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목표
학생들은 인간 질병에 대한 의학적 기초와 인체의 구조-기능에 대한 비판적인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이 강의는 기능적 및 임상적, 해부학적 변화를 연관시킴으로써 일반적인 인간 질병의 명확하고 간결하게 보여주어 바이오헬스 분야에 입문하는 학생들이 보건의학분야에서 기본적이고 다빈도로 접하게 되는 질병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전공 지식의 확장을 기대할 수 있으며, 지식 융합 및 의사소통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또한 비전공자를 포함한 학생들이 건강관리 및 질병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수업내용
주차 | 주차명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학습내용 | ||||
1 | 질병의 외인 및 내인 | 질병의 외인 및 내인에 대해 알아보고 설명할 수 있다. | 1-1 | 인체와 질병1 |
1-2 | 인체와 질병2 | |||
2 | 염증과 수복, 감염성 질환 | 염증과 수복, 감염성 질환에 대해 알아보고 설명할 수 있다. | 2-1 | 인체와 질병3 |
2-2 | 인체와 질병4 | |||
3 | 호흡기계의 질환 | 호흡기계의 질환에 대해 알아보고 설명할 수 있다. | 3-1 | 당뇨병 |
3-2 |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 |||
4 | 종양, 암, 전이, 암의 악성도 | 종양, 암, 전이, 암의 악성도에 대해 알아보고 설명할 수 있다. | 4-1 | 종양(암)1 |
4-2 | 종양(암)2 | |||
5 | 뇌혈관 질환과 혈류 역동학, 부종, 혈전, 색전, 경색 | 뇌혈관 질환과 혈류 역동학, 부종, 혈전, 색전, 경색에 대해 알아보고 설명할 수 있다. | 5-1 | 색전과 뇌졸중1 |
5-2 | 색전과 뇌졸중2 | |||
6 | 노화와 질병 | 노화와 질병에 대해 알아보고 설명할 수 있다. | 6-1 | 노인질환(치매)1 |
6-2 | 노인질환(치매)2 | |||
7 | 순환기계 질환 및 조혈장기의 질환 | 순환기계 질환 및 조혈장기의 질환에 대해 알아보고 설명할 수 있다. | 7-1 | 순환기계 질환(심장병1) |
7-2 | 순환기계 질환(심장병2) | |||
8 | 호르몬과 질환 | 호르몬과 질환에 대해 알아보고 설명할 수 있다. | 8-1 | 호르몬 질환1 |
8-2 | 호르몬 질환2 | |||
9 | 면역계 질환, 아나필락시스 과민증, 자가면역질환 | 면역계 질환, 아나필락시스 과민증, 자가면역질환에 대해 알아보고 설명할 수 있다. | 9-1 | 면역질환1 |
9-2 | 면역질환2 | |||
10 | 소화기계 질환 | 소화기계 질환에 대해 알아보고 설명할 수 있다. | 10-1 | 소화기 질환1 |
10-2 | 소화기 질환2 | |||
11 | 혈액 질환 | 혈액 질환에 대해 알아보고 설명할 수 있다. | 11-1 | 혈액질환1 |
11-2 | 혈액질환2 | |||
12 | 스트레스, 조현병, 양극장애, 공황장애 | 스트레스, 조현병, 양극장애, 공황장애에 대해 알아보고 설명할 수 있다. | 12-1 | 스트레스1 |
12-2 | 스트레스2 | |||
13 | 감염병 | 감염병에 대해 알아보고 설명할 수 있다. | 13-1 | 감염병1 |
13-2 | 감염병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