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상세페이지 배경
-
근대건축의 역사와 이론: 구성, 구축, 공간 예술의 건축 종료(청강) 이수증
-
근대건축의 역사와 이론: 구성, 구축, 공간 예술의 건축
참여기관 목록
강좌소개
19세기말과 20세기 전반의 근대 건축의 시대적 범위에만 머물러있지 않고 개념적 이해를 위해서 이탈리아 르네상스 건축, 프랑스 아카데미 건축의 특정 이론들, 그리고 현대건축의 사례들도 함께 비교하며 살펴볼 것이다.
학습목표
▸산업혁명 전후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서구 건축 역사에서 주요하게 다루어진 건축가들의 문제의식과 사상, 이론을 이해한다.
▸구성 예술로서의 건축, 구축 예술로서의 건축, 공간 예술로서의 건축을 조망하고 이해한다.
주차별 학습내용
▸강좌구성: 총 14주(강좌 14주, 에세이 1주 구성)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학습내용 | ||||
1 | Part I 건축의 기원: 오두막과 골조 | 원시 오두막 이론을 이해한다. 골조 중심 건축 전통을 해석, 사례들을 비교 분석한다. | 1-1 | 건축과 골조 |
1-2 | 18-19세기 원시 오두막 이론 | |||
1-3 | 20세기 근대 건축과 새로운 구조 | |||
1-4 | 하이테크 건축의 구조적 표현 | |||
1-5 | 정리하기 | |||
2 | Part I 건축의 기원: 불과 피복 | 건축의 피복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외피 중심 현대 건축을 설명할 수 있다. | 2-1 | 건축과 피복 |
2-2 | 19세기 독일 피복 이론의 건축 | |||
2-3 | 20세기 근대 건축과 새로운 구조 | |||
2-4 | 현대 건축의 피복과 장식 | |||
2-5 | 정리하기 | |||
3 | Part II 구성 패러다임: 이론과 설계 | 르네상스 구성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프랑스 19세기 구성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3-1 | 건축과 구성 |
3-2 | 르네상스 회화 및 건축의 구성 | |||
3-3 | 건축 구성 1: 요소, 부분, 전체 | |||
3-4 | 건축 구성 2: 방, 구성의 요소 | |||
3-5 | 정리하기 | |||
4 | Part II 구성 패러다임: 원근법과 규칙성 | 르네상스 원근법 회화의 원리와 공간을 비교, 분석할 수 있다. 프랑스 건축 공간의 규칙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4-1 | 건축과 원근법 |
4-2 | 르네상스 회화의 원근법 이론 | |||
4-3 | 원근법 회화 속의 건축 공간 | |||
4-4 | 규칙적, 대칭적, 닫힌 공간 | |||
5-5 | 정리하기 | |||
5 | Part II 구성 패러다임: 건축과 정원 | 프랑스식 정원과 영국식 정원을 비교할 수 있다. 정원과 건축을 구성을 비교할 수 있다. | 5-1 | 건축과 정원 |
5-2 | 프랑스식 정원의 대칭적 구성 | |||
5-3 | 영국식 정원의 비대칭적 구성 | |||
5-4 | 픽처레스크와 영국식 주택 | |||
5-5 | 정리하기 | |||
6 | Part II 구성 패러다임: 픽처레스크의 확산 | 건축과 픽처레스크에 대해 설명할 수 잇다. 쉰켈의 신고전주의 및 픽처레스크 건축을 비교 분석할 수 있다. | 6-1 | 건축과 픽처레스크 |
6-2 | 픽처레스크 건축의 재발견 | |||
6-3 | 비대칭적 건축 구성 | |||
6-4 | 독일 픽처레스크 건축 | |||
6-5 | 정리하기 | |||
7 | Part III 구축 패러다임: 19세기 합리적 구조주의 | 비올레 르 뒤크의 구축 이론을 이해하여 설명할 수 있다. 구조적 합리주의를 분석할 수 있다. | 7-1 | 구조 체계의 건축 |
7-2 | 탄력성과 균형의 구조 | |||
7-3 | 건축 양식과 구축체계 | |||
7-4 | 철골 구조의 시대의 개막 | |||
7-5 | 정리하기 | |||
8 | Part III 구축 패러다임: 합리적 구조2 | 페레의 콘크리트 건축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르 코르뷔지에의 도미노 골조와 구축 체계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8-1 | 근대 건축과 구축 |
8-2 | 합리적 구조주의의 확산 | |||
8-3 | 철근 콘크리트와 오귀스트 페레 | |||
8-4 | 철근 콘크리트와 르 코르뷔지에 | |||
8-4 | 정리하기 | |||
9 | Part IV 공간 패러다임: 라이트 | 루이 설리반의 건축 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라이트의 상자의 파괴 이론과 성장 이론을 분석할 수 있다. | 9-1 | 상자의 파괴 |
9-2 | 기능과 형태: 설리반 | |||
9-3. | 라이트와 프레리 하우스 | |||
9-4 | 상자의 파괴와 유기적 건축 | |||
9-4 | 정리하기 | |||
10 | Part IV 공간 패러다임: 데 스타일 | 데 스타일의 회화와 건축의 비대칭적 구성을 이해할 수 있다. 데 스타일과 퓨리즘을 비교 분석할 수 있다. | 10-1 | 원근법의 파괴 |
10-2 | 데 스타일 회화: 몬드리안 | |||
10-3 | 데 스타일 건축: 반 데스부르그 | |||
10-4 | 데 스타일 건축: 리트펠트 | |||
10-5 | 정리하기 | |||
11 | Part IV 공간 패러다임: 르 코르뷔지에 | 아크로폴리스의 픽처레스크 구성을 설명할 수 있다. 퓨리즘, 자유평면, 건축적 산책로를 비교할 수 있다. | 11-1 | 서론: 자유평면 |
11-2 | 아크로폴리스와 픽처레스크 | |||
11-3 | 자유평면과 열린 공간 | |||
11-4 | 순수한 프리즘과 건축적 산책로 | |||
11-5 | 정리하기 | |||
12 | Part IV 공간 패러다임: 로스 | 응용예술과 장식 논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라움플란을 이해하고 자유평면과 비교 분석할 수 있다. | 12-1 | 서론: 라움플란 |
12-2 | 응용예술과 장식 | |||
12-3 | 라움플란과 닫힌 공간 | |||
12-4 | 라움플란 vs. 자유평면 | |||
12-5 | 정리하기 | |||
13 | Part V 구성 패러다임: 총체적 예술 | 총체적 예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예술 수공예 운동, 아르누보, 독일공작연맹, 바우하우스를 비교 분석할 수 있다. | 13-1 | 서론: 총체적 예술 |
13-2 | 예술 수공예 운동 | |||
13-3 | 아르누보 | |||
13-4 | 독일공작연맹과 바우하우스 | |||
13-5 | 정리하기 | |||
14 | Part V 구성 패러다임: 레디메이드 | 레디메이드 오브제들의 출현과 예술 및 건축의 대응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14-1 | 서론: 레디메이드 |
14-2 | 뒤샹의 레디메이드 예술 | |||
14-3 | 로스의 수공예 오브제 | |||
14-4 | 르 코르뷔지에의 산업 오브제 | |||
14-5 | 정리하기 |
강좌일정
▸2024년 01월 15일(월) 09:00 ~ 2024년 02월 07일(수) 23:59
강좌수강정보
▸Pass/Fail (100점 만점 중 종합성적 60점 이상)
▸토론 : 60%
▸에세이 : 40%
담당교수
남성택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부 교수)
▸프랑스 정부 공인 건축사 (Architecte DPLG)
▸스위스 로잔공대 건축학 박사 (Ph.D EPFL)
▸건축전문도서 아키라우터 편집장
▸대한건축학회 논문편집위원회 부위원장
▸前) The Institute of Fine Arts, New York University 방문학자 (2019-2020)
▸前) UIA Seoul 2017 학술위원 (2014-2017)
미리보기
강좌운영진
-
교수자: 남성택
-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부 교수
▸프랑스 정부 공인 건축사 (Architecte DPLG)
▸스위스 로잔공대 건축학 박사 (Ph.D EPFL)
▸건축전문도서 아키라우터 편집장
▸대한건축학회 논문편집위원회 부위원장
▸前) The Institute of Fine Arts, New York University 방문학자 (2019-2020)
▸前) UIA Seoul 2017 학술위원 (2014-2017)
추천강좌
-
건축과 도시의 인문학 종료건축과 도시의 인문학
유진상
국립창원대학교
2025.09.01 ~ 2025.12.05-
운영기관
운영기관 국립창원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2시간 00분 (08시간 34분)
-
운영기관
-
건축 파라메트릭 디자인 종료(청강)건축 파라메트릭 디자인
김민석
국립부경대학교
2025.09.01 ~ 2025.12.08-
운영기관
운영기관 국립부경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7시간 30분 (16시간 21분)
-
운영기관
-
건축으로 읽는 사회문화사 종료건축으로 읽는 사회문화사
임석재
이화여자대학교
2025.09.01 ~ 2025.12.12-
운영기관
운영기관 이화여자대학교
-
주차
주차 16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49분 (19시간 51분)
-
운영기관
-
친환경 디자인과 건축[Eco-Friendly Design and Architecture] 종료(청강)친환경 디자인과 건축[Eco-Friendly Design and Architecture]
김자경
인하공업전문대학
2025.08.18 ~ 2025.11.30친환경 디자인 건축-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공업전문대학
-
주차
주차 16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30분 (15시간 45분)
-
운영기관
-
한국의 문화유산 진행중 이수증한국의 문화유산
김병주
경일대학교
2025.09.01 ~ 2025.12.31경일대 경일대학교 한국의문화유산 한국 문화유산 건축 김병주 한국의_문화유산-
운영기관
운영기관 경일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69시간 00분 (19시간 49분)
-
운영기관
-
(수어) 히든 히어로즈 : K-건설, 세계 랜드마크를 건설하다 진행중 이수증(수어) 히든 히어로즈 : K-건설, 세계 랜드마크를 건설하다
JTBC
2023.12.17 ~ 2034.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JTBC
-
주차
주차 1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7분 (47분 38초)
-
운영기관
-
(수어) 세대별 교양 : 당신의 행복공간을 찾아라(차이나는 클라스, 유현준) 진행중 이수증(수어) 세대별 교양 : 당신의 행복공간을 찾아라(차이나는 클라스, 유현준)
유현준
JTBC
2021.11.15 ~ 2034.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JTBC
-
주차
주차 1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7분 (57분 16초)
-
운영기관
-
(방송) 위대한 수업1(GREAT MINDS) : 건축가 안도 다다오 진행중 이수증(방송) 위대한 수업1(GREAT MINDS) : 건축가 안도 다다오
안도 다다오
EBS
2022.03.14 ~ 2034.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EBS
-
주차
주차 1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3분 (53분 36초)
-
운영기관
-
(MOOC) 위대한 수업3(GREAT MINDS) : 종이의 건축가 진행중 이수증(MOOC) 위대한 수업3(GREAT MINDS) : 종이의 건축가
반 시게루
EBS
2023.09.19 ~ 2034.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EBS
-
주차
주차 1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시간 36분 (01시간 36분)
-
운영기관
-
(방송) 위대한 수업3(GREAT MINDS) : 종이의 건축가 진행중 이수증(방송) 위대한 수업3(GREAT MINDS) : 종이의 건축가
반 시게루
EBS
2023.09.19 ~ 2034.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EBS
-
주차
주차 1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시간 38분 (01시간 38분)
-
운영기관
같은기관강좌
-
한국의 언어와 문화 진행중 이수증한국의 언어와 문화
전은진
한양대학교
2025.11.24 ~ 2025.1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양대학교
-
주차
주차 13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32분 (08시간 22분)
-
운영기관
-
한국의 언어와 문화 종료(청강)한국의 언어와 문화
전은진
한양대학교
2024.12.23 ~ 2025.01.27-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양대학교
-
주차
주차 13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32분 (08시간 22분)
-
운영기관
-
사람중심 가치실현을 위한 인공지능 종료(청강)사람중심 가치실현을 위한 인공지능
이상욱
한양대학교
2024.09.23 ~ 2025.01.12-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양대학교
-
주차
주차 16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6시간 04분 (08시간 02분)
-
운영기관
-
영문법, 숨겨진 일반성을 찾아서 종료(청강)영문법, 숨겨진 일반성을 찾아서
이기정 외 1 명
한양대학교
2024.03.18 ~ 2024.07.07-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양대학교
-
주차
주차 16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5시간 00분 (04시간 02분)
-
운영기관
-
미국문화의 속살 종료(청강)미국문화의 속살
윤성호
한양대학교
2024.03.18 ~ 2024.06.30-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양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6시간 00분 (07시간 19분)
-
운영기관
-
문학과 예술이론의 아포리아에 대한 동서양의 대화 종료(청강)문학과 예술이론의 아포리아에 대한 동서양의 대화
이도흠
한양대학교
2023.09.18 ~ 2024.01.07-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양대학교
-
주차
주차 16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5시간 14분 (18시간 57분)
-
운영기관
-
중국민간가요와 대중문화 : 민간가요로 배우는 중국문화 종료(청강)중국민간가요와 대중문화 : 민간가요로 배우는 중국문화
오수경
한양대학교
2020.04.20 ~ 2020.06.21-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양대학교
-
주차
주차 9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7시간 00분 (05시간 08분)
-
운영기관
-
한국인에게 중국어란 : 중국어 발음과 한-중어의 교집합 종료(청강)한국인에게 중국어란 : 중국어 발음과 한-중어의 교집합
엄익상
한양대학교
2020.09.07 ~ 2020.11.22-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양대학교
-
주차
주차 11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2시간 00분 (08시간 05분)
-
운영기관
-
정책학개론 종료(청강)정책학개론
김정수
한양대학교
2019.04.22 ~ 2019.07.28-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양대학교
-
주차
주차 14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5시간 00분 (47시간 29분)
-
운영기관
-
과학기술혁신시대의 디자인이슈 종료(청강)과학기술혁신시대의 디자인이슈
현은령
한양대학교
2019.04.22 ~ 2019.07.28-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양대학교
-
주차
주차 14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2시간 00분 (06시간 57분)
-
운영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