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세계 각국의 문학, 음악, 미술, 건축 등 문화관광자원에 대한 인문학적 접근을 통해 글로벌시민의식을 함양하고 문화예술의 관광상품화전략을 제시한다.
▪다문화시대에 이문화(異文和)에 대한 이해 증진을 도모한다.
▪글로벌 시민의식을 함양하고 문화 향유 역량을 강화한다.
▪지역의 문화 예술자원의 상품화 방안을 탐색한다.
강좌 운영 계획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학습내용 | ||||
1 | 문학자원 | 그림형제, 안데르 센의 동화들과 돈키호테와 관련된 관광자원을 탐구한다. | 1-1 | 그림형제의 작품과 관련된 관광지 |
1-2 | 안데르센의 작품과 관련된 관광지 | |||
1-3 | 세르반테스와 돈키호테와 관련된 관광지 | |||
2 | 문학자원 | 셰익스피어의 작품들과 빨간머리 앤 관련 관광자원 을 탐구한다. | 2-1 | 셰익스피어와 관련된 관광지1 |
2-2 | 셰익스피어와 관련된 관광지2 | |||
2-3 | 빨간머리앤와 관련된 관광지 | |||
3 | 문학자원 | 안네프랑크의 일기와 헤밍웨이의 작품과 관련된 관광자원 을 탐구한다. | 3-1 | 안네프랑크의 일기와 관련된 관광지 |
3-2 | 헤밍웨이의 작품과 관련된 관광지1 | |||
4 | 문학자원 | 헤밍웨이와 가와바타 야스나리 의 작품과 관련된 관광자원을 탐구한다. | 4-1 | 헤밍웨이와 관련된 관광지2 |
4-2 | 가와바타 야스나리와 관련된 관광지 | |||
5 | 문학과 음악자원 | 오르한 파묵과 바흐와 관련된 관광자원을 탐구한다. | 5-1 | 오르한 파묵과 관련된 관광지 |
5-2 | 바흐와 관련된 관광지 | |||
6 | 음악자원 | 헨델과 모차르트와 관련된 관광자원을 탐구한다. | 6-1 | 헨델과 관련된 관광지 |
6-2 | 모차르트와 관련된 관광지 | |||
7 | 음악자원 | 베토벤과 빈의 음악가들과 관련된관광자원을 탐구한다. | 7-1 | 베토벤과 관련된 관광지 |
7-2 | 빈의 음악가들과 관련된 관광지 | |||
7-3 | 비틀즈와 관련된 관광지 | |||
8 | 중간고사 |
|
|
|
9 | 미술자원 | 고호와 모네와 관련된 관광자원을 탐구한다. | 9-1 | 고호와 관련된 관광지 |
9-2 | 모네와 관련된 관광지 | |||
10 | 미술자원 | 세잔과 관련된 관광자원과 루브르 박물관의 작품을 탐구한다. | 10-1 | 세잔과 관련된 관광지 |
10-2 | 루브르박물관 | |||
11 | 미술자원 | 바티칸미술관과 우피치미술관의 관광자원을 탐구한다. | 11-1 | 바티칸미술관 |
11-2 | 보르게세미술관 | |||
11-3 | 우피치미술관 | |||
12 | 미술자원 | 프라도미술관과 벨베데레미술관의 작품을 탐구한다. | 12-1 | 프라도미술관 |
12-2 | 벨베데레미술관 | |||
13 | 미술& 건축자원 | 브레라미술관과 구겐하임미술관의 작품, 가우디관련 관광자원을 탐구한다. | 13-1 | 브레라미술관과 구겐하임미술관 |
13-2 | 가우디와 관련된 관광지 | |||
14 | 건축자원 |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와 안도 다다오와 관련된 관광자원을 탐구한다. | 14-1 |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와 관련된 관광지 |
14-2 | 안도 다다오와 관련된 관광지 | |||
15 | 기말고사 |
|
|
|
이은수 교수 / 광주대 호텔관광경영학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