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기관 목록
강좌소개
*묵자가 전쟁의 시대를 평화의 시대로 바꾸기 위해 이론적 탐구를 게을리하지 않고 또 실천적 노력을 기울이는 여정을 따라가며 이상 사회를 구상해보자.

* 구성: 총 14주차 × 주차당 각 4차시
* 개설: 순차적 개설 - 해당 주차일에 강의가 열리며, 지나간 강의는 언제든지 볼 수 있음

주차 강좌명 1강 묵자의 구성 1)논어랑 닮은 내용
2)묵자의 대표 사상, 십편(十篇)3)논리학
4)수성(守城)의 전략2강 묵자와 그 집단 이야기 1)묵자는 어떤 사람인가?2)묵자와 동조자의 집단생활3)거자(鉅子)의 절대적 리더십4)영화 <묵공(墨攻)>과 묵자 사상 3강 묵자가 활동한 춘추전국시대
1)천자(天子)의 유명무실2)패자(霸者)의 등장3)시대의 혼란을 활용하려는 시도4)시대의 고통을 해결하려는 시도 4강 묵자의 유가 비판(非儒)
1)유술(儒術)의 비판 맥락2)유자의 자기모순과 허위의식3)과거 중심의 사고 비판4)공자의 언행 비판 5강 보편적 사랑(兼愛)
1)공자의 인(仁)2)인은 차별적 사랑(別愛)3)별애와 겸애(兼愛)4)겸애(兼愛)의 실천 가능성 6강 침략전쟁의 반대와 공동 방어(非攻)
1)비공은 “전국(戰國)”의 중단 선언2)비공과 겸애와 동전의 양면3)비공은 엄청난 모험4)이론에서 실천으로 7강 신분보다 능력주의(尙賢)
1)사(士)의 역사적 등장2)신분 질서와 능력주의의 결합3)능력주의의 효과4)동아시아 사회 질서의 범형 창출 8강 사회적 합의(尙同)
1)천인천의(千人千義)의 시대2)대안 1: 군자(君子) 중심의 의사 결정3)대안 2: 지도자 중심의 의사 결정4)상동의 의의와 한계 9강 비용절감(節用)
1)사회적 자원의 만성적 부족2)낭비와 절용3)향락과 방탕은 멸망의 길4)자원의 절약과 민리(民利) 10강 상장례의 간소화와 예술의 부정
1)어디까지 손을 댈 것인가?2)상례와 장례의 간소화3)예술도 사치와 낭비4)절장과 비악 논의의 한계 11강 하늘의 의지(天志)
1)천(天)의 몰락2)인간 주도의 세상은 평화일까?3)묵자가 천지를 믿었을까?4)상동과 천지 12강 귀신의 존재(明鬼)
1)세계는 산자만의 놀이터인가?2)귀신의 존재는 어떻게 증명?3)존재 이유 1: 복선화음(福善禍淫)의 실행4)존재 이유 2: 겸애의 실천 13강 운명 비판(非命)
1)숙명론, 현실의 타락도 허용2)숙명론, 현실의 도전도 불필요3)노동의 가치 발견4)노동과 노력이 만들어 내는 세상 14강 묵자의 소멸 아니면 변신
1)진한 제국의 수립2)소멸론3)변신론4)묵자 사상의 계승과 재연
* 평가점수 및 이수증 발급기준이수기준 : 총점 70점 이상 및 모든 동영상 출석
구분 퀴즈 14회 과제 1회 토론 1회 평가(기말) 합계 점수 42점 20점 8점 30점 100점
수업계획서
주차 | 주차명(주제) | 차시 | 차시명(학습내용) | 평가방법 |
1 | 묵자의 구성 | 1-1 | 논어랑 닮은 내용 | 자기소개(토론) 퀴즈 |
1-2 | 묵자의 대표 사상, 십편(十篇) | |||
1-3 | 논리학 | |||
1-4 | 수성(守城)의 전략 | |||
2 | 묵자와 그 집단 이야기 | 2-1 | 묵자는 어떤 사람인가? | 퀴즈 |
2-2 | 묵자와 동조자의 집단생활 | |||
2-3 | 거자(鋸子)의 절대적 리더십 | |||
2-4 | 영화<묵공(墨攻)>과 묵자 사상 | |||
3 | 묵자가 활동한 춘추전국시대 | 3-1 | 천자(天子)의 유명무실 | 퀴즈 |
3-2 | 패자(霸者)의 등장 | |||
3-3 | 시대의 혼란을 활용하려는 시도 | |||
3-4 | 시대의 고통을 해결하려는 시도 | |||
4 | 묵자의 유가 비판(非儒) | 4-1 | 유술(儒術)의 비판 맥락 | 퀴즈 |
4-2 | 유자의 자기모순과 허위의식 | |||
4-3 | 과거 중심의 사고 비판 | |||
4-4 | 공자의 언행 비판 | |||
5 | 보편적 사랑(兼愛) | 5-1 | 공자의 인(仁) | 퀴즈 |
5-2 | 인은 차별적 사랑(別愛) | |||
5-3 | 별애와 겸애(兼愛) | |||
5-4 | 겸애(兼愛)의 실천 가능성 | |||
6 | 침략전쟁의 반대와 공동 방어(非攻) | 6-1 | 비공은 “전국(戰國)”의 중단 선언 | 퀴즈 |
6-2 | 비공과 경애와 동전의 양면 | |||
6-3 | 비공은 엄청난 모험 | |||
6-4 | 이론에서 실천으로 | |||
7 | 신분보다 능력주의(尙賢) | 7-1 | 사(士)의 역사적 등장 | 퀴즈 중간평가(과제)
|
7-2 | 신분 질서의 능력주의의 결합 | |||
7-3 | 능력주의의 효과 | |||
7-4 | 동아시아 사회 질서의 범형 창출 | |||
8 | 사회적 합의(尙同) | 8-1 | 천인천의(千人千義)의 시대 | 퀴즈 |
8-2 | 대안 1: 군자(君子) 중심의 의사 결정 | |||
8-3 | 대안 2: 지도자 중심의 의사 결정 | |||
8-4 | 상동의 의의와 한계 | |||
9 | 비용절감(節用) | 9-1 | 사회적 자원의 만성적 부족 | 퀴즈 |
9-2 | 낭비와 절용 | |||
9-3 | 향락과 방탕은 멸망의 길 | |||
9-4 | 자원의 절약과 민리(民利) | |||
10 | 상장례의 간소화와 예술의 부정 | 10-1 | 어디까지 손을 댈 것인가? | 퀴즈 |
10-2 | 상례와 장례의 간소화 | |||
10-3 | 예술도 사치와 낭비 | |||
10-4 | 절장과 비약 논의의 한계 | |||
11 | 하늘의 의지(天志) | 11-1 | 천(天)의 몰락 | 퀴즈 |
11-2 | 인간 주도의 세상은 평화일까? | |||
11-3 | 묵자가 천지를 믿었을까? | |||
11-4 | 상동과 천지 | |||
12 | 귀신의 존재(明鬼) | 12-1 | 세계는 산자만의 놀이터인가? | 퀴즈 |
12-2 | 귀신의 존재는 어떻게 증명? | |||
12-3 | 존재 이유 1: 복선화음(福善禍淫)의 실행 | |||
12-4 | 존재 이유 2: 겸애의 실천 | |||
13 | 운명 비판(非命) | 13-1 | 숙명론, 현실의 타락도 허용 | 퀴즈 |
13-2 | 숙명론, 현실의 도전도 불필요 | |||
13-3 | 노동의 가치 발견 | |||
13-4 | 노동과 노력이 만들어내는 세상 | |||
14 | 묵자의 소멸 아니면 변신 | 14-1 | 진한 제국의 수립 | 퀴즈 기말평가 (객관식·주관식) |
14-2 | 소멸론 | |||
14-3 | 변신론 | |||
14-4 | 묵자 사상의 계승과 재연 |
미리보기
강좌운영진
-
신정근 교수[프로필]
서울대학교 철학과 동대학원 철학박사
(현) 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 동양철학과 교수
(현) 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 학장/유학대학원 원장
(전) 성균관대학교 유교문화연구소 소장
(현) 성균관대학교 동양철학·문화연구소 소장
(현) (사)인문예술연구소 이사장
(현) 웹진 ‘오늘의 선비’ 발행인 (http://www.ssp21.or.kr)
(현) 동일본국제대학 객원교수
[주요저서]
중용이란 무엇인가? (2019)
백가쟁명 1, 2 (2019)
동아시아 예술과 미학의 여정 (2018)
인권유학 (2017)
노자의 인생 강의 (2017)
공자의 인생 강의 (2016)
맹자여행기 (2016)
노자와 묵자, 자유를 찾고 평화를 넓히다 (2015)
마흔, 논어를 읽어야 할 시간 2 (2015)
공자의 숲, 논어의 그늘 (2015)
동양철학 인생과 맞짱 뜨다 (2014)
맹자와 장자, 희망을 세우고 변신을 꿈꾸다 (2014)
공자와 손자 역사를 만들고 시대에 답하다 (2014)
신정근 교수의 동양고전이 뭐길래? (2012)
마흔, 논어를 읽어야 할 시간 1 (2011)
사람다움이란 무엇인가 (2011)
사람다움의 발견 (2005)
동양철학의 유혹(2002) -
진채은 직원
기술 운영지원
[성균관대학교 교육혁신팀]
이메일 : wlsco97@skku.edu
-
김자림 튜터
학습지원
[성균관대학교 유학동양한국철학과 동양철학 박사과정수료]
성균관대학교 동양철학문화연구소 연구원
이메일 : jjarima@skku.edu
추천강좌
-
한국 역사상의 신분과 직업 진행중 이수증한국 역사상의 신분과 직업
박윤진 외 2 명
고려대학교 한국사연구소
2025.05.15 ~ 2025.12.31승려 군인 선비 천인 중인 상공업자-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사연구소
-
주차
주차 6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00분 (07시간 39분)
-
운영기관
-
한류 문화와 K-콘텐츠 산업 진행중 이수증한류 문화와 K-콘텐츠 산업
임대근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2025.05.15 ~ 2025.12.31한류문화 한류 K콘텐츠 K콘텐츠산업 문화콘텐츠-
운영기관
운영기관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
주차
주차 12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6시간 00분 (09시간 38분)
-
운영기관
-
한류 콘텐츠와 한국문화 진행중 이수증한류 콘텐츠와 한국문화
이동배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2025.05.15 ~ 2025.12.31한류콘텐츠 한국문화 한류 문화콘텐츠 콘텐츠 인문학-
운영기관
운영기관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
주차
주차 12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6시간 00분 (10시간 25분)
-
운영기관
-
한국의 민속과 문화 진행중 이수증한국의 민속과 문화
김태우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2025.05.15 ~ 2025.12.31한국 한국문화 민속문화 민속-
운영기관
운영기관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
주차
주차 12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6시간 00분 (10시간 43분)
-
운영기관
-
한국의 문자, 한글 진행중 이수증한국의 문자, 한글
조현용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2025.05.15 ~ 2025.12.31한글 한국어 세종대왕-
운영기관
운영기관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
주차
주차 12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6시간 00분 (10시간 05분)
-
운영기관
-
빅데이터로 읽는 한국 근대사 1 진행중 이수증빅데이터로 읽는 한국 근대사 1
허수
한국연구재단 산업교육센터
2024.05.16 ~ 2025.08.16-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국연구재단 산업교육센터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9시간 52분 (07시간 48분)
-
운영기관
-
디지털 스토리텔링과 게임 진행중 이수증디지털 스토리텔링과 게임
홍진호
한국연구재단 산업교육센터
2025.05.16 ~ 2025.08.16-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국연구재단 산업교육센터
-
주차
주차 13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4시간 43분 (09시간 44분)
-
운영기관
-
애니메이션과 일본지역 브랜딩 진행중 이수증애니메이션과 일본지역 브랜딩
민승희
중원대학교
2025.05.01 ~ 2025.07.02일본 애니메이션 지역 브랜드 지역브랜딩-
운영기관
운영기관 중원대학교
-
주차
주차 9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6시간 58분 (05시간 51분)
-
운영기관
-
내면여행 진행중 이수증내면여행
김경화 외 3 명
광주여자대학교
2025.04.11 ~ 2025.07.11-
운영기관
운영기관 광주여자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6시간 00분 (06시간 37분)
-
운영기관
-
질병과 생존 진행중 이수증질병과 생존
이장웅 외 3 명
고려대학교 한국사연구소
2025.01.01 ~ 2025.12.31질병 생존 감염병 두창 종두법 콜레라 기생충-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사연구소
-
주차
주차 6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00분 (08시간 11분)
-
운영기관
같은기관강좌
-
세계로 통하는 한국어 : 중급Ⅰ 개강예정 이수증세계로 통하는 한국어 : 중급Ⅰ
김경훤 외 3 명
성균관대학교
D-5 2025.05.26 ~ 2025.07.13-
운영기관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
주차
주차 6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4시간 00분 (04시간 07분)
-
운영기관
-
세계로 통하는 한국어 : 초급Ⅱ 개강예정 이수증세계로 통하는 한국어 : 초급Ⅱ
김경훤 외 3 명
성균관대학교
D-5 2025.05.26 ~ 2025.07.13-
운영기관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
주차
주차 6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40분 (08시간 18분)
-
운영기관
-
세계로 통하는 한국어 : 초급Ⅰ 개강예정 이수증세계로 통하는 한국어 : 초급Ⅰ
김경훤 외 3 명
성균관대학교
D-5 2025.05.26 ~ 2025.07.13-
운영기관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
주차
주차 6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9시간 20분 (07시간 05분)
-
운영기관
-
현대 딥러닝 구조의 이해와 응용 진행중 이수증현대 딥러닝 구조의 이해와 응용
이장원
성균관대학교
2025.03.03 ~ 2026.0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
주차
주차 6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6시간 00분 (04시간 38분)
-
운영기관
-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 이해하기 진행중 이수증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 이해하기
전재욱
성균관대학교
2025.03.03 ~ 2026.0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
주차
주차 6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6시간 00분 (02시간 31분)
-
운영기관
-
Python 기반 딥러닝 프로그래밍 종료(청강)Python 기반 딥러닝 프로그래밍
이장원
성균관대학교
2025.03.03 ~ 2025.04.13-
운영기관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
주차
주차 6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8시간 00분 (03시간 43분)
-
운영기관
-
SOME/IP 프로토콜 이해하기 종료(청강)SOME/IP 프로토콜 이해하기
전재욱
성균관대학교
2025.03.03 ~ 2025.04.13-
운영기관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
주차
주차 6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6시간 00분 (03시간 10분)
-
운영기관
-
한국어, 이럴 땐 이렇게 말해요! : 대화는 이렇게 종료(청강)한국어, 이럴 땐 이렇게 말해요! : 대화는 이렇게
김경훤 외 1 명
성균관대학교
2025.03.03 ~ 2025.04.20-
운영기관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8시간 00분 (03시간 49분)
-
운영기관
-
한국어, 이럴 땐 이렇게 말해요! : 표현은 이렇게 종료(청강)한국어, 이럴 땐 이렇게 말해요! : 표현은 이렇게
김경훤 외 1 명
성균관대학교
2025.03.03 ~ 2025.04.20-
운영기관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8시간 00분 (04시간 52분)
-
운영기관
-
한국어, 이럴 땐 이렇게 말해요! : 발음은 이렇게 종료(청강)한국어, 이럴 땐 이렇게 말해요! : 발음은 이렇게
김경훤 외 1 명
성균관대학교
2025.03.03 ~ 2025.04.20-
운영기관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
주차
주차 7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7시간 00분 (03시간 54분)
-
운영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