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강좌소개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본 강좌의 목적은 한국어에 내재된 문화를 살펴 한국문화의특성을 탐색하고 한국인의 문화유전자를 이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인의 언어관, 문자관, 관용 표현, 신체언어등을포함한 언어문화와 한국인의 인간관, 자연관, 가족관, 의식주 문화 등을 살핀다. 또한 ‘국제 통용 한국어표준교육과정’에 근거해 기초 언어 지식, 언어 기술, 문화 등의 영역을 학습한다. 마지막으로 한국과 자국의 문화를 비교해볼기회를 제공해 문화 간 의사소통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Exploring Culture Through Korean Language :
    The purpose of this lecture is to explore the characteristicsofKorean culture and understand cultural genes of Koreans bylookingat the culture inherent in Korean language. To this end,thislecture examines the linguistic culture including Koreans’ viewoflanguages, texts, idioms, body languages and also examinesKoreans’view of humans, nature, families, and the necessities oflife. Italso studies areas such as basic language knowledge,languageskills, culture, and etc. based on “InternationalStandardCurriculum of the Korean Language.” Finally, the lecturehelpsstudents to improve inter-cultural communication skillsbyproviding opportunities to compare Korean and theirowncultures.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내용

    0주차

    [오리엔테이션]강의 소개와 인사

      

    1주차

    한국어와 한글

    1차시

    [도입]학습목표,핵심질문,핵심단어

    2차시

    기본 자모음 익히기

    3차시

    복합 자모음 익히기

    4차시

    한글의 음절 구성

    5차시

    [마무리]학습내용 정리,다음 주차 예고

    학습활동1

    퀴즈

    학습활동2

    자료제공(시청각자료)

    학습활동3

    자료제공(읽기자료)및 토의(생각해볼 문제)

       

    2주차

    한국어 어문 규범의 이해

    1차시

    [도입]학습목표,핵심질문,핵심단어

    2차시

    한글 창제 이전 한국의 언어생활

    3차시

    한글 맞춤법

    4차시

    표준어 규정

    5차시

    외래어 표기법 및 마무리

    학습활동1

    퀴즈

    학습활동2

    자료제공(시청각자료)

    학습활동3

    자료제공(읽기자료)및 토의(생각해볼 문제)

       

    3주차

    한국의 민족 정서와 한국어

    1차시

    [도입]학습목표,핵심질문,핵심단어

    2차시

    한국인의 민족성과 정서

    3차시

    한국인의 상징체계

    4차시

    한국적 가치와 사상

    5차시

    [마무리]학습내용 정리,다음 주차 예고

    학습활동1

    퀴즈

    학습활동2

    자료제공(시청각자료)

    학습활동3

    자료제공(읽기자료)및 토의(생각해볼 문제)

       

    4주차

    한국어의 경어법과 호칭어

    1차시

    [도입]학습목표,핵심질문,핵심단어

    2차시

    경어법의 체계(주체 높임/객체 높임)

    3차시

    경어법의 체계(어휘 높임/상대 높임)

    4차시

    호칭어와 지칭어

    5차시

    한국의 인사 및 마무리

    학습활동1

    퀴즈

    학습활동2

    자료제공(시청각자료)

    학습활동3

    자료제공(읽기자료)및 토의(생각해볼 문제)

       

    5주차

    한국어의 외래어

    1차시

    [도입]학습목표,핵심질문,핵심단어

    2차시

    한국어의 외래어 및 수용 방식

    3차시

    인명, 지명의 외래어 표기

    4차시

    생활 속의 외래어

    5차시

    외래어 순화 및 마무리

    학습활동1

    퀴즈

    학습활동2

    자료제공(읽기자료)

    학습활동3

    자료제공(읽기자료)및 토의(생각해볼 문제)

    자료조사(외래어조사하기)

       

    중간고사

       

    6주차

    한국어의 의성의태어

    1차시

    [도입]학습목표,핵심질문,핵심단어

    2차시

    의성의태어의 형성과 특징

    3차시

    의성의태어의 주제별 예시

    4차시

    의성어와 의태어의 차이점

    5차시

    현대 한국어에서의 의성의태어 사용 및 마무리

    학습활동1

    퀴즈

    학습활동2

    자료제공(시청각자료)

    학습활동3

    자료제공(읽기자료)및 토의(생각해볼 문제)

       

    7주차

    한국어와 생활문화

    1차시

    [도입]학습목표,핵심질문,핵심단어

    2차시

    한국의 명절

    3차시

    한국의 의생활

    4차시

    한국의 주생활

    5차시

    한국어 속의 생활문화 및 마무리

    학습활동1

    퀴즈

    학습활동2

    자료제공(시청각자료)

    학습활동3

    자료제공(읽기자료)및 토의(생각해볼 문제)

    가상 탐방/견학및 감상문(감상문은7~8주차중 하나만 선택해서 제출)

       

    8주차

    한국의 멋과 맛

    1차시

    [도입]학습목표,핵심질문,핵심단어

    2차시

    한국의 멋,한복

    3차시

    한국의 멋,한옥과 전통 공예

    4차시

    한국의 맛

    5차시

    [마무리]학습내용 정리,다음 주차 예고

    학습활동1

    퀴즈

    학습활동2

    자료제공(시청각자료)

    학습활동3

    자료제공(읽기자료)및 토의(생각해볼 문제)

    가상 탐방/견학및 감상문(감상문은7~8주차중 하나만 선택해서 제출)

       

    9주차

    한국의 예술문화와 한국어

    1차시

    도입 및 한국의 음악과 무용

    2차시

    한국의 미술

    3차시

    한국의 연극과 영화

    4차시

    한국 색채어의 문화적 의미

    5차시

    [마무리]학습내용 정리,다음 주차 예고

    학습활동1

    퀴즈

    학습활동2

    자료제공(시청각자료)

    학습활동3

    자료제공(읽기자료)및 토의(생각해볼 문제)

       

    10주차

    한국어와 한류

    1차시

    도입 및 한국의 대중문화

    2차시

    한류와 한국어

    3차시

    한류와 한국어교육

    4차시

    신문과 텔레비전의 한국어

    5차시

    [마무리]학습내용 정리

    학습활동1

    퀴즈

    학습활동2

    자료조사(시청각자료)

    학습활동3

    자료제공(읽기자료)및 토의(생각해볼 문제)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김중섭 professor
    김중섭 교수
    Kim Jung sup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E-mail: jskim@khu.ac.kr

    [ 경력 ]

    (현)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한국어교육, 국어학)
    (현)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원장
    (현)경희대학교 한국어센터 센터장
    (현)사단법인 국제한국어교육학회 대표이사
    (현)미국한국어진흥재단 부이사장 겸 교육이사
    (현)국제한국어교육학회 자문위원(전임 회장)
    (현)지구촌나눔운동 전문위원
    (현)국어국문학회 부회장 및 어문교육 이사
    (현)한글학회 평의원 겸 편집위원
    (현)홍콩중문대학교 전업진수 한국어전공 평가위원
    (현)중국 하북외대 특별초빙교수
    (현)한국어교육기관대표자협의회 고문 (전임 회장)
    (현)경희대학교 영화동아리 그림자놀이 지도교수
    (현)경희대학교 서울캠퍼스 태권도 동아리 지도교수

    [ 수상 ]

    2019. 11. 20. 인도 네루대학교 한국학센터 감사패
    2017. 07. 19. 마르퀴즈 후즈후 ‘2017 알버트 넬슨 마르퀴즈 평생 공로상’
    2016. 05. 18. 경희대학교 총장 표창패(20주년 근속)
    2010. 04. 20 . 베트남국가훈장(교육부문) 그외 문화부장관, 교육부장관 표장

    강좌지원팀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K-Culture·Story Contents Research Institute
    Kyung Hee University

    E-mail: kcsc@khu.ac.kr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홈페이지
    https://kcsc.khu.ac.kr/kcsc_kor/user/main/view.do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과제

    탐방·견학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 비율

    10%

    10%

    10%

    35%

    35%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퀴즈: 학습활동 1 / 과제: 5주차 자료 조사 / 탐방.견학: 7-8주차 중 택일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를 듣기 위한 별도의 교재는 없습니다.강좌와함께제공되는학습자료와가이드북을 통해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아니요. 수업에서 다룬 모든 내용은 가이드북으로 제공됩니다.

    모든 학습활동은 평가에 포함되나요?

    아니요. 학습활동 2는 평가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학습활동 1(퀴즈)는 모든 주차 평가에 포함되지만다른활동은주차마다다릅니다.

     

     
    미리보기

    분야 인문 (인문과학)

    난이도 교양

    운영기관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이수증 미발급

    주차 12 주

    학습인정시간 36시간 00분 (12시간 02분)

    수강신청기간 24.04.01 ~ 24.12.31

    강좌운영기간 24.04.01 ~ 24.12.31

    전화번호 -

    자막언어 한국어 외 2건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