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강좌소개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본 강의는 국내의 고려인 사회 형성과 발전을 살펴보고자 한다. 1991년 구소련의 붕괴 이후 고려인은 거주국의 민족주의정책과
    경제낙후로 인해서 새로운 이주를 시도하고자 하였다. 초기에 고려인은 러시아로 재이주를 단행하였지만 한국 정부가
    2007년 H-2(방문취업사증)제도를 시행하면서부터 한국으로 급속하게 이주하기 시작하였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주제)

    차시

    차시명

    학습내용

    1

    "고르바초프의 집권과 개혁•개방 정책

    1-1

    고르바초프의 집권 과정

    1-2

    고르바초프는 왜 개혁과 개방 정책을 추진해야만 했는가?

    1-3

    개혁정책의 내용은 무엇이었는가?

    1-4

    개방정책의 내용은 무엇이었는가?

    1-5

    옐친의 등장과 1991년 8월 공산당 쿠데타

    1-6

    15개 연방공화국의 독립 선언과 소비에트연방의 붕괴

    2

    정치체제와 경제체제의 변화

    2-1

    체제전환기 독립 소비에트연방 공화국 상황

    2-2

    민주주의로의 체제전환 과정

    2-3

    민주주의로의 체제전환에서 나타난 문제점

    2-4

    자본주의로의 체제전환 과정

    2-5

    자본주의로의 체제전환에서 나타난 문제점

    2-6

    체제전환기와 독립 소비에트연방 공화국의 변화된 상황

    3

    체제전환기 중앙아시아 국가의 변화 1

    3-1

    1991년 독립 이후 중앙아시아의 정치, 경제적 상황

    3-2

    카자흐스탄의 체제전환과 변화

    3-3

    키르기스스탄의 체제전환과 변화

    3-4

    우즈베키스탄의 체제전환과 변화

    3-5

    타지키스탄의 체제전환과 변화

    3-6

    투르크메니스탄의 체제전환과 변화

    4

    체제전환기 중앙아시아 국가의 변화 2

    4-1

    2000년 이후 카자흐스탄 정치와 경제의 변화

    4-2

    2000년 이후 우즈베키스탄 정치와 경제의 변화

    4-3

    2000년 이후 키르기스스탄 정치와 경제의 변화

    4-4

    2000년 이후 타지키스탄 정치와 경제의 변화

    4-5

    2000년 이후 투르크메니스탄 정치와 경제의 변화

    4-6

    2000년 이후 고려인 사회의 변화

    5

    어디로 떠날 것인가?

    5-1

    2000년 이후 고려인 사회의 변화

    5-2

    우즈베키스탄 고려인 사회의 변화와 대응

    5-3

    키르기스스탄 고려인 사회의 변화와 대응

    5-4

    타지키스탄 고려인 사회의 변화와 대응

    5-5

    투르크메니스탄 고려인 사회의 변화와 대응

    5-6

    왜 고려인은 한국으로 바로 재이주하지 못했을까?

    6

    H-2비자

    6-1

    고려인의 재이주와 정착을 가능하게 한 법과 제도

    6-2

    방문취업제(H-2)

    6-3

    재외동포비자(F-4)

    6-4

    어떤 국가의 고려인이 많이 한국으로 재이주했나?

    6-5

    한국 정부의 지원 내용

    6-6

    고려인의 초기 재이주와 정착에 나타난 현상과 특징

    7

    성공한 정착과 실패한 정착

    7-1

    한국 내 고려인 사회의 발전

    7-2

    한국 내 고려인 사회의 가족 문제

    7-3

    한국 내 고려인 사회의 교육 문제

    7-4

    한국 내 고려인 사회의 한국어 문제

    7-5

    한국 내 고려인 사회의 세대갈등 문제

    7-6

    한국 내 고려인과 한국인의 상생 방안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성동기 professor
    성동기 교수
    [소속]
    · 인하대학교 교수

    [연구분야]
    · 중앙아시아/러시아

    강좌지원팀

    손수현 TA
    손수현 TA
    · 소속 :인하대학교 국제관계연구소 K학술확산연구센터

    · 학력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정치학과 석사 과정

    · E-mail: k-academy@inha.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출석

    퀴즈

    토론

    빈영비율

    20%

    40%

    40%

    • 퀴즈 : 7회(매주)

    • 토론 : 7회(매주)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별도의 참고 교재는 없습니다. 학습자료가 제공됩니다.

    수업계획서

    주차

    주차명(주제)

    차시

    차시명(학습내용)

    평가방법

    1

    고르바초프의 집권과 개혁•개방 정책

    1-1

    고르바초프의 집권 과정

    퀴즈(5)

    토론(4)

    동영상(2)

    1-2

    고르바초프는 왜 개혁과 개방 정책을 추진해야만 했는가?

    1-3

    개혁정책의 내용은 무엇이었는가?

    1-4

    개방정책의 내용은 무엇이었는가?

    1-5

    옐친의 등장과 19918월 공산당 쿠데타

    1-6

    15개 연방공화국의 독립 선언과 소비에트연방의 붕괴

    2

    정치체제와 경제체제의 변화

    2-1

    체제전환기 독립 소비에트연방 공화국 상황

    퀴즈(5)

    토론(4)

    동영상(6)

    2-2

    민주주의로의 체제전환 과정

    2-3

    민주주의로의 체제전환에서 나타난 문제점

    2-4

    자본주의로의 체제전환 과정

    2-5

    자본주의로의 체제전환에서 나타난 문제점

    2-6

    체제전환기와 독립 소비에트연방 공화국의 변화된 상황

    3

    체제전환기 중앙아시아 국가의 변화 1

    3-1

    1991년 독립 이후 중앙아시아의

    정치, 경제적 상황

    퀴즈(5)

    토론(4)

    동영상(3)

    도서(1)

    3-2

    카자흐스탄의 체제전환과 변화

    3-3

    키르기스스탄의 체제전환과 변화

    3-4

    우즈베키스탄의 체제전환과 변화

    3-5

    타지키스탄의 체제전환과 변화

    3-6

    투르크메니스탄의 체제전환과 변화

    4

    체제전환기 중앙아시아 국가의 변화 2

    4-1

    2000년 이후 카자흐스탄 정치와 경제의 변화

    퀴즈(5)

    토혼(4)

    동영상(3)

    4-2

    2000년 이후 우즈베키스탄

    정치와 경제의 변화

    4-3

    2000년 이후 키르기스스탄

    정치와 경제의 변화

    4-4

    2000년 이후 타지키스탄 정치와 경제의 변화

    4-5

    2000년 이후 투르크메니스탄

    정치와 경제의 변화

    4-6

    2000년 이후 고려인 사회의 변화

    5

    어디로 떠날 것인가?

    5-1

    2000년 이후 고려인 사회의 변화

    퀴즈(5)

    토론(4)

    동영상(2)

    5-2

    우즈베키스탄 고려인 사회의 변화와 대응

    5-3

    키르기스스탄 고려인 사회의 변화와 대응

    5-4

    타지키스탄 고려인 사회의 변화와 대응

    5-5

    투르크메니스탄 고려인 사회의 변화와 대응

    5-6

    왜 고려인은 한국으로 바로 재이주하지 못했을까?

    6

    H-2비자

    6-1

    고려인의 재이주와 정착을

    가능하게 한 법과 제도

    퀴즈(5)

    토론(4)

    동영상(1)

    6-2

    방문취업제(H-2)

    6-3

    재외동포비자(F-4)

    6-4

    어떤 국가의 고려인이 많이 한국으로 재이주했나?

    6-5

    한국 정부의 지원 내용

    6-6

    고려인의 초기 재이주와 정착에 나타난 현상과 특징

    7

    성공한 정착과 실패한 정착

    7-1

    한국 내 고려인 사회의 발전

    퀴즈(5)

    토론(4)

    동영상(2)

    7-2

    한국 내 고려인 사회의 가족 문제

    7-3

    한국 내 고려인 사회의 교육 문제

    7-4

    한국 내 고려인 사회의 한국어 문제

    7-5

    한국 내 고려인 사회의 세대갈등 문제

    7-6

    한국 내 고려인과 한국인의 상생 방안


    분야 사회 (사회과학)

    난이도 -

    운영기관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이수증 발급

    주차 7 주

    학습인정시간 40시간 47분 (08시간 41분)

    수강신청기간 25.03.01 ~ 26.02.28

    강좌운영기간 25.03.01 ~ 26.02.28

    전화번호 032-860-8265

    자막언어 영어 외 1건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