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유아 발달 End(Audience) Certificate
-
영유아 발달
-
Field Educ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Operating Institute Operating Institute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Go to the operating agency Opens new window
Week Week 14 Week
Course Registration Period Course Registration Period 24.07.01 ~ 24.08.31
Phone Number Phone Number 031-670-5579
Course Satisfaction 4.5
-
Difficulty Difficulty intermediate
Certificate Certificate Unissued
Learning recognition time Learning recognition time 14Hour 00Minute (05Hour 05Minute)
Course Duration Course Duration 24.07.01 ~ 24.08.31
Subtitle language 한국어 Subtitle language
Course language 한국어(ko)
-
List of participating institutions
Course Introduction
강좌 소개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강좌 운영방법 | |
학습내용 | 평가방법 | 학습자료 | ||||
1 | 발달의 특성 | 발달의 개념과 원리 그리고 발달연구 방법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 1-1. | 발달의 개념 | - | - |
1-2. | 발달의 시기 | |||||
1-3 | 발달의 원리 | |||||
1-4 | 발달과 관련된 요인들 | |||||
1-5 | 발달 연구의 역사적 흐름-중세시대 | |||||
1-6 | 발달 연구의 역사적 흐름-17~18세기 | |||||
1-7 | 발달 연구의 역사적 흐름-근대의 발달 연구 | |||||
1-8 | 발달 연구의 역사적 흐름-현대의 발달 연구 | |||||
1-9 | 발달의 연구 방법-연구의 목적 | |||||
1-10 | 발달의 연구 방법-연구 방법 | |||||
1-11 | 발달의 연구 방법-연구 설계 | |||||
2 | 발달 이론1 | 발달이론, 성숙이론,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인지발달이론 등 다양한 발달 이론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 2-1 | 발달 이론-이론이란? | 퀴즈(5) | - |
2-2 | 발달 이론-발달 이론의 전통적 논쟁 | |||||
2-3 | 발달이론-현재의 시각 | |||||
2-4 | 성숙이론-성숙 이론이란? | |||||
2-5 | 성숙이론-게젤의 성숙이론 | |||||
2-6 | 정신분석 이론- 정신분석 이론이란? | |||||
2-7 | 정신분석 이론-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 | |||||
2-8 | 정신분석 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 |||||
2-9 | 정신분석 이론에 대한 고찰 | |||||
2-10 | 학습이론-Pavlov의 고전적 조건 형성 이론 | |||||
2-11 | 학습이론-Pavlov의 고전적 조건 형성 이론 | |||||
2-12 | 학습이론-Skinner의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 | |||||
2-13 | 학습이론-Bandura의 사회 학습 이론 | |||||
2-14 | 학습이론-학습 이론에 대한 고찰 | |||||
2-15 | 인지 발달 이론-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 | |||||
2-16 | 인지 발달 이론-Freud, Erikson, Piaget의 이론비교 | |||||
3 | 태내발달과 신생아 발달 | 태내 발달 및 신생아의 운동기능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 3-1 | 태내 발달-태내의 발달 | 토론(1) | - |
3-2 | 태내 발달-태내환경의 중요성 | |||||
3-3 | 신생아 발달-특징 | |||||
3-4 | 신생아 발달-반사 운동 기능 | |||||
4 | 영아기 발달1 | 영아기의 신체발달 및 생리적 기능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 4-1 | 신체 발달의 변화-신장과 체중 | - | - |
4-2 | 신체 발달의 변화-두뇌의 발달 | |||||
4-3 | 신체 발달의 변화-운동 능력 | |||||
4-4 | 생리적 기능의 발달과 자조 기술-수유와 이유 | |||||
4-5 | 생리적 기능의 발달과 자조 기술-자조 기술 | |||||
5 | 영아기 발달2 | 영아기의 인지발달에서 감각 운동 단계를 설명 할 수 있다. | 5-1 | 영아기 인지 발달-시각 | 퀴즈(5) | - |
5-2 | 영아기 인지 발달-청각 | |||||
5-3 | 영아기 인지 발달-촉각 | |||||
5-4 | 영아기 인지 발달-미각과 후각 | |||||
5-5 | Piaget 감각 운동기-개요 | |||||
5-6 | Piaget 감각 운동기-감각 운동기 단계 | |||||
6 | 영아기 발달3 | 영아기 언어 발달의 특징과 상호작용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 6-1 | 언어의 구성 요소 | - | - |
6-2 | 언어 발달 이론-행동주의 | |||||
6-3 | 언어 발달 이론-생득주의 | |||||
6-4 | 언어 발달 이론-상호작용 이론 | |||||
6-5 | 영아기 언어 발달의 특징-영아기 언어 발달의 단계 | |||||
6-6 | 영아기 언어 발달의 특징-수용 언어와 표현 언어 | |||||
6-7 | 영아기 언어 발달의 특징-언어적 상호작용 | |||||
6-8 | 영아기 언어 발달의 특징-언어 발달의 촉진 | |||||
7 | 영아기 발달4 | 영하기 기질의 특성, 기질에 따른 대해 설명 할 수있다. | 7-1 | 영아기 사회정서 발달의 특징-정서의 발달 | - | |
7-2 | 영아기 사회정서 발달의 특징-기질의 특성 | |||||
7-3 | 영아기 사회정서 발달의 특징-기질에 따른 양육 태도 | |||||
7-4 | 애착 관계-애착 유형 | |||||
8 | 유아기 발달1 | 유아기의 신체 발달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 8-1 | 유아기 신체 발달의 특징-신장과 체중 | 퀴즈(5) | - |
8-2 | 유아기 신체 발달의 특징-눈과 손의 협응 | |||||
8-3 | 유아기 신체 발달의 특징-대근육 발달 | |||||
8-4 | 유아기 신체 발달의 특징-신체 발달의 요인 | |||||
9 | 유아기 발달2 | 유아기 인지 발달의 특징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 9-1 | 유아기 인지 발달의 특징-전조작기 사고 | - | - |
9-2 | 유아기 인지 발달의 특징-전조작기 사고의 단계 | |||||
9-3 | 유아기 인지 발달의 특징-전조작기 사고의 특징 | |||||
10 | 유아기 발달3 | 유아기 언어 발달 및 언어 습득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 10-1 | 유아기 언어 발달-언어발달 단계 | 토론(1) | - |
10-2 | 유아기 언어 발달-유아어의 3가지 특징 | |||||
10-3 | 모국어와 외국어 습득 | |||||
11 | 유아기 발달4 | 유아기 사회 정서발달 특징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 11-1 | 유아기 사회 정서발달 특징-사회정서발달의 주요 과업 | 퀴즈(5) | - |
11-2 | 놀이를 통한 또래 관계 형성-놀이이론 | |||||
11-3 | 놀이를 통한 또래 관계 형성-놀이와 또래 관계 | |||||
11-4 | 성역활 발달-이론별 성역할에 대한 인식 | |||||
11-5 | 성역활 발달-성역활 개념의 획득 | |||||
11-6 | 도덕성 발달- 이론별 도덕성 발달에 대한 인식 | |||||
11-7 | 도덕성 발달- Piaget의 이론에서의 도덕성 발달단계 | |||||
12 | 영유아 발달의 최적화를 위한 양육 환경1 | 영유아 발달의 양육환경과 부모의 역할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 12-1 | 부모 역할-특징 | 과제(1) | - |
12-2 | 부모 역할- 가족과정 모델 | |||||
12-3 | 부모 양육태도- Banmrind(1991) | |||||
12-4 | 민감한 부모-특성 | |||||
12-5 | 민감한 부보-고려할 점 | |||||
12-6 | 아버지 양육의 중요성 | |||||
12-7 | 문제 행동 맞춤형 부모 역할-개요 | |||||
12-8 | 문제 행동 맞춤형 부모 역할-문제행동 다루기 | |||||
13 | 영유아 발달의 최적화를 위한 양육 환경2 | 보육 경험을 통해 영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 13-1 | 보육의 개념 | - | - |
13-2 | 보육의 역사 | |||||
13-3 | 보육경험이 영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 |||||
13-4 | 보육의 질과 영유아 발달 | |||||
13-5 | 신체 발달과 보육경험 | |||||
13-6 | 인지 발달과 보육경험 | |||||
13-7 | 사회정서 발달과 보육경험 | |||||
14 | 기말고사 | 객관식 20문제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이형민 교수
- 현) 국립한경대학교 웰니스산업융합학부 아동가족복지학전공
- ■ 학 력
- •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인간발달학과 학사
-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소비자인간발달학과(아동학 전공) 석사
- • 경희대학교 대학원 아동주거학과(아동학전공) 박사
- ■ 수상 실적
- • 2020. 대학혁신지원사업. 교육부장관표창
- • 2016. 우수논문상. 한국보육지원학회
- • 2015. 우수논문상. 한국아동권리학회
- ■ 연구 분야
- • 보육, 아동학, 유아교육
강좌지원팀
- 구본화
- 국립한경대학교 교육혁신본부 원격교육지원센터
- E-mail: bonwha@hknu.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평가유형 | 성적반영여부 (점수가중치) | 평가횟수 (평가시기) | 평가 내용 및 방법 |
출석 | ■Y(30%) □ N | 14회 (1주~14주) | 1.평가내용 · 성실하게 수업에 참여하였는지확인 2.평가방법:출석체크 |
퀴즈 | ■Y(30%) □ N | 4회 (2주,5주 8주,11주) | 1.평가내용 · 학습과제 유형 중개념·이해영역에 해당되는 학 습목표 도달 정도 확인 2.평가방법:선다형및 단답형 |
기말고사 | ■Y(40%) □ N | 1회 (14주) | 1.평가내용:해당학습에 대한 지식 습득 확인 2.평가방법:온라인시험 및 문제풀이 |
이수기준 | ( 60)% |
|
※ 총 60% 이상 점수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는 따로 없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교재는 따로 없습니다.
평가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강좌 수강 정보를 확인 바랍니다.
문의 사항은 어디로 연락을 해야하나요?
TA 조교 선생님에게 연락을 드리면 됩니다. (e-mail: bonwha@hknu.ac.kr)
Preview
Field Educ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Difficulty Difficulty intermediate
Operating Institute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Go to the operating agencyOpens new window
Certificate Certificate Unissued
Week Week 14 Week
Learning recognition time Learning recognition time 14Hour 00Minute (05Hour 05Minute)
Course Registration Period Course Registration Period 24.07.01 ~ 24.08.31
Course Duration Course Duration 24.07.01 ~ 24.08.31
Phone Number Phone Number 031-670-5579
Subtitle language 한국어 Subtitle language
Course language 한국어(ko)
Recommended Courses
-
K–Havruta : Parent Education End(Audience)K–Havruta : Parent Education
Kim Jung Jin
Seowon University
2024.09.02 ~ 2024.12.15부모 자녀 하브루타 부모교육 육아 출산 가정 교육 유아 아이 가족-
Providers
Providers Seowon University
-
Week
Week 15 Week
-
Learning time
Learning time (VOD time) 30Hour 00Minute (12Hour 11Minute)
-
Providers
-
Picture Book Travel from the Heart End(Audience)Picture Book Travel from the Heart
Yoo Soo-kyung
Ulsan College
2024.09.01 ~ 2024.10.27그림책 아동문학 아동문학교육 울산과학대학교 유아교육 유아문학-
Providers
Providers Ulsan College
-
Week
Week 8 Week
-
Learning time
Learning time (VOD time) 8Hour 00Minute (03Hour 44Minute)
-
Providers
-
K-Child Care Education Practice Guidance Method End(Audience)K-Child Care Education Practice Guidance Method
Choi Mi suk. Hwang Ji Ae and 1 others
WONKWANG HEALTH SCIENCE UNIVERSITY
2024.09.02 ~ 2024.12.17-
Providers
Providers WONKWANG HEALTH SCIENCE UNIVERSITY
-
Week
Week 15 Week
-
Learning time
Learning time (VOD time) 50Hour 00Minute (07Hour 46Minute)
-
Providers
-
Child Movement Education and K-Child Care Education End(Audience)Child Movement Education and K-Child Care Education
Song soon ock
WONKWANG HEALTH SCIENCE UNIVERSITY
2024.09.02 ~ 2024.12.17-
Providers
Providers WONKWANG HEALTH SCIENCE UNIVERSITY
-
Week
Week 15 Week
-
Learning time
Learning time (VOD time) 50Hour 00Minute (08Hour 40Minute)
-
Providers
-
Child Health and K-Child Care Educaion End(Audience)Child Health and K-Child Care Educaion
Hwang Ji Ae
WONKWANG HEALTH SCIENCE UNIVERSITY
2024.09.02 ~ 2024.12.17-
Providers
Providers WONKWANG HEALTH SCIENCE UNIVERSITY
-
Week
Week 15 Week
-
Learning time
Learning time (VOD time) 50Hour 00Minute (07Hour 41Minute)
-
Providers
-
Educational Psychology and K-Child Care Education End(Audience)Educational Psychology and K-Child Care Education
Choi Mi suk
WONKWANG HEALTH SCIENCE UNIVERSITY
2024.09.02 ~ 2024.12.17-
Providers
Providers WONKWANG HEALTH SCIENCE UNIVERSITY
-
Week
Week 15 Week
-
Learning time
Learning time (VOD time) 50Hour 00Minute (08Hour 02Minute)
-
Providers
-
슬기로운 가정생활, 관계놀이 End(Audience)슬기로운 가정생활, 관계놀이
최윤희 and 1 others
KWANGWOON UNIVERSITY
2024.09.02 ~ 2024.12.29-
Providers
Providers KWANGWOON UNIVERSITY
-
Week
Week 15 Week
-
Learning time
Learning time (VOD time) 27Hour 00Minute (19Hour 43Minute)
-
Providers
-
A Child’s Manual for my Child End(Audience)A Child’s Manual for my Child
Se-jin Eom
Busan Digital University
2024.09.02 ~ 2024.12.15유아교육 아동안전설명서 아동사고 영유아안전사고 안전교육 어린이집안전교육 영유아안전사고예방 부모대상안전교육 발달특성 안전사고발생장소 어린이집연계안전교육 보건위생관리 재난대비안전교육 교통안전교육 생활안전교육 응급처치 실종예방교육 유괴예방교육-
Providers
Providers Busan Digital University
-
Week
Week 15 Week
-
Learning time
Learning time (VOD time) 39Hour 00Minute (18Hour 45Minute)
-
Providers
-
Mathematics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EndMathematics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김상림
Incheon National University
2024.03.04 ~ 2024.06.14-
Providers
Providers Incheon National University
-
Week
Week 15 Week
-
Learning time
Learning time (VOD time) 15Hour 00Minute (08Hour 39Minute)
-
Providers
-
KinderTech: 디지털 테크놀로지 시대의 유아교육 End(Audience)KinderTech: 디지털 테크놀로지 시대의 유아교육
임은미
Sungkyul University
2020.12.14 ~ 2021.02.15-
Providers
Providers Sungkyul University
-
Week
Week 13 Week
-
Learning time
Learning time (VOD time) 48Hour 00Minute (11Hour 28Minute)
-
Providers
Same institution course
-
Functional Food Science with Fun End(Audience)Functional Food Science with Fun
Kim Hyung Sang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2024.07.01 ~ 2024.08.31식품학 기능성 한경국립대학교-
Providers
Providers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
Week
Week 15Week
-
Learning time
Learning time (VOD time) 13Hour 00Minute (12Hour 40Minute)
-
Providers
-
Artificial Intelligence and Ethics End(Audience)Artificial Intelligence and Ethics
김원철 and 1 others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2024.07.01 ~ 2024.08.31-
Providers
Providers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
Week
Week 13Week
-
Learning time
Learning time (VOD time) 19Hour 30Minute (12Hour 33Minute)
-
Provid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