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소개
수업내용
- 동시대의 긴급한 현안과 불안 요인들에 대한 문학 상상력의 다각적 모색을 주제별로 고뇌하면서, 현실과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는 인문학의 사회적 실천의 방향을 모색해본다.
학습목표
- 문학의 주제, 모티프, 이미지 등이 어떻게 지속되고 변화되는가 하는 것을 추적하면서, 주제별 동서고금의 문학 문화콘텐츠를 가로지르며 정리하며 그 계보와 맥락을 헤아린다.
- 특별히 동시대에 가장 공감할만한 주제인 불안, 절멸, 기후 위기, 생태 환경 등에 주목하여, 그 상상력의 프리즘과 치유의 지평으로 나아갈 수 있는 심미적 지혜를 모색한다.
- 역동적인 문학 주제 탐색을 통해 새로운 문학 상상력과 문화 콘텐츠 창달에 적극적으로 이바지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터득하고 창의적 사고를 함양한다.
- 인간의 삶과 문학의 여러 주제를 통해 우리는/나는 무엇을 어떻게 말할 수 있는가? 에 대한 적절한 자기 질문 방식을 터득하고, 그 답을 스스로 찾을 수 있는 길을 모색한다.
홍보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강좌 운영방법 | ||
차시 학습내용 | 수업방법 | 평가방법 | 학습자료 | ||||
1 | 멸종 시대의 문학 | 여섯 번째 대멸종에 대한 위기감을 표현하는 문학 상상력의 특성과 담론을 이해한다. | 1-1 | 여섯 번째 대멸종 | 강좌영상 (15분×1개) | 토론(1) | PDF 제공 |
1-2 | 인류세의 위기 | 강좌영상 (15분×1개) | |||||
1-3 | 멸종 시대의 문학 | 강좌영상 (15분×1개) | |||||
2 | 기후 위기와 기후 정의 | 기후 위기 상황을 다룬 문학 상상력의 특성을 이해하고, 기후 정의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한다. | 2-1 | 기후 비상사태와 불안 신호 | 강좌영상 (15분×1개) |
|
|
2-2 | 기후 불의와 기후 정의 | 강좌영상 (15분×1개) | |||||
2-3 | 기후 정의를 위한 기후 행동 | 강좌영상 (15분×1개) | |||||
3 | 기후 위기와팬데믹 | 팬데믹 시대의 문학 상상력의 특징을 성찰한다. | 3-1 | 녹색 성장의 허실 | 강좌영상 (15분×1개) | 토론(1) | PDF 제공 RISS 연계 |
3-2 | 역병의 시대와 인간 바이러스 | 강좌영상 (15분×1개) | |||||
3-3 | 희박한 공기 속 기후 난민 | 강좌영상 (15분×1개) | |||||
4 | 기후 행동과 사회생태론 | 기후 침묵을 넘어 기후 행동을 향한 사회 생태론적 문학 상상력과 담론을 성찰한다. | 4-1 | 그레타 툰베리와 ‘지구를 위한 안수기도’ | 강좌영상 (15분×1개) |
|
|
4-2 | 기후 행동을 위한 사회생태론 | 강좌영상 (15분×1개) | |||||
4-3 | 기후 부채와 책임의 윤리 | 강좌영상 (15분×1개) | |||||
5 | 생명의 그물과 자본세 | 자본세 시대의 문학 상상력의 특징과 돈의 상상력을 성찰한다. | 5-1 | 인류세인가, 자본세인가? | 강좌영상 (15분×1개) | 토론(1) | PDF 제공 RISS 연계 |
5-2 | 생명의 그물과 자본주의 | 강좌영상 (15분×1개) | |||||
5-3 | 돈의 상상력 | 강좌영상 (15분×1개) | |||||
6 | 가능한 공멸과 불가능한 공생? | 공멸의 위기와 불안의 풍경을 다룬 문학 상상력을 통해 공생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 6-1 | 공멸의 위기와 불안 | 강좌영상 (15분×1개) |
|
|
6-2 | 욕망과 불안 | 강좌영상 (15분×1개) | |||||
6-3 | 공생의 가능성 | 강좌영상 (15분×1개) | |||||
7 | 나무의 상상력 | 나무의 상상력을 통해 인간 중심주의를 넘어서 공생의 가능성을 탐문한다. | 7-1 | <세한도>와 동아시아의 나무의 상상력 | 강좌영상 (15분×1개) | 토론(1) | PDF 제공 RISS 연계 |
7-2 | 나무와의 대화와 치유의 지평 | 강좌영상 (15분×1개) | |||||
7-3 | 수형도와 공생의 가능성 | 강좌영상 (15분×1개) | |||||
8 | 중간고사 | ||||||
9 | 산처럼 생각하기 | 나-중심주의, 인간 중심주의를 넘어서 사호 이해와 배려, 돌봄으로 공생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한다. | 8-1 | 산처럼 생각하기 | 강좌영상 (15분×1개) |
|
|
8-2 | 산의 울음을 듣기 | 강좌영상 (15분×1개) | |||||
8-3 | 만물공존의 가능성 | 강좌영상 (15분×1개) | |||||
10 | 이청준 소설과 불안 | 이청준의 문학에 나타난 불안의식과 상상력의 특성을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다. | 9-1 | 전짓불 불안의 세 차원 | 강좌영상 (15분×1개) | 토론(1) | PDF 제공 RISS 연계 |
9-2 | 실존적 불안 | 강좌영상 (15분×1개) | |||||
9-3 | 당신들의 천국과 불안 | 강좌영상 (15분×1개) | |||||
11 | 조세희 소설과 불안 | 조세희의 문학에 나타난 불안의식과 상상력의 특성을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다. | 10-1 | 유리병정의 불안 | 강좌영상 (15분×1개) |
|
|
10-2 | 불안과 사회생태론 | 강좌영상 (15분×1개) | |||||
10-3 |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과 불안의 상상력 | 강좌영상 (15분×1개) | |||||
토론(1) | PDF 제공 RISS 연계 | ||||||
12 | 여성과 불안 | 여성성과 불안의 상상력의 특성을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다. | 11-1 | 여성 문학과 불안 | 강좌영상 (15분×1개) | ||
11-2 | 오정희의 「번제」의 불안 | 강좌영상 (15분×1개) | |||||
11-3 | 「바람의 넋」의 불안 | 강좌영상 (15분×1개) | |||||
|
| ||||||
13 | 변신의 상상력 | 변신의 상상력의 의미와 맥락을 이해하고 자신의 실존적 변신의 가능성을 가늠해 본다. | 12-1 | 상승 변신과 하강 변신 | 강좌영상 (15분×1개) | ||
12-2 | 변신의 현대적 양상 | 강좌영상 (15분×1개)) | |||||
12-3 | 변신과 실존적 모색 | 강좌영상 (15분×1개) | |||||
토론(1) | PDF 제공 RISS 연계 | ||||||
14 | 길을 찾아서 | 길의 상상력을 성찰하면서 자신의 인생 길을 탐문하고 추구한다. | 13-1 | 길의 플롯과 길의 이야기 | 강좌영상 (15분×1개) | ||
13-2 | 길을 잃은 불안한 영혼들 | 강좌영상 (15분×1개) | |||||
13-3 | 길찾기의 나날 | 강좌영상 (15분×1개) | |||||
15 | 기말고사 |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우찬제 교수
- 현) 서강대 국어국문학과 교수
- 전)《세계의문학》 편집위원,《오늘의 소설》편집위원,《비평의 시대》편집위원 역임
- 전) 건양대 교수 역임
- 서강대학교 국어국문학 박사
- E-mail: wujoo@sogang.ac.kr
강좌지원팀

- 강좌운영 TA : 허도경- 국어국문학 전공- E-mail: keenist@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 과제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총점 |
|---|---|---|---|---|
| 반영비율 | 40% | 30% | 30% | 100% |
- 토론이 포함된 강좌(1,3,5,7,10,12,14 주차)를 보고 교수자가 제시한 질문을 토론게시판에 자신의 의견을 게시함. 질문 항목에 대해서는 토론게시판을 통해 사전에 제시함. 답안 서술 분량은 500자 이내이나 다른 학습자가 서술한 내용과 중복될 경우 감점 처리할 수 있음. 수강생이 제출한 토론 의견에 대해서는 다른 수강생과의 상호평가를 통해 점수를 채점하고 피드백을 제공함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받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전체강좌 80%이상 출석, 토론 7회, 시험2회 로 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