 | ||||||
주차별 수업계획 | |||||||
주차 | 학습목표 및 주요내용 | 차시 | 차시명 | 강좌운영방법 | |||
학습내용 | 수업방법 | 평가방법 | 학습자료 | ||||
1 | 컴퓨팅적인 사고와 스크래치 소개 | 1-1 | 컴퓨터적 사고란 무엇인가?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3개) | PDF 제공 | |
1-2 | 스크래치 설치하기 | 강좌영상 (13분×1개) | |||||
1-3 | 스크래치 둘러보기 | 강좌영상 (14분×1개) | |||||
2 | 개체별 스크립트 작성하기 – “똑같아요“ 연주하기 프로젝트 | 2-1 | 컴퓨터의 역사 | 강좌영상 (3분×1개) | 퀴즈(3개) | PDF 제공 | |
2-2 | 소리 블록 이해하기 | 강좌영상 (14분×1개) | |||||
2-3 | 노래 연주하기 구현 | 강좌영상 (18분×1개) | |||||
3 | 객체간 동기화 이해하기 - 묻고 답하기 프로젝트 | 3-1 | 컴퓨터의 구성 | 강좌영상 (4분×1개) | 퀴즈(3개) | PDF 제공 | |
3-2 | 여러 객체들 동작하기 | 강좌영상 (8분×1개) | |||||
3-3 | 객체들 간의 동기화 이해하기 | 강좌영상 (11분×1개) | |||||
4 | 색 요소 이해하기 – 그림판 프로젝트 | 4-1 | 프로그램 언어 및 프로그램 기초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3개) | PDF 제공 | |
4-2 | 색 요소 이해하기/펜 블록 이해하기 | 강좌영상 (12분×1개) | |||||
4-3 | 그림판 프로젝트 구현하기 | 강좌영상 (18분×1개) | |||||
5 | 변수, 선택처리 이해하기 – 짝수, 홀수/최대값, 최소값 프로젝트 | 5-1 | 짝수, 홀수 프로젝트 구현하기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3개) | PDF 제공 | |
5-2 | 최대값, 최소값 프로젝트 구현하기 | 강좌영상 (17분×1개) | |||||
5-3 | 프로그램 예외처리 이해하기 | 강좌영상 (16분×1개) | |||||
6 | 프로그램 작성 이해하기 – 이진수 표현하기 프로젝트 구현하기 | 6-1 | 이진수 변환 프로젝트 무대 만들기 | 강좌영상 (8분×1개) | 퀴즈(3개) | PDF 제공 | |
6-2 | 이진수 변환 프로젝트 구현하기 | 강좌영상 (13분×1개) | |||||
6-3 | 프로그램 효율화 학습하기 | 강좌영상 (7분×1개) | |||||
7 | 반복 처리 이해하기 – 구구단, 복불복 회전판 프로젝트 | 7-1 | 반복 처리 블록 이해하기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3개) | PDF 제공 | |
7-2 | 구구단 프로젝트 구현 | 강좌영상 (13분×1개) | |||||
7-3 | 복불복 회전판 프로젝트 구현 | 강좌영상 (11분×1개) | |||||
8 | 리스트(배열) 이해하기 – 숫자 야구게임 프로젝트 | 8-1 | 리스트(배열) 학습하기 | 강좌영상 (9분×1개) | 과제 | PDF 제공 | |
8-2 | 숫자 야구 게임 프로젝트 구현-1 | 강좌영상 (16분×1개) | |||||
8-3 | 숫자 야구 게임 프로젝트 구현-2 | 강좌영상 (15분×1개) | |||||
9 | 문제 해결을 위한 알고리즘 구현하기 – 개와 원숭이 수 맞히기 프로젝트 | 9-1 | 컴퓨팅적 사고를 통한 문제 해결 알고리즘 이해하기 | 강좌영상 (6분×1개) | 퀴즈(3개) | PDF 제공 | |
9-2 | 개와 원숭이 수 맞히기 프로젝트 구현하기(2원 1차 방정식)_1 | 강좌영상 (12분×1개) | |||||
9-3 | 개와 원숭이 수 맞히기 프로젝트 구현하기(2원 1차 방정식)_2 | 강좌영상 (8분×1개) | |||||
10 | 정렬 이해하기 – 버블 정렬 프로젝트 구현 | 10-1 | 정렬(sort) 이해하기 | 강좌영상 (11분×1개) | 퀴즈(3개) | PDF 제공 | |
10-2 | 버블 정렬 프로젝트 구현_1 | 강좌영상 (16분×1개) | |||||
10-3 | 버블 정렬 프로젝트 구현_2 | 강좌영상 (8분×1개) | |||||
11 | 이진 검색 이해하기 – 숫자 업, 다운 게임, 숫자 위치 맞히기 프로젝트 구현 | 11-1 | 이진 검색 이해하기 | 강좌영상 (13분×1개) | 퀴즈(3개) | PDF 제공 | |
11-2 | 숫자 업다운 게임프로젝트 구현 | 강좌영상 (12분×1개) | |||||
11-3 | 이진 검색 알고리즘을 이용한 숫자 위치 맞히기 프로젝트 구현 | 강좌영상 (12분×1개) | |||||
12 | 리스트 구조 익히기 – 작곡하기 프로젝트 구현 | 12-1 | 작곡하기 무대 만들기 | 강좌영상 (16분×1개) | 퀴즈(3개) | PDF 제공 | |
12-2 | 작곡하기 프로젝트 구현(1) | 강좌영상 (14분×1개) | |||||
12-3 | 작곡하기 프로젝트 구현(2) | 강좌영상 (10분×1개) | |||||
13 | 게임 알고리즘 구현 이해하기 – 31게임 프로젝트 구현 | 13-1 | 31게임 무대 만들기 | 강좌영상 (8분×1개) | 퀴즈(3개) | PDF 제공 | |
13-2 | 31게임 프로젝트 구현 | 강좌영상 (29분×1개) | |||||
13-3 | 필승 전략 프로젝트 구현 | 강좌영상 (8분×1개) | |||||
14 | 함수 이해하기 - 스도쿠 게임 프로젝트 구현 | 14-1 | 함수 이해하기 | 강좌영상 (11분×1개) | 퀴즈(3개) | PDF 제공 | |
14-2 | 스도쿠 게임 구현하기(1) | 강좌영상 (13분×1개) | |||||
14-3 | 스도쿠 게임 구현하기(2) | 강좌영상 (30분×1개) | |||||
15 | 난수 활용 이해하기 – 원숭이 바나나 찾기 게임 프로젝트 구현 | 15-1 | 원숭이 바나나 찾기 게임 무대 만들기 | 강좌영상 (9분×1개) | -퀴즈(3개) -과제 | PDF 제공 | |
15-2 | 원숭이 바나나 찾기 구현하기(1) | 강좌영상 (23분×1개) | |||||
15-3 | 원숭이 바나나 찾기 구현하기(2) | 강좌영상 (9분×1개) | |||||
교수 소개
허태성 교수 - 인하공업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교수 [ 학력 ]
인하대학교 전자계산학과 학사
숭실대학교 전자계산공학과 석사
인하대학교 전자계산공학과 박사
미리보기
기타·문의처
추천강좌
-
클라우드 진로설계 진행중 이수증클라우드 진로설계
강원대학교
2025.09.01 ~ 2025.12.30-
운영기관
운영기관 강원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시간 45분 (07시간 25분)
-
운영기관
-
컴퓨터 네트워크 진행중 이수증컴퓨터 네트워크
장한승 외 2 명
전남대학교
2025.11.03 ~ 2026.01.23차세대통신 컴퓨터 네트워크 7계층모델-
운영기관
운영기관 전남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5시간 29분)
-
운영기관
-
RAG를 이용한 나만의 AI 금융 비서, 보험 설계사 만들기 진행중 이수증RAG를 이용한 나만의 AI 금융 비서, 보험 설계사 만들기
김종락
서강대학교(AID)
2025.11.17 ~ 2026.01.31-
운영기관
운영기관 서강대학교(AID)
-
주차
주차 7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7시간 00분 (05시간 29분)
-
운영기관
-
보험 및 금융 분야에 생성형 AI 활용법 진행중 이수증보험 및 금융 분야에 생성형 AI 활용법
임경수
서강대학교(AID)
2025.11.17 ~ 2026.01.31-
운영기관
운영기관 서강대학교(AID)
-
주차
주차 7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2시간 00분 (06시간 18분)
-
운영기관
-
머신러닝과 딥러닝 이론 및 Colab 실습 진행중 이수증머신러닝과 딥러닝 이론 및 Colab 실습
김종락
서강대학교(AID)
2025.11.17 ~ 2026.01.31-
운영기관
운영기관 서강대학교(AID)
-
주차
주차 7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1시간 00분 (05시간 46분)
-
운영기관
-
AWS 활용 클라우드 네트워크 보안 진행중 이수증AWS 활용 클라우드 네트워크 보안
김지연
대구대학교
2025.12.01 ~ 2026.01.09-
운영기관
운영기관 대구대학교
-
주차
주차 6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32분 (08시간 24분)
-
운영기관
-
AI기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지역 재생 정보 활용 진행중AI기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지역 재생 정보 활용
윤종희
영남대학교
2025.12.01 ~ 2026.01.31지역재생 빅데이터 Ai-
운영기관
운영기관 영남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1시간 00분 (17시간 23분)
-
운영기관
-
[QGIS로 끝내는 공간정보 실무] 위성영상, 처리부터 AI 분석까지 진행중 이수증[QGIS로 끝내는 공간정보 실무] 위성영상, 처리부터 AI 분석까지
서동조
서울디지털대학교
2025.11.20 ~ 2028.02.28위성영상 QGIS 지구관측위성 인공위성 공간 공간정보-
운영기관
운영기관 서울디지털대학교
-
주차
주차 14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2시간 12분 (14시간 26분)
-
운영기관
-
사물인터넷 구현 및 응용 진행중사물인터넷 구현 및 응용
유인태
경희대학교
2025.10.15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경희대학교
-
주차
주차 7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시간 10분 (07시간 01분)
-
운영기관
-
인공지능을 위한 기계학습 입문 진행중 이수증인공지능을 위한 기계학습 입문
이원희
경희대학교
2025.10.15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경희대학교
-
주차
주차 8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8시간 00분 (08시간 28분)
-
운영기관
같은기관강좌
-
생성형 AI 기반 통합형 관광 브랜딩 실무 과정 진행중 이수증생성형 AI 기반 통합형 관광 브랜딩 실무 과정
김재호 외 3 명
인하공업전문대학
2025.10.01 ~ 2025.12.31관광산업 AID 브랜딩 관광브랜딩 굿즈-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공업전문대학
-
주차
주차 4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00분 (05시간 26분)
-
운영기관
-
생성형 AI 기반 통합형 관광 마케팅 실무 과정 진행중 이수증생성형 AI 기반 통합형 관광 마케팅 실무 과정
봉미희 외 3 명
인하공업전문대학
2025.10.01 ~ 2025.12.31관광 관광산업 마케팅-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공업전문대학
-
주차
주차 4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9시간 00분 (05시간 47분)
-
운영기관
-
누구나 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Data Analysis and Artificial Intelligence for Everyone] 종료(청강)누구나 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Data Analysis and Artificial Intelligence for Everyone]
이세훈
인하공업전문대학
2025.08.18 ~ 2025.11.30데이터분석 인공지능 빅데이터 파이썬-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공업전문대학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5시간 48분 (09시간 50분)
-
운영기관
-
문화관광상품의 이해[Understanding of cultural tourism products] 종료(청강)문화관광상품의 이해[Understanding of cultural tourism products]
김재호 교수
인하공업전문대학
2025.08.18 ~ 2025.11.30-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공업전문대학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06시간 22분)
-
운영기관
-
와인과 테이블매너[Wine and Table Manner] 종료(청강)와인과 테이블매너[Wine and Table Manner]
채신석
인하공업전문대학
2025.08.18 ~ 2025.11.30-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공업전문대학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00분 (08시간 10분)
-
운영기관
-
Beginner Creator를 위한 LED/LCD 디스플레이와 센서 활용[LED/LCD Display and Sensor Utilization for Beginner Creators] 종료(청강)Beginner Creator를 위한 LED/LCD 디스플레이와 센서 활용[LED/LCD Display and Sensor Utilization for Beginner Creators]
조도현
인하공업전문대학
2025.08.18 ~ 2025.11.30-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공업전문대학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3시간 00분 (13시간 18분)
-
운영기관
-
항공사 취업을 위한 미래 항공 운송 산업의 이해[Understanding the Future Air Transport Industry for Airline Employment] 종료(청강)항공사 취업을 위한 미래 항공 운송 산업의 이해[Understanding the Future Air Transport Industry for Airline Employment]
이휘영
인하공업전문대학
2025.08.18 ~ 2025.11.30-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공업전문대학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00분 (07시간 49분)
-
운영기관
-
AI 스마트팩토리 기초[Fundamentals of A.I Smart Factory] 종료(청강)AI 스마트팩토리 기초[Fundamentals of A.I Smart Factory]
이정익
인하공업전문대학
2025.08.18 ~ 2025.11.30스마트팩토리 AI 공장자동화-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공업전문대학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00분 (08시간 15분)
-
운영기관
-
이공계 학생을 위한 핵심반도체 개론[Introduction to Core Semiconductors for Science and Engineering Students] 종료(청강)이공계 학생을 위한 핵심반도체 개론[Introduction to Core Semiconductors for Science and Engineering Students]
이선우 외 1 명
인하공업전문대학
2025.08.18 ~ 2025.11.30-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공업전문대학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9시간 00분 (12시간 02분)
-
운영기관
-
상징디자인의 이해[Understanding of Symbolic Design] 종료(청강)상징디자인의 이해[Understanding of Symbolic Design]
장은석
인하공업전문대학
2025.08.18 ~ 2025.11.30상징 디자인 심볼-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공업전문대학
-
주차
주차 16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00분 (07시간 52분)
-
운영기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