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강좌소개
    강좌소개 본 강좌를 수강하게 될 경우 메타버스(Metaverse)와 실감콘텐츠(VR, AR, MR등)에 관심이 있거나 이해가 필요한 학습자들에게 전공 수준의 지식 함양이 가능합니다. 
    메타버스는 5G 통신 기술을 바탕으로 3차원 디지털 가상세계 구축과 VR, AR을 포함한 MR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실감콘텐츠를 통해 이용자간 실시간 몰입형 체험 및 교류가 가능해지면서 다양한 산업 현장에 적용되고 있는 현재 가장 주목받는 분야입니다. 본 강좌에서는 메타버스와 실감콘텐츠의 개념부터 산업 현황 등을 사례를 통해 소개하고, 이와 관련된 융합 기술, 콘텐츠 등을 학습하게 됩니다. 또한 단순히 이론적인 내용 전달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가상공간상에서의 학습활동과 전문가와의 인터뷰, 첨단 인프라 체험, 특강 등을 통해 메타버스와 실감콘텐츠에 대해 더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강좌 특성]
    • - 온라인 교육과정에서는 쉽지않은 메타버스 체험 과정을 발굴하고, 학습 대상을 다양화하여 전공 학생의 배경 지식에 대한 역량 뿐만 아니라, 취업준비생 및 유관업계 관련자들의 직무수행에도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구성
    • - 메타버스와 관련하여 [개념-산업동향-기술의 이해-경험-논의]의 과정을 통해, 학습자 개인의 메타버스 아젠다를 발굴할 수 있도록 전개하고 이를 통해 학습의 지속성을 담보함
    • - 산업체 및 학습자가 필요로 하는 신기술, 실감 콘텐츠·메타버스와 관련하여 산·학·연 협업의 현장 전문성에 기반한 강좌 구성(산업체, 연구소 및 현장 전문가 초빙 특강)
    • - 메타버스의 특성을 활용한 상호작용형 체험수업(메타버스 플랫폼 서비스 활용)
    • - 메타버스에 제작에 필요한 첨단 시설과 장비를 활용한 생생한 현장 수업(서울시 XR 실증센터, 한성대학교 상상파크 시설,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상암 K-실감스튜디오 활용 등)

    강의일정
    주차주차명학습목표차시차시명평가학습자료
    1메타버스의 정의 및 특징메타버스에 관한 기초적인 개념과 의미 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1-1메타버스의 개념PDF 제공
    1-2메타버스의 특징
    1-3메타버스의 유형퀴즈,
    토론
    2메타버스의 발전과 기술환경의 변화메타버스가 발전하게 된 산업, 기술적인 배경 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2-14차 산업혁명으로부터PDF 제공
    2-2통신기술의 발전: 5G 시대와 6G 전망
    2-3디지털 전환에서 메타버스 전환으로퀴즈
    3메타버스 체험과 이해실질적인 메타버스 체험을 통한 다양한 가상 공간상의 일상 활동을 경험할 수 있다.3-1메타버스 플랫폼의 이해PDF 제공
    3-2게더타운 공간 구성 및 조작
    3-3게더타운 체험과 미션 수행토론
    4실감 콘텐츠와 메타버스 산업의 이해 1메타버스 산업 생태계 구조와 특징을 C(콘텐츠)-P(플랫폼)-N(네트워크)-D(디바이스) 측면에서 기술할 수 있다.4-1실감콘텐츠·메타버스 산업 생태계PDF 제공
    4-2콘텐츠(Contents), 플랫폼(Platform)
    4-3네트워크(Network), 디바이스(Device)퀴즈
    5실감콘텐츠와 메타버스 산업의 이해 2국내·외 실감콘텐츠·메타버스
    산업동향을 파악한다.
    5-1실감콘텐츠·메타버스 산업 동향(국내)-1PDF 제공
    5-2실감콘텐츠·메타버스 산업동향(국내)-2
    5-3실감콘텐츠·메타버스 산업동향(국외)퀴즈
    6실무 전문가 특강 및 실감콘텐츠·메타버스 제작 인프라 체험메타버스 산업 전문가를 초빙하여 현 산업에서의 다양한 이슈들을 살펴보고 산업발전을 위한 의견을 구한다.6-1메타버스 산업 실무전문가 인터뷰PDF 제공
    6-2인프라체험: XR의 이해와 활용
    6-3특강: 메타버스 산업현황 및 발전을 위한 지향점토론
    7VR·AR·MR실감콘텐츠(VR·AR·MR)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한다.7-1가상현실(VR - Virtual Reality)의 이해PDF 제공
    7-2증강현실(AR - Augmented Reality)의 이해
    7-3혼합현실(MR - Mixed Reality)의 이해퀴즈
    8중간고사
    9메타버스 핵심기술과 활용메타버스의 핵심기술들을 파악한다.9-1디지털 트윈(Digital Twin)PDF 제공
    9-2디지털 휴먼(Digital Human)
    9-3NFT(Non-Fungible Token)퀴즈
    10실무 전문가 특강 및 실감콘텐츠·메타버스 제작 인프라 체험메타버스 기술관련 전문가를 초빙하여 현 기술 관련 다양한 이슈들을 살펴보고 기술발전을 위한 의견을 구하며 관련하여 인프라체험을 진행한다.10-1메타버스 기술 실무전문가 인터뷰PDF 제공
    10-2인프라체험: 가상 프로덕션 (Virtual Production)의 이해와 활용
    10-3특강: 메타버스 기술현황 및 발전을 위한 지향점토론
    11메타버스 콘텐츠 기획 및 제작메타버스 콘텐츠 구현을 위한 기획과 제작과정, 관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학습한다.11-1메타버스 콘텐츠란?PDF 제공
    11-2Create 메타버스
    11-3메타버스 콘텐츠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퀴즈
    12메타버스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사례다양한 분야에서의 메타버스 콘텐츠 사례를 통해 기획 및 제작의 응용방법에 대해 모색한다.12-1실감콘텐츠·메타버스 사례(교육 및 커뮤니케이션)PDF 제공
    12-2실감콘텐츠·메타버스 사례(엔터테인먼트)
    12-3실감콘텐츠·메타버스 사례(제조, 국방, 의료)퀴즈
    13실무 전문가 특강 및 실감콘텐츠·메타버스 제작 인프라 체험특강: 모션캡쳐에서 언리얼(Unreal)활용까지 이슈들을 살펴보고 제작을 위한 의견을 구하며 관련하여 인프라체험을 진행한다.13-1메타버스 콘텐츠 실무전문가 인터뷰PDF 제공
    13-2모션 트래킹(Motion Tracking)의 이해와 활용
    13-3특강: 모션캡쳐에서 언리얼(Unreal)활용까지토론
    14가상융합경제시대의 도래와 메타버스의 미래메타버스의 근간이 되는 가상융합경제를 이해하고 메타버스를 통해 변화하는 일상과 미래의 모습들을 살펴본다.14-1가상융합경제의 특징과 의미PDF 제공
    14-2메타버스에 의한 일상의 변화
    14-3메타버스의 미래와 전망퀴즈,
    토론
    15기말고사
    이수기준
    과제명퀴즈토론과제중간고사기말고사
    반영 비율9%8%-41%42%
    ※ 총 60% 이상 점수 총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수증
    참여교수
    김효용 교수김효용 교수
    • 한성대학교 디자인대학 학장 / ICT디자인학부 교수
    • 한성대학교 산학협력단 메타버스콘텐츠 ICC센터 센터장
    • (사)한국애니메이션학회 회장
    • (사)한국메타버스학회 부회장
    • 한국콘텐츠진흥원 이사(비상임)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가상융합경제 활성화 포럼 B2C 분과위원장
    박선영 TA박선영 TA
    • 한성대학교 디자인대학 강사
    • 한성대학교 미디어디자인학과 박사과정
    • (사)한국애니메이션학회 사무국장
    강좌_소개

    연락처 이미지

    교과목/시스템 

    관련 문의 

    한성 K-MOOC 강좌운영팀

    한성대학교 스마트원격교육센터

    메일함 이미지 E-mail: hansung-kmooc@hansung.ac.kr

    전화기 이미지Phone: 02-760-4292

    미리보기

    분야 공학 (산업)

    난이도 전공기초

    운영기관 한성대학교

    이수증 미발급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30시간 00분 (07시간 04분)

    수강신청기간 24.07.11 ~ 24.12.08

    강좌운영기간 24.08.27 ~ 24.12.09

    전화번호 02-760-4292

    자막언어 한국어 외 1건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