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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좌 소개


    이 강좌는 미디어의 내용이 인간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관해 장르별로 핵심 심리 개념들을 사례와 함께 소개하는 강좌입니다.
    소통과 즐김의 심리, 서스펜스와 카타르시스, 사회비교와 대리만족 등 일상 속에서 우리가 미디어를 소비하며 생각하고 느끼는 것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면서, 동질적 정보에 집중하게 되는 단점도 극복하고, 다양한 네트워크 속에서 건강하게 미디어를 이용하는 방식까지 터득하게 될 것입니다. 


    수업내용/목표

    • 인간이 미디어를 이용할 때 어떤 감정과 생각이 우리 마음을 지배하게 되는지 이해한다.

     홍보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주제)

    차시

    차시명

    강좌 운영방법

    수업방법

    평가방법

    학습자료

    1

    미디어 심리와 감정

    1-1

    소통과 즐김

    강좌영상

    (20×3)

    퀴즈(2)

    PDF 제공

    1-2

    오르락내리락 감정

    1-3

    왜 슬픈 영화를 찾을까?

    2

    드라마와 영화

    2-1

    감정이입과 동일시

    강좌영상

    (20×3)

    퀴즈(2)

    PDF 제공

    2-2

    서스펜스와 카타르시스, 그리고 드라마 사례들

    2-3

    트렌디 드라마와 성공한 드라마의 특성 및 영화와의 차이

    3

    리얼리티 프로그램

    3-1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정의와 구분

    강좌영상

    (20×3)

    퀴즈(2)

    PDF 제공

    3-2

    유사 사회적 상호작용과 사회 비교 심리

    3-3

    정서 토크 프로그램과 청중 참여 프로그램

    4

    코미디, 비극, 공포물

    4-1

    코미디와 유머

    강좌영상

    (20×3)

    퀴즈(2)

    PDF 제공

    4-2

    비극, 사이코드라마와 예술 치료

    4-3

    공포물과 자극 추구 성향

    5

    뉴스와 다큐멘터리

    5-1

    뉴스

    강좌영상

    (20×3)

    퀴즈(2)

    PDF 제공

    5-2

    다큐멘터리와 모큐멘터리

    5-3

    시사 토론 프로그램과 의견 양극화

    6

    SNS의 세계

    6-1

    소통과 즐김의 융합

    강좌영상

    (20×3)

    퀴즈(2)

    PDF 제공

    6-2

    인터넷과 모바일 폰의 변신

    6-3

    필터 버블과 에코 체임버

    7

    웹툰과 이모티콘, 그리고 이미지의 힘

    7-1

    웹툰의 발전과 기능

    강좌영상

    (20×3)

    퀴즈(2)

    PDF 제공

    7-2

    이모티콘의 발전과 기능

    7-3

    이미지의 힘

    8

    중간과제 (각자 감명깊었던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감상문 제출 후 토론)

    9

    음악의 위로

    9-1

    음악을 통한 사회화

    강좌영상

    (20×3)

    퀴즈(2)

    PDF 제공

    9-2

    대중음악과 뮤직비디오

    9-3

    음악을 통한 위로와 힐링

    10

    스포츠의 대리 만족

    10-1

    스포츠 하기관람하기

    강좌영상

    (20×3)

    퀴즈(2)

    PDF 제공

    10-2

    스포츠 심리 효과

    10-3

    스포츠에서 미디어의 효과

    11

    게임, 가상현실 및 메타버스

    11-1

    게임의 종류와 특성

    강좌영상

    (20×3)

    퀴즈(2)

    PDF 제공

    11-2

    게임의 심리

    11-3

    가상현실과 메타버스

    12

    미디어 아트

    12-1

    환경과 인간을 매개하는 미디어

    강좌영상

    (20×3)

    퀴즈(2)

    PDF 제공

    12-2

    반응하는 건축 외피와 예술 작품

    12-3

    놀이인가 예술인가 생활인가

    13

    미디어를 통한 힐링

    13-1

    미디어 테라피

    강좌영상

    (20×3)

    퀴즈(2)

    PDF 제공

    13-2

    디지털 헬스 케어

    13-3

    환경 자극으로부터 자아 지키기

    14

    소통과 즐김 공간의 확장

    14-1

    연결에서 공간으로

    강좌영상

    (20×3)

    퀴즈(2)

    PDF 제공

    14-2

    경험(활동과 정서)의 강화

    14-3

    인공지능 시대의 미디어 리터러시

    15

    기말시험 (퀴즈와 중복되지 않는 단답형 20문제)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나은영 교수나은영 교수
    현) 서강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전) 서강대 대외협력처장 역임
    전)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장. 한국방송학회 부회장 역임
    전) 전북대 교수 역임
    미국 예일대학교 사회심리학 박사
    E-mail: ena@sogang.ac.kr

    강좌지원팀

    TA 박지혜
     박지혜 조교: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박사과정)
      E- mail : jihye_1104@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

    퀴즈

    중간보고서 및 토론

    기말고사

     총점

    반영비율

    30%

    20%

    50%

     100%


    주교재: 미디어심리학(한나래,2010)부교재: 엔터테인먼트심리학(컬처룩, 2019)

    퀴즈: 각 주차 당 2문제씩 모두 26문제

    중간보고서 및 토론: 토론란에 감상문 업로드 및 그에 관한 토론

    중간시험 주간 중 공지된 이틀 동안 각 수강생이 '가장 감명 깊었던 미디어 콘텐츠'에 관한 감상문(1쪽)을 올리고, 이에 관해 '나의 감상과 다른 수강생의 감상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으며 의견 나누기'(반드시 결론을 도출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동시 접속이 아닌 시간 차 접속으로 글을 남겨도 무방한 토론)

    감상문을 잘 업로드 했는지(10점)와 토론 참여 정도 등을 종합해 평가

    기말고사: 퀴즈와 중복되지 않는 단답형 20문제가 출제됩니다.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전체강좌 80% 이상 출석, 퀴즈, 중간 보고서 및 토론, 기말고사 로 산정


    분야 사회 (사회과학)

    난이도 전공기초

    운영기관 서강대학교

    이수증 미발급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39시간 00분 (13시간 03분)

    수강신청기간 23.12.21 ~ 24.03.05

    강좌운영기간 24.01.02 ~ 24.03.05

    전화번호 02-3274-4899

    자막언어 한국어

    강좌언어 한국어(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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