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강좌소개


    강좌소개

     COURSE INTRODUCTION

    • 기업가를 가리키는 앤트리프리너(Entrepreneur)란 기업의 여러 위험부담을 스스로 담당해 나가는 사람들, 즉 위험을 감수하는 혁신자라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가정신은 자본주의의 엔진을 작동시키고 유지하는 것으로, 새로운 분야를 개척 또는 혁신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반드시 갖춰야 할 자질 또는 능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는 기업가정신으로 무장한 예비 창업자가 창업을 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창업역량을 육성하고 강화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학습목표

     LECTURE OBJECTIVES


    ▶ 기업가 정신 육성

    ▶ 신규 사업계획서 작성 능력 배양






    강좌운영계획

     SYLLABUS

    ▶ 강좌구성 총 15주 강좌 13온라인 중간고사 1온라인 기말고사 1주로 구성)

    ▶ 강좌개설 : 모든 강좌는 개강 일정에 맞추어 오픈됩니다. (참고강좌 일정)






    강좌운영기간

     COURSE COURSE OPERATION PERIOD

    ▶ 강좌 개강 일정 : 2024년 9월 19일()

    ▶ 강좌 신청 기간 : 2024년 9월 9() ~ 2024년 12월 13일(금)

    ▶ 강좌 학습 일정 : 2024년 9월 9일() ~ 2024년 12월 13()




    강좌수강정보

     COURSE INFORMATION

    ▶ Pass/Fail (100점 만점에 종합성적 60점 이상인 경우 이수)

    • 퀴즈 : 20%

    • 온라인 중간고사 : 40%

    • 온라인 기말고사 : 40%


    수업계획서

    주차

    주차명(주제)

    차시

    차시명(학습내용)

    평가방법

    1

    기업가 정신과

    그 역할

    1-1

    기업가정신이란?

     

    1-2

    알프레드 챈들러의 경영이라는 손

     

    1-3

    피터 드러커의 기업가정신과 기업가의 역할

    퀴즈(객관식 1문제)

    2

    창업과 창업절차,

    그리고 사업계획서

    1-1

    창업이란?

     

    1-2

    기업이 추구해야 할 성장전략은?

     

    1-3

    잘못된 사업계획서의 유형

    퀴즈(객관식 1문제)

    3

    환경분석과

    사업기회의 모색

    1-1

    기업의 경영활동과 환경과의 관계

     

    1-2

    미시환경의 분석 (2) : 3C 분석

     

    1-3

    환경분석의 통합 (1) : SWOT 분석

    퀴즈(객관식 1문제)

    4

    사업 아이템의

    개발과 선정

    1-1

    사업기회를 가져오는 제품 특징

     

    1-2

    사업기회를 발견할 수 있는 곳

     

    1-3

    기술과 시장의 결합과 제품과 시장의 적합도

    퀴즈(객관식 1문제)

    5

    고객가치의 제안

    1-1

    고객에게 제공할 가치제안의 설계

     

    1-2

    가치제안의 유형

     

    1-3

    잠재적 니즈의 발견 : 커스터마이징

    퀴즈(객관식 1문제)

    6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

    1-1

    비즈니스 모델이란?

     

    1-2

    비즈니스 모델의 가시화

     

    1-3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사례

    퀴즈(객관식 1문제)

    7

    시장의 선택과

    포지셔닝

    1-1

    고객은 누구인가? : 목표 마케팅

     

    1-2

    목표시장의 선정

     

    1-3

    포지셔닝의 유형과 포지셔닝 맵, 선언문

    퀴즈(객관식 1문제)

    8

    중간고사

    1-1

    중간고사

    온라인시험 40문항

    1-2

    중간고사

     

    1-3

    중간고사

     

    9

    마케팅 4P전략 (1) : 제품전략과

    가격전략

    1-1

    마케팅 믹스 전략과 제품전략

     

    1-2

    제품에 대한 의사결정

     

    1-3

    가격전략(1) : 가격결정의 3요인

    퀴즈(객관식 1문제)

    10

    마케팅 4P 전략(2) : 유통경로 전략과

    프로모션 전략

    1-1

    유통경로전략(1) : 유통업자의 유통기능

     

    1-2

    프로모션전략(1) : 커뮤니케이션 과정

     

    1-3

    프로모션전략(4) :

    AIDMAASICEAS

    퀴즈(객관식 1문제)

    11

    사업수지 계획

    1-1

    사업의 수지계획

     

    1-2

    매출액

     

    1-3

    손익분기점 분석(1) : 한계이익율

    퀴즈(객관식 1문제)

    12

    사업자금 계획

    1-1

    사업자금관리

     

    1-2

    사업자금의 조달계획

     

    1-3

    융자금 상환계획

    퀴즈(객관식 1문제)

    13

    사업실행 계획

    1-1

    사업실행

     

    1-2

    출구전략(1) : 사업철수의 기준설정

     

    1-3

    사업계획서의 프레젠테이션

    퀴즈(객관식 1문제)

    14

    사업 타당성 분석

    1-1

    사업타당성 분석

     

    1-2

    사업타당성 분석(3) : 기술성 분석

     

    1-3

    사업계획서 실제 예시

    퀴즈(객관식 1문제)

    15

    기말고사

    1-1

    기말고사

    온라인시험 40문항

    1-2

    기말고사

     

    1-3

    기말고사

     


    강좌운영진
    • 교수자: 박철주(Park Chul Ju)

      약력

      ♦ 일본 게이오 대학원 상학 박사

      ♦ 현) 삼육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전) 미국 University of Tennessee at Martin 경영학과 교환교수

      ♦전) 일본 교토대학 경제학부 교환교수

      ♦ 현) ()한국유통과학회 고문

      ♦ 현) 더 필립 경영연구소 소장

      ♦ 전) 구리시소비자정책심의위원회 위원



      저서

      ♦ 마케팅 원론(2024)

      ♦ 프랜차이즈 경영(2022)

      ♦ 마케팅전략(2021)

      ♦ 사업계획서 완전정복(2020)


    • 조교(TA): 김우진(Kim Woo jin)

      ♦ 삼육대학교 경영대학원 TA

      ♦ 메일: woo6542@naver.com

    분야 사회 (경영 · 경제)

    난이도 전공심화

    운영기관 삼육대학교

    이수증 미발급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20시간 00분 (17시간 55분)

    수강신청기간 24.09.19 ~ 24.12.13

    강좌운영기간 24.09.19 ~ 24.12.13

    전화번호 02-3399-3032

    자막언어 한국어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