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강좌소개

    강좌소개 COURSE INTRODUCTION

    본 강의의 목적은 한국어 이해 기능인 듣기와 읽기 교육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는 것이다.

    • 이를 위해, 본 강의에서는 우선, 듣기와 읽기 교육을 개관하고 다음으로, 듣기와 읽기 교육의 내용과 방법, 듣기와 읽기의 전략과 평가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학습목표 LECTURE OBJECTIVES

    학습목표

    • 듣기와 읽기 교육의 내용, 듣기와 읽기 교수와 관련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할 수 있다.

    수강대상

    • 한국에서 한국어교육을 전공하고 있는 내국인 및 외국인 학부생과 대학원생
    • 한국에서 한국어교원으로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교수하고 있는 교원
    • 국외에서 한국어를 교수하고 있는 교원
    • 국외에서 한국어교육을 전공하고 있는 학부생과 대학원생
    • 국내외에서 원격 교육을 통해 한국어교원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일반인

    홍보영상 INTRODUCTION VIDEO

    강좌운영계획 SYLLABUS

    강의계획서
    주차 주제 주차명 차시 차시명
    1 이해 교육 이해 교육론의 이해 1 이해 기능
    이해 교육의 필요성
    2 이해 교육의 내용
    이해 교육과 구어와 문어
    2 상향식 / 하향식 이해 처리 과정 1 이해 처리 과정과 이해 교육
    상향식 처리 과정
    2 하향식 처리 과정
    상호적 처리 과정
    3 듣기 교육의 원리 듣기 교육론 개관 1 듣기의 개념
    듣기 교육의 목표
    2 듣기 교육과 언어 교수법
    듣기 교육의 원리
    4 입력 듣기 교육의 내용 1 듣기 교육의 내용과 듣기 자료
    듣기 자료가 갖추어야 할 점
    2 듣기 교육의 내용
    5 듣기 전 · 후 활동 듣기 교육의 방법과 실제 1 듣기 교육의 단계
    듣기 교욱의 단계별 활동
    2 듣기 수업의 실제
    6 상위 인지 전략 듣기 전략 1 듣기 교육과 듣기 전략
    듣기 전략의 개념과 특징
    2 듣기 전략의 유형
    3 듣기 전략 훈련
    7 유형별 듣기 듣기 평가 1 듣기 평가의 목표
    듣기 평가의 내용
    2 듣기 평가 문항 유형
    듣기 평가의 실제
    8 읽기 교육의 원리 읽기 교육론 개관 1 읽기의 개념
    읽기 교육의 목표
    2 읽기 교육과 교수법
    읽기 교육의 원리
    9 읽기 자료 읽기 교육의 내용 1 읽기 교육의 내용과 읽기 자료
    읽기 자료가 갖추어야 할 점
    2 읽기 교육의 내용
    10 읽기 전 · 후 활동 읽기 교육의 방법과 실제 1 읽기 교육의 단계
    2 읽기 자료가 갖추어야 할 점
    3 읽기 교육의 실제
    11 집중적 읽기와 확장적 읽기 읽기의 유형 1 읽기 유형의 분류
    훑어 읽기와 찾아 읽기
    2 집중적 읽기와 확장적 읽기
    낭독과 묵독
    12 상위 인지 전략 읽기 전략 1 읽기 교육과 읽기 전략
    읽기 전략의 개념
    2 읽기 전략의 유형
    읽기 전략의 훈련
    13 문항 유형 읽기 평가 1 읽기 평가의 내용
    2 읽기 평가 문항 내용
    14 기말고사 선다형 & 서술형

    강좌운영기간 COURSE OPERATION PERIOD

    2024.02.13~2024.03.27

    강좌수강정보 COURSE INFORMATION

    평가기준

    • 퀴즈 13회: 30%
    • 과제 1회: 20%
    • 평가 1회: 50%

        ※총 7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 강현화 외(2021), 한국어 이해 교육론, 한국문화사.
    • 강현화 외(2009), 한국어 이해교육론, 형설출판사.
    • 양명희·김정남(2011), 한국어 듣기 교육론, 신구문화사.
    • Brown, H. D.(2007), Teaching by Principles: An Interactive Approach to Language Pedagogy, Longman.
    강좌운영진
    • 박동호 교수

      경희대학교 한국어학과 교수
      경희대학교 글로벌평생교육원 원장
      [주요저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개론(공저), 박이정.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 I, II(공저), 커뮤니케이션북스

    • 강다현 조교

      (전) 안산대학교 국제교류문화원 한국어학당 강사

      경희대 일반대학원 국제한국언어문화학과 석사

      (현) 경희대 일반대학원 국제한국언어문화학과 박사과정

      E-mail: kdh105404@khu.ac.kr


    • 황지영 조교

      (현) 

      경희대학교 국제한국언어문화학과 박사 과정

      세종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 강사

      성신여자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 강사

      (전)

      Kazan Federal University 한국어 강사

      가천대학교 한국어교육센터 한국어 강사

      경희대학교 국제한국언어문화학과 석사 졸업

      경희대학교 한국어학과 학사 졸업

      E-mail: mini9878@naver.com


    자주묻는질문

    Q 수강 중 궁금한 것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수강 중 궁금한 부분은 교과목 내 [질의응답] 게시판에 작성해 주시면 담당 TA가 확인 후, 1~2일내 응답할 예정입니다.

    Q 이수증은 언제 발급 되나요?

    A 이수증은 수업이 종료되고 나서 성적처리가 완료된 후, 10~15일 이내 발급될 예정입니다.

    분야 교육 (교육일반)

    난이도 전공기초

    운영기관 경희대학교

    이수증 미발급

    주차 17 주

    학습인정시간 30시간 00분 (10시간 31분)

    수강신청기간 23.11.08 ~ 24.01.31

    강좌운영기간 23.11.08 ~ 24.01.31

    전화번호 031-201-3951

    자막언어 영어 외 1건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