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강좌소개

     수업내용/목표

    이 강좌는 독서의 이해, 독서의 습관, 책읽기의 전략과 기술, 읽는다는 것의 역사, 독서의 역사, 도서관과 독서를 통해 독서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개인과 조직이 독서를 경영에 도입했을 때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는지를 독서경영의 본질과 방법을 통해 성공한 CEO, 성공한 조직의 사례를 들어 독서의 효율과 즐거움, 가치있는 삶의 추구와 실천을 위한 통합적 교육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 학습일정에 유의하여주시기 바랍니다 :)
     
    학습목표
    · 독서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독서와 도서관의 역사를 통한 독서의 중요성을 1가지 이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독서경영을 통한 가치있는 삶의 추구 방향을 토론할 수 있다.

     홍보 영상


     강좌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주차명차시명오픈 일정
    1독서의 이해1. 독서는 무엇인가2024.3.12.
    2. 독서의 정의와 목적, 그리고 교육
    3. 독서의 유형과 통합매체활용 독서
    (1주차 학습목표) 
    1. 창의적 사고력 개발을 위한 독서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잇다. 
    2. 독서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3. 독서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2독서습관의 이해1. 독서습관의 정의와 형성요인2024.3.12.
    2. 독서습관의 사례
    3. 성공한 리더의 독서습관
    (2주차 학습목표) 
    1. 독서습관의 개념에 따라 형성요인을 나열할 수 있다.  
    2. 다독습관의 방법을 1가지 이상 실천할 수 있다. 
    3. 성공한 리더의 독서습관을 독서방법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3독서전략과 기술1. 독서전략의 의미와 범주화2024.3.12.
    2. 고정관념과 독서전략
    3. 전략적 독서기술
    (3주차 학습목표) 
    1. 독서전략과 독서기능을 구분할 수 있다. 
    2. 국제조약차원에서의 인권보장 내용을 1가지 이상 발표할 수 있다. 
    3. 국제인권법이 국내에 적용된 사례를 1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4독서의 역사(1)1. 고대, 로마, 중세 초기의 독서(1)2024.3.12.
    2. 고대, 로마, 중세 초기의 독서(2)
    3. 중세 후기의 독서
    (4주차 학습목표) 
    1. 로마시대의 독서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2. 중세 후기의 독서와 인문주의자 독서를 구분할 수 있다. 
    3. 18세기 말의 독서혁명의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5독서의 역사(2)1. 중세 유럽의 유대인 사회의 독서2024.3.12.
    2. 인문주의자의 독서
    3. 독서와 종교개혁
    (5주차 학습목표) 
    1. 삼국시대의 문자 및 서적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2. 인고려시대의 독서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3. "책의 수난사"를 설명할 수 있다. 
    6독서의 역사(3)1. 독서와 반종교개혁2024.3.12.
    2. 18세기 말 독서혁명
    3. 19세기의 새독자, 여성과 노동자
    (6주차 학습목표) 
    1. "마지막 페이지"와 "암시읽기"를 설명할 수 있다. 
    2. 책의 행태를 설명할 수 있다. 
    3. 책 분류의 역사의 시작을 설명할 수 있다. 
    7독서의 역사를 통해 본 지식생산1. 연대기적 순서를 뒤엎는 독서2024.3.12.
    2. 기억 속의 책
    3. 누군가에게 대신 책을 읽게 하기
    (7주차 학습목표) 
    1. 상징적인 독서가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독서가로서의 작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책벌레 이미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8 기록의 역사와 책 읽기1. 기록한다는 것의 의미2024.3.12.
    2. 책 분류의 역사
    3. 책 읽기와 독서가
    (8주차 학습목표) 
    1. 기록한다는 것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책의 경제적, 사회적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3. 번역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9금지된 책 읽기와 한국의 독서문화사 1.금지된 책 읽기2024.3.12.
    2. 삼국시대의 독서문화사
    3. 고려시대의 독서문화사
    (9주차 학습목표) 
    1. 독서에 자의적이고 정치적 해석이 부여되는 것의 문제점을 지적할 수 있다. 
    2. 삼국시대의 독서문화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고려시대의 독서문화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10한국의 독서문화사Ⅱ1. 고려시대의 독서문화2024.3.12.
    2. 조선시대의 독서문화사Ⅰ
    -
    (10주차 학습목표) 
    1. 고려시대의 독서문화 발달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조선시대의 독서문화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11조선시대의 독서문화사1. 조선시대의 독서문화사Ⅱ2024.3.12.
    2. 조선시대의 독서문화사Ⅲ
    -

    (11주차 학습목표) 
    1. 명종-선조대의 독서문화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영조대와 명종대의 사가독서의 배경과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12서액과 책의 학살1. 책의 수난사(1)2024.3.12.
    2. 책싀 수난사(2)
    3. 인류문명과 도서관
    (12주차 학습목표) 
    1. 세계의 서액사를 구분할 수 있다. 
    2. 고대 문명 속의 도서관의 모습을 설명할 수 있다. 
    13독서경영의 방향1. 21세기 도서관과 한국의 도서관 2024.3.12.
    2. 독서와 독서경영
    3. 독서경영의 방향 
    (13주차 학습목표) 
    1. 중세와 근대, 21세기의 도서관의 역사를 나열할 수 있다. 
    2. 한국의 도서관의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3. 독서와 독서경영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이수 기준

    이 강좌는 전체 영상에 대하여 진도율 90%이상 달성시 이수가능합니다. 

    강좌운영진
    • 담당교수

      현) 전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교수전) 한국문헌정보학회 회장전) 전남대학교 학생독립운동연구소장학력)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 박사주요저서)『재외한인 정보차원 생성과 변천』, 『연해주 고려인의 법과 생활 그리고 교육』 등

    자주묻는질문

    Q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A 이 강좌는 별도의 강좌교재를 필요로 하지 않는 강좌입니다.

    Q 강좌 수준은 어떻게 되나요?

    A 이 강좌는 교양 수준의 강좌로 누구나 학습할 수 있으며, 별도의 선수요건은 없습니다.

    기타·문의처
    문의: 062-530-5029(전남대학교 K-MOOC 강좌운영팀) / k-mooc@jnu.ac.kr

    분야 인문 (인문과학)

    난이도 전공기초

    운영기관 전남대학교

    이수증 미발급

    주차 13 주

    학습인정시간 30시간 00분 (19시간 40분)

    수강신청기간 24.03.12 ~ 24.06.30

    강좌운영기간 24.03.12 ~ 24.06.30

    전화번호 062-530-5029

    자막언어 영어 외 1건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