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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좌소개
    강의소개
    *묵자가 전쟁의 시대를 평화의 시대로 바꾸기 위해 이론적 탐구를 게을리하지 않고 또 실천적 노력을 기울이는 여정을 따라가며 이상 사회를 구상해보자.

    강의구성
    * 구성: 총 14주차 × 주차당 각 4차시

    * 개설: 순차적 개설 - 해당 주차일에 강의가 열리며, 지나간 강의는 언제든지 볼 수 있음
    강의일정

    주차강좌명
    1강묵자의 구성1)논어랑 닮은 내용
    2)묵자의 대표 사상, 십편(十篇)3)논리학
    4)수성(守城)의 전략
    2강묵자와 그 집단 이야기1)묵자는 어떤 사람인가?2)묵자와 동조자의 집단생활3)거자(鉅子)의 절대적 리더십4)영화 <묵공(墨攻)>과 묵자 사상
    3강

    묵자가 활동한 춘추전국시대

    1)천자(天子)의 유명무실2)패자(霸者)의 등장3)시대의 혼란을 활용하려는 시도4)시대의 고통을 해결하려는 시도
    4강

    묵자의 유가 비판(非儒)

    1)유술(儒術)의 비판 맥락2)유자의 자기모순과 허위의식3)과거 중심의 사고 비판4)공자의 언행 비판
    5강

    보편적 사랑(兼愛)

    1)공자의 인()2)인은 차별적 사랑(別愛)3)별애와 겸애(兼愛)4)겸애(兼愛)의 실천 가능성
    6강

    침략전쟁의 반대와 공동 방어(非攻)

    1)비공은 전국(戰國)”의 중단 선언2)비공과 겸애와 동전의 양면3)비공은 엄청난 모험4)이론에서 실천으로
    7강

    신분보다 능력주의(尙賢)

    1)사()의 역사적 등장2)신분 질서와 능력주의의 결합3)능력주의의 효과4)동아시아 사회 질서의 범형 창출
    8강

    사회적 합의(尙同)

    1)천인천의(千人千義)의 시대2)대안 1: 군자(君子) 중심의 의사 결정3)대안 2: 지도자 중심의 의사 결정4)상동의 의의와 한계
    9강

    비용절감(節用)

    1)사회적 자원의 만성적 부족2)낭비와 절용3)향락과 방탕은 멸망의 길4)자원의 절약과 민리(民利)
    10강

    상장례의 간소화와 예술의 부정

    1)어디까지 손을 댈 것인가?2)상례와 장례의 간소화3)예술도 사치와 낭비4)절장과 비악 논의의 한계
    11강

    하늘의 의지(天志)

    1)천()의 몰락2)인간 주도의 세상은 평화일까?3)묵자가 천지를 믿었을까?4)상동과 천지
    12강

    귀신의 존재(明鬼)

    1)세계는 산자만의 놀이터인가?2)귀신의 존재는 어떻게 증명?3)존재 이유 1: 복선화음(福善禍淫)의 실행4)존재 이유 2: 겸애의 실천
    13강

    운명 비판(非命)

    1)숙명론, 현실의 타락도 허용2)숙명론, 현실의 도전도 불필요3)노동의 가치 발견4)노동과 노력이 만들어 내는 세상
    14강

    묵자의 소멸 아니면 변신

    1)진한 제국의 수립2)소멸론3)변신론4)묵자 사상의 계승과 재연
    * 평가점수 및 이수증 발급기준
    구분 퀴즈 14회 과제 1회 토론 1회 평가(기말) 합계
    점수 42점 20점 8점 30점 100점
    이수기준 : 총점 70점 이상 및 모든 동영상 출석
    수업계획서

    주차

    주차명(주제)

    차시

    차시명(학습내용)

    평가방법

    1

    묵자의 구성

    1-1

    논어랑 닮은 내용

    자기소개(토론)

    퀴즈

    1-2

    묵자의 대표 사상, 십편(十篇)

    1-3

    논리학

    1-4

    수성(守城)의 전략

    2

    묵자와 그 집단 이야기

    2-1

    묵자는 어떤 사람인가?

    퀴즈

    2-2

    묵자와 동조자의 집단생활

    2-3

    거자(鋸子)의 절대적 리더십

    2-4

    영화<묵공(墨攻)>과 묵자 사상

    3

    묵자가 활동한

    춘추전국시대

    3-1

    천자(天子)의 유명무실

    퀴즈

    3-2

    패자(霸者)의 등장

    3-3

    시대의 혼란을 활용하려는 시도

    3-4

    시대의 고통을 해결하려는 시도

    4

    묵자의

    유가 비판(非儒)

    4-1

    유술(儒術)의 비판 맥락

    퀴즈

    4-2

    유자의 자기모순과 허위의식

    4-3

    과거 중심의 사고 비판

    4-4

    공자의 언행 비판

    5

    보편적 사랑(兼愛)

    5-1

    공자의 인()

    퀴즈

    5-2

    인은 차별적 사랑(別愛)

    5-3

    별애와 겸애(兼愛)

    5-4

    겸애(兼愛)의 실천 가능성

    6

    침략전쟁의 반대와

    공동 방어(非攻)

    6-1

    비공은 전국(戰國)”의 중단 선언

    퀴즈

    6-2

    비공과 경애와 동전의 양면

    6-3

    비공은 엄청난 모험

    6-4

    이론에서 실천으로

    7

    신분보다 능력주의(尙賢)

    7-1

    ()의 역사적 등장

    퀴즈

    중간평가(과제)

     

    7-2

    신분 질서의 능력주의의 결합

    7-3

    능력주의의 효과

    7-4

    동아시아 사회 질서의 범형 창출

    8

    사회적 합의(尙同)

    8-1

    천인천의(千人千義)의 시대

    퀴즈

    8-2

    대안 1: 군자(君子) 중심의 의사 결정

    8-3

    대안 2: 지도자 중심의 의사 결정

    8-4

    상동의 의의와 한계

    9

    비용절감(節用)

    9-1

    사회적 자원의 만성적 부족

    퀴즈

    9-2

    낭비와 절용

    9-3

    향락과 방탕은 멸망의 길

    9-4

    자원의 절약과 민리(民利)

    10

    상장례의 간소화와 예술의 부정

    10-1

    어디까지 손을 댈 것인가?

    퀴즈

    10-2

    상례와 장례의 간소화

    10-3

    예술도 사치와 낭비

    10-4

    절장과 비약 논의의 한계

    11

    하늘의 의지(天志)

    11-1

    ()의 몰락

    퀴즈

    11-2

    인간 주도의 세상은 평화일까?

    11-3

    묵자가 천지를 믿었을까?

    11-4

    상동과 천지

    12

    귀신의 존재(明鬼)

    12-1

    세계는 산자만의 놀이터인가?

    퀴즈

    12-2

    귀신의 존재는 어떻게 증명?

    12-3

    존재 이유 1: 복선화음(福善禍淫)의 실행

    12-4

    존재 이유 2: 겸애의 실천

    13

    운명 비판(非命)

    13-1

    숙명론, 현실의 타락도 허용

    퀴즈

    13-2

    숙명론, 현실의 도전도 불필요

    13-3

    노동의 가치 발견

    13-4

    노동과 노력이 만들어내는 세상

    14

    묵자의 소멸 아니면 변신

    14-1

    진한 제국의 수립

    퀴즈

    기말평가

    (객관식·주관식)

    14-2

    소멸론

    14-3

    변신론

    14-4

    묵자 사상의 계승과 재연

    미리보기
    강좌운영진
    • 신정근 교수

      [프로필]
      서울대학교 철학과 동대학원 철학박사
      (현) 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 동양철학과 교수
      (현) 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 학장/유학대학원 원장
      (전) 성균관대학교 유교문화연구소 소장
      (현) 성균관대학교 동양철학·문화연구소 소장
      (현) (사)인문예술연구소 이사장
      (현) 웹진 ‘오늘의 선비’ 발행인 (http://www.ssp21.or.kr)
      (현) 동일본국제대학 객원교수


      [주요저서]
      중용이란 무엇인가? (2019)
      백가쟁명 1, 2 (2019)
      동아시아 예술과 미학의 여정 (2018)
      인권유학 (2017)
      노자의 인생 강의 (2017)
      공자의 인생 강의 (2016)
      맹자여행기 (2016)
      노자와 묵자, 자유를 찾고 평화를 넓히다 (2015)
      마흔, 논어를 읽어야 할 시간 2 (2015)
      공자의 숲, 논어의 그늘 (2015)
      동양철학 인생과 맞짱 뜨다 (2014)
      맹자와 장자, 희망을 세우고 변신을 꿈꾸다 (2014)
      공자와 손자 역사를 만들고 시대에 답하다 (2014)
      신정근 교수의 동양고전이 뭐길래? (2012)
      마흔, 논어를 읽어야 할 시간 1 (2011)
      사람다움이란 무엇인가 (2011)
      사람다움의 발견 (2005)
      동양철학의 유혹(2002)

    • 진채은 직원

      기술 운영지원


      [성균관대학교 교육혁신팀]
      이메일 : wlsco97@skku.edu


    • 김자림 튜터

      학습지원

      [성균관대학교 유학동양한국철학과 동양철학 박사과정수료]

      성균관대학교 동양철학문화연구소 연구원
      이메일 : jjarima@skku.edu


    분야 인문 (인문과학)

    난이도 전공기초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이수증 미발급

    주차 14 주

    학습인정시간 15시간 00분 (07시간 40분)

    수강신청기간 24.12.02 ~ 25.01.20

    강좌운영기간 24.12.09 ~ 25.01.26

    전화번호 031-290-5245

    자막언어 한국어 외 1건

    강좌언어 한국어(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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