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 안의 세상을 만나는 치유여행 -실존과 심리치료의 만남 종료 이수증
-
내 안의 세상을 만나는 치유여행 -실존과 심리치료의 만남
참여기관 목록
강좌소개
강좌 소개
수업목표
1) 실존적 존재로서의 인간에 대한 전인적 특성에 대해 명료하게 이해하며 설명할 수 있다.2) 인간의 변화와 치유를 촉발할 수 있는 요인과 특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심리적 치유를 위한 실존통합적 심리치료에 대해 이해하고 그 과정과 기법을 습득하여 실행할 수 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 주차 | 주차명 | 차시명 | 과제 |
|---|---|---|---|
| 1 |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 | 실존적 존재로서의 인간 | |
| 통합적 존재로서의 인간 | |||
| 실존통합적 존재의 인간정신 | |||
| 2 | 실존적 인간의 특성은? | 자기초월적 존재로서의 인간 | |
| 의미를 추구하는 인간 | |||
| 본래적 삶이란? | |||
| 3 | 인간심리의 핵심은? | 존재감의 특성 및 형성요인 | |
| 존재감 발달과정 및 특성 | |||
| 삶의 태도 유형 | |||
| 4 | 내 안의 세상은? | 내면세계의 특성과 소외에 대한 이해 | |
| 내면세계의 정서적 특성에 대한 이해 | |||
| 내면세계의 인지적 특성에 대한 이해 | |||
| 5 | 인간은 무엇으로 변화하는가? | 진솔한 만남 | |
| 존재가치에 대한 경험 | |||
| 내면의 소리에 귀기울이기 | |||
| 6 | 마음치유여행의 과정은? | 실존적 관계맺기 | |
| 세계관 개념화 | |||
| 자기 삶에 대한 reframe | |||
| 7 | 심리토크쇼 (주제: 내 안의 거울) | 내 인생의 걸림돌은 무엇인가? | |
| 나는 무엇으로 내 인생을 채우고 있나? | |||
| 내 안의 걸림돌을 디딤돌로 바꾸는 비결은? | |||
| 8 | 중간고사 (객관식 문제 및 간단한 서술형 문제) | ||
| 9 | 치유여행 1단계: 마음다리 연결하기 | 상담초기의 내담자의 특성이해 | |
| 상담자의 상호작용 특성이해 | |||
| 마음다리 연결 위한 상담자 역할 | |||
| 10 | 치유여행 2단계: 우리마음 형성하기 | 상호주관성에 대한 이해 | |
| 우리마음을 형성하는 기법 | |||
| 우리마음 형성 위한 상담자 역할 | |||
| 11 | 치유여행 3단계: 옛마음보 파악하기 | 세계관개념화를 위한 세 차원 | |
| 세계관개념화의 방법 | |||
| 마음보 파악을 위한 상담자 역할 | |||
| 12 | 치유여행 4단계: 옛마음보 대면하기 | 자기대면에 대한 이해 | |
| 자기대면의 기법 | |||
| 자기마음 대면을 위한 상담자 역할 | |||
| 13 | 치유여행 5단계: 새마음보 형성하기 | 새마음보 형성의 의미 | |
| 새마음보 형성 위한 기법 | |||
| 새마음보 형성 위한 상담자 역할 | |||
| 14 | 특강 및 시연과 실습 | 실존적 심리치료에 대한 전체 과정 | |
| 실존적 관계맺기에 대한 실습 | |||
| 실존적 관계맺기에 대한 시연 | |||
| 15 | 기말고사 (객관식 문제 및 간단한 서술형 문제) |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한재희 박사
-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장 (현)
- 미국 Baylor(베일러) University 상담심리학전공 졸업(박사)
- 한국상담학회 심리치료상담학회 회장 역임
- 전국대학교 학생생활상담센터협의회 회장 역임
- 한국가족문화상담협회 회장 역임
- 한국다문화상담학회 회장 역임
- 한국상담학회 전문영역수련감독상담사(심리치료, 집단상담, 부부가족상담)
-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 1급(주수퍼바이저)
- 한국가족문화상담협회, 한국기독교상담심리학회, 한국목회상담협회 수퍼바이저
- 상담관련 40여편의 논문발표 및 19권의 (공)저서 및 (공)역서를 출간
- E-mail: han@bu.ac.kr
운영조교
- 이지희 조교선생님
-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졸업
-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 재학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 과제명 | 퀴즈 | 토론 | 과제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 반영비율 | 20% | 10% | 20% | 25% | 25% |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예. 자체제작된 교재와 "실존통합심리상담:과정과 기법" (한재희, 학지사, 2019)을 교재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강의에 대한 학습자료가 별도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미리보기
추천강좌
-
청소년심리및상담 개강예정 이수증청소년심리및상담
최태은
전남과학대학교
2026.03.01 ~ 2026.06.20-
운영기관
운영기관 전남과학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25분 (20시간 33분)
-
운영기관
-
노인복지론 개강예정노인복지론
김혜영
전남과학대학교
2026.03.01 ~ 2026.06.20-
운영기관
운영기관 전남과학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25분 (18시간 13분)
-
운영기관
-
인성과 선원인권 진행중 이수증인성과 선원인권
최진철 외 1 명
한국해양대학교
2025.11.10 ~ 2026.01.30-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국해양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00분 (12시간 51분)
-
운영기관
-
공무원의 세계 이해하기 개강예정 이수증공무원의 세계 이해하기
사용진
계명대학교
2026.03.03 ~ 2026.06.15공무원 공무원의_세계 공무원의_세계_이해하기 행정-
운영기관
운영기관 계명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8시간 00분 (19시간 24분)
-
운영기관
-
기술융합시대의 라이프 트렌드 종료기술융합시대의 라이프 트렌드
이은화 외 5 명
신라대학교
2025.10.27 ~ 2025.12.15-
운영기관
운영기관 신라대학교
-
주차
주차 7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9시간 00분 (05시간 17분)
-
운영기관
-
관점 진행중 이수증관점
송현동
건양대학교
2025.10.27 ~ 2026.01.23관점 철학 교양 건양대 송현동 죽음-
운영기관
운영기관 건양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6시간 00분 (07시간 23분)
-
운영기관
-
청소년커뮤니티 운영의 실제 진행중 이수증청소년커뮤니티 운영의 실제
서병철 외 2 명
서울사이버대학교
2025.10.13 ~ 2025.1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서울사이버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43분 (13시간 25분)
-
운영기관
-
청소년예술활동과 미디어 진행중 이수증청소년예술활동과 미디어
이문혁 외 1 명
서울사이버대학교
2025.10.13 ~ 2025.1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서울사이버대학교
-
주차
주차 8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22분 (09시간 41분)
-
운영기관
-
커뮤니티예술활동의 이론과 실제 진행중 이수증커뮤니티예술활동의 이론과 실제
여정윤 외 3 명
서울사이버대학교
2025.10.13 ~ 2025.1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서울사이버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39분 (17시간 16분)
-
운영기관
-
AI로 혁신하는 디지털 북 퍼블리싱 전략 진행중 이수증AI로 혁신하는 디지털 북 퍼블리싱 전략
백송이 외 1 명
단국대학교
2025.11.24 ~ 2025.12.31출판 퍼블리싱 북크리에이터 디지털북 동화작가-
운영기관
운영기관 단국대학교
-
주차
주차 7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03시간 12분)
-
운영기관
같은기관강좌
-
아동상담: 놀이와 예술을 통한 어린이 마음치료 - 아동의 증상에 따른 놀이・예술 기반 상담의 실제 종료아동상담: 놀이와 예술을 통한 어린이 마음치료 - 아동의 증상에 따른 놀이・예술 기반 상담의 실제
김세영 외 1 명
백석대학교
2025.09.01 ~ 2025.12.15-
운영기관
운영기관 백석대학교
-
주차
주차 17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1시간 43분)
-
운영기관
-
아동상담: 놀이와 예술을 통한 어린이 마음치료 - 놀이・예술 기반 아동상담의 특성과 과정 종료아동상담: 놀이와 예술을 통한 어린이 마음치료 - 놀이・예술 기반 아동상담의 특성과 과정
김세영 외 1 명
백석대학교
2025.09.01 ~ 2025.12.15-
운영기관
운영기관 백석대학교
-
주차
주차 17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1시간 25분)
-
운영기관
-
아동상담: 놀이와 예술을 통한 어린이 마음치료 - 놀이・예술 기반의 아동상담 기법과 활용 종료아동상담: 놀이와 예술을 통한 어린이 마음치료 - 놀이・예술 기반의 아동상담 기법과 활용
김세영 외 1 명
백석대학교
2025.09.01 ~ 2025.12.15-
운영기관
운영기관 백석대학교
-
주차
주차 17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2시간 02분)
-
운영기관
-
아동상담: 놀이와 예술을 통한 어린이 마음치료 - 아동 문제의 이해와 놀이・예술 심리평가 종료아동상담: 놀이와 예술을 통한 어린이 마음치료 - 아동 문제의 이해와 놀이・예술 심리평가
김세영 외 1 명
백석대학교
2025.09.01 ~ 2025.12.15-
운영기관
운영기관 백석대학교
-
주차
주차 17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11시간 43분)
-
운영기관
-
언택트 시대의 눈건강 관리법 종료언택트 시대의 눈건강 관리법
김효진
백석대학교
2025.03.02 ~ 2025.06.14-
운영기관
운영기관 백석대학교
-
주차
주차 1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0시간 38분)
-
운영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