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를 위한 교수법 ② : 학습자 중심 비대면 교육 종료(청강) 이수증
-
미래를 위한 교수법 ② : 학습자 중심 비대면 교육
참여기관 목록
강좌소개
강좌 소개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미래를 위한 교수법 2 학습자 중심 비대면 교육강좌운영계획 | |||
주차 | 주차명 | 차시 | 차시명 |
1 | 학습자중심 비대면 교육 개관 | 1 | 학습자중심 교육에 대한 기본적 이해 |
2 | 비대면교육에 대한 이해 | ||
3 | 학습자중심 비대면 교육의 핵심 설계 요소 | ||
2 | 비대면학습에서의수업유형 이슈 | 1 | 수업유형이슈 |
2 | 이론교과목 운영을 위한 고려 사항 | ||
3 | 실험/실습교과목 운영을 위한 고려 사항 | ||
5 | 설계교과목 운영을 위한 고려 사항 | ||
6 | 설계교과목 운영 사례 | ||
3 | 실시간화상수업을 위한 교수전략 | 1 | 실시간화상수업을 위한 그라운드 룰 |
2 | 효과적인실시간 화상수업 하는 법 | ||
3 | 실시간화상 수업에서 효과적인 동료학습 | ||
4 | 비대면학습에서의 협력학습 | 1 | 온라인협력학습 개념 및 주요 디자인 원리 |
2 | 성공적인온라인 비실시간 협력학습 촉진전략 | ||
3 | 성공적인온라인 실시간 협력학습 촉진전략 | ||
4 | 온라인협력도구 활용사례 | ||
5 | 비대면학습에서의 협력학습(2) | 1 | 협력학습의중요성 |
2 | 협력학습성공전략1 : 정서적 지원 | ||
3 | 협력학습성공전략2 : 협력부하 조절 | ||
4 | 협력학습성공전략3 : 협력문화 조성 | ||
5 | 비대면학습에서의 협력학습 성공전략 | ||
6 | 도구를통한 비대면 수업 활성화 방안 | 1 | 실시간화상강의 설계방안 |
2 | 비대면수업 활성화 방안 1 | ||
3 | 비대면수업 활성화 방안 2 | ||
4 | 비대면수업 시 유의사항 | ||
7 | 비대면학습에서의 평가 | 1 | 비대면학습에서의 평가와 관련된 이슈 |
2 | 비대면학습상황에서 평가를 위한 시스템적 보완 | ||
3 | 과정중심평가로의변화 | ||
8 | 학습자중심 비대면 교육 종합정리 | 1 | 주요내용 정리 |
2 | 비대면수업 설계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김민정 교수
- - 단국대학교 사범대학 교직교육과 교수
- [주요 연구분야]
- ● 동료학습
- ● e-러닝 설계, 개발, 평가
- ●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영역(기업교육 포함)
- ● 첨단매체와 인지
- ● 학습 시스템의 개발 및 활용영역

- 전은화 교수
- 단국대학교 자유교양대학

- 정효정 교수
- 단국대학교 자유교양대학

- 황윤자 교수
- 단국대학교 공과대학 공학교육혁신센터

- 김혜원 교수
- 단국대학교 사범대학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본 강좌는 평가 및 이수증 발급이 가능한 마이크로러닝 강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