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기관 목록
강좌소개
강좌 소개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학습내용 | ||||
1 | 글로벌 한인의 분포와 이주역사 개관 | 세계에 흩어져 있는 한인들의 이주사, 한인사회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한국과 해외동포의 관계를알아본다. | 1-1 | 글로벌 한인의 분포와 이주 |
1-2 | 한인이주의 시작 :조선시대 | |||
1-3 | 근대한인의 이주:대한제국과 식민지 | |||
1-4 | 귀환과 혼란 그리고 분단 | |||
1-5 | 신이민의 시작 | |||
1-6 | 새로운 귀환과 한인사회 | |||
2 | 중국으로의 한인 이주 | 언제부터 한인들이 중국으로 이주했는가? 지금중국 내 한인들의 분포는 어떠한가? 중국조선족은 누구이고 어떻게 형성되었는가? 한국내 조선족은 어떤 상황인가? | 2-1 | 생각해볼 문제들 |
2-2 | 중국으로의 이주가 다른 지역과 다른 점 | |||
2-3 | 해방전 중국으로의 이주 | |||
2-4 | 해방후 중국 한인 | |||
2-5 | 중화인민공화국의 조선족 형성 | |||
2-6 | 개혁개방과 조선족의 재이주 | |||
3 | 러시아로의 이주 | 러시아로 이주한 한인들이 어떻게 고려인이 되고 어떠한 삶을 살았는가 하는 것을알아본다. | 3-1 | 이주의 역사와 고려인의 탄생 |
3-2 | 이민인가? 독립운동인가? | |||
3-3 | 사회주의와 한인의 민족정체성 | |||
3-4 | 강제이주와 비극 | |||
3-5 | 중앙아시아에서의 삶 | |||
3-6 | 소련붕괴와 재이주 | |||
4 | 일본으로의 이주 | 일본으로의 한인 이주 역사와 한인을 바라보는시각, 재일동포들의 생활에 대해 알아본다. | 4-1 | 일본으로의 한인이주와 구분 |
4-2 | 일제시대 한인 이민을 바라보는 시각 | |||
4-3 | 강제이주와 역사 유산 논쟁 | |||
4-4 | 해방후 일본과 재일동포 | |||
4-5 | 일본내 차별 철폐를 위한 재일동포의 노력 | |||
4-6 | 다양한 정체성과 삶 | |||
5 | 미국으로의 이주 | 미국으로 이주한 재미 동포 한인들의 이주 역사와 이주과정, 현재의 동포사회 형성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 5-1 | 미국으로의 한인 이주와 시대 구분 |
5-2 | 하와이로의 이주와 한인의 삶 | |||
5-3 | 미국으로의 이주와 재이주: 독립운동, 멕시코, 쿠바 | |||
5-4 | 대한민국과 재미동포 : 미국가장 좋아하는,과학기술, 교회, | |||
5-5 | 1992년 4.29 LA 사태와 재미동포 | |||
5-6 | 아시아 정체성과 차세대의 진출 | |||
6 | 신이민과 재외동포 현황 | 대한민국 정부의 국가정책에 의한 신이민 시기의 이민과 그에 따른 재외동포 형성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 6-1 | 신이민과 시기구분 및 특징 |
6-2 | 남미농업이민 | |||
6-3 | 독일광부, 간호사 | |||
6-4 | 베트남과 중동: 기업진출 및 건설 | |||
6-5 | 캐나다, 호주 | |||
6-6 | 재외동포 현황 | |||
7 | 한국으로 오는 재외동포 | 한국으로의 동포이주와 한국 내에 거주하는 재외동포에 대해서알아본다. | 7-1 | 들어오는 이민과 동포 |
7-2 | 통계와 질문 | |||
7-3 | 한국정부의 재외동포에 대한 정책 | |||
7-4 | 이민정책과 재외동포 | |||
7-5 | 돌아오는 동포 : 조선족, 고려인 | |||
7-6 | 문제와 도전 | |||
8 | 한국의 재외동포정책과 사업 | 재외동포 관련 한국 정부의 정책과 사업에 대해알아본다. | 8-1 | 재외동포 현황과 개념 |
8-2 | 재외동포에 대한 정부의 정책 | |||
8-3 | 재외동포를 바라보는 눈: 기여와 역할 | |||
8-4 | 재외동포정책 법과 제도 | |||
8-5 | 재외동포재단의 조직과 사업 역할 | |||
8-6 | 국내거주 동포에 대한 정책과 사업 | |||
9 | 재외동포 사회변화와 쟁점 | 21세기재외동포를 둘러싼 국내외 환경과 사회변화에 대해 알아본다. | 9-1 | 재외동포 환경변화 현실 |
9-2 | 미국재외동포 사회 변화 | |||
9-3 | 일본동포사회 변화 | |||
9-4 | 한국거주 동포 사회 변화 중국동포 | |||
9-5 | 한국거주 동포 현황 고려인 | |||
9-6 | 새로운 한인정책 | |||
10 | 상호발전을 위한 정치참여와 역할 | 재외동포와 모국 간의 상호 발전을 위한 정치 참여와 역할에 대해알아본다. | 10-1 | 상호인식과 법과 제도의 대응 |
10-2 | 재외동포의 요구 사항 | |||
10-3 | 재외선거와 재외국민의 참여 | |||
10-4 | 한인차세대의 정치 참여 | |||
10-5 | 재외동포와 공공외교 | |||
10-6 | 한국학과 재외동포 그리고 인하대의 프로그램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이진영 교수
- · 소속 : 인하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 · 학력 :
- - 런던정치경제대학교 대학원 정치학 박사
- · 연구분야 : 정치학
강좌지원팀

- 손수현 TA
- · 소속 :인하대학교 국제관계연구소 K학술확산연구센터
- · 학력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정치학과 석사 과정
- · E-mail: k-academy@inha.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 토론 | 출석 |
빈영비율 | 80% | 20% |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별도의 참고 교재는 없습니다. 학습자료가 제공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