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기관 목록
강좌소개
강좌 소개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강좌 운영방법 | ||
---|---|---|---|---|---|---|---|
차시 학습내용 | 수업방법 | 평가방법 | 학습자료 | ||||
1 | 블록체인기초 | 블록체인의 개념 및동작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1-1 | Introduction of Blockchain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블록체인소개 | |||||||
학습목표 | 블록체인의 등장 배경을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
1-2 | Mechanism of Blockchain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동작원리 및 특징 | |||||||
학습목표 | 기존중앙화된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문제점과 블록체인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다. | ||||||
1-3 | Applications of Blockchain(1)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
블록체인 응용 분야 및사례(1) | |||||||
학습목표 | 현재블록체인이 사용되고 있거나 활용될 수 있는 분야와 예시를 말할 수 있다. | ||||||
1-4 | Applications of Blockchain(2)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1) 토론(1) | PDF 제공 | |||
블록체인 응용 분야 및사례(2) | |||||||
학습목표 | 현재블록체인이 사용되고 있거나 활용될 수 있는 분야와 예시를 말할 수 있다. | ||||||
2 | 비트코인 | 비트코인에 대해 이해하고채굴과 보상 원리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 2-1 | Introduction of Bitcoin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비트코인소개 | |||||||
학습목표 | 비트코인의 등장 배경에 대해설명할 수 있다. | ||||||
2-2 | Characteristics of Bitcoin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1) 토론(1) | PDF 제공 | |||
비트코인의특징 | |||||||
학습목표 | 비트코인의 특징에 설명할 수있다. | ||||||
2-3 | Bitcoin Mining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
비트코인의채굴 | |||||||
학습목표 | 비트코인의 채굴과 보상과정이 어떻게 일어나는 지 말할 수 있다. | ||||||
이더리움 | 이더리움에 대해 이해하고스마트 컨트랙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2-4 | Introduction of Ethereum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
이더리움소개 | |||||||
학습목표 | 비트코인의 문제점이 어떤것이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이더리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5 | Characteristics of Ethereum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PDF 제공 | |||
이더리움의특징 | |||||||
학습목표 | 이더리움과 비트코인을비교하며 이더리움이 갖는 특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
3 | 블록체인의 종류 | 블록체인의 종류 및 여러블록체인 플랫폼을 구분할 수 있다. | 3-1 | Public & Private Blockchain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2) 토론(1) | PDF 제공 |
퍼블릭&프라이빗 블록체인소개 | |||||||
학습목표 | 퍼블릭블록체인과 프라이빗 블록체인의 특징을 비교할 수 있다. | ||||||
3-2 | EOS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
EOS 소개 | |||||||
학습목표 | 3세대 블록체인이라불리는 EOS에 대해 설명할 수있다. | ||||||
3-3 | Hyperledger Fabric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
하이퍼레저 패브릭소개 | |||||||
학습목표 | 기존블록체인과 하이퍼레저 패브릭을 비교하며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3-4 | ICON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
ICON 소개 | |||||||
학습목표 | 새롭게주목받고 있는 블록체인 플랫폼인 ICON이 갖는 특징에 대해 말할수 있다. | ||||||
4 | 합의 알고리즘 | 대표적인 합의 알고리즘을구분할 수 있다. | 4-1 | Distributed Consensus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1) 토론(1) | PDF 제공 |
분산합의의 의미 | |||||||
학습목표 | 블록체인에서 사용되는분산합의란 무엇인지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
4-2 | Proof of Work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
PoW 알고리즘소개 | |||||||
학습목표 | 대표적인 합의방법인 PoW의 특징과 예시를 말할 수있다. | ||||||
4-3 | Proof of Stake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
PoS 알고리즘소개 | |||||||
학습목표 | PoW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등장한 PoS가 갖는 특징에 대해 설명할수 있다. | ||||||
4-4 | BFT & PBFT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
BFT & PBFT 소개 | |||||||
학습목표 | BFT 기반의 합의 알고리즘이 갖는특징과 예시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
5 | 암호화폐 및 크립토 토큰 | 암호화폐의 등장에 대해공부하고 크립토 토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5-1 | Token Economy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1) 토론(1) | PDF 제공 |
토큰소개 및 코인과의 비교 | |||||||
학습목표 | Token의 의미와Token Economy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있다. | ||||||
5-2 | ERC Standard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
ERC 표준소개 | |||||||
학습목표 | 이더리움에서사용되는 ERC 표준의 의미와 특징에 대해설명할 수 있다. | ||||||
5-3 | Stablecoin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
스테이블 코인소개 | |||||||
학습목표 | 기존암호화폐가 갖는 단점을 보안한 스테이블 코인의 특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
5-4 | CBDC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소개 | |||||||
학습목표 | 중앙정부에서 발행하는 CBDC에 대해 말할 수있다. | ||||||
6 | 크립토금융 크립토금융 | 암호화폐 지갑과 암호화폐거래소에 대해 학습하고 블록체인 프로젝트 자금 모집방법과 탈중앙화 금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6-1 | Wallet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암호화폐 지갑소개 | |||||||
학습목표 | 블록체인에서 지갑의 개념이무엇인지에 대해 이해하고 어떤 종류의 지갑이 있는지 말할 수 있다.. | ||||||
6-2 | Cryptocurrency Exchange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
암호화폐 거래소소개 | |||||||
학습목표 | 암호화폐 거래소와 증권거래소의 특징을 비교하고 중앙집중식 거래소와 분산형 거래소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6-3 | ICO, IEO, STO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
ICO, IEO, STO 소개 | |||||||
학습목표 |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자금모집 방법으로 ICO, IEO, STO의 특징을 구분할 수있다. | ||||||
6-4 | DeFi 개요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1) 토론(1) | PDF 제공 | |||
DeFi 상품예시 | |||||||
학습목표 | 분산금융을 뜻하는 DeFi의 특징과 사례에 대해 말할수 있다. | ||||||
7 | 종합평가 | 학습전반에 대한 평가 | 기말고사 | ||||
강좌특성 | 1) 블록체인 기본 개념을 실제사례 기반으로 전달함 2)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다양한 출처의 영상자료 및 콘텐츠를 활용함 3) MOOC 특성상 학습자의 이해도평가를 위해 매주차 강의 내용에 대한 퀴즈,문제해결형 과제를제공함 4) 교내 화상회의프로그램인 Vmeeting을 이용해 실시간 토론을진행하여 학습자 간의 원활한 의견 교환과 실시간 피드백을 제공함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홍원기 교수
- University of Western Ontario Computer Science 석사
- University of Waterloo Computer Science 박사
- 전) KT 종합기술원장 (CTO)
- 전) POSTECH 정보통신대학원장
- POSTECH 컴퓨터공학과 교수
- E-mail : jwkhong@postech.ac.kr
강좌지원팀
- 김정헌
- POSTECH 컴퓨터공학과
- E-mail: kjheon1118@postech.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 퀴즈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60% | 0% | 0% | 4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없음
교재 및 참고문헌
없음 (강의자료 제공)
자주 묻는 질문
블록체인은 무엇인가요?
여러 정보들이 포함된 블록이 시간 순서대로 연결되어 체인의 구조를 이루는 것으로, P2P구조를이루는사용자들끼리동일한데이터를 유지하게 하는 분산 컴퓨팅 기술 기반의 원장 관리 기술입니다.
일반인들도 자신의 컴퓨팅자원을이용해비트코인을채굴할수 있나요?
현재 비트코인 채굴을 위한 난이도가 높아져 채굴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장비(ASIC)와 많은양의전력을소모해야합니다.사실상 개인이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마이닝 풀을 이용해채굴에참여할수있습니다.
아무나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참여할수있나요?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누구든 참여할 수 있는 퍼블릭 블록체인으로, 다른 사람의 동의나 승인이없더라도인터넷에연결된PC,노트북, 서버 등 다양한 컴퓨터 장비를 이용해 참여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코어클라이언트프로그램을설치하여쉽게 네트워크의한 노드로써 참여할 수 있습니다.
PoW는 어떤 단점이 있나요?
채굴자들은 블록을 생성할 권한을 얻기 위해 더 빨리 수학 문제를 풀려고 경쟁하게 되고, 더계산력이좋은장비를구매하려합니다. 수학 문제를 풀기 위해 무의미하게 많은 양의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고, 컴퓨티 자원을많이가지고있는채굴자에 의해네트워크가 제어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는계속해서가치가변하는데어떻게암호화폐를 지불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나요?
암호화폐의 가치 변동은 판매자 또는 구매자의 잠재적인 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해결하고,암호화폐를전자지불수단으로 사용하기 위해 가치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스테이블 코인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암호화폐를거래하고싶은데,어떻게시작하면되나요?
암호화폐를 구매 및 판매하기 위한 가장 단순한 방법은 암호화폐 거래소를 이용하는것입니다.암호화폐거래소를선택하고,개인키, 공개키를 보관하기 위한 암호화폐 지갑을 생성하면 됩니다. 암호화폐 거래소에서계정을만들면거래소가관리하는 거래소지갑이 자동으로 생성되지만 키를 더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 개인 지갑을생성하는것이좋습니다.
미리보기
추천강좌
-
강화학습 기반 스마트팩토리 운영방법 진행중 이수증강화학습 기반 스마트팩토리 운영방법
김장겸
세종대학교
2025.03.31 ~ 2025.12.31강화학습 인공지능 스마트팩토리 에너지 에너지관리시스템-
운영기관
운영기관 세종대학교
-
주차
주차 8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2시간 30분 (08시간 46분)
-
운영기관
-
설명 가능한 인공지능 진행중 이수증설명 가능한 인공지능
신승협
세종대학교
2025.03.31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세종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4시간 30분 (16시간 41분)
-
운영기관
-
산업응용을 위한 인공지능 진행중 이수증산업응용을 위한 인공지능
류승형
세종대학교
2025.03.31 ~ 2025.12.31인공지능 산업_데이터 에너지_데이터 딥러닝 지능_시스템_개발-
운영기관
운영기관 세종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4시간 30분 (16시간 45분)
-
운영기관
-
컴퓨터 네트워크 진행중 이수증컴퓨터 네트워크
장한승 외 2 명
전남대학교
2025.04.14 ~ 2025.06.30차세대통신 컴퓨터 네트워크 7계층모델-
운영기관
운영기관 전남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5시간 29분)
-
운영기관
-
인공신경망을 이용한 안전한 비행 진행중 이수증인공신경망을 이용한 안전한 비행
정재훈
한국항공대학교
2025.04.07 ~ 2025.07.18인공지능 파이썬 딥러닝 이미지분류 코딩 코딩기초 자율비행-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국항공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5시간 00분 (13시간 58분)
-
운영기관
-
인공지능을 위한 기계학습 입문 진행중 이수증인공지능을 위한 기계학습 입문
이원희
경희대학교
2025.04.20 ~ 2025.07.20-
운영기관
운영기관 경희대학교
-
주차
주차 8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8시간 00분 (08시간 28분)
-
운영기관
-
파이썬과 데이터마이닝 진행중 이수증파이썬과 데이터마이닝
허림
경희대학교
2025.04.20 ~ 2025.07.20-
운영기관
운영기관 경희대학교
-
주차
주차 10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00분 (19시간 13분)
-
운영기관
-
디지털 전환과 4차 산업혁명 진행중 이수증디지털 전환과 4차 산업혁명
이대호
경희대학교
2025.04.20 ~ 2025.07.20-
운영기관
운영기관 경희대학교
-
주차
주차 7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8시간 00분 (08시간 45분)
-
운영기관
-
가상현실과 햅틱스 진행중 이수증가상현실과 햅틱스
전석희
경희대학교
2025.04.20 ~ 2025.07.20-
운영기관
운영기관 경희대학교
-
주차
주차 7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07시간 48분)
-
운영기관
-
수학적 표현과 이산 구조 진행중 이수증수학적 표현과 이산 구조
김휘용
경희대학교
2025.04.20 ~ 2025.07.20-
운영기관
운영기관 경희대학교
-
주차
주차 8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11시간 26분)
-
운영기관
같은기관강좌
-
생체시스템 및 신호처리 진행중 이수증생체시스템 및 신호처리
김형함
포항공과대학교
2025.04.01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포항공과대학교
-
주차
주차 14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4시간 12분 (12시간 43분)
-
운영기관
-
스타트업 비즈니스 기획론 진행중 이수증스타트업 비즈니스 기획론
서리빈
포항공과대학교
2025.04.01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포항공과대학교
-
주차
주차 16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6시간 00분 (12시간 35분)
-
운영기관
-
전략적 기술혁신관리: 기업의 미래를 설계하다 진행중 이수증전략적 기술혁신관리: 기업의 미래를 설계하다
서리빈
포항공과대학교
2025.04.01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포항공과대학교
-
주차
주차 16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7시간 30분 (14시간 05분)
-
운영기관
-
비즈니스 혁신을 위한 스타트업 투자유치 전략 진행중 이수증비즈니스 혁신을 위한 스타트업 투자유치 전략
서리빈
포항공과대학교
2025.04.01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포항공과대학교
-
주차
주차 16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8시간 10분 (21시간 31분)
-
운영기관
-
효율적인 인공지능 연산을 위한 지능형 반도체 기술 진행중 이수증효율적인 인공지능 연산을 위한 지능형 반도체 기술
정윤영
포항공과대학교
2025.04.01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포항공과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1시간 00분 (18시간 02분)
-
운영기관
-
미생물, 면역, 그리고 감염성 질병 종료미생물, 면역, 그리고 감염성 질병
이승우
포항공과대학교
2024.04.01 ~ 2024.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포항공과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40분 (10시간 05분)
-
운영기관
-
미래환경기술 종료미래환경기술
이형주 외 3 명
포항공과대학교
2024.04.01 ~ 2024.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포항공과대학교
-
주차
주차 7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시간 00분 (02시간 00분)
-
운영기관
-
나노 공정과 생산 종료나노 공정과 생산
노준석
포항공과대학교
2024.04.01 ~ 2024.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포항공과대학교
-
주차
주차 7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시간 30분 (05시간 19분)
-
운영기관
-
나노스케일 에너지 전달 종료나노스케일 에너지 전달
진현규
포항공과대학교
2024.04.01 ~ 2024.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포항공과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1시간 00분 (10시간 03분)
-
운영기관
-
해밀톤 역학: 지렛대에서 양자역학의 초입까지 종료해밀톤 역학: 지렛대에서 양자역학의 초입까지
박용운
포항공과대학교
2024.04.01 ~ 2024.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포항공과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08시간 50분)
-
운영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