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기관 목록
강좌소개
*묵자가 전쟁의 시대를 평화의 시대로 바꾸기 위해 이론적 탐구를 게을리하지 않고 또 실천적 노력을 기울이는 여정을 따라가며 이상 사회를 구상해보자.

* 구성: 총 14주차 × 주차당 각 4차시
* 개설: 순차적 개설 - 해당 주차일에 강의가 열리며, 지나간 강의는 언제든지 볼 수 있음

주차 강좌명 1강 묵자의 구성 1)논어랑 닮은 내용
2)묵자의 대표 사상, 십편(十篇)3)논리학
4)수성(守城)의 전략2강 묵자와 그 집단 이야기 1)묵자는 어떤 사람인가?2)묵자와 동조자의 집단생활3)거자(鉅子)의 절대적 리더십4)영화 <묵공(墨攻)>과 묵자 사상 3강 묵자가 활동한 춘추전국시대
1)천자(天子)의 유명무실2)패자(霸者)의 등장3)시대의 혼란을 활용하려는 시도4)시대의 고통을 해결하려는 시도 4강 묵자의 유가 비판(非儒)
1)유술(儒術)의 비판 맥락2)유자의 자기모순과 허위의식3)과거 중심의 사고 비판4)공자의 언행 비판 5강 보편적 사랑(兼愛)
1)공자의 인(仁)2)인은 차별적 사랑(別愛)3)별애와 겸애(兼愛)4)겸애(兼愛)의 실천 가능성 6강 침략전쟁의 반대와 공동 방어(非攻)
1)비공은 “전국(戰國)”의 중단 선언2)비공과 겸애와 동전의 양면3)비공은 엄청난 모험4)이론에서 실천으로 7강 신분보다 능력주의(尙賢)
1)사(士)의 역사적 등장2)신분 질서와 능력주의의 결합3)능력주의의 효과4)동아시아 사회 질서의 범형 창출 8강 사회적 합의(尙同)
1)천인천의(千人千義)의 시대2)대안 1: 군자(君子) 중심의 의사 결정3)대안 2: 지도자 중심의 의사 결정4)상동의 의의와 한계 9강 비용절감(節用)
1)사회적 자원의 만성적 부족2)낭비와 절용3)향락과 방탕은 멸망의 길4)자원의 절약과 민리(民利) 10강 상장례의 간소화와 예술의 부정
1)어디까지 손을 댈 것인가?2)상례와 장례의 간소화3)예술도 사치와 낭비4)절장과 비악 논의의 한계 11강 하늘의 의지(天志)
1)천(天)의 몰락2)인간 주도의 세상은 평화일까?3)묵자가 천지를 믿었을까?4)상동과 천지 12강 귀신의 존재(明鬼)
1)세계는 산자만의 놀이터인가?2)귀신의 존재는 어떻게 증명?3)존재 이유 1: 복선화음(福善禍淫)의 실행4)존재 이유 2: 겸애의 실천 13강 운명 비판(非命)
1)숙명론, 현실의 타락도 허용2)숙명론, 현실의 도전도 불필요3)노동의 가치 발견4)노동과 노력이 만들어 내는 세상 14강 묵자의 소멸 아니면 변신
1)진한 제국의 수립2)소멸론3)변신론4)묵자 사상의 계승과 재연
* 평가점수 및 이수증 발급기준이수기준 : 총점 70점 이상 및 모든 동영상 출석
구분 퀴즈 14회 과제 1회 토론 1회 평가(기말) 합계 점수 42점 20점 8점 30점 100점
수업계획서
주차 | 주차명(주제) | 차시 | 차시명(학습내용) | 평가방법 |
1 | 묵자의 구성 | 1-1 | 논어랑 닮은 내용 | 자기소개(토론) 퀴즈 |
1-2 | 묵자의 대표 사상, 십편(十篇) | |||
1-3 | 논리학 | |||
1-4 | 수성(守城)의 전략 | |||
2 | 묵자와 그 집단 이야기 | 2-1 | 묵자는 어떤 사람인가? | 퀴즈 |
2-2 | 묵자와 동조자의 집단생활 | |||
2-3 | 거자(鋸子)의 절대적 리더십 | |||
2-4 | 영화<묵공(墨攻)>과 묵자 사상 | |||
3 | 묵자가 활동한 춘추전국시대 | 3-1 | 천자(天子)의 유명무실 | 퀴즈 |
3-2 | 패자(霸者)의 등장 | |||
3-3 | 시대의 혼란을 활용하려는 시도 | |||
3-4 | 시대의 고통을 해결하려는 시도 | |||
4 | 묵자의 유가 비판(非儒) | 4-1 | 유술(儒術)의 비판 맥락 | 퀴즈 |
4-2 | 유자의 자기모순과 허위의식 | |||
4-3 | 과거 중심의 사고 비판 | |||
4-4 | 공자의 언행 비판 | |||
5 | 보편적 사랑(兼愛) | 5-1 | 공자의 인(仁) | 퀴즈 |
5-2 | 인은 차별적 사랑(別愛) | |||
5-3 | 별애와 겸애(兼愛) | |||
5-4 | 겸애(兼愛)의 실천 가능성 | |||
6 | 침략전쟁의 반대와 공동 방어(非攻) | 6-1 | 비공은 “전국(戰國)”의 중단 선언 | 퀴즈 |
6-2 | 비공과 경애와 동전의 양면 | |||
6-3 | 비공은 엄청난 모험 | |||
6-4 | 이론에서 실천으로 | |||
7 | 신분보다 능력주의(尙賢) | 7-1 | 사(士)의 역사적 등장 | 퀴즈 중간평가(과제)
|
7-2 | 신분 질서의 능력주의의 결합 | |||
7-3 | 능력주의의 효과 | |||
7-4 | 동아시아 사회 질서의 범형 창출 | |||
8 | 사회적 합의(尙同) | 8-1 | 천인천의(千人千義)의 시대 | 퀴즈 |
8-2 | 대안 1: 군자(君子) 중심의 의사 결정 | |||
8-3 | 대안 2: 지도자 중심의 의사 결정 | |||
8-4 | 상동의 의의와 한계 | |||
9 | 비용절감(節用) | 9-1 | 사회적 자원의 만성적 부족 | 퀴즈 |
9-2 | 낭비와 절용 | |||
9-3 | 향락과 방탕은 멸망의 길 | |||
9-4 | 자원의 절약과 민리(民利) | |||
10 | 상장례의 간소화와 예술의 부정 | 10-1 | 어디까지 손을 댈 것인가? | 퀴즈 |
10-2 | 상례와 장례의 간소화 | |||
10-3 | 예술도 사치와 낭비 | |||
10-4 | 절장과 비약 논의의 한계 | |||
11 | 하늘의 의지(天志) | 11-1 | 천(天)의 몰락 | 퀴즈 |
11-2 | 인간 주도의 세상은 평화일까? | |||
11-3 | 묵자가 천지를 믿었을까? | |||
11-4 | 상동과 천지 | |||
12 | 귀신의 존재(明鬼) | 12-1 | 세계는 산자만의 놀이터인가? | 퀴즈 |
12-2 | 귀신의 존재는 어떻게 증명? | |||
12-3 | 존재 이유 1: 복선화음(福善禍淫)의 실행 | |||
12-4 | 존재 이유 2: 겸애의 실천 | |||
13 | 운명 비판(非命) | 13-1 | 숙명론, 현실의 타락도 허용 | 퀴즈 |
13-2 | 숙명론, 현실의 도전도 불필요 | |||
13-3 | 노동의 가치 발견 | |||
13-4 | 노동과 노력이 만들어내는 세상 | |||
14 | 묵자의 소멸 아니면 변신 | 14-1 | 진한 제국의 수립 | 퀴즈 기말평가 (객관식·주관식) |
14-2 | 소멸론 | |||
14-3 | 변신론 | |||
14-4 | 묵자 사상의 계승과 재연 |
미리보기
강좌운영진
-
신정근 교수[프로필]
서울대학교 철학과 동대학원 철학박사
(현) 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 동양철학과 교수
(현) 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 학장/유학대학원 원장
(전) 성균관대학교 유교문화연구소 소장
(현) 성균관대학교 동양철학·문화연구소 소장
(현) (사)인문예술연구소 이사장
(현) 웹진 ‘오늘의 선비’ 발행인 (http://www.ssp21.or.kr)
(현) 동일본국제대학 객원교수
[주요저서]
중용이란 무엇인가? (2019)
백가쟁명 1, 2 (2019)
동아시아 예술과 미학의 여정 (2018)
인권유학 (2017)
노자의 인생 강의 (2017)
공자의 인생 강의 (2016)
맹자여행기 (2016)
노자와 묵자, 자유를 찾고 평화를 넓히다 (2015)
마흔, 논어를 읽어야 할 시간 2 (2015)
공자의 숲, 논어의 그늘 (2015)
동양철학 인생과 맞짱 뜨다 (2014)
맹자와 장자, 희망을 세우고 변신을 꿈꾸다 (2014)
공자와 손자 역사를 만들고 시대에 답하다 (2014)
신정근 교수의 동양고전이 뭐길래? (2012)
마흔, 논어를 읽어야 할 시간 1 (2011)
사람다움이란 무엇인가 (2011)
사람다움의 발견 (2005)
동양철학의 유혹(2002) -
진채은 직원
기술 운영지원
[성균관대학교 교육혁신팀]
이메일 : wlsco97@skku.edu
-
김자림 튜터
학습지원
[성균관대학교 유학동양한국철학과 동양철학 박사과정수료]
성균관대학교 동양철학문화연구소 연구원
이메일 : jjarima@skku.edu
추천강좌
-
B.U.S.(body-user-safety) 지식브릿지 개강예정 이수증B.U.S.(body-user-safety) 지식브릿지
권해연 외 2 명
동의대학교
2025.09.01 ~ 2025.12.16-
운영기관
운영기관 동의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0시간 00분 (06시간 52분)
-
운영기관
-
포스트휴먼의 이해 개강예정 이수증포스트휴먼의 이해
윤혜경 외 2 명
동의대학교
2025.09.01 ~ 2025.12.16-
운영기관
운영기관 동의대학교
-
주차
주차 14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8시간 00분 (06시간 17분)
-
운영기관
-
부산과 세계 개강예정 이수증부산과 세계
정주영 외 14 명
동의대학교
2025.09.01 ~ 2025.12.16-
운영기관
운영기관 동의대학교
-
주차
주차 17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6시간 00분 (15시간 02분)
-
운영기관
-
국제 우수 저널 투고용 논문작성법 진행중 이수증국제 우수 저널 투고용 논문작성법
신주영
성균관대학교
2025.08.25 ~ 2026.02.22-
운영기관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
주차
주차 14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8시간 30분 (08시간 23분)
-
운영기관
-
좋은 삶을 위한 철학적 대화(삶과 철학) 개강예정 이수증좋은 삶을 위한 철학적 대화(삶과 철학)
남미영
명지전문대학
D-3 2025.09.01 ~ 2025.12.31철학 교양철학 명지 명지전문대학-
운영기관
운영기관 명지전문대학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00분 (06시간 57분)
-
운영기관
-
와인 미학 개강예정 이수증와인 미학
이원옥
서원대학교
D-4 2025.09.01 ~ 2025.12.14와인 레드와인 화이트와인 로제와인 스파클링와인 주정강화와인 치즈 테이스팅 소믈리에 포도 포도주 술-
운영기관
운영기관 서원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1시간 46분)
-
운영기관
-
문화테크놀로지연구 개강예정 이수증문화테크놀로지연구
정의준
건국대학교
D-3 2025.09.01 ~ 2025.12.19-
운영기관
운영기관 건국대학교
-
주차
주차 16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00분 (19시간 31분)
-
운영기관
-
디지털헤리티지 기획창작 개강예정 이수증디지털헤리티지 기획창작
유동환
건국대학교
D-3 2025.09.01 ~ 2025.12.19-
운영기관
운영기관 건국대학교
-
주차
주차 16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30분 (20시간 21분)
-
운영기관
-
K-콘텐츠(한류)의 이해 개강예정 이수증K-콘텐츠(한류)의 이해
김경모 외 7 명
건국대학교
D-3 2025.09.01 ~ 2025.12.19-
운영기관
운영기관 건국대학교
-
주차
주차 16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9시간 50분 (21시간 02분)
-
운영기관
-
도시문화콘텐츠기획실습 개강예정 이수증도시문화콘텐츠기획실습
이병민
한국연구재단 산업교육센터
D-3 2025.09.01 ~ 2025.12.19-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국연구재단 산업교육센터
-
주차
주차 16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9시간 30분 (19시간 15분)
-
운영기관
같은기관강좌
-
국제 우수 저널 투고용 논문작성법 진행중 이수증국제 우수 저널 투고용 논문작성법
신주영
성균관대학교
2025.08.25 ~ 2026.02.22-
운영기관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
주차
주차 14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8시간 30분 (08시간 23분)
-
운영기관
-
Python 기반 딥러닝 프로그래밍 진행중 이수증Python 기반 딥러닝 프로그래밍
이장원
성균관대학교
2025.08.25 ~ 2025.10.05-
운영기관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
주차
주차 6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8시간 00분 (03시간 43분)
-
운영기관
-
SOME/IP 프로토콜 이해하기 진행중 이수증SOME/IP 프로토콜 이해하기
전재욱
성균관대학교
2025.08.25 ~ 2025.10.05-
운영기관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
주차
주차 6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6시간 00분 (03시간 10분)
-
운영기관
-
한국어, 이럴 땐 이렇게 말해요! : 대화는 이렇게 진행중 이수증한국어, 이럴 땐 이렇게 말해요! : 대화는 이렇게
김경훤 외 1 명
성균관대학교
2025.08.25 ~ 2025.10.12-
운영기관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8시간 00분 (03시간 10분)
-
운영기관
-
한국어, 이럴 땐 이렇게 말해요! : 표현은 이렇게 진행중 이수증한국어, 이럴 땐 이렇게 말해요! : 표현은 이렇게
김경훤 외 1 명
성균관대학교
2025.08.25 ~ 2025.10.12-
운영기관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8시간 00분 (04시간 23분)
-
운영기관
-
한국어, 이럴 땐 이렇게 말해요! : 발음은 이렇게 진행중 이수증한국어, 이럴 땐 이렇게 말해요! : 발음은 이렇게
김경훤 외 1 명
성균관대학교
2025.08.25 ~ 2025.10.12-
운영기관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
주차
주차 7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7시간 00분 (03시간 54분)
-
운영기관
-
인류가 극복해온 재난의 역사 진행중 이수증인류가 극복해온 재난의 역사
송병건
성균관대학교
2025.08.25 ~ 2025.11.30-
운영기관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
주차
주차 14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00분 (06시간 27분)
-
운영기관
-
근현대 한국 생활사 2 : 의식주로 보는 한국 근현대사 진행중 이수증근현대 한국 생활사 2 : 의식주로 보는 한국 근현대사
오제연
성균관대학교
2025.08.25 ~ 2025.11.30-
운영기관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
주차
주차 14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00분 (07시간 29분)
-
운영기관
-
근현대 한국 생활사 1 : 교육과 입시의 발자취 진행중 이수증근현대 한국 생활사 1 : 교육과 입시의 발자취
오제연
성균관대학교
2025.08.25 ~ 2025.11.30-
운영기관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
주차
주차 14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6시간 00분 (08시간 11분)
-
운영기관
-
논어, 사람 사이의 지혜 진행중 이수증논어, 사람 사이의 지혜
신정근
성균관대학교
2025.08.25 ~ 2025.11.30-
운영기관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
주차
주차 14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00분 (07시간 23분)
-
운영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