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강좌소개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본 강의는 19세기 중반부터 조선 말기 전통춤이 다른 문화들과 소통하며 변화하는 모습을 알아볼 것이다.
    특히 19세기 중반부터 세계로 흩어진 한민족에 의해 향유되고 있는 한국춤의 경향을 통해 한국춤의 세계화과정을 살펴볼 것이다.
    먼저 구소련(러시아와 중앙아시아), 중국 연변, 일본, 미국 하와이 등으로 퍼져 나간
    코리안 디아스포라의 이주사와 함께 디아스포라 문화에서 춤으로 대표되는 전통 공연예술들을 어떻게 향유하고 있는지 또 전통 공연예술활동이
    어떠한 의미를 담고 있는지 알아볼 것이다. 반대로 구소련 지역에 거주했던 고려인들은 2000년대 이후 대한민국으로
    재이주를 하며 대한민국 사회에서 반전된 형식의 디아스포라를 형성하며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을 펼치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대표적으로 광주 고려인마을의 문화예술활동을 사례를 통해 상호문화시대를 맞아
    공연예술활동의 사회적 역할과 가치 중요성에 대해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주제)

    차시

    차시명

    학습내용

    1

    조선시대 전통춤의 근대화와 세계화 과정

    1-1

    수업소개

    1-2

    조선시대 전통춤의 근대화 과정

    1-3

    전통춤의 무대화: 한성준

    1-4

    전통춤의 세계화(1): 최승희

    1-5

    전통춤의 세계화 (2): 조택원

    1-6

    한국무용 감상: 국가무형문화재 제92호 <태평무>

    2

    러시아 연해주의 고려인들과 일제강점기 조선의 공연예술의 근대화

    2-1

    러시아 연해주 고려인들의 이주사

    2-2

    연해주 고려인 사회의 문화

    2-3

    연해주 고려인 예술단 소개

    2-4

    연해주 고려인 예술단과 공연의 특징

    2-5

    연해주 고려인 예술단의 조선 순회공연의 성과와 의미

    2-6

    일제강점기 조선의 공연 예술의 근대화

    3

    구소련 시기 고려인들의 공연예술 활동과 고려극장들

    3-1

    소련 탄생 이후, 연해주 고려극장의 창립 배경과 <춘향전>

    3-2

    연해주 고려극장의 에스트라다 공연 활동

    3-3

    카자흐스탄 고려극장의 공연 예술 활동

    3-4

    우즈베키스탄 고려극장의 공연 예술 활동

    3-5

    우즈베키스탄 “청춘” 앙상블의 공연 예술 활동

    3-6

    사할린 조선극장의 공연 예술 활동

    4

    소련 해체 이후, 고려인들의 공연예술 활동과 그 의미

    4-1

    소련 해체 이후, 카자흐스탄 고려극장의 공연 예술 활동

    4-2

    고려인들의 대한민국으로 재이주와 광주 고려인마을의 형성 과정

    4-3

    광주 고려인마을의 문화예술 활동 현황

    4-4

    중앙아시아 스토리텔링 퍼포먼스 <나는 고려인이다>의 제작 배경과 내용

    4-5

    중앙아시아 스토리텔링 퍼포먼스 <나는 고려인이다>의 성과와 의미

    4-6

    한국무용 감상: <살풀이춤>

    5

    중국 연변 한인들의 공연예술 활동

    5-1

    한인들의 중국으로 이주 과정

    5-2

    연변 재중 한인들의 사회와 문화

    5-3

    문화대혁명 이전, 연변 재중 한인 무용의 역사

    5-4

    문화대혁명 이후, 연변 재중 한인 무용의 역사

    5-5

    연변 재중 한인 무용의 산실: 연변예술대학

    5-6

    연변 재중 한인 무용의 특징과 그 의미

    6

    일본 한인들의 공연예술 활동

    6-1

    한인들의 일본으로 이주 과정과 특징

    6-2

    재일 한인 사회에서의 민족교육과 전통예술

    6-3

    재일 한인 무용의 역사: 한국무용의 유입

    6-4

    재일 한인 무용의 역사: 금강산 가극단과 북한무용의 유입

    6-5

    오사카 재일 한인 타운과 민족문화 활동

    6-6

    재일 한인들의 전통 공연 예술 활동의 특징과 의미

    7

    미국 하와이 한인들의 공연예술 활동

    7-1

    한인들의 하와이로 이주 과정과 특징

    7-2

    초기 하와이 한인 사회에서의 전통 공연 예술 활동

    7-3

    배구자와 배한라의 공연예술활동

    7-4

    한라함 무용연구소

    7-5

    메리 조 프레실리(Mary Jo Freshley)

    7-6

    한국무용 감상: 신전통춤 부채산조<비선(飛仙)>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양민아 professor
    양민아 교수
    [소속]
    · 중앙대학교 교수

    [연구분야]
    · 문화사회학

    강좌지원팀

    손수현 TA
    손수현 TA
    · 소속 :인하대학교 국제관계연구소 K학술확산연구센터

    · 학력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정치학과 석사 과정

    · E-mail: k-academy@inha.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출석

    퀴즈

    빈영비율

    20%

    80%

    • 퀴즈 : 7회(매주)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본 강좌는 중급 난이도의 강좌 수준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별도의 참고 교재는 없습니다. 학습자료가 제공됩니다.

    수업계획서

    주차

    주차명(주제)

    차시

    차시명(학습내용)

    평가방법

    1

    조선시대 전통춤의 근대화와 세계화 과정

    1-1

    수업소개

    퀴즈(3)

    동영상(5)

    도서(1)

    1-2

    조선시대 전통춤의 근대화 과정

    1-3

    전통춤의 무대화: 한성준

    1-4

    전통춤의 세계화(1): 최승희

    1-5

    전통춤의 세계화(2): 조택원

    1-6

    한국무용 감상: 국가무형문화재 제92<태평무>

    2

    러시아 연해주의 고려인들과 일제강점기 조선의 공연 예술의 근대화

    2-1

    러시아 연해주 고려인들의 이주사

    퀴즈(3)

    동영상(1)

    2-2

    연해주 고려인 사회의 문화

    2-3

    연해주 고려인 예술단 소개

    2-4

    연해주 고려인 예술단과 공연의 특징

    2-5

    연해주 고려인 예술단의 조선 순회공연의 성과와 의미

    2-6

    일제강점기 조선의 공연 예술의 근대화

    3

    구소련 시기 고려인들의 공연 예술 활동과 고려극장들

    3-1

    소련 탄생 이후, 연해주 고려극장의 창립 배경과 <춘향전>

    퀴즈(3)

    동영상(5)

    3-2

    연해주 고려극장의 에스트라다 공연 활동

    3-3

    카자흐스탄 고려극장의 공연 예술 활동

    3-4

    우즈베키스탄 고려극장의 공연 예술 활동

    3-5

    우즈베키스탄 청춘앙상블의 공연 예술 활동

    3-6

    사할린 조선극장의 공연 예술 활동

    4

    소련 해체 이후, 고려인들의 공연 예술 활동과 그 의미

    4-1

    소련 해체 이후, 카자흐스탄 고려극장의 공연 예술 활동

    퀴즈(3)

    동영상(1)

    4-2

    고려인들의 대한민국으로 재이주와 광주 고려인마을의 형성 과정

    4-3

    광주 고려인마을의 문화예술 활동 현황

    4-4

    중앙아시아 스토리텔링 퍼포먼스

    <나는 고려인이다>의 제작 배경과 내용

    4-5

    중앙아시아 스토리텔링 퍼포먼스

    <나는 고려인이다>의 성과와 의미

    4-6

    한국무용 감상: <살풀이춤>

    5

    중국 연변 한인들의 공연 예술 활동

    5-1

    한인들의 중국으로 이주 과정

    퀴즈(3)

    동영상(3)

    5-2

    연변 재중 한인들의 사회와 문화

    5-3

    문화대혁명 이전, 연변 재중 한인 무용의 역사

    5-4

    문화대혁명 이후, 연변 재중 한인 무용의 역사

    5-5

    연변 재중 한인 무용의 산실: 연변예술대학

    5-6

    연변 재중 한인 무용의 특징과 그 의미

    6

    일본 한인들의

    공연 예술 활동

    6-1

    한인들의 일본으로 이주 과정과 특징

    퀴즈(3)

    동영상(3)

    도서(1)

    6-2

    재일 한인 사회에서의 민족교육과 전통예술

    6-3

    재일 한인 무용의 역사: 한국무용의 유입

    6-4

    재일 한인 무용의 역사: 금강산 가극단과 북한무용의 유입

    6-5

    오사카 재일 한인 타운과 민족문화 활동

    6-6

    재일 한인들의 전통 공연 예술 활동의

    특징과 의미

    7

    미국 하와이 한인들의 공연 예술 활동

    7-1

    한인들의 하와이로 이주 과정과 특징

    퀴즈(3)

    동영상(4)

    7-2

    초기 하와이 한인 사회에서의

    전통 공연 예술 활동

    7-3

    배구자와 배한라의 공연 예술 활동

    7-4

    한라함 무용연구소

    7-5

    메리 조 프레실리(Mary Jo Freshley)

    7-6

    한국무용 감상: 신전통춤 부채산조<비선(飛仙)>


    분야 사회 (사회과학)

    난이도 -

    운영기관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이수증 발급

    주차 7 주

    학습인정시간 37시간 20분 (08시간 57분)

    수강신청기간 25.03.01 ~ 26.02.28

    강좌운영기간 25.03.01 ~ 26.02.28

    전화번호 032-860-8265

    자막언어 -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