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강좌소개

    강좌소개

    <혁신 마케팅 CASE STUDY> 본 강좌의 목적은 기업과 개인으로 하여금 혁신의 창출과 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다. 본 강좌는 혁신과 마케팅의 이론과 전략 및 사례 분석을 제시하여 창업자와 기존 기업들이 응용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본 강좌의 주요 내용은 다섯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기업과 개인이 자신의 혁신성 정도를 평가하여 변화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둘째, 개인과 소비자는 왜 혁신에 저항하는지 그 이유를 알아본다. 셋째, 혁신기업들의 사례 분석을 통하여 혁신 마케팅에 관한 시사점을 찾아본다. 넷째, 효과적인 혁신 경영전략에 대하여 논의한다. 다섯째, 혁신 마케팅전략의 수립과 실행에 대해서 논의한다.

    이수 기준 : 60점 이상 시 이수증 발급

    평가 항목 평가 비율 평가 세부 내용 자기소개 및 수강 동기 10%
    • 간단한 자기소개 및 수강 동기를 작성하여 제출한다(업로드 유무)
    • 중간시험 주까지 제출 가능
    [중간]작은에세이 20%
    • 중간고사는 중간 작은 에세이로 대체한다.
    • 1주차에서 7주차마다 제시되는 [토론주제]의 질문 중 인상 깊은 주제를 1개 선택한다.
    • 선택한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중심으로 짧은 글을 제출한다. 이때 수강생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한다.
    • 450자 이상(공백포함, A4 1/3 분량)
    • [중간]작은 에세이 제출기간은 강좌일정 및 공지사항, e-mail로 공지
    • 한글파일 또는 워드파일로 업로드 가능
    퀴즈 50%
    • 매 주차별 퀴즈 풀기
    • 매 주차 퀴즈 응시 후 [진행상황]에서 점수 확인 가능
    • 퀴즈문제를 풀 수 있는 기회는 문제당 2회
    • 퀴즈 점수 확인은 [진행상황]에서 매 주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말]작은에세이 20%
    • 기말고사는 기말 작은 에세이로 대체한다.
    • 9주차에서 14주차마다 제시되는 [토론주제]의 질문 중 인상 깊은 주제를 1개 선택한다.
    • 선택한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중심으로 짧은 글을 제출한다. 이때 수강생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한다.
    • 450자 이상(공백포함, A4 1/3 분량)
    • [기말]작은 에세이 제출기간은 강좌일정 및 공지사항, e-mail로 공지
    • 한글파일 또는 워드파일로 업로드 가능


    강의 일정

    주차주차명강의내용퀴즈1어디에서 어느 정도 변화해야 하나?

    1-1 변화를 생각하는 틀

    1-2 나는 어느 정도 혁신적일까?

    1-3 우리 회사는 어느 정도 혁신적일까?

    X2변화의 양상

    2-1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가?

    2-2 혁신 기업이 끌어가는 경제

    2-3 혁신 인재가 대우받는 일터

    O3혁신의 유형과 과정

    3-1 혁신이란 무엇인가

    3-2 혁신의 유형

    3-3 Technology-push VS. Market-pull

    3-4 존속성 기술혁신 vs. 와해성 기술혁신

    O4왜 소비자는 혁신에 저항하는가? (1)

    4-1 Rogers의 혁신이론

    4-2 전망이론

    4-3 소유효과

    O

    5왜 소비자는 혁신에 저항하는가? (2)

    5-1 현상유지 성향

    5-2 익숙한 것에 대한 선호/불확실성 회피 성향

    5-3 일관성 유지욕구

    O6혁신 마케팅 사례 연구 1

    6-1 알리바바와 중국 벤처 붐

    6-2 혁신자 일론 머스크의 테슬라

    6-3 제임스 다이슨의 다이슨

    X7혁신 마케팅 사례 연구 2

    7-1 아마존 vs. 라디오 쉑

    7-2 구글 vs. 야후!

    7-3 넷플릭스 vs. 블록버스터

    X8중간평가 : 작은에세이 제출9혁신 마케팅 사례 연구 3

    9-1 한미약품

    9-2 아모레퍼시픽

    9-3 사례연구 종합

    X10혁신, 어떻게 해야 하나?

    10-1 Porter의 전략적 포지셔닝

    10-2 블루오션 전략

    10-3 오픈 이노베이션

    O11혁신 기업이 되려면

    11-1 직원의 선발과 교육

    11-2 혁신 전략 수립

    11-3 조직 분위기 조성

    O12STP 전략

    12-1 시장 세분화

    12-2 표적 시장 선정

    12-3 포지셔닝

    O13시장 진입 전략

    13-1 타겟 시장의 설정

    13-2 독자 전략 VS 연합 전략

    13-3 시장 선도자 VS 후발 주자 전략

    O14가격 전략

    14-1 가격에 대한 관점

    14-2 고객 가치 기반의 가격 전략

    14-3 가격 결정 방법

    O15기말평가: 작은에세이 제출

    교수소개

    교수님소개
    문준연 교수 문준연 교수

    [ 학력 ]
    미국 코네티컷대학교 경영학 박사 (마케팅 전공)

    [ 경력 ]
    현)한양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한양대학교 학술정보관장 역임
    한국마케팅과학회 회장 역임

    [ 주요저서 ]
    마케팅원론(형설, 2010)
    호감의 법칙(21세기북스, 2012)
    이노베이터는 왜 다르게 생각할까 (중앙북스, 2018)

    조교 소개

    조교님소개
    정성현 조교 정성현

    [ 학력 ]
    2014년 한양대학교 일본언어문화학과 학사
    2015년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전략경영학과 석사(마케팅 전공)
    2017년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전략경영학과 박사과정 수료(마케팅 전공)

    [ 경력 ]
    2015년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 우수 논문상
    2016년 Global Marketing Conference (Hong Kong), “How to Present Price Premiums and Monetary Savings of Eco-friendly Products: A Mental Accounting Theory Perspectives”.
    2017년 송파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사회적 기업 창업 아카데미” 공익연계마케팅 강사

    조교님소개
    강지민 조교 강지민

    [ 학력 ]

    2018. 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 경상대학 학사

    2022. 한양대학교 응용경제대학원 석사과정

    [ 경력 ]

    2022. 김재호 교수님 조교

    2022. 문준연 교수님 조교

    교재 소개

     

    문준연, 이노베이터는 왜 다르게 생각할까, 중앙북스, 2018
    미리보기

    분야 사회 (경영 · 경제)

    난이도 전공기초

    운영기관 한양대학교(ERICA)

    이수증 미발급

    주차 13 주

    학습인정시간 14시간 35분 (07시간 11분)

    수강신청기간 23.09.19 ~ 23.11.24

    강좌운영기간 23.09.19 ~ 23.12.10

    전화번호 031-400-4288

    자막언어 영어 외 1건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