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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좌소개

    강의 개요

    4차 산업혁명은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루어낸 혁명 시대를 말합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인공지능, 로봇공학, 사물인터넷, 무인 운송 수단(무인 항공기, 무인 자동차), 3D 프린팅(3차원 인쇄), 나노 기술과 같은 6대 분야에서의 새로운 기술 혁신이며 그 중심에 소프트웨어가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코딩 교육을 통해 주어진 문제를 소프트웨어로 해결하는 방식에 익숙해지고, 자신의 영역에서 소프트웨어 코딩 능력을 추가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것이 우리 모두가 컴퓨팅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이유입니다.

    본 강좌는 이러한 컴퓨팅적 사고력 향상을 위해 교육용 프로그램 언어인 스크래치로 코딩에 대해 학습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알고리즘을 설계하는 방법을 강의합니다.


    수강 대상

    본 강좌 영역을 전공으로 대학에 진학하려는 고교생
    본 강좌 영역에 대한 기초적 이해가 필요한 직장인
    본 강좌 영역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가 필요한 타전공 대학생


    학사일정

    ■ 수강신청 : 2024. 8. 19.(월) ~ 11. 22.(금)

    ■ 수강기간 : 2024. 8. 19.(월) ~ 11. 22.(금)

    ■ 이수증: 이수기준 충족 시 개별 발급


    성적 반영 비율

    평가 항목 퀴즈 중간고사(과제) 기말고사(과제)
    평가 비율 60% 20% 2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단, 모든 동영상 각 90% 이상 시청 필수)



    강의계획서

    강 좌 명

    스크래치와 스마트 코딩[Scratch and Smart Coding]

    학습목표

    소프트웨어의 이해를 위해 15개의 쉽고, 재미있는 예제 프로젝트를 직접 실습하며, 문제해결을 위한 컴퓨팅적 사고를 학습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글로벌 인재를 육성한다.

    교재 및 참고자료


    Let's Go!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창의적인 뇌로 향상시키는), 2017 

    주차별 수업계획

    주차

    학습목표 및 주요내용

    차시

    차시명

    강좌운영방법

    학습내용

    수업방법

    평가방법

    학습자료

    1

    컴퓨팅적인 사고와 스크래치 소개

    1-1

    컴퓨터적 사고란 무엇인가?

    강좌영상

    (5×1)

    퀴즈(3)

    PDF 제공

    1-2

    스크래치 설치하기

    강좌영상

    (13×1)

    1-3

    스크래치 둘러보기

    강좌영상

    (14×1)

    2

    개체별 스크립트 작성하기 – 똑같아요연주하기 프로젝트

    2-1

    컴퓨터의 역사

    강좌영상

    (3×1)

    퀴즈(3)

    PDF 제공

    2-2

    소리 블록 이해하기

    강좌영상

    (14×1)

    2-3

    노래 연주하기 구현

    강좌영상

    (18×1)

    3

    객체간 동기화 이해하기 - 묻고 답하기 프로젝트

    3-1

    컴퓨터의 구성

    강좌영상

    (4×1)

    퀴즈(3)

    PDF 제공

    3-2

    여러 객체들 동작하기

    강좌영상

    (8×1)

    3-3

    객체들 간의 동기화 이해하기

    강좌영상

    (11×1)

    4

    색 요소 이해하기 – 그림판 프로젝트

    4-1

    프로그램 언어 및 프로그램 기초

    강좌영상

    (5×1)

    퀴즈(3)

    PDF 제공

    4-2

    색 요소 이해하기/펜 블록 이해하기

    강좌영상

    (12×1)

    4-3

    그림판 프로젝트 구현하기

    강좌영상

    (18×1)

    5

    변수, 선택처리 이해하기 – 짝수, 홀수/최대값, 최소값 프로젝트

    5-1

    짝수, 홀수 프로젝트 구현하기

    강좌영상

    (10×1)

    퀴즈(3)

    PDF 제공

    5-2

    최대값, 최소값 프로젝트 구현하기

    강좌영상

    (17×1)

    5-3

    프로그램 예외처리 이해하기

    강좌영상

    (16×1)

    6

    프로그램 작성 이해하기 – 이진수 표현하기 프로젝트 구현하기

    6-1

    이진수 변환 프로젝트 무대 만들기

    강좌영상

    (8×1)

    퀴즈(3)

    PDF 제공

    6-2

    이진수 변환 프로젝트 구현하기

    강좌영상

    (13×1)

    6-3

    프로그램 효율화 학습하기

    강좌영상

    (7×1)

    7

    반복 처리 이해하기 – 구구단, 복불복 회전판 프로젝트

    7-1

    반복 처리 블록 이해하기

    강좌영상

    (10×1)

    퀴즈(3)

    PDF 제공

    7-2

    구구단 프로젝트 구현

    강좌영상

    (13×1)

    7-3

    복불복 회전판 프로젝트 구현

    강좌영상

    (11×1)

    8

    리스트(배열) 이해하기 – 숫자 야구게임 프로젝트

    8-1

    리스트(배열) 학습하기

    강좌영상

    (9×1)

    과제

    PDF 제공

    8-2

    숫자 야구 게임 프로젝트 구현-1

    강좌영상

    (16×1)

    8-3

    숫자 야구 게임 프로젝트 구현-2

    강좌영상

    (15×1)

    9

    문제 해결을 위한 알고리즘 구현하기 – 개와 원숭이 수 맞히기 프로젝트

    9-1

    컴퓨팅적 사고를 통한 문제 해결 알고리즘 이해하기

    강좌영상

    (6×1)

    퀴즈(3)

    PDF 제공

    9-2

    개와 원숭이 수 맞히기 프로젝트 구현하기(21차 방정식)_1

    강좌영상

    (12×1)

    9-3

    개와 원숭이 수 맞히기 프로젝트 구현하기(21차 방정식)_2

    강좌영상

    (8×1)

    10

    정렬 이해하기 – 버블 정렬 프로젝트 구현

    10-1

    정렬(sort) 이해하기

    강좌영상

    (11×1)

    퀴즈(3)

    PDF 제공

    10-2

    버블 정렬 프로젝트 구현_1

    강좌영상

    (16×1)

    10-3

    버블 정렬 프로젝트 구현_2

    강좌영상

    (8×1)

    11

    이진 검색 이해하기 – 숫자 업, 다운 게임, 숫자 위치 맞히기 프로젝트 구현

    11-1

    이진 검색 이해하기

    강좌영상

    (13×1)

    퀴즈(3)

    PDF 제공

    11-2

    숫자 업다운 게임프로젝트 구현

    강좌영상

    (12×1)

    11-3

    이진 검색 알고리즘을 이용한 숫자 위치 맞히기 프로젝트 구현

    강좌영상

    (12×1)

    12

    리스트 구조 익히기 – 작곡하기 프로젝트 구현

    12-1

    작곡하기 무대 만들기

    강좌영상

    (16×1)

    퀴즈(3)

    PDF 제공

    12-2

    작곡하기 프로젝트 구현(1)

    강좌영상

    (14×1)

    12-3

    작곡하기 프로젝트 구현(2)

    강좌영상

    (10×1)

    13

    게임 알고리즘 구현 이해하기 – 31게임 프로젝트 구현

    13-1

    31게임 무대 만들기

    강좌영상

    (8×1)

    퀴즈(3)

    PDF 제공

    13-2

    31게임 프로젝트 구현

    강좌영상

    (29×1)

    13-3

    필승 전략 프로젝트 구현

    강좌영상

    (8×1)

    14

    함수 이해하기 - 스도쿠 게임 프로젝트 구현

    14-1

    함수 이해하기

    강좌영상

    (11×1)

    퀴즈(3)

    PDF 제공

    14-2

    스도쿠 게임 구현하기(1)

    강좌영상

    (13×1)

    14-3

    스도쿠 게임 구현하기(2)

    강좌영상

    (30×1)

    15

    난수 활용 이해하기 – 원숭이 바나나 찾기 게임 프로젝트 구현

    15-1

    원숭이 바나나 찾기 게임 무대 만들기

    강좌영상

    (9×1)

    -퀴즈(3)

    -과제

    PDF 제공

    15-2

    원숭이 바나나 찾기 구현하기(1)

    강좌영상

    (23×1)

    15-3

    원숭이 바나나 찾기 구현하기(2)

    강좌영상

    (9×1)




    교수 소개


    허태성 교수허태성 교수 - 인하공업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교수

    [ 학력 ]
    인하대학교 전자계산학과 학사
    숭실대학교 전자계산공학과 석사
    인하대학교 전자계산공학과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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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타·문의처
    인하공업전문대학 원격교육지원센터(032-870-2476)

    분야 공학 (컴퓨터 · 통신)

    난이도 교양

    운영기관 인하공업전문대학

    이수증 미발급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35시간 00분 (09시간 28분)

    수강신청기간 24.08.19 ~ 24.11.22

    강좌운영기간 24.08.19 ~ 24.11.22

    전화번호 032-870-2476

    자막언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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