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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좌소개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최근 인공지능 연구에서도 2D 영상처리를 넘어 3차원 기하 정보와 텍스쳐 정보를 잘 표현하고 생성해내는 기술이 떠오르는 가운데, 3D 렌더링 활용 기법 습득 능력 함양을 위한 강좌이며, 본 강좌에서는 인공지능 기반 3D 생성/렌더링 연구의 최신 흐름을 소개하고, 유형별 대표 연구를 소개함. 본 강좌의 목적은 전통적인 3D 렌더링 기법이 아닌 인공지능을 이용한 학습 기반의 3D 렌더링 기법에 관하여 기존 연구부터 최신 응용연구까지 다루는 것임. 인공지능을 이용한 3D 렌더링 연구의 발전과정과 대표 기법들의 문제해결 방법들을 공부하고 실습해보면서 딥러닝 3D 생성 연구에 대한 깊은 이해와 구현 능력을 키우고자 함


    강좌 운영 계획

    1

    Learning

    -based

    3D

    Rendering

    전통적인 3D 렌더링 기법과 최신 3D 렌더링 연구 이해

    1-1.

    Explicit 3D Representations

    강좌영상

    (60×1)

    퀴즈(1)

    PDF 제공

    1-2.

    Implicit 3D Representations

    2

    Explicit 3D Representations I

    Point Cloud 데이터를 이용한 3D 렌더링 연구 이해

    2-1.

    Point Cloud-based 3D Classification

    강좌영상

    (60×1)

    퀴즈(1)

    PDF 제공

    2-2.

    Point Cloud-based 3D Representations

    3

    Explicit 3D

    Represen

    tations II

    Voxel Mesh 데이터를 이용한 3D 렌더링 연구 이해

    3-1.

    Voxel-based 3D Representations

    강좌영상

    (60×1)

    퀴즈(1)

    PDF 제공

    3-2.

    Mesh-based 3D Representations

    4

    Implicit 3D Representations I

    Implicit 3D representations의 핵심 개념과 대표 연구 이해

    4-1.

    SDF-based 3D Representations

    강좌영상

    (60×1)

    퀴즈(1)

    PDF 제공

    4-2.

    Occupancy-based 3D Representations

    5

    Implicit 3D

    Represen

    tations II

    복잡한 형태의 물체와 공간을 표현하는 implicit 3D representation 연구 이해

    5-1.

    Limitations of Existing Implicit 3D Representations

    강좌영상

    (60×1)

    퀴즈(1)

    PDF 제공

    5-2.

    Implicit 3D Representations for Complex Scene

    6

    Implicit 3D

    Represen

    tations III

    3차원 기하정보와 컬러정보를 모두 생성하는 3D 렌더링에 대해 이해

    6-1.

    Texture Rendering

    강좌영상

    (60×1)

    퀴즈(1)

    PDF 제공

    6-2.

    Clothed Human Digitization

    7

    Neural

    Rendering I

    최신 3D 렌더링 기법인 DVR 기법에 대해 이해

    7-1.

    Limitations of 3D Supervision

    강좌영상

    (60×1)

    퀴즈(1)

    PDF 제공

    7-2.

    Neural Rendering with 2D Supervision

    8

    실습과제 1

    9

    Neural

    Rendering II

    최신 3D 렌더링 연구인 NeRF 기법에 대해 이해.

    9-1.

    Neural Radiance Fields (NeRF)

    강좌영상

    (60×1)

    퀴즈(1)

    PDF 제공

    9-2.

    Neural Radiance Fields (NeRF) Applications

    10

    Advanced

    Neural Rendering I

    다양한 크기 표현이 가능한 3D 렌더링에 대해 이해

    10-1.

    Sampling Theory

    강좌영상

    (60×1)

    퀴즈(1)

    PDF 제공

    10-2.

    3D Rendering in Frequency Domain

    11

    Advanced

    Neural Rendering II

    통제되지 않은 환경에서 획득된 이미지를 이용한 3D 렌더링에 대해 이해

    11-1.

    Limitations of 3D Rendering in Real World

    강좌영상

    (60×1)

    퀴즈(1)

    PDF 제공

    11-2.

    3D Rendering in the Wild

    12

    Advanced

    Neural Rendering III

    형태 변화나 움직임이 존재하는 물체를 위한 3D 렌더링에 대해 이해

    12-1.

    Deformable 3D Rendering

    강좌영상

    (60×1)

    퀴즈(1)

    PDF 제공

    12-2.

    Video 3D Rendering

    13

    Advanced

    Neural

    Rendering IV

    소수의 이미지만을 이용한 3D 렌더링에 대해 이해

    13-1.

    Limitations of 3D Rendering with Sparse Views

    강좌영상

    (60×1)

    퀴즈(1)

    PDF 제공

    13-2.

    3D Rendering with Sparse Views

    14

    Advanced

    Neural

    Rendering V

    스타일 변경이나 편집이 가능한 3D 렌더링에 대해 이해

    14-1.

    Stylized 3D Rendering

    강좌영상

    (60×1)

    퀴즈(1)

    PDF 제공

    14-2.

    Editable 3D Rendering

    15

    실습과제 2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김학구 교수 프로필
    김학구 교수
    현)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교수

    연구실적

    Kim, H. G., Park, M., Lee, S., Kim, S., & Ro, Y. M. (2021). Visual comfort aware-reinforcement learning for depth adjustment of stereoscopic 3d images. In Proceedings of the AAAI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35(2), 1762-1770.

    Kim, H. G., Lee, S., Kim, S., Lim, H. T., & Ro, Y. M. (2021). Towards a better understanding of VR sickness: Physical symptom prediction for VR contents. In Proceedings of the AAAI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35(1), 836-844).

    Kim, H. G., Lim, H. T., & Ro, Y. M. (2019). Deep virtual reality image quality assessment with human perception guider for omnidirectional image. IEEE Transactions on Circuits and Systems for Video Technology, 30(4), 917-928.

    Kim, H. G., Lim, H. T., Lee, S., & Ro, Y. M. (2018). Vrsa net: Vr sickness assessment considering exceptional motion for 360 vr video. IEEE transactions on image processing, 28(4), 1646-1660.


    강좌지원팀

    Email: elearning@cau.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퀴즈중간고사
    기말고사토론
    반영비율70%10%
    10%1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전공기초

    교재 및 참고문헌

    없음

    자주 묻는 질문

    강의 교안을 다운받을 수 있나요?

    해당 주차 강좌에 접속하셔서 학습자료다운을 해주시면 됩니다.

    분야 공학 (컴퓨터 · 통신)

    난이도 전공기초

    운영기관 중앙대학교

    이수증 미발급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10시간 00분 (11시간 18분)

    수강신청기간 24.05.23 ~ 24.12.31

    강좌운영기간 24.05.24 ~ 24.12.31

    전화번호 02-820-6427

    자막언어 한국어 외 1건

    강좌언어 한국어(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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