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rtificial Intelligence and Ethics End(Audience) Certificate
-
Artificial Intelligence and Ethics
-
Field Social (Social Science)
Operating Institute Operating Institute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Go to the operating agency Opens new window
Week Week 13 Week
Course Registration Period Course Registration Period 24.07.01 ~ 24.08.25
Phone Number Phone Number 0316705579
Course Satisfaction 4.2
-
Difficulty Difficulty beginner
Certificate Certificate Unissued
Learning recognition time Learning recognition time 19Hour 30Minute (12Hour 33Minute)
Course Duration Course Duration 24.07.01 ~ 24.08.31
Subtitle language 한국어 Subtitle language
Course language 한국어(ko)
-
List of participating institutions
Course Introduction
강좌 소개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강좌운영방법 | ||
학습내용 | 수업방법 | 평가방법 | 학습자료 | |||
(1주차) AI의윤리적 쟁점들 | AI의윤리적 쟁점들에 대해 알아본다. | 1-1 | 인간 대 기계의 대결 | 강좌영상 (4개,52분) |
| - |
1-2 | AI 관련 아홉가지 윤리적 이슈들 | |||||
1-3 | 인류에게 네 번째 사괴의 의미? | |||||
1-4 | <AI와윤리>의구성 | |||||
(2주차) 인공지능은 어떤 꿈을 꾸는가? | 대중문화 속 AI와합리성과 인간성의 문제에 대해 알아본다. | 2-1 | 대중문화 속 AI와인간의 관계 | 강좌영상 (4개,61분) | 퀴즈(4) | - |
2-2 | 타자화된 AI와프랑켄슈타인 콤플렉스 | |||||
2-3 | 연대 대상으로서의 AI와인간 중심주의 | |||||
2-4 | 합리성과 인간성의 문제,AI가던지는 질문 | |||||
(3주차) AI의정의와 역사 | AI의간략한 역사와 AI란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본다. | 3-1 | 간략한 AI의역사 | 강좌영상 (4개,51분) |
| - |
3-2 | AI란무엇인가? | |||||
3-3 | AI의두 비전:인간처럼 VS 합리적으로 | |||||
3-4 | 인공지능 ABC | |||||
(4주차) 빅데이터와 프라이버시 문제 |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에 대해 알아본다. | 4-1 |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 강좌영상 (4개,56분) |
| - |
4-2 | 빅데이터의 3V | |||||
4-3 | 일상의 모든 것이 데이터가 되는 세상 | |||||
4-4 | 빅데이터의 역기능-프라이버시침해 | |||||
(5주차) 데이터 편향성 문제 | 기계를 신뢰하기 어려운 AI 시스템에 대해 알아본다. | 5-1 | 영화 <머니볼>의교훈 | 강좌영상 (4개,57분) | 퀴즈(4) | - |
5-2 | 기계 대 인간 2:0- 기계를 신뢰할 수밖에 없는 이유 | |||||
5-3 | Garbage in Garbage out! - 기계를 신뢰하기 어려운 이유 | |||||
5-4 | COPAS 논쟁의 윤리적 쟁점 | |||||
(6주차) 알고리즘 편향성 문제 | 알고리즘의 편향성과 그 문제점에 대해 알아본다. | 6-1 | 알고리즘 편향성이란? | 강좌영상 (5개,58분) |
| - |
6-2 | 어떤 모델이 좋은 모델인 가? | |||||
6-3 | 모델이 복잡하다고 좋은 건 아니다 | |||||
6-4 | 알고리즘 편향성이 문제인 이우 | |||||
6-5 | 알고리즘 편향성 사례 | |||||
(7주차) 설명 가능한 인공지능 | 기계학습과 인공지능 그리고 딥러닝 기술의 특성과 한계에 대해 알아본다. | 7-1 | 기계학습과 인공지능 | 강좌영상 (4개,57분) |
| - |
7-2 | 딥러닝 기술의 특성과 한계 | |||||
7-3 | 설명 가능한 인공지능을 위한 노력들 | |||||
7-4 | 알고리즘이 지배하는 세상 | |||||
(8주차) 중간고사 | - | - | - | - | 퀴즈(10) | - |
(9주차) 전쟁 로봇 | 킬러 로봇의 정의와 자율성의 개념 등 전쟁 로봇에 대해 알아본다. | 9-1 | 킬러 로봇의 정의 | 강좌영상 (5개,53분) | 퀴즈(4) | - |
9-2 | 윤리적 자율성 개념 | |||||
9-3 | 킬러 로봇의 윤리적 문제 | |||||
9-4 | 킬러 로봇에 대한 찬반 논쟁 | |||||
9-5 | 아시모프의로봇 3원칙과그 문제점 | |||||
(10주차) 섹스 로봇 | 섹스 로봇의 윤리적 문제와 찬반 논쟁에 대해 알아본다. | 10-1 | 섹스 로봇의 윤리적 문제 | 강좌영상 (5개,54분) |
| - |
10-2 | 섹스 로봇의 지위 | |||||
10-3 | 섹스 로봇에 찬반 논쟁 | |||||
10-4 | AI와사랑이 가능한가? | |||||
10-5 | AI와사랑이 바람직한가? | |||||
(11주차) 윤리 언어 | AI 번역,외국어 학습 등 윤리 언어에 대해 알아본다. | 11-1 | AI와번역 | 강좌영상 (5개,55분) |
| - |
11-2 | 외국어 학습 | |||||
11-3 | AI는언어를 이해할까? | |||||
11-4 | 튜링 검사 | |||||
11-5 | 중국어방 논증 | |||||
(12주차) AI와예술 | AI와예술의 관계를 파악하고 문제점에 대해 알아본다. | 12-1 | 신렘브란트 | 강좌영상 (5개,55분) |
| - |
12-2 | AI와예술의 문제 | |||||
12-3 | 진품인가,모조인가? | |||||
12-4 | 예술 작품과 아우라 | |||||
12-5 | AI 는 창의적인가? | |||||
(13주차) AI와직업 | AI와실업의 문제,직업의 전망에 대해 알아본다. | 13-1 | AI와실업의 문제 | 강좌영상 (5개,62분) | 퀴즈(4) | - |
13-2 | 직업의 전망 | |||||
13-3 | 새로운 러다이트 | |||||
13-4 | 대체될 수 없는 직업 | |||||
13-5 | 인류의 미래 | |||||
(14주차) AI와특이점 | AI에대한 경고와 통제 문제의 해법에 대해 알아본다. | 14-1 | AI에대한 경고 | 강좌영상 (5개,63분) |
| - |
14-2 | 특이점과 초지능 | |||||
14-3 | 실현가능성과 시점 | |||||
14-4 | AI의영향과 위험 | |||||
14-5 | 통제 문제와 해법 | |||||
(15주차) 기말고사 | - | - | - | - | 퀴즈(10) | -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김원철 교수
- 김원철 교수
- ■ 학력 및 경력
- • (학사) 고려대학교 철학과 문학사
- • (석사) 벨기에 카톨릭 루벵대학교 철학석사
- • (박사) 파리 고등사회과학원 철학박사
- ■ 연구실적 및 저서
- • “현대인들은 왜 도덕적 성인이 되길 거부하는가?”, 철학연구, 2016.
- • “‘영웅-순교자’ 화두와 밀 사상의 통일성”, 철학, 2015.
- • “G. E. 무어와 무관심의 신(新)윤리”, 철학연구, 2015.
- • “도덕이론의 관점에서 본 칸트의 무관심성”, 범한철학 2014.
- • “스피노자의 도덕심리학”, 철학연구 2014.
- • “데카르트, 인지주의 감정이론의 기원과 한계”, 철학, 2013.
- • “아디아포라, 스토아윤리학의 새로운 도전”, 철학연구, 2012.
- • “현대인이 소비욕망은 자유의 증대를 가져오는가?”, 철학연구, 2011
- • “스피노자의 철학에 있어 신체의 문제”, 범한철학, 2011.
- • “형식주의 윤리학의 기원에 대한 관념사적 연구를 위한 시론”, 범한철학, 2010.
- • “욕망은 인간의 본질 그 자체이다”, 범한철학, 2009.
- • “원형의 정념”, 범한철학, 2009.
- 이정민 교수
- 이정민 교수
- ■ 학력 및 경력
- • (학사) KAIST 물리학과 이학사
- • (박사) Indiana University (Bloomington), History and
- Philosophy
- of Science Ph.D.
- • KAIST 인문사회과학부 대우교수
- •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서울시립대 철학과 강사
- ■ 연구실적 및 저서
- • 2018, 「자연주의 형이상학은 가능한가?」, 『과학철학』 21-3, 1-3.
- • 2018, 「구문론으로서의 수학: 괴델의 비판과 카르납의 과학적 철학」, 『논리연구』 21,
- 97-133.
- • 2017, 「생명의 이해: 물리적 관점에서 정보적 관점으로」, 최무영 외 저, 『정보혁명』,
- 휴머니스트,
- pp. 99-126.
- • 2016, 「과학의 목적으로서의 창조성」, 김성환 외 편, 『동서의 학문과 창조』, 이학사, pp.
- 221-238.
- • 2015, 「양자역학의 초기 해석」, 장회익 외 저, 『양자, 정보, 생명』, 한울, pp.
- 143-162.
- • 2015, J. Lee, “The Correspondence Principle, Formal
- Analogy,
- and Scientific Rationality,” in L. Magnani et
- al. Eds., Philosophy and Cognitive Science, Western &
- Eastern Studies II, Springer, Heidelberg/Berlin,
- 2015, pp. 177-192.
- ■ 역서
- • 2012, 마이클 프리드만 지음,『이성의 역학: 새로운 과학적 철학을 위한 서설』, 서광사.
- • 2010, 데이비드 봄 지음, 『전체와 접힌 질서』, 마루벌.
강좌지원팀
- 구본화
- 구본화 연구원
- 한경국립대학교 원격교육지원센터
- email:bonwha@hknu.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평가유형 | 성적반영여부 (점수가중치) | 평가횟수 (평가시기) | 평가내용 및 방법 | |
형성 평가 | 퀴즈 | ■Y(20%) □ N | 4회 (2주,5주 9주,13주) | 1.평가내용 · 학습과제 유형 중 개념·이해영역에 해당되는 학습목표 도달 정도 확인 2.평가방법:선다형 및 단답형 |
총괄 평가 | 중간고사 | ■Y(20%) □ N | 1회 (8주) | 1.평가내용:해당 학습에 대한 지식 습득 확인 2.평가방법:온라인 시험 및 문제풀이 |
기말고사 | ■Y(20%) □ N | 1회 (15주) | 1.평가내용:해당 학습에 대한 지식 습득 확인 2.평가방법:온라인 시험 및 문제풀이 | |
참 여 도 | 출석 | ■Y(40%) □ N | 전체 주차 | 1.평가내용 · 학습과제 유형 중 개념·이해영역에 해당되는 학습목표 도달 정도 확인 2.평가방법:게시판 활동 |
이수기준 | ( 60 )% |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 교재는 따로 없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교재는 따로 없습니다.
이수관련 문의는 어디로 해야하나요?
이메일로 문의를 받고 있습니다. 다음 이메일로 연락 바랍니다. (cedu@hknu.ac.kr)
Preview
Field Social (Social Science)
Difficulty Difficulty beginner
Operating Institute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Go to the operating agencyOpens new window
Certificate Certificate Unissued
Week Week 13 Week
Learning recognition time Learning recognition time 19Hour 30Minute (12Hour 33Minute)
Course Registration Period Course Registration Period 24.07.01 ~ 24.08.25
Course Duration Course Duration 24.07.01 ~ 24.08.31
Phone Number Phone Number 0316705579
Subtitle language 한국어 Subtitle language
Course language 한국어(ko)
Recommended Courses
-
미국세법의 이해 Upcoming Certificate미국세법의 이해
Jeongmi Lee
JUNGWON UNIVERSITY
D-10 2024.09.23 ~ 2024.12.15미국 미국세법 중원대학교 세법-
운영기관
운영기관 JUNGWON UNIVERSITY
-
주차
주차 15 Week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8Hour 00Minute (22Hour 57Minute)
-
운영기관
-
인간의 판단과 의사결정 Ongoing인간의 판단과 의사결정
김경일
AJOU UNIVERSITY
2024.09.09 ~ 2024.10.20-
운영기관
운영기관 AJOU UNIVERSITY
-
주차
주차 6 Week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Hour 15Minute (03Hour 31Minute)
-
운영기관
-
정치와 폭력 Ongoing Certificate정치와 폭력
Jin Sung Gong
Chosun University
2024.09.02 ~ 2024.12.15정치와_폭력 정치 전쟁 군대와_경찰 테러 국가-
운영기관
운영기관 Chosun University
-
주차
주차 14 Week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3Hour 00Minute (19Hour 37Minute)
-
운영기관
-
인간심리의 탐구 Ongoing Certificate인간심리의 탐구
권재환 외 1명
DONGSHIN UNIVERSITY
2024.09.02 ~ 2024.12.15-
운영기관
운영기관 DONGSHIN UNIVERSITY
-
주차
주차 15 Week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5Hour 00Minute (19Hour 12Minute)
-
운영기관
-
다문화사회의 이해 Ongoing Certificate다문화사회의 이해
조원탁
DONGSHIN UNIVERSITY
2024.09.02 ~ 2024.12.15-
운영기관
운영기관 DONGSHIN UNIVERSITY
-
주차
주차 15 Week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9Hour 57Minute (12Hour 16Minute)
-
운영기관
-
여론조사의 이해 Ongoing Certificate여론조사의 이해
조지현
DONGSHIN UNIVERSITY
2024.09.02 ~ 2024.12.15-
운영기관
운영기관 DONGSHIN UNIVERSITY
-
주차
주차 16 Week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6Hour 10Minute (06Hour 18Minute)
-
운영기관
-
일본의 이해 Ongoing Certificate일본의 이해
KIWAN LEE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2024.09.09 ~ 2024.12.20일본 일본의이해 Japan-
운영기관
운영기관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
주차
주차 15 Week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1Hour 00Minute (23Hour 34Minute)
-
운영기관
-
국제분쟁론 Ongoing Certificate국제분쟁론
이기완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2024.09.09 ~ 2024.12.20-
운영기관
운영기관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
주차
주차 15 Week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Hour 00Minute (21Hour 30Minute)
-
운영기관
-
아동상담: 놀이와 예술을 통한 어린이 마음치료 - 놀이・예술 기반 아동상담의 특성과 과정 Ongoing Certificate아동상담: 놀이와 예술을 통한 어린이 마음치료 - 놀이・예술 기반 아동상담의 특성과 과정
김세영 외 1명
Baekseok University
2024.09.02 ~ 2024.12.10-
운영기관
운영기관 Baekseok University
-
주차
주차 17 Week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Hour 00Minute (11Hour 25Minute)
-
운영기관
-
아동상담: 놀이와 예술을 통한 어린이 마음치료 - 아동 문제의 이해와 놀이・예술 심리평가 Ongoing Certificate아동상담: 놀이와 예술을 통한 어린이 마음치료 - 아동 문제의 이해와 놀이・예술 심리평가
김세영 외 1명
Baekseok University
2024.09.02 ~ 2024.12.10-
운영기관
운영기관 Baekseok University
-
주차
주차 17 Week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Hour 00Minute (11Hour 43Minute)
-
운영기관
Same institution course
-
재미와 함께하는 기능성식품학 End(Audience)재미와 함께하는 기능성식품학
Kim Hyung Sang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2024.07.01 ~ 2024.08.31식품학 기능성 한경국립대학교-
운영기관
운영기관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Hour 00Minute (12Hour 40Minute)
-
운영기관
-
영유아 발달 End(Audience)영유아 발달
이형민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2024.07.01 ~ 2024.08.31-
운영기관
운영기관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
주차
주차 14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4Hour 00Minute (05Hour 05Minute)
-
운영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