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 미술의 기본적 이해와 역사를 알아보고 형과 색을 통한 조형 언어 의사소통 능력을 가질 수 있다.- 명화의 수동적인 감상만이 아닌 작가의 심리를 이해하고 오감을 활용한 공감체험을 경험할 수 있다.
- 동서양의 작가연구를 통하여 미술을 통한 심리연구 및 그 대별성에 대하여 서술할 수 있다.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시는 곳에 붙여넣기하여 이용해 주세요.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하 “진흥원”)이 운영하는 “K-MOOC 홈페이지”(이하 “K-MOOC”)가 제공하는 모든 회원 정보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하 “회원”)과 ‘진흥원’이 ‘서비스’의 이용에 관한 조건 및 절차와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① 이 약관은 “이 약관에 동의하십니까?”라는 물음에 ‘회원’이 “동의”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② ‘진흥원’은 이 약관을 임의로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적용일 전 7일간 ‘회원’에게 공지되고 적용 일에 효력이 발생 됩니다.
③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탈퇴할 수 있습니다. 약관이 변경된 이후에도 계속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회원’이 약관의 변경 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제3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 관계 법령에 규정되어 있으면 그 규정에 따릅니다.
제2장 회원 가입과 서비스 이용제4조 (이용계약)
‘서비스’ 이용은 ‘진흥원’이 허락하고 ‘회원’이 약관 내용에 대해 동의하면 됩니다.
제5조 (이용신청)
① 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진흥원’이 정한 소정의 양식에 이용자 정보를 기록해야 합니다.
② 가입신청 양식에 기재된 이용자 정보는 실제 데이터로 간주합니다. 실제 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사용자는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없습니다.
제6조 (이용신청의 승낙)
① ‘진흥원’은 ‘회원’이 모든 사항을 정확히 기재하여 신청할 경우 ‘서비스’ 이용을 승낙합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1.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한 경우
2. 회원가입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였거나 신청하였을 경우
3. 사회의 안녕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4. 다른 사람의 K-MOOC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의 행위를 하였을 경우
5. K-MOOC를 이용하여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6. 기타 ‘진흥원’이 정한 회원가입 요건이 미비할 경우
② 회원이 입력하는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의 정보 외에 ‘진흥원’은 ‘회원’에게 추가 정보의 입력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필수항목 : 전자우편주소,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성별, 출생연도
- 선택항목 : 보조전자우편주소, 도시, 국가, 거주지, 최종학력, 가입목적
제7조 (계약 사항의 변경 및 정보 보유/이용 기간)
① ‘회원’은 ‘서비스’ 이용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해야 합니다.
② ‘회원’으로 등록하는 순간부터 ‘진흥원’은 ‘회원’의 정보를 보유 및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③ ‘회원’이 탈퇴하는 순간부터 ‘진흥원’은 ‘회원’의 정보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진흥원’은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회원’이 탈퇴하는 순간부터 1개월간 ‘회원’의 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제8조 (쿠키에 의한 개인정보 수집)
① ‘K-MOOC’는 사용자마다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 개인용 컴퓨터에 쿠키를 전송합니다.
② 사용자가 한 번의 로그인으로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쿠키 수신을 허용해야 합니다.
③ 쿠키는 ‘K-MOOC’를 방문하는 사용자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④ 사용자는 웹브라우저에 있는 옵션기능을 조정하여 쿠키를 선택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쿠키 수신을 거부할 경우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제3장 계약해지제9조 (계약해지)
① ‘회원’은 온라인을 통해 회원 정보처리에 관한 불만 사항을 개진할 수 있습니다.
② ‘회원’이 ‘서비스’ 이용 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때는 본인 확인이 가능하도록 이름, 아이디, 생년월일, 연락할 수 있는 전화번호를 기재하여 전자우편으로 해지 신청을 하거나, 회원 정보수정의 ‘회원탈퇴’ 메뉴에서 탈퇴 신청을 해야 합니다.
제10조 (자격상실)
다음 각항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진흥원’은 사전 통보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제6조 2항의 ‘기본정보’를 누락시킨 경우
2. 가입신청 시 허위 내용으로 등록한 경우
3. 타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4. K-MOOC,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식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5. 사회의 안녕과 질서, 미풍양속을 해치는 행위를 하는 경우
6. 타인의 명예를 손상하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7.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PC통신 및 인터넷 서비스의 신용불량자로 등록되는 경우
제4장 책임제11조 (진흥원의 의무)
① ‘진흥원’과 제휴를 맺은 사이트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진흥원’은 ‘회원’의 정보를 제휴 사이트들과 공유할 수 있으며, 공유를 위해 ‘K-MOOC’는 ‘회원’의 컴퓨터에 쿠키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② ‘진흥원’은 ‘서비스’ 제공으로 알게 된 ‘회원’의 신상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지방세법, 소비자보호법, 한국은행법, 형사소송법 등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2. 통계작성/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3. ‘진흥원’은 ‘회원’의 전체 또는 일부 정보를 업무와 관련된 통계 자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진흥원’은 ‘서비스’가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며, 부득이한 이유로 ‘서비스’가 중단되면 지체없이 이를 수리 복구하는 데 최선을 다해 노력합니다. 다만, 천재지변, 비상사태, 시스템 정기 점검 및 ‘진흥원’이 필요한 경우에는 그 서비스를 일시 중단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제12조(회원 정보 사용에 대한 동의)
① 진흥원은 K-MOOC 이외에 각종 사이트를 운영하는바, 진흥원이 운영하는 메인 사이트 및 각종 서브 사이트의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회원의 정보를 수집하며, 수집된 회원의 정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진흥원’은 양질의 서비스를 위해 여러 교육 관련 유관 단체 및 비즈니스 사업자와 제휴를 맺어 회원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진흥원’은 본 조에 제휴업체 및 목적, 내용을 약관에 밝혀 `회원`의 동의받은 뒤 제휴업체에 제공합니다.
③ 본 조의 규정에 의한 ‘회원’의 동의는 본 약관 및 회원 가입정보 입력화면에서 제공하는 정보서비스 이용신청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그 효력을 발생합니다.
제13조 (회원의 의무)
① 아이디와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② ‘회원’은 자신의 아이디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 대여하거나 타인이 사용하게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③ 자신의 아이디(ID)가 부정하게 사용된 경우, ‘회원’은 반드시 ‘진흥원’에 그 사실을 통보해야 합니다.
④ ‘회원’은 게시물에 등록된 데이터를 이용한 영업활동을 할 수 없습니다.
⑤ ‘회원’은 '진흥원'이 보내는 공지 메일을 수신해야 합니다.
제14조 (회원의 게시물)
① 게시물이란 ‘K-MOOC’의 각종 게시판에 회원이 올린 글 전체를 포함합니다.
② 회원이 게시하는 정보 및 질문과 대답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이나 문제는 전적으로 회원 개인의 판단에 따른 책임이며, ‘진흥원’의 고의가 아닌 한 ‘진흥원’은 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③ 회원의 게시물로 인하여 제3자의 ‘진흥원’에 대한 청구, 소송, 기타 일체의 분쟁이 발생한 경우 회원은 그 해결에 드는 비용을 부담하고 ‘진흥원’를 위하여 분쟁을 처리하여야 하며, ‘진흥원’이 제3자에게 배상하거나 ‘진흥원’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원은 ‘진흥원’에 배상하여야 합니다.
④ ‘진흥원’는 '회원'의 게시물이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사전통지 없이 삭제합니다. 그러나 ‘진흥원’가 게시물을 검사 또는 검열할 의무를 부담하는 것은 아닙니다.
1.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 모략하여 명예를 손상하는 경우
2. 공공질서,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내용인 경우
3. ‘진흥원’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4. ‘진흥원’에서 규정한 게시 기간을 초과한 경우
5. 상업성이 있는 게시물이나 돈벌이 광고, 행운의 편지 등을 게시한 경우
6. 사이트의 개설 취지에 맞지 않을 경우
7. 기타 관계 법령을 위반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⑤ ‘진흥원’는 ‘회원’이 등록한 게시물을 활용해 가공, 판매, 출판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제5장 정보제공제15조 (정보의 제공)
‘진흥원’는 ‘회원’에게 필요한 정보나 광고를 전자메일이나 서신 우편 등의 방법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회원’은 이를 원하지 않을 경우 가입신청 메뉴와 회원 정보수정 메뉴에서 정보 수신 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 단, 정보 수신 거부한 ‘회원’에게도 제13조5항의 ‘진흥원’ 공지 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제6장 손해배상 및 면책제16조 (책임)
① ‘진흥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진흥원’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② ‘진흥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정보, 제품, 서비스, 소프트웨어, 그래픽, 음성, 동영상의 적합성, 정확성, 시의성, 신빙성에 관한 보증 또는 담보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17조 (면책)
‘진흥원’이 천재지변 또는 불가피한 사정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 ‘회원’에게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8조 (관할법원)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소송이 제기될 경우 ‘진흥원’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 또는 대한민국의 민사소송법에 따른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본 약관의 해석과 적용 및 본 약관과 관련한 분쟁의 해결에는 대한민국 법이 적용됩니다.
CCL은 자신의 창작물에 대하여 일정한 조건 하에 다른 사람의 자유로운 이용을 허락하는 내용의 자유이용 라이선스(License)입니다.
Attribution(저작자 표시)
저작자의 이름, 출처 등 저작자를 반드시 표시 해야 한다는, 라이선스에 반드시 포함하는 필수조항 입니다.
Noncommercial(비영리)
저작물을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영리목적의 이용을 위해서는, 별도의 계약이 필요하다는 의미입니다.
No Derivative Works (변경금지)
저작물을 변경하거나 저작물을 이용한 2차적 저작물 제작을 금지한다는 의미입니다.
Share Alike (동일조건변경허락)
2차적 저작물 제작을 허용하되, 2차적 저작물에 원 저작물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저작자표시 (CC BY)
저작자의 이름, 저작물의 제목, 출처 등 저작자에 관한 표시를 해주어야 합니다.
저작자표시-비영리 (CC BY-NC)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저작자표시-변경금지 (CC BY-ND)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변경 없이 그대로 이용해야 합니다.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CC BY-SA)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고 저작물의 변경도 가능하지만, 2차적 저작물에는 원 저작물에 적용된 것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합니다.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CC BY-NC-SA)
저작자를 밝히면 이용이 가능하며 저작물의 변경도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고 2차적 저작물에는 원 저작물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합니다.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CC BY-NC-ND)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고 변경 없이 그대로 이용해야 합니다.
주차 | 주차명 | 주차별 학습목표 | 차시 | 차시별 학습내용 | 과제 |
1 | 오리엔테이션 | 수업 진행에 대하여 이해 할 수 있다 | 1-1 | 01 강좌의 소개 및 의미 -1 명화의 의미와 조건 -2 인간심리의 이해 | 퀴즈(1) |
1-2 | 02 수업 계획 및 진행 방식소개 -1 수업 계획 -2 진행 방식 (15:22부터) | 퀴즈(1) | |||
2 |
미술의 의미와 특성
| 미술에 대한 기본적 이해가 가능하다 | 2-1 | 01 미술의 이해와 미술의 재료 -1 미술의 이해 -2 미술의 종류 -3 미술의 재료 | 퀴즈(1) |
2-2 | 02 미술활동과 미술감상 -1 미술활동의 종류와 발달단계 -2 미술감상의 의미 및 단계 | 퀴즈(1) | |||
3 | 조형심리 |
형태을 이용한 심리를 이해 할 수 있다. | 3-1 | 01 간의 시각과 조형심리 -1 인간의 시각과 특성 -2 재현의 의미 -3 조형심리 | 퀴즈(1) |
3-2 | 02 조형심리 이론 -1 프로이드의 예술론 -2 아른하임의 게슈탈트이론 -3 칸딘스키의 조형예술론 ● 실습활동- 희,노,애,락의 표현 | 퀴즈(1), 실습 보고서(1) | |||
4 | 색채 심리 | 색을 이용한 심리를 이해할 수 있다. | 4-1 | 01 색채의 개념과 심리효과 -1 색채의 개념 -2 색채의 심리효과 | 퀴즈(1) |
4-2 | 02 색채의 심리 -1 색채의 감정 -2 색채별 심리분석 -3 작품을 통한 색채의 심리 | 퀴즈(1) | |||
5 | 감정과 이성을 통해 본 서양미술사1 | 서양미술사의 주요작품을 이해할 수 있다. | 5-1 | 01 서양미술의 흐름1 -1 인지와 정서의 이해와 발달과정 -2 원시시대에서 르네상스 | 퀴즈(1) |
5-2 | 02 서양미술사의 흐름2 -1 바로크에서 낭만주의 -2 사실주의에서 신인상주의 | 퀴즈(1) | |||
6 | 감정과 이성을 통해 본 서양미술사2 |
서양미술사의 주요작품을 이해할 수 있다. | 6-1 | 01 서양미술의 흐름3 -1 후기인상주의 -2 후기인상주의에 영향받은 사조 -3 추상주의 -4 추상표현주의 -5 팝아트 | 퀴즈(1) |
6-2 | 02 무의식의 이해와 초현실주의 -1 다다 -2 다다와 초현실주의의 비교 -3 초현실주의 -4 표현 욕구에 따른 형과 색 사용 | 퀴즈(1) | |||
7 | 명화를 통해 본 부모의 역할1 |
대표작을 통해 고흐의 심리를 이해할 수 있다. | 7-1 | 01 빈센트 반 고흐와 에드바르트 뭉크의 그림에 나타난 부모의 영향 -1 인간심리의 발달과정과 부모역할 -2 고흐와 뭉크의 미술사적 의미 | 퀴즈(1) |
7-2 | 02 빈센트 반 고흐 -1 고흐의 생애 -2 시기별 구분과 대표작 -3 작품을 통해 본 고흐의 심리이해 | 퀴즈(1) | |||
8 | 중간고사 | 시험(20) | |||
9 | 명화를 통해 본 부모의 역할2 | 대표작을 통해 뭉크의 심리를 이해할 수 있다. . | 9-1 | 01 에드바르트 뭉크 -1 뭉크의 생애 -2 시기별 구분과 대표작 -3 작품의 주제 -4 작품을 통해 본 뭉크의 심리 이해 | |
9-2 | 02 고흐와 뭉크의 비교 -1 미술사적 의미 -2 색채사용과 심리적 표현 -3 톤 -4 마티에르 -5 빛 -6 인물의 크기 -7 제작 태도와 삶의 자세 | 퀴즈(1) | |||
10 | 명화를 통해 본 무의식연구1 | 대표작을 통해 달리의 심리를 이해할 수 있다 | 10-1 | 01 초현실주의와 무의식 -1 무의식과 의식에 대한 이해 -2 무의식과 초현실주의의 관계 및 미술사적 의미 -3 다다와 초현실주의의 공통점과 다른점 | 퀴즈(1) |
10-2 | 02 살바도르 달리 -1 달리의 생애 -2 달리의 작품 변화 과정 -3 작품의 주제 및 심리의 이해 | 퀴즈(1) | |||
11 | 명화를 통해 본 무의식연구2 | 대표작을 통해 마그리트의 심리를 이해할 수 있다. | 11-1 | 01 마그리트의 생애 -1 마그리트의 생애 -2 작품 변화 과정 -3 작품의 주제 및 심리의 이해 | 퀴즈(1) |
11-2 | 02 달리와 마그리트의 비교 -1 트라우마 -2 표현기법 -3 주제별 작품비교 -4 삶의 태도 ● 실습활동- 무의식의 표현 | 퀴즈(1), 실습 보고서(1) | |||
12 | 명화를 통해 본 한국화 감상1 | 묵란화를 통해 추사 김정희의 심리를 이해할 수 있다. | 12-1 | 01 한국화의 이해와 사군자그림의 조형언어 -1 한국화의 이해 -2 한국화의 매체 -3 사군자그림의 조형언어와 표현방법- | 퀴즈(1) |
12-2 | 02 사군자 그림과 추사 김정희 -1 사군자그림의 심리표현 -2 추사 김정희의 생애 -3 추사의 시기별 작품과 대표작품 | 퀴즈(1) | |||
13 | 명화를 통해 본 한국화 감상2 | 묵란화를 통해 대원군 이하응의 심리를 이해할 수 있다. | 13-1 | 01 흥선대원군 이하응 -1 대원군의 생애 -2 대원군의 작품 | 퀴즈(1) |
13-2 | 02 추사와 대원군의 비교 -1 난초그림의 역사적 고찰 -2 인생 및 환경 -3 추사와 대원군의 관계 -4 추사와 대원군의 작품 비교 및 심리의 이해 ● 실습활동-문방사우를 이용한 감정표현 | 퀴즈(1), 실습 보고서(1) | |||
14 | 전통그림을 통해 본 한국인의 심리연구 | 조선시대 민화를 통해 한국인 심리의 특성을 알 수 있다. | 14-1 | 01 민화의 의미와 대표작 해석 -1 민화의 의미 -2 민화의 해석방법 -3 대표작에 대한 해석1- 호랑이, 용, 화조그림 | 퀴즈(1) |
14-2 | 02 민화의 해석과 수업마무리 -1 대표작에 대한 해석2- 꽃병, 물고기, 소나무, 문자그림 -2 수업의 마무리 | 퀴즈(1) | |||
15 | 기말고사 | 시험(20) |
구분 | 퀴즈 | 보고서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반영비율 | 30% | 10% | 30% | 3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김광환 외 8 명
건양대학교
운영기관 건양대학교
주차 8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시간 30분 (04시간 58분)
이철성 외 6 명
건양대학교
운영기관 건양대학교
주차 13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5시간 00분 (18시간 59분)
방용환
건양대학교
운영기관 건양대학교
주차 13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4시간 00분 (16시간 43분)
방용환
건양대학교
운영기관 건양대학교
주차 13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4시간 00분 (17시간 11분)
방용환
건양대학교
운영기관 건양대학교
주차 13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4시간 00분 (16시간 57분)
방용환
건양대학교
운영기관 건양대학교
주차 13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4시간 00분 (17시간 21분)
김지성 외 12 명
건양대학교
운영기관 건양대학교
주차 15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6시간 30분 (12시간 09분)
송현동
건양대학교
운영기관 건양대학교
주차 15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6시간 00분 (07시간 23분)
김경한
건양대학교
운영기관 건양대학교
주차 15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00분 (10시간 18분)
김철태
건양대학교
운영기관 건양대학교
주차 15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00분 (03시간 45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