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Ⅰ. 강좌 개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의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전통적 인문학의 영역인 스토리텔링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음
- 이는 우선 인공지능에 의한 텍스트의 이해와 생성에 있어서 문장 단위를넘어서기위해서는다수의문장들에의해만들어지는스토리에대한 이해가 전제 되어야 하기 때문.
허구든 논픽션이든 빅데이터를 이루는 텍스트의 집합이 잘짜인 ‘스토리’에 의해 구성되어있다면,이‘스토리’의기본성격에대한이해없이 인공지능을 통한 빅데이터의 학습은 올바로 이뤄질 수 없음.
- 또한 인공지능에 의한 텍스트의 생산에서도, 두 문장을 넘어서는 다수의문장으로구성된의미있는‘이야기’의생산을목적으로한다면 스토리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라 할 수 있음.
- 이러한 문제 의식에서 출발하여 본 강좌에서는 비교적 이해하기 쉬운 구조를가지고있으며,활용도가높은게임스토리를매개로스토리와 스토리텔링의 기본적인 성격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강생들이스토리를분석하고창작할수있는능력을키우는 것을목적으로 함.
- 본 강좌는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됨.
(1)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을 이용해 스토리를 창작하려는 시도가 어떠한 문제를 가졌는지 살펴봄.
(2)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토리에 대한 이해가 중요함을이해하고,이를위해스토리와스토리텔링의기본적인성격을확인.
(3) 이를 바탕으로 간단한 구조를 가진 클래식 게임들의 스토리를 살펴봄.
(4) 복잡한 구조를 가진 게임 스토리를 이해하기 위하여 신화의 구조가 게임 스토리에 어떠한 영향을끼쳤는지살펴봄.
(5) 복잡한 구조를 가진 클래식 RPG 게임들의 구조를 분석해봄으로써, 게임 스토리에 대한 이해를 심화함.
(6)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인공지능을 통한 스토리 창작이 어떤문제를가졌는지다시한번살펴보고,이를극복하려는방안을연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