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간수업-뉴노멀시대의 창의융합 인문MOOC 종료(청강) 이수증
-
인간수업-뉴노멀시대의 창의융합 인문MOOC
참여기관 목록
강좌소개
강좌 소개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강좌 운영방법 | |||
학습내용 | 수업방법 | 평가방법 | 학습자료 | |||||
1 | 루쉰의 현실 인식과 ‘철로 된 방’을 깨뜨리는 힘 | 격변기 중국에 관한 루쉰의 현실 인식을 살펴보고, 현실의 문제 해결을 위해루쉰이 제시하는 가르침에 대해 이해한다. | 1-1 | 루쉰과 ‘철로 된 방’에 관한 질문 | 강좌영상 (26분×1개) | PDF 제공 | ||
1-2 | 「광인일기」와‘희망’에 관하여 | 강좌영상 (22분×1개) | PDF 제공 | |||||
1-3 | 냉철하고 정확한 현실 인식과 끈질긴 실천 | 강좌영상 (27분×1개) | PDF 제공 | |||||
2 | 시대의 비극과 삶의 아픔을 이겨내는 평범한 이들의 위대성 | 작가 위화의 두 주인공 푸구이와 쉬싼관이 시대의 비극과 삶의 아픔을 극복하는 과정과 방식에 대해서이해한다. | 2-1 | 작가 위화, 시대와 함께하다 | 강좌영상 (30분×1개) | PDF 제공 | ||
2-2 | 삶의 고난과 아픔을 극복하는 푸구이 | 강좌영상 (46분×1개) | PDF 제공 | |||||
2-3 | 삶의 고난 속에서 가족을 지켜낸 쉬싼관 | 강좌영상 (37분×1개) | PDF 제공 | |||||
3 | 덩샤오핑의 리더십과 20세기 중국 | 덩샤오핑의 93년 인생을 통해 자아의 확립, 역경의 극복, 리더십의 본질 등을 되새겨보고 자신에게 맞는 길을 탐색한다. | 3-1 | 자아 형성과 진로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덩샤오핑의 유년기와 청년기의 경험을 통한 자아 형성과 진로 결정 과정 이해 | 강좌영상 (31분×1개) | PDF 제공 | ||
3-2 | 역경을 극복하는 법 -세차례 실각과 복권을 통해 덩샤오핑의 역경 극복 방식 이해 | 강좌영상 (23분×1개) | PDF 제공 | |||||
3-3 | 리더십의 조건 -덩샤오핑의리더쉽 | 강좌영상 (32분×1개) | PDF 제공 | |||||
4 | 마윈의 기업가정신과 21세기 중국 | 마윈의 알리바바 창업 및 운영 경험을 통해 기업가정신의 주요 덕목을 이해한다. | 4-1 | 창업의 조건은 무엇인가? 마윈의 유년 시절부터 창업 초기의 경험을 이해하기 | 강좌영상 (31분×1개) | PDF 제공 | ||
4-2 | 성공의 필수조건은 무엇인가 알리바바의 성장 과정과 기업의 성공 조건 이해하기 | 강좌영상 (28분×1개) | PDF 제공 | |||||
4-3 | 인생의 궁극적 목표를 찾자 마윈이 알리바바를 통해 구현하고자 한 비전 이해하기 | 강좌영상 (38분×1개) | 과제 | PDF 제공 | ||||
5 | 문학과 죄의식 1 | 로드 짐을통해 죄의식의 기능 알아보기 | 5-1 | 뱃사람의 잃어버린 명예 - 로드 짐의창작 배경과 죄의식에 대한 다양한 관점들 | 강좌영상 (34분×1개) | PDF 제공 | ||
5-2 | 브라이얼리의 고통 - 브라이얼리의 작중 역할 및 그의 자살에 담긴 심층적 의미 | 강좌영상 (29분×1개) | PDF 제공 | |||||
5-3 | 죄의식과 속죄의 양상 - 짐을 파멸시킨 죄의식이 독자에게 전파되는 방식 | 강좌영상 (35분×1개) | PDF 제공 | |||||
6 | 문학과 죄의식 2 | 동물농장을통해 작가 내면의 죄의식이 문학으로 구현되는 방식 알아보기 | 6-1 | 확장과 수렴 - 조지 오웰의 삶과 죄의식, 그리고 동물농장의시공간적 배경 | 강좌영상 (37분×1개) | PDF 제공 | ||
6-2 | 무엇이 문제인가 - 동물 7계명의 변화 과정을 통해 본 혁명의 당위성과부당함 | 강좌영상 (35분×1개) | PDF 제공 | |||||
6-3 | 해석들 - 동물농장의3가지 해석과 그 비판 | 강좌영상 (40분×1개) | PDF 제공 | |||||
7 | 영웅의 조건(1) | 1. 오이디푸스, 나는 누구인가? 2. 프로메테우스, 금기에 도전하다. 3. 판도라, 피그말리온, 그리고안티고네 이야기에서 21세기 인재의 조건을 배운다. | 7-1 | 오이디푸스 신화가 암시하는 21세기 인재의 조건, 나에 대한 이해에 대해서 알아본다. | 강좌영상 (37분×1개) | PDF 제공 | ||
7-2 | 프로메테우스 신화에서 21세기 인재의 조건을 배운다. | 강좌영상 (42분×1개) | PDF 제공 | |||||
7-3 | 판도라, 피그말리온, 그리고안티고네 이야기가 암시하는 희망과 긍정의 자세에 대해서 알아본다 | 강좌영상 (43분×1개) | PDF 제공 | |||||
8 | 중간고사 | |||||||
9 | 영웅의 조건(2) | 1. 헤라클레스, 역경을 선택하다. 2. 이카루스의 날개, 탐욕과 오만에 대한 경계 3. 오디세우스, 위기 속에 빛나는 지혜 | 9-1 | 헤라클레스 이야기가 암시하는 역경과 고난을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서 알아본다 | 강좌영상 (44분×1개) | PDF 제공 | ||
9-2 | 그리스 신화 속 이카루스와 니오베, 그리고 마이다스 이야기를학습한다. | 강좌영상 (41분×1개) | PDF 제공 | |||||
9-3 | 오디세우스 이야기에서 창의력, 지혜, 그리고 신의의 리더십에 대해 알아본다 | 강좌영상 (36분×1개) | PDF 제공 | |||||
10 | 새 시대에 대한 고민과 길찾기 과정 -연암박지원의 경우 | 연암 박지원의 삶과 열하일기에 대하여 알아본다. 이를 통해 연암 박지원의시대적 고민과 그가 생각한 새로운 길을 탐색해 본다. | 10-1 | 연암 박지원과 친구들 | 강좌영상 (47분×1개) | 과제 | PDF 제공 | |
10-2 | 연암의 삶과 열하 여행 | 강좌영상 (42분×1개) | PDF 제공 | |||||
10-3 | 연암의 새로운 길 | 강좌영상 (42분×1개) | PDF 제공 | |||||
11 | 세상의 균열에서 정의 구현하기 -다산정약용의 경우 | 다산 정약용의 삶을 알아보고 그가 유배지에 남긴 흔적을 찾아본다. 이를통해 다산 정약용이 당 시대에 구현하고자 했던 정의의 문제를 이해한다. | 11-1 | 다산 정약용에 대한 이해 | 강좌영상 (48분×1개) | PDF 제공 | ||
11-2 | 다산이 사건을 바라보는 방식 | 강좌영상 (42분×1개) | PDF 제공 | |||||
11-3 | 다산의 정의 | 강좌영상 (39분×1개) | PDF 제공 | |||||
1) 『위대한개츠비』라는작품의 미국 문학사 속 위치와 의미 2) 1920년대미국 사회와 현대사회 | 강좌영상 (31분×1개) | |||||||
12 | 왜 다시『위대한개츠비』인가 | 1) 미국 현대 역사 속 피츠 제럴드의 위대한 개츠비의시의성 이해 2) 작품의 시대적 배경과 그 사회의 문화, 정치, 경제적 양상과 현대사회 비교 조망 및 통찰 | 12-1 | PDF 제공 | ||||
12-2 | 1) 문화현상으로서 사회 계층 간의 갈등과 모순 2) 작품 속 개츠비의 정체성 형성과 ‘미국의 꿈(AmericanDream)’ | 강좌영상 (37분×1개) | PDF 제공 | |||||
12-3 | 1) 문학적 재현이 갖는 현실성과 비현실성 2) 사회계층, 도덕성과 윤리의 경계 넘기에 대한 화자와 작가의 인식과 재현 및의미생산 3) 재즈시대와 현대사회의 비교 조망 및 통찰 | 강좌영상 (35분×1개) | PDF 제공 | |||||
13 | 왜 다시 미국의 민주주의를 말하는가 | 1) 미국 민주주의의 역사적 배경 이해 2) 미국 독립선언서의 사상적 배경과 미국 민주주의의 발원 3) 민주주의 실현 조건과 위험 요소 이해와 현대사회 조망 | 13-1 | 1) 미국 초기 이주민들의 이민 동기와 정치, 경제, 사회적 양상 2) ‘미국의 꿈’에 담긴 경제적 및 정신적 내용과 의미 | 강좌영상 (35분×1개) | PDF 제공 | ||
13-2 | 1) 미국 독립선언서의 사상적 배경: 자연법 사상과 존 로크의정치사상 2) 토마스 홉스와 존 로크, 장자크 루소의 사상과 미국 민주주의의근본이념 | 강좌영상 (31분×1개) | PDF 제공 | |||||
13-3 | 1) 토크빌이 파악한 미국인들의 삶의 특성과 민주주의 실현 가능성 2) 미국 민주주의가 안고 있는 위험 요인과 현대 우리 삶의 모순 | 강좌영상 (36분×1개) | PDF 제공 | |||||
14 | 김수영 | 김수영의 시와 생애를 이해하고, 21세기한국문화의 주체성과 방향성에 대해 사유한다. | 14-1 | 21세기한국문화의 주체성과 방향성에 대한 선구자적 통찰: 김수영의 시와산문 | 강좌영상 (32분×1개) | PDF 제공 | ||
14-2 | 진실의 윤리학과 운명으로서의 주체: 김수영의 실존적시편들 | 강좌영상 (39분×1개) | PDF 제공 | |||||
14-3 | 김수영의 문화 융합과 (탈)현대적 사유의 문명사적 의의 | 강좌영상 (40분×1개) | PDF 제공 | |||||
15 | 봉준호 | 봉준호 영화의 문화사적 의의를 이해하고, 21세기한국문화의 방향성을 모색한다. | 15-1 | 봉준호 영화의 미학적 특질과 통시적 개괄 | 강좌영상 (37분×1개) | 과제 | PDF 제공 | |
15-2 | 봉준호 첫 장편영화 <플란다스의 개>의 미학적 특질과 주제 의식 | 강좌영상 (35분×1개) | PDF 제공 | |||||
15-3 | 봉준호 영화 <기생충>의 역설적 주제 의식과 문화사적 의의 | 강좌영상 (36분×1개) | PDF 제공 | |||||
16 | 기말고사 |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유경철 교수 교수
- • 현재 고려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대학 중국학전공 교수
- • 전 베이징대학 방문학자,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Centre for
- Korea
- Research 연구교수
- • 최종학력 서울대학교 문학박사
- • 전공 : 중국현대문학과 문화
- • E-mail : xiaoxia@korea.ac.kr
- 노수연 교수 교수
- • 현재 고려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대학 글로벌학부 부교수
- • 고려대학교 국제교류교육원장
- • 세종특별자치시 인사위원회 위원
- • 전) 국민경제자문회의 대외경제분과위원
- • 최종학력: 중국 푸단대학교(Fudan University) 경영학박사
- • 전공 : 기업전략, 중국경제, 한중통상
- • E-mail : syno_korea@korea.ac.kr
- 박용남 교수 교수
- • 현재 고려대학교 글로벌학부(영문학) 교수
- • 미국 Indiana University of Pennsylvania 영문학 박사
- • 고려대학교 석탑강의상 17회 수상
- •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의 KMOOC <셰익스피어> 강의
- • EBS 클래스e <셰익스피어 문학극장> 강의
- • 주요 저서 <난생처음 도전하는 셰익스피어 4대 비극>
- • E-mail : ynpark@korea.ac.kr
- 이기대 교수 교수
- • 현재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한국학전공 부교수
- • 충청남도 무형문화재 위원
- • 전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연구교수
- • 최종학력 : 고려대학교 문학박사
- • 전공 : 한국 고전문학
- • E-mail : 2gide@korea.ac.kr
- 이윤진 교수 교수
- • 현재 고려대학교 글로벌학부 영미학전공 교수
- • 고려대학교 석탑 강의상 수상
- • 최종학력 뉴욕 주립대학교 버팔로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 Buffalo)
- 영문학 박사 (Ph. D)
- • 전공: 현대미국소설, 비교문학
- • E-mail : roundgem@korea.ac.kr
- 이찬 교수 교수
- • 현재 고려대학교 문화스포츠대학 문화창의학부 부교수
- • <<계간 파란>> 편집위원
- • 2005년 고려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문학박사
- • 2007년 서울신문 신춘문예 문학평론부문 당선
- • 2012년 제7회 김달진문학상 젊은평론가상 수상
- • 2014년, 2016년 고려대학교 석탑강의상 수상
- • 전공: 현대시, 현대문학비평, 문화비평
- • E-mail : clandestin@korea.ac.kr
- 박형서 교수
- 현재 고려대학교 문화창의학부 미디어문예창작 전공 교수
- • 2012 / 제44회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수상
- • 2013 / 계간 『21세기문학』 편집주간(2년)
- • 2016 / 고려대학교 미디어문예창작학과 부교수
- • 2016 / 제10회 김유정문학상 수상
- • 전공 : 현대소설 및 소설창작
- • E-mail : maesil@korea.ac.kr
강좌지원팀

- 박성현 TA
- 고려대학교 고고미술사학과 미술학전공 석사과정 재학
- 이메일 주소 : tsb06380@korea.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 과제명 | 퀴즈 | 과제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 반영비율 | 0% | 30% | 35% | 35%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네. 있습니다.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네. 있습니다.
미리보기
추천강좌
-
커피인문학 개강예정커피인문학
손혜경
전남과학대학교
2026.03.01 ~ 2026.06.20-
운영기관
운영기관 전남과학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25분 (18시간 57분)
-
운영기관
-
사례로 배우는 글로벌 문화 진행중 이수증사례로 배우는 글로벌 문화
최진철
한국해양대학교
2025.11.10 ~ 2026.01.30-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국해양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1시간 00분 (11시간 17분)
-
운영기관
-
바다 위의 삶 진행중 이수증바다 위의 삶
최진철
한국해양대학교
2025.11.10 ~ 2026.01.30-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국해양대학교
-
주차
주차 13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11시간 59분)
-
운영기관
-
해양과 문화 진행중 이수증해양과 문화
김태만
한국해양대학교
2025.11.10 ~ 2026.01.30-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국해양대학교
-
주차
주차 14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4시간 00분 (07시간 12분)
-
운영기관
-
한국철학의 소통과 확산 진행중 이수증한국철학의 소통과 확산
정대현 외 6 명
성균관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센터
2025.12.03 ~ 2026.12.31한국철학 철학 동양철학 서양철학 비교철학 KAEP kaep philosophy koreanphilosophy-
운영기관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센터
-
주차
주차 13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3시간 07분)
-
운영기관
-
한국 유학의 근대와 로컬리티 진행중 이수증한국 유학의 근대와 로컬리티
박학래 외 7 명
성균관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센터
2025.12.03 ~ 2026.12.31KAEP 한국철학 한국유학 근대유학 호남유학 지역유학 유학 철학 한국학 kaep 호남 호남지역 지역 philosophy korean_philosophy-
운영기관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센터
-
주차
주차 11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1분 (10시간 32분)
-
운영기관
-
디지털 시대 로컬문화 큐레이팅 진행중 이수증디지털 시대 로컬문화 큐레이팅
박미선
전남대학교
2025.10.27 ~ 2026.02.15로컬 로컬문화 컬쳐 큐레이팅 큐레이터 디지털-
운영기관
운영기관 전남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15시간 24분)
-
운영기관
-
과학사의 이해 진행중 이수증과학사의 이해
김성근
전남대학교
2025.10.27 ~ 2026.02.15과학사 인문학 인문과학-
운영기관
운영기관 전남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16시간 08분)
-
운영기관
-
미국외교사 진행중 이수증미국외교사
김봉중
전남대학교
2025.10.27 ~ 2026.02.15미국사 외교 미국외교사 USA 역사-
운영기관
운영기관 전남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4시간 00분 (07시간 28분)
-
운영기관
-
인간과 가치 진행중 이수증인간과 가치
박구용
전남대학교
2025.10.27 ~ 2026.02.15철학 인문학 인간-
운영기관
운영기관 전남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15시간 14분)
-
운영기관
같은기관강좌
-
셰익스피어 5대 희극 종료셰익스피어 5대 희극
박용남
고려대학교(세종)
2025.07.16 ~ 2025.08.29-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세종)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8시간 10분 (20시간 06분)
-
운영기관
-
한국경제의 이해 종료한국경제의 이해
이충열
고려대학교(세종)
2025.07.16 ~ 2025.08.29-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세종)
-
주차
주차 16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2시간 00분 (25시간 28분)
-
운영기관
-
파이썬을 활용한 Business Data Analytics 종료(청강)파이썬을 활용한 Business Data Analytics
박경욱
고려대학교(세종)
2022.06.22 ~ 2022.08.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세종)
-
주차
주차 16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2시간 00분 (19시간 21분)
-
운영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