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orea and International Relations 진행중 이수증
-
Korea and International Relations
참여기관 목록
강좌소개
강좌 소개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학습내용 | ||||
1 | State of Anarchy: State ofWar | This section helps the students understandthe essence of international affairs, how they operate and on whatprinciples. | 1-1 | Definitions of InternationalRelations |
1-2 | Definition of Anarchy | |||
1-3 | Anarchy by Kenneth Waltz | |||
1-4 | Principles of Anarchy | |||
1-5 | Realism | |||
1-6 | Three assumptions ofRealism | |||
2 | Escape from Anarchy | This section helps the students think how toget out of the state of anarchy and/or mitigateanachy. | 2-1 | Harmony of Interest School Claims byEconomists |
2-2 | Claims by Socialists andLiberals | |||
2-3 | Critiques of Harmony of InterestSchool | |||
2-4 | World Government School | |||
2-5 | Mitigation of Anarchy | |||
2-6 | Critiques | |||
3 | Actors of IR | This section helps the students understandthe essential concepts and theory of internationalrelations. | 3-1 | Actors of InternationalRelations |
3-2 | Concept of Power | |||
3-3 | Balance of Power:Definition | |||
3-4 | How Balance is Made? | |||
3-5 | Usage of Balance of Power | |||
3-6 | Critiques of Balance ofPower | |||
4 | Theories of Integration | This section helps the students understandand think about how achieve integrations, including South-NorthKorean peaceful unification | 4-1 | Definition of Integration |
4-2 | Conditions for PeacefulIntegration | |||
4-3 | Functionalism | |||
4-4 | Neo-functionalism | |||
4-5 | Federalism: assumptions | |||
4-6 | Federalism: two approaches | |||
5 | Game Theories | This section helps the students understandhow rational choice is made in a competitivesituation. | 5-1 | Definition of Game Theory |
5-2 | Zero-sum Game (ChickenGame) | |||
5-3 | Non Zero-sum Game (Prisoner’sdilemma) | |||
5-4 | Non Zero-sum Game (Rationalchoice) | |||
5-5 | Critiques of Game Theories | |||
5-6 | Critiques by Liberalists | |||
6 | Historical Factor: history ofdivision | This section helps the students understandwhy and how Korea from the begin with was divided into the twoKoreas. | 6-1 | What is Foreign Policy? |
6-2 | The 19th Century Korea and EastAsia | |||
6-3 | Colonization and WWII | |||
6-4 | Establishment of the ROK | |||
6-5 | The Korean War, 1950-1953 | |||
6-6 | The ROK-US Alliance (1953 -) | |||
7 | Korean Foreign Policy:Factors | This section helps the students understandthe external factors that to a large extent condition Koreanforeign policy making. | 7-1 | Two Koreas in East Asia |
7-2 | Geography: Interests ofNeighbors | |||
7-3 | Ideology: Anti-Communism | |||
7-4 | The ROK-US Alliance | |||
7-5 | North Korean Factor | |||
7-6 | Economic Factor | |||
8 | Korean Foreign Policy :Issues | This section helps the students understandthe two foreign policy issues of the Republic of Korea and relatedstrategies and policies. | 8-1 | Alliance with the US |
8-2 | New Concept of Security | |||
8-3 | Current Issues with the US | |||
8-4 | Policies of EconomicDevelopment | |||
8-5 | Strategy and TargetIndustries | |||
8-6 | Problems of Trade | |||
9 | Unification | This section helps the students understandwhy the two Korean relations have been deadlocked and how hard itis to reach an agreement with Pyongyang. | 9-1 | Fluctuation of Tensions |
9-2 | Pyongyang’s Nuclear Acrobat | |||
9-3 | Kim Jong-Un and UNSanctions | |||
9-4 | Strategy of Unification | |||
9-5 | Unification Cost | |||
9-6 | North Korean Refugees | |||
10 | Middle-Power Diplomacy | This section helps the students understand anew trend of Seoul’s middle power diplomacy particularly on Humansecurity areas. Seoul can bridge between strong powers and lesserpowers. | 10-1 | Theories of Middle-Power |
10-2 | New Leadership is Needed | |||
10-3 | Scholars’ Arguments | |||
10-4 | Korea as a Middle-Power | |||
10-5 | Official Development Aid | |||
10-6 | Soft-Power diplomacy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김의곤 교수
- · 소속 : 인하대학교 정치외교학과 명예교수
- · 학력 :
- - 뉴욕주립대학교 올버니캠퍼스 대학원 국제정치 박사
- · 연구분야 : 국제정치
강좌지원팀

- 손수현 TA
- · 소속 :인하대학교 국제관계연구소 K학술확산연구센터
- · 학력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정치학과 석사 과정
- · E-mail: k-academy@inha.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 토론 | 출석 |
빈영비율 | 80% | 20% |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별도의 참고 교재는 없습니다. 학습자료가 제공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없습니다.
추천강좌
-
기술융합시대의 라이프 트렌드 개강예정 이수증기술융합시대의 라이프 트렌드
이은화 외 5 명
신라대학교
2025.09.01 ~ 2025.10.30-
운영기관
운영기관 신라대학교
-
주차
주차 7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9시간 00분 (05시간 17분)
-
운영기관
-
유네스코 세계유산과 글로벌 시민의식 개강예정 이수증유네스코 세계유산과 글로벌 시민의식
엄연석
한림대학교
D-20 2025.09.01 ~ 2025.12.24유네스코 세계유산 글로벌 시민의식 유네스코_세계유산 글로벌_시민의식-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림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0시간 00분 (02시간 55분)
-
운영기관
-
자원봉사 교육강사 만들기 개강예정 이수증자원봉사 교육강사 만들기
최유미
부산디지털대학교
2025.09.01 ~ 2025.10.26자원봉사 자원봉사교육대상 교육기획서 매력적인강사만들기 자원봉사교육 자원봉사활동 자원봉사교육활용 자원봉사교육주제 자원봉사자세-
운영기관
운영기관 부산디지털대학교
-
주차
주차 8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30분 (05시간 09분)
-
운영기관
-
자원봉사활동 지원하기 개강예정 이수증자원봉사활동 지원하기
이은자
부산디지털대학교
D-20 2025.09.01 ~ 2025.10.26자원봉사 자원봉사동기 특별한자원봉사인정보상 인정보상 자원봉사팀 자원봉사동기부여 자원봉사관리 자원봉사갈등해소법 자원봉사활동-
운영기관
운영기관 부산디지털대학교
-
주차
주차 8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30분 (05시간 43분)
-
운영기관
-
자원봉사자 교육하기 개강예정 이수증자원봉사자 교육하기
곽둘주
부산디지털대학교
D-20 2025.09.01 ~ 2025.10.26사회복지사 사회복지종사자 자원봉사관리자양성 자원봉사자 자원봉사교육 교육기획 자원봉사기본개념 실무교육콘텐츠 자원봉사시민교육 부산디지털대학교-
운영기관
운영기관 부산디지털대학교
-
주차
주차 8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30분 (05시간 04분)
-
운영기관
-
발달장애인 직업재활 개강예정 이수증발달장애인 직업재활
송창근
부산디지털대학교
D-20 2025.09.01 ~ 2025.11.23발달장애 발달장애인 발달장애인직업재활 발달장애인직업 직업재활 직업재활의특성 재활상담 직업평가 발달장애인직업훈련 직업적응훈련 보호고용 지원고용 발달장애인고용-
운영기관
운영기관 부산디지털대학교
-
주차
주차 12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06시간 58분)
-
운영기관
-
발달장애와 직업진로상담 개강예정 이수증발달장애와 직업진로상담
송수진 외 1 명
부산디지털대학교
D-20 2025.09.01 ~ 2025.11.23발달장애 발달장애인 발달장애직업진로상담 직업진로상담 발달장애자녀 생애주기 직업교육 직업세계 발달장애인진로선택 발달장애와진로상담 진로의사결정 발달장애자녀의취업준비 발달장애자녀취업 직업윤리의원칙 동기강화상담의원리 동기강화상담 강점관점실천 자기결정기술-
운영기관
운영기관 부산디지털대학교
-
주차
주차 12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08시간 41분)
-
운영기관
-
발달장애 자녀를 위한 상담기법 개강예정 이수증발달장애 자녀를 위한 상담기법
이진영
부산디지털대학교
D-20 2025.09.01 ~ 2025.11.23발달장애 발달장애인 심리검사 면접 자기수용 자기개방 추수상담 라포 발달장애자녀 신뢰적촉진관계 발달장애자녀상담기법-
운영기관
운영기관 부산디지털대학교
-
주차
주차 12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07시간 43분)
-
운영기관
-
발달과 발달장애의 이해 개강예정 이수증발달과 발달장애의 이해
남현숙
부산디지털대학교
D-20 2025.09.01 ~ 2025.11.23발달장애 발달장애의이해 인간의발달 발달장애수준 유전적기초 애착형성 비능발달 발달장애유형 발달정신병리 자폐성장애 지적장애 발달장애인의심리이해 심리재활 심리재활과정-
운영기관
운영기관 부산디지털대학교
-
주차
주차 12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08시간 22분)
-
운영기관
-
여성과 정치 개강예정 이수증여성과 정치
김민정
서울시립대학교
D-20 2025.09.01 ~ 2026.01.21-
운영기관
운영기관 서울시립대학교
-
주차
주차 17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4시간 05분 (20시간 23분)
-
운영기관
같은기관강좌
-
한국의 공공외교와 세계 진행중 이수증한국의 공공외교와 세계
이진영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2025.03.01 ~ 2026.0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
주차
주차 10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14시간 00분)
-
운영기관
-
근대 한국의 정치와 외교 진행중 이수증근대 한국의 정치와 외교
김정호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2025.03.01 ~ 2026.0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
주차
주차 10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13시간 23분)
-
운영기관
-
한국 속의 중국, 중국 속의 한국 진행중 이수증한국 속의 중국, 중국 속의 한국
장영덕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2025.03.01 ~ 2026.0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
주차
주차 10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13시간 11분)
-
운영기관
-
남북한 통일과 국제사회 진행중 이수증남북한 통일과 국제사회
고상두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2025.03.01 ~ 2026.0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
주차
주차 10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13시간 21분)
-
운영기관
-
한국의 시민권과 네이션 진행중 이수증한국의 시민권과 네이션
이철우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2025.03.01 ~ 2026.0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
주차
주차 10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17시간 11분)
-
운영기관
-
한국사회와 이민 진행중 이수증한국사회와 이민
이혜경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2025.03.01 ~ 2026.0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
주차
주차 10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17시간 14분)
-
운영기관
-
한국의 정치와 산업화 진행중 이수증한국의 정치와 산업화
박성용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2025.03.01 ~ 2026.0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
주차
주차 10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13시간 28분)
-
운영기관
-
북한의 정치와 사회 진행중 이수증북한의 정치와 사회
박상희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2025.03.01 ~ 2026.0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
주차
주차 10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13시간 02분)
-
운영기관
-
Korea and Korean Diaspora Through Food and Culture 진행중 이수증Korea and Korean Diaspora Through Food and Culture
송창주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2025.03.01 ~ 2026.0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
주차
주차 10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13시간 49분)
-
운영기관
-
East Asian States’ Leadership in International Law 진행중 이수증East Asian States’ Leadership in International Law
이석우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2025.03.01 ~ 2026.0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
주차
주차 7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3시간 44분 (09시간 09분)
-
운영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