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s

한국어
  • 한국어
  • ENGLISH

Discover Courses

Recommended Courses

    Multilingual settings

    Course Introduction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본 수업에서는 한국춤 문화와 관련된 이론강의와한국전통춤부터 K-POP의 실습까지 다양한 활동을 다룬다. 수업의 목적은 한국춤의 기원부터 K-POP까지다양한한국춤의현상에 대한 이론 강의와 실습을 통해 외국인 학생들이 한국의 문화와 역사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것이다.외국인학생들은 본 수업을 통해 한국 전통 예절과 문화적·미학적 체계를 내면화하고 체현할 수 있다. 학생들은 다른춤문화의경험을 통해 글로벌 에티켓과 다문화 관용 정신을 기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학습내용

    1

    한국춤의 기원과 부족국가 시대의 춤문화

    한국춤의 어원, 종류와 특징 및 미학에 대해 알아보고 선사시대와 부족국가 시대의 문화와 춤의모습을 통해 한국춤의 기원에 대해 생각해본다.

    1-1

    한국춤의 용어와 어원

    1-2

    한국춤의 특징과 미학

    1-3

    선사시대의 문화와 춤

    1-4

    고조선 시대의 문화와 춤  

    1-5

    부족국가 시대의 문화와 춤 1

    1-6

    부족국가 시대의 문화와 춤 2

    2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춤문화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시대와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와 발해 그리고 고려시대의 문화와 춤의모습들을 살펴본다.

    2-1

    삼국시대의 문화와 춤 1: 고구려

    2-2

    삼국시대의 문화와 춤 2: 백제

    2-3

    삼국시대의 문화와 춤 3: 신라 전기

    2-4

    남북국시대의 문화와 춤: 신라후기와 발해

    2-5

    고려시대의 문화와 춤 1

    2-6

    고려시대의 문화와 춤 2

    3

    조선전기의 춤문화

    조선전기의 문화와 춤의 모습들을 살펴본다.

    3-1

    조선의 건국과 조선 전기의 사회와 문화

    3-2

    조선전기의 악무 제도와 예악사상

    3-3

    조선전기의 유교 제례무

    3-4

    조선전기의 궁중무용 1

    3-5

    조선전기의 궁중무용 2

    3-6

    조선전기의 민속춤

    4

    조선후기의 춤문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 조선 후기의 문화와 궁중무용 그리고 민속춤이변화·발전하는 모습들을 살펴본다.

    4-1

    조선후기의 사회와 문화

    4-2

    조선후기의 유교 제례무

    4-3

    조선후기의 궁중무용 1

    4-4

    조선후기의 궁중무용 2

    4-5

    조선후기의 교방춤

    4-6

    조선후기의 민속춤

    5

    20세초 근대시기의 춤문화Ⅰ:신무용의 등장과 최승희

    19세기말과 20세기 초 근대시기에 속하는 대한제국과 일제 강점기에 서양문화의 유입으로 인한전통춤의 변화에 대해 알아본다.

    5-1

    대한제국의 춤문화1

    5-2

    대한제국의 춤문화2

    5-3

    근대적 춤문화의 태동

    5-4

    근대적 춤문화의 형성

    5-5

    신무용시대의 도래

    5-6

    신무용의 발전과 확장

    6

    20세초 근대시기의 춤문화Ⅱ:서양 춤문화의 수용과 무도의시대

    연해주 한인 디아스포라의 형성과정과 사회와 문화 그리고20세기 초 이들에 의해 우리나라에 서양 춤문화가 유입되는 과정과 우리 사회에 미친영향에 대해 알아본다.

    6-1

    연해주 한인 디아스포라의 형성과정과 문화

    6-2

    해삼위 러시아 한인예술단 소개

    6-3

    해삼위 러시아 한인예술단의 공연 작품과 특징

    6-4

    해삼위러시아 한인예술단 내한공연의 역사적 의의

    6-5

    무도(舞蹈)의 시대와<예술학원>  

    6-6

    1930년대 경성의 근대 유흥문화 공간: 카페의 시대

    7

    해방공간과 대한민국의 춤문화

    광복이후,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고 현대에 이르기까지 전문예인들에 의한 전통춤과 정재의전승과정 그리고 신무용과 한국 창작춤의 경향과 대표적인 무용가들에 대해 알아본다.

    7-1

    해방공간의 춤문화

    7-2

    한국전쟁과 1950년대의 춤문화

    7-3

    1960~70년대 전통춤의 계승과 부활

    7-4

    1970~80년대 한국 창작춤과 전통춤

    7-5

    1970~80년대 민족ž민중춤활동

    7-6

    21세기전통춤과 신전통춤그리고 남겨진 과제들

    8

    최승희와 북한무용의 형성과 발전

    최승희의 월북 이후 1940-50년대 작품 창작 경향에 따른 북한 무용의 형성과정과 해외 순회공연에 의해 세계에알려지게 된 북한 무용에 대해 조망해본다.

    8-1

    1956~57년 국립 최승희 무용연구소의 소련 순회공연의 개요

    8-2

    1940~50년대 북한에서 최승희의 작품 장착 경향

    8-3

    1956~1957년 국립 최승희 무용연구소 소련 순회 공연작품들 

    8-4

    무용극 <사도성의 이야기> 분석

    8-5

    무용영화 <사도성의 이야기>

    8-6

    1956~57년 국립 최승희 무용연구소 소련 순회공연의 평가

    9

    현대의 춤문화 : K-POP의 등장과 세계화

    한류와 함께 시작된 K-POP의 발전과정과 이로 인해 등장한 새로운 춤문화 현상과 사회적 이슈들을짚어본다. 그리고 K-POP의 세계화 과정에 대해 살펴본다.

    9-1

    한류의 태동

    9-2

    K-POP의 등장과 신한류

    9-3

    2010년 이후의 K-POP

    9-4

    새로운 K-POP 춤문화현상

    9-5

    K-POP의 산업화와 사회적 이슈들

    9-6

    K-POP의 세계화와 BTS

    10

    세계속의 한국춤 :러시아 한인 디아스포라의춤문화

    러시아의 한인 디아스포라 중 상트페테르부르크 한인 디아스포라의 형성과정과특징, 문화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소련 붕괴 이후, 한국청소년문화교육센터<>의 사례를 통해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한국전통공연예술의 향유 현황과특징, 역할, 의미에 대해 조망해본다.

    10-1

    러시아 한인 디아스포라의형성 과정  

    10-2

    러시아 한인 디아스포라의특징과 문화

    10-3

    상트페테르부르크한인 디아스포라와한국 문화

    10-4

    한국청소년 문화 교육센터 <>

    10-5

    러시아어 마당놀이 공연들  

    10-6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한국 전통 공연예술의 의미와역할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양민아 professor
    양민아 교수
    · 소속 : 중앙대학교 중앙사학연구소 HK 연구교수

    · 학력 : 상트페테르부르크 국립 대학교

    · 연구분야 : 문화사회학

    강좌지원팀

    박지현 TA
    박지현 TA
    · 소속 : 인하대학교 일반대학원 정치외교학과

    · 학력 : 인하대학교 정치외교학 전공

    · E-mail: vanessa9874@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총점

    빈영비율

    100%

    100%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별도의 참고 교재는 없습니다. 학습자료가 제공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없습니다.

    Field Arts & Physical Education (Dancing & Physical Education)

    Difficulty -

    Operating Institute INHA Center of K-Academic expansion project

    Certificate Unissued

    Week 10 Week

    Learning recognition time 31Hour 54Minute (14Hour 01Minute)

    Course Registration Period 23.08.28 ~ 23.12.31

    Course Duration 23.09.01 ~ 24.01.01

    Phone Number 032-860-8264

    Subtitle language 영어

    Course language 한국어(ko)

    Recommended Courses
    Same institution cour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