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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좌소개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해방이전 '만주국' 시기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각 시기의 조선족 문학(조선인 문학) 작품을
    그 창작시기와 창작 주체와의 연관 속에서 이해하며 그러한 문학을 탄생시킨 창작 주체이자
    동시에 그 문학의 대상이며 향유 계층으로서의 조선족의 정체성의 문제를 구명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주제)

    차시

    차시명

    학습내용

    1

    조선족과 조선족 문학

    1-1

    수업의 목적과 구성 (1)

    1-2

    수업의 목적과 구성 (2)

    1-3

    조선족의 개념과 형성

    1-4

    조선족 문학의 개념, 범주, 특수성

    1-5

    조선족 문학의 형성과정

    1-6

    조선족 문학의 시기구분

    2

    중국 조선족 문학의 전사(前史)-재'만주(滿洲)' 조선인 문학

    2-1

    재'만주' 조선인 문학의 형성, 주요 작가, 조선반도 문학과의 차이 혹은 특수성

    2-2

    망명문학인가? vs '만주국' 조선계 문학인가?

    2-3

    북향'정신의 실질은 무엇인가? 주요단체 북향회와 동인지 《북향》

    2-4

    재만조선인 작품집 『싹트는 대지』, 『재만조선인 시집』

    2-5

    주요작가: 안수길, 염상섭, 강경애, 박영준, 백석

    2-6

    대표작가 안수길과 대표작품: 『벼』, 『북향보』

    3

    건국 초기 조선족 문학과 중화인민공화국 국민으로서의 정체성의 확립

    3-1

    김창걸과 그의 사회주의 건설을 소재로 한 작품

    3-2

    김학철과 『해란강아 말하라』

    3-3

    건국 초기 동북 조선인의 국적과 조국관 및 김학철의 현실인식(『해란강아 말하라』)

    3-4

    중국공산당 영도 하의 조선인의 동만 항일 근거지 건설(『해란강아 말하라』)

    3-5

    동만 조선인의 계급적 분화와 연변 조선족의 계급적 순결성 보장(『해란강아 말하라』)

    3-6

    『해란강아 말하라』의 한계와 김학철 문학의 탄생

    4

    1960년대 초반 조선족의 혁명서사와 국민적 정체성의 강조

    4-1

    리근전과 그의 대표작

    4-2

    『범바위』의 내용, 창작 배경, 창작 동기

    4-3

    1960년대 초반 조선족의 역이주와 흔들리는 국경

    4-4

    소거된 조선반도와 재정의된 고향을 통한 경계 구축

    4-5

    『범바위』에 나타난 조선족의 이념적 선택의 필연성과 국민으로 통합되기

    4-6

    『범바위』에 나타난 참군과 토지개혁을 통한 조선족의 국민적 자격의 획득

    5

    1980년대 조선족의 혁명서사와 국민적 정체성의 재정립

    5-1

    1980년대 조선족 문단과 혁명서사의 출현과 1960, 70년대 중조관계와 조선족의 국민적 정체성의 위기

    5-2

    해방전쟁서사와 조선족의 국민적 정체성(1)

    5-3

    해방전쟁서사와 조선족의 국민적 정체성(2)

    5-4

    이민서사와 조선족의 국민적 정체성(1)

    5-5

    이민서사와 조선족의 국민적 정체성(2)

    5-6

    이민서사와 조선족의 국민적 정체성(3)

    6

    ‘뿌리 찾기 문학’과 중국 조선족의 정체성 찾기

    6-1

    1990년대 조선족 공동체의 해체 위기

    6-2

    뿌리 찾기 문학'과 최홍일의 창작 동기

    6-3

    간도 땅에 뿌리 내리기와 새로운 정체성의 형성(1)

    6-4

    간도 땅에 뿌리 내리기와 새로운 정체성의 형성(2)

    6-5

    전통의 보존과 혁신을 통한 조선족 공동체의 유지(1)

    6-6

    전통의 보존과 혁신을 통한 조선족 공동체의 유지(2)

    7

    한중 수교 이후 조선족의 혁명서사와 국가적 정체성의 재 결집

    7-1

    한중 수교와 조선족 사회의 혁명서사

    7-2

    전기, 회고록을 통한 조선족의 영웅 호출하기(1)

    7-3

    전기, 회고록을 통한 조선족의 영웅 호출하기(2)

    7-4

    전쟁 영웅에서 중국의 소수민족 간부로의 성장

    7-5

    국가적 정체성 속의 조선족의 민족적 정체성(1)

    7-6

    국가적 정체성 속의 조선족의 민족적 정체성(2)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이해영 professor
    이해영 교수
    [소속]
    · 중국해양대학교 한국어학과 교수

    [연구분야]
    · 한국 현대문학

    강좌지원팀

    손수현 TA
    손수현 TA
    · 소속 :인하대학교 국제관계연구소 K학술확산연구센터

    · 학력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정치학과 석사 과정

    · E-mail: k-academy@inha.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출석

    퀴즈

    빈영비율

    20%

    80%

    • 퀴즈 : 7회(매주)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별도의 참고 교재는 없습니다. 학습자료가 제공됩니다.

    수업계획서

    주차

    주차명(주제)

    차시

    차시명(학습내용)

    평가방법

    1

    조선족과

    조선족 문학

    1-1

    수업의 목적과 구성 (1)

    퀴즈(6)

    동영상(4)

    도서(2)

    1-2

    수업의 목적과 구성 (2)

    1-3

    조선족의 개념과 형성

    1-4

    조선족 문학의 개념, 범주, 특수성

    1-5

    조선족 문학의 형성과정

    1-6

    조선족 문학의 시기구분

    2

    중국 조선족 문학의 전사(前史)

    -'만주(滿洲)' 조선인 문학

    2-1

    '만주' 조선인 문학의 형성, 주요 작가, 조선반도 문학과의 차이 혹은 특수성

    퀴즈(6)

    동영상(5)

    2-2

    망명문학인가? vs '만주국' 조선계 문학인가?

    2-3

    북향'정신의 실질은 무엇인가?

    주요단체 북향회와 동인지 《북향》

    2-4

    재만조선인 작품집 『싹트는 대지』, 『재만조선인 시집』

    2-5

    주요작가

    : 안수길, 염상섭, 강경애, 박영준, 백석

    2-6

    대표작가 안수길과 대표작품:

    『벼』, 『북향보』

    3

    건국 초기

    조선족 문학과 중화인민공화국 국민으로서의 정체성의 확립

    3-1

    김창걸과 그의 사회주의 건설을

    소재로 한 작품

    퀴즈(6)

    동영상(6)

    3-2

    김학철과 『해란강아 말하라』

    3-3

    건국 초기 동북 조선인의 국적과 조국관 및 김학철의 현실인식(『해란강아 말하라』)

    3-4

    중국공산당 영도 하의 조선인의 동만 항일 근거지 건설(『해란강아 말하라』)

    3-5

    동만 조선인의 계급적 분화와 연변 조선족의 계급적 순결성 보장(『해란강아 말하라』)

    3-6

    『해란강아 말하라』의 한계와

    김학철 문학의 탄생

    4

    1960년대 초반 조선족의 혁명서사와 국민적 정체성의 강조

    4-1

    리근전과 그의 대표작

    퀴즈(6)

    동영상(4)

    4-2

    『범바위』의 내용, 창작 배경, 창작 동기

    4-3

    1960년대 초반 조선족의 역이주와

    흔들리는 국경

    4-4

    소거된 조선반도와 재정의된

    고향을 통한 경계 구축

    4-5

    『범바위』에 나타난 조선족의 이념적 선택의 필연성과 국민으로 통합되기

    4-6

    『범바위』에 나타난 참군과 토지개혁을 통한 조선족의 국민적 자격의 획득

    5

    1980년대 조선족의 혁명서사와 국민적 정체성의 재정립

    5-1

    1980년대 조선족 문단과 혁명서사의 출현과 1960, 70년대 중조관계와 조선족의 국민적 정체성의 위기

    퀴즈(6)

    동영상(3)

    5-2

    해방전쟁서사와 조선족의 국민적 정체성(1)

    5-3

    해방전쟁서사와 조선족의 국민적 정체성(2)

    5-4

    이민서사와 조선족의 국민적 정체성(1)

    5-5

    이민서사와 조선족의 국민적 정체성(2)

    5-6

    이민서사와 조선족의 국민적 정체성(3)

    6

    뿌리 찾기 문학과 중국 조선족의 정체성 찾기

    6-1

    1990년대 조선족 공동체의 해체 위기

    퀴즈(6)

    동영상(3)

    6-2

    뿌리 찾기 문학'과 최홍일의 창작 동기

    6-3

    간도 땅에 뿌리 내리기와

    새로운 정체성의 형성(1)

    6-4

    간도 땅에 뿌리 내리기와

    새로운 정체성의 형성(2)

    6-5

    전통의 보존과 혁신을 통한

    조선족 공동체의 유지(1)

    6-6

    전통의 보존과 혁신을 통한

    조선족 공동체의 유지(2)

    7

    한중 수교 이후 조선족의 혁명서사와 국가적 정체성의

    재 결집

    7-1

    한중 수교와 조선족 사회의 혁명서사

    퀴즈(6)

    동영상(2)

    7-2

    전기, 회고록을 통한

    조선족의 영웅 호출하기(1)

    7-3

    전기, 회고록을 통한

    조선족의 영웅 호출하기(2)

    7-4

    전쟁 영웅에서

    중국의 소수민족 간부로의 성장

    7-5

    국가적 정체성 속의

    조선족의 민족적 정체성(1)

    7-6

    국가적 정체성 속의

    조선족의 민족적 정체성(2)


    분야 사회 (사회과학)

    난이도 -

    운영기관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이수증 발급

    주차 7 주

    학습인정시간 32시간 10분 (09시간 05분)

    수강신청기간 25.03.01 ~ 26.02.28

    강좌운영기간 25.03.01 ~ 26.02.28

    전화번호 032-860-8265

    자막언어 영어 외 1건

    강좌언어 한국어(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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