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기관 목록
강좌소개
강좌개요
■ 학습 목표: ‘아시아의 시대’인 21세기를 맞이하여 한국의 아시아사 연구의 흐름과 개척자들의 궤적을 이해함으로 한반도와 아시아 지역의 미래상을 전망한다.
■ 수업 내용: 첫째, ‘아시아의 시대’가 열리는 상황에서 과거 서구 유럽의 패권주의를 답습하지 않는 아시아인의 관점이 담겨 있는 아시아 연구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둘째, “혁신은 거인의 어께 위에서 이루어진다”는 말처럼, “거인”에 해당하는 아시아 연구의 레전드 두 분(김준엽 선생님과 민두기 선생님)과 이 두 분의 제자에 해당하는 열 분의 아시아사 연구자들의 중국사, 북아시아사, 일본사, 동남아시아사, 서아시아사 이야기를 들어본다.
셋째, 21세기 미중 패권 갈등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진입 국면에서 대한민국이 세계사에서 감당해야 할 역할이 무엇이며 어떻게 해야 주변국과의 관계를 개선하면서 평화의 주역이 될 것인가에 대한 지혜를 제공한다.
■ 추천 학습 대상 체크리스트
1. 미중 패권 갈등 속에서 대한민국이 취해야 할 입장을 이해하고 싶다.
2. 대한민국에서 아시아에 관심을 가지고 역사 연구가 진행된 흐름을 이해하고 싶다.
3. 중국사나 일본사뿐 아니라 북아시아, 동남아시아, 서아시아의 역사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 능력을 높이고 싶다.
4. 한국을 넘어선 아시아를 활동 무대로 진로를 고민하고 있다.
5. 한중관계, 한일관계의 역사적 문제를 파악하고 그 해결 방안에 지혜를 듣고 싶다.
한 가지라도 해당된다면 이 강좌를 추천합니다!
강좌 계획
| 주차 | 주제 | 강의명 | 오픈일 |
|---|---|---|---|
| 1주차 | 아시아사란 무엇인가? | 1.1 돌아봄의 유익과 기록의 효용성 | 3/12 |
| 1.2 젊은 세대들이 생각하는 아시아사란? | |||
| 1.3 아시아사의 개념 : 동양사와의 차이 | |||
| 1.4 아시아사 개척자들에게 듣고 싶은 이야기란? | |||
| 1.5 21세기를 만들어갈 젊은 지성들이 아시아 역사의 1세대 연구자를 기억해야 하는 이유 | |||
| 2주차 | 아시아사의 레전드를 기억하다 (1) 이념과 지역을 초월한 아시아사의 개척자 : 김준엽 선생님 (1920-2011) | 2.1 <아세아문제연구원>에서 김준엽 선생님을 추억하다 | 3/12 |
| 2.2 중국에서의 해방군 경험과 학문의 길 선택 (1941-1949) | |||
| 2.3 중국에서 아시아로 시야를 확대시킨 개척자 (1949-1982) | |||
| 2.4 실천하는 지식인, 중국학과 한국학을 상호 증진시키다 (1982-2011) | |||
| 2.5 레전드 김준엽 선생의 업적과 남은 과제 : “현실에 살지 말고 역사에 살라!” | |||
| 3주차 | 아시아사의 레전드를 기억하다 (2) 한국의 중국사를 세계적 수준으로 올려놓은 개척자 : 민두기 선생님 (1932-2000) | 3.1 마지막 수업의 뒤늦은 깨달음 : 한국 중국사 연구의 레전드 민두기 선생님 | 3/12 |
| 3.2 민두기 선생님의 인생과 학문 이야기 | |||
| 3.3 서울대학교 동양사학과의 학풍 | |||
| 3.4 민두기 선생님의 중국사 연구가 지닌 개척자 정신 | |||
| 3.5 레전드 민두기 선생님의 업적과 남은 과제 : ‘제고’에서 ‘보급’으로 | |||
| 4주차 | 중세 중국의 호한체제와 현대 중국의 다민족 공동체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 4.1 중국 중세사의 개념과 핵심 주제 | 3/12 |
| 4.2 호한제체 이론의 특징 | |||
| 4.3 현대 중국의 다민족 공동체와 호한체제 이론의 관계 | |||
| 4.4 박한제 교수의 인생 이야기 | |||
| 4.5 박한제 교수가 말하는 중국문명과 한중관계의 미래 | |||
| 5주차 | 중국 당 제국의 빛과 그림자 | 5.1 중국 당나라 역사의 특징과 핵심 쟁점 | 3/12 |
| 5.2 당나라의 대외 관계와 한반도 | |||
| 5.3 당나라 법률 체계의 특징 | |||
| 5.4 김택민 교수의 인생 이야기 | |||
| 5.5 김택민 교수가 말하는 중국 문명과 한중관계의 미래 | |||
| 6주차 | 몽골제국은 중국사인가? 세계사인가? | 6.1 유목 세계의 역사와 특징 | 3/12 |
| 6.2 19세기 무슬림 봉기에서 몽골 제국으로 관심의 확대 | |||
| 6.3 몽골 제국사가 중국사가 아닌 이유 | |||
| 6.4 김호동 교수의 인생 이야기 | |||
| 6.5 김호동 교수가 말하는 유목 세계와 정주 세계의 조화로운 공존 가능성 | |||
| 7주차 | 신사와 무뢰는 어떻게 중국의 역사 속에서 모순적으로 공존하는가? | 7.1 명나라와 청나라 역사의 특징과 핵심 쟁점 | 3/12 |
| 7.2 신사층의 형성과 지배 방식 | |||
| 7.3 무뢰층의 유형과 존재 양태 | |||
| 7.4 오금성 교수의 인생 이야기 | |||
| 7.5 오금성 교수가 말하는 엘리트와 지하 조직의 공존 원리 | |||
| 8주차 | 중국 근대화의 획기와 미완의 과제 | 8.1 중국 현대사의 특징과 핵심 쟁점 | 3/12 |
| 8.2 중국의 근대성과 동아시아의 관계 | |||
| 8.3 중국 현대화의 세 획기 (1919, 1949, 1989) | |||
| 8.4 백영서 교수의 인생 이야기 | |||
| 8.5 백영서 교수가 말하는 현대 중국과 한중관계의 미래 | |||
| 9주차 | 일본 고대사의 불편한 진실 | 9.1 일본 고대사와 한일관계의 특징과 핵심 쟁점 | 3/12 |
| 9.2 임나일본부의 실체와 논쟁 | |||
| 9.3 김현구 교수의 일본 이야기 | |||
| 9.4 김현구 교수의 인생 이야기 | |||
| 9.5 김현구 교수가 말하는 한일 역사분쟁의 화해 가능성 | |||
| 10주차 | 일본 메이지 유신을 통해 보는 일본이란 무엇인가? | 10.1 일본 메이지 유신의 특징과 핵심 쟁점 | 3/12 |
| 10.2 일본 근대화에서 지식인들의 역할 | |||
| 10.3 일본 제국주의와 한국의 악연 | |||
| 10.4 김용덕 교수의 인생 이야기 | |||
| 10.5 김용덕 교수가 말하는 한일 관계의 현안과 해결 방안 | |||
| 11주차 | 멀고도 가까운 이웃 베트남 | 11.1 베트남사의 특징과 핵심 쟁점 | 3/12 |
| 11.2 베트남과 중국의 역사적 관계 | |||
| 11.3 베트남 사회의 법과 가족 | |||
| 11.4 유인선 교수의 인생 이야기 | |||
| 11.5 유인선 교수가 말하는 한-베 관계의 방향성 | |||
| 12주차 | 한국 속의 동남아, 인도네시아 깊이 이해하기 | 12.1 동남아시아의 특징과 매력 | 3/12 |
| 12.2 동남아의 역사와 문화 | |||
| 12.3 인도네시아 정치문화와 권위주의 | |||
| 12.4 신윤환 교수의 인생 이야기 | |||
| 12.5 신윤환 교수가 말하는 동남아시아 문명과 아세안의 미래 | |||
| 13주차 | 다원화 시대에 우리는 왜 이스라엘의 역사와 민족을 알아야 하는가? | 13.1 이스라엘 역사의 특징과 핵심 쟁점 | 3/12 |
| 13.2 중동 지역 역사의 종교 분쟁과 영토 전쟁 | |||
| 13.3 지도로 보는 이스라엘의 세계관 | |||
| 13.4 최창모 교수의 인생 이야기 | |||
| 13.5 최창모 교수가 말하는 유대인의 세계관과 세계화 | |||
| 14주차 | 21세기 한반도의 국제관계, 역사 속에서 길을 찾다 | 14.1 “혁신은 거인의 어깨 위에서 이루어진다” : 역사를 알면 미래가 보인다 | 3/12 |
| 14.2 아시아사 개척자들의 인터뷰에서 발견되는 특징 | |||
| 14.3 개척자들의 인생 이야기를 들으며 재조명하는 나의 인생 이야기 | |||
| 14.4 미중 패권 구도 속에서 21세기 한국이 나아갈 방향과 지혜 | |||
| 14.5 한반도의 관점이 살아있는 아시아사 3.0을 꿈꾸다 |
교수소개
- 조영헌
- 고려대학교 역사교육과 교수
- 미국 하버드대학 옌칭연구소 Visiting Fellow
- 중국 사회과학원 역사연구소 방문학자
- 대표 저서 : '대운하 시대 1415-1784, 중국은 왜 해양 진출을 ‘주저’했는가?', '옐로우 퍼시픽: 다중적 근대성과 동아시아'(공저), '대운하와 중국 상인'
- E-mail: chokra@korea.ac.kr
TA/운영진
- 유수연
- 고려대학교 교과교육학과 역사교육전공 석사과정
- E-mail: ryu20su@korea.ac.kr
강좌 이수 조건표
- 퀴즈(100%)의 비중으로 성적에 반영됩니다.
- 전체 학습활동을 평가한 결과, 60% 이상의 학습 성과를 획득한 학습자에게 이수증을 발급할 예정입니다.
- 모든 주차의 영상을 100% 수강하여야 합니다.
김택민(2006), '3000년 중국 역사의 어두운 그림자', 신서원
김호동(2010), '몽골제국과 세계사의 탄생', 돌베게
오금성(2007), '국법과 사회관행: 명청시대 사회경제사 연구', 지식산업사
백영서(2021), '중국 현대사를 만든 세가지 사건 – 1919, 1949, 1989', 창비
김현구(1996), '김현구 교수의 일본 이야기', 창비
김용덕(1991), '일본 근대사를 보는 눈', 지식산업사
유인선(2016), '베트남 – 역사와 사회의 이해', 세창출판사
신윤환(2008), '동남아문화 산책-신윤환의 동남아 깊게 읽기', 창비
최창모(2019), '유대인과 한국사회', 동연출판사
추천강좌
-
커피인문학 개강예정커피인문학
손혜경
전남과학대학교
2026.03.01 ~ 2026.06.20-
운영기관
운영기관 전남과학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25분 (18시간 57분)
-
운영기관
-
사례로 배우는 글로벌 문화 진행중 이수증사례로 배우는 글로벌 문화
최진철
한국해양대학교
2025.11.10 ~ 2026.01.30-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국해양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1시간 00분 (11시간 17분)
-
운영기관
-
바다 위의 삶 진행중 이수증바다 위의 삶
최진철
한국해양대학교
2025.11.10 ~ 2026.01.30-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국해양대학교
-
주차
주차 13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11시간 59분)
-
운영기관
-
해양과 문화 진행중 이수증해양과 문화
김태만
한국해양대학교
2025.11.10 ~ 2026.01.30-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국해양대학교
-
주차
주차 14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4시간 00분 (07시간 12분)
-
운영기관
-
한국철학의 소통과 확산 진행중 이수증한국철학의 소통과 확산
정대현 외 6 명
성균관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센터
2025.12.03 ~ 2026.12.31한국철학 철학 동양철학 서양철학 비교철학 KAEP kaep philosophy koreanphilosophy-
운영기관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센터
-
주차
주차 13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3시간 07분)
-
운영기관
-
한국 유학의 근대와 로컬리티 진행중 이수증한국 유학의 근대와 로컬리티
박학래 외 7 명
성균관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센터
2025.12.03 ~ 2026.12.31KAEP 한국철학 한국유학 근대유학 호남유학 지역유학 유학 철학 한국학 kaep 호남 호남지역 지역 philosophy korean_philosophy-
운영기관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센터
-
주차
주차 11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1분 (10시간 32분)
-
운영기관
-
디지털 시대 로컬문화 큐레이팅 진행중 이수증디지털 시대 로컬문화 큐레이팅
박미선
전남대학교
2025.10.27 ~ 2026.02.15로컬 로컬문화 컬쳐 큐레이팅 큐레이터 디지털-
운영기관
운영기관 전남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15시간 24분)
-
운영기관
-
과학사의 이해 진행중 이수증과학사의 이해
김성근
전남대학교
2025.10.27 ~ 2026.02.15과학사 인문학 인문과학-
운영기관
운영기관 전남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16시간 08분)
-
운영기관
-
미국외교사 진행중 이수증미국외교사
김봉중
전남대학교
2025.10.27 ~ 2026.02.15미국사 외교 미국외교사 USA 역사-
운영기관
운영기관 전남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4시간 00분 (07시간 28분)
-
운영기관
-
인간과 가치 진행중 이수증인간과 가치
박구용
전남대학교
2025.10.27 ~ 2026.02.15철학 인문학 인간-
운영기관
운영기관 전남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15시간 14분)
-
운영기관
같은기관강좌
-
데이터 분석 기초 진행중 이수증데이터 분석 기초
송상헌
고려대학교
2025.09.09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
주차
주차 10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00분 (09시간 52분)
-
운영기관
-
역사 데이터 분석 실습 진행중 이수증역사 데이터 분석 실습
김근하
고려대학교
2025.09.09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
주차
주차 4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6시간 00분 (04시간 02분)
-
운영기관
-
문학 데이터 분석 실습 진행중 이수증문학 데이터 분석 실습
이승은
고려대학교
2025.09.09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
주차
주차 4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6시간 00분 (04시간 03분)
-
운영기관
-
AR/VR과 메타버스 종료(청강)AR/VR과 메타버스
김승현
고려대학교
2025.09.09 ~ 2025.10.28-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
주차
주차 7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7시간 00분 (05시간 03분)
-
운영기관
-
미래 모빌리티 종료(청강)미래 모빌리티
김중헌
고려대학교
2025.09.09 ~ 2025.10.28-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
주차
주차 7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9시간 32분 (07시간 24분)
-
운영기관
-
공감의 뇌과학 종료(청강)공감의 뇌과학
강준
고려대학교
2025.09.09 ~ 2025.12.16-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
주차
주차 14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26분 (18시간 02분)
-
운영기관
-
인공지능 시대의 언어학 입문 진행중 이수증인공지능 시대의 언어학 입문
송상헌
고려대학교
2025.09.09 ~ 2025.12.30-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
주차
주차 16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32분 (17시간 20분)
-
운영기관
-
메타버스 스토리텔링 진행중 이수증메타버스 스토리텔링
김은정
고려대학교
2025.09.09 ~ 2025.12.30-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
주차
주차 19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20분 (14시간 40분)
-
운영기관
-
인류와 감염병 이야기 종료(청강)인류와 감염병 이야기
김우주
고려대학교
2025.09.09 ~ 2025.12.16-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1시간 50분 (10시간 41분)
-
운영기관
-
데이터과학과 인공지능 종료(청강)데이터과학과 인공지능
신은경
고려대학교
2025.09.09 ~ 2025.10.2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
주차
주차 7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시간 45분 (05시간 50분)
-
운영기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