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신체활동지원 | 대상자의 일상생활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식사, 이동, 대소변, 목욕보조, 용모 관리를 도울 수 있다 | 1 | 가정 내 식사, 이동보조 활동지원 |
1. 식사보조하기 2. 이동보조하기 |
2 | 가정 내 대소변, 목욕보조 활동 지원 |
3. 대소변 보조하기 4. 목욕 보조하기 |
3 | 가정 내 용모관리 활동 지원 |
5. 용모에 대한 욕구 파악 6. 용모 관리하기 |
2 | 가사활동지원 | 식사준비, 청소, 의복관리를 통하여 기본적인 가사활동을 지원할 수 있다. | 1 | 식사서비스 제공 |
1. 식사준비 계획 2. 식사서비스 제공 |
2 | 청소서비스 제공 |
3. 청소지원 계획 4. 청소 서비스 제공 |
3 | 의복 서비스 제공 |
5. 의복관리 계획 6. 의복 서비스 제공 |
3 | 건강지원1 | 위생 지원, 약물 복용을 통해 대상자의 건강을 유지하고 향상시킬 수 있다. | 1 | 위생서비스 제공 |
1. 위생 상태의 파악 2. 위생 서비스 제공 |
2 | 약물 복용의 제공 |
3. 위생 서비스 점검과 기록 4. 약물 복용의 파악과 제공 |
3 | 약물 복용 제공 기록 |
5. 약물 복용 점검과 기록 6. 서비스 제공 사례 |
4 | 건강지원2 | 의료 기관 이용, 재활 운동 보조를 통해 대상자의 건강을 유지하고 향상시킬 수 있다. | 1 | 건강 상태 사정과 기관 연계 |
1. 건강 상태의 사정 2. 의료기관 연계 |
2 | 재활운동의 보조 |
3. 재활운동 기구 이해 4. 재활운동의 보조 |
3 | 재활운동 제공 사례연구 |
5. 서비스 제공 사례 6. 사례 연구 |
5 | 인지정서지원 | 대상자의 일상생활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학습 및 인지 능력 향상을 돕는 인지·정서지원에 대한 이해를 향상 시킬 수 있다. | 1 | 학습지원 계획 수립 |
1. 학습지원 계획서 작성 2. 인지력 향상 지원하기 |
2 | 인지활동 프로그램 지원 |
3. 인지상태 파악 및 욕구파악 4. 활동 프로그램 지원 |
3 | 여가활동 계획 수립 |
5. 여가활동 계획 수립 6. 자원개발 관리 및 정보 제공 |
6 | 가족관계지원1 | 보호자 교육을 통해 가족 간 갈등을 해소하고 대상자의 가족기능을 강화시킬 수 있다. | 1 | 보호자 교육 준비 |
1. 보호자 교육 준비1 2. 보호자 교육 준비2 |
2 | 보호자 교육계획 수립 및 기록 |
3. 보호자 교육계획 수립 4. 기록하기 |
3 | 보호자 교육계획 작성 실습 |
5. 보호자 교육 사례 6. 보호자 교육계획 수립 실습 |
7 | 가족관계지원2 | 가족 교류 지원, 자조모임 지원을 통해 가족 간 갈등을 해소하고 대상자의 가족 기능을 강화시킬 수 있다. | 1 | 가족 지원 프로그램 |
1. 가족 교류 지원 2. 지원 프로그램 사례 |
2 | 자조모임 구성 및 자원 연계 |
3. 자조모임 구성 및 관리관리 4. 자조모임 자원 연계 |
3 | 자조모임 계획 작성 실습 |
5. 자조모임 운영 사례 6. 자조모임 계획 수립 실습 |
8 | 중간평가 | 1~7주 까지 학습한 내용을 중심으로 직무능력 향상 정도를 평가할 수 있다. | 1-7주 학습내용에 대한 평가 |
9 | 서비스 기록관리1 | 일상생활 지원과 관련하여 대상자에게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에 대하여 업무일지와 활동일지를 작성하여 서비스를 유지하고 향상시킬 수 있다. | 1 | 업무일지 작성 및 보고 |
1. 업무일지 작성 2. 업무일지 보고 |
2 | 활동일지 작성 및 활용 |
3. 활동일지 작성 4. 활동일지 활용 |
3 | 활동일지 작성 실습 |
5. 활동사례 제시 6. 활동일지 작성 실습 |
10 | 서비스 기록관리2 | 일상생활 지원과 관련하여 대상자에게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에 대한 개별 파일을 관리하며 일상생활 지원 회의 참여를 통하여 서비스를 유지하고 향상시킬 수 있다. | 1 | 개별 파일 관리 및 활용 |
1. 개별 파일 관리 2. 개별 파일 활용 |
2 | 회의참여 및 기록자료 활용 방법 |
3. 회의 참여 4. 회의 활용 |
3 | 사례관리의 이해 |
5. 활용 사례 6. 사례관리의 이해 |
11 | 위험관리1 | 안전 교육, 위험 예방을 통해 대상자의 잠재적 위험 요소를 해소할 수 있다. | 1 | 안전 교육계획서 작성 |
1. 교육계획서 작성 2. 안전의식의 파악 |
2 | 위험 예방 및 안전점검 |
3. 위험요인 예방 4. 전점검 |
3 | 소방안전 매뉴얼 작성 및 자원 목록화 |
5. 매뉴얼 작성 6. 제도와 자원의 목록화 |
12 | 위험관리2 | 응급상황 대처를 통해 대상자의 잠재적 위험 요소를 해소할 수 있다. | 1 | 위험요인 파악하기 |
1. 가정내 위험요인 2. 야외활동 위험요인 |
2 | 응급상황 파악하기 |
3. 위험요인 분석 4. 응급 상황 파악 |
3 | 상황 발생 시 대처요령 실습 |
5. 응급 상황 대처 6. 상황 발생시 대처요령 실습 |
13 | 사회활동지원1 | 지역 자원 정보 제공, 외출 동행, 금전 관리 지원을 통해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 1 | 지역자원 연계하기 |
1. 지역자원 정보제공 2. 자원 연계방법 |
2 | 외출지원 서비스 제공 |
3. 외출지원 계획 수립 4. 외출지원 서비스 제공 |
3 | 금전 관리 지원 서비스 |
5. 금전 관리 지원 계획 수립 6. 금전관리 지원 서비스 제공 |
14 | 사회활동지원2 | 지역사화 활동을 위한 행정 업무 지원, 인권 교육을 통해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 1 | 행정 업무 지원 |
1. 행정 업무 지원 계획 수립 2. 서비스 제공 |
2 | 인권교육 계획 수립, 결과보고 |
3. 인권교육 계획 수립 4. 결과 보고 |
3 | 인권교육 서비스 사례 |
5. 서비스 제공 사례 6. 인권교육 계획 수립 실습 |
15 | 기말평가 | 9~14주 까지 학습한 내용을 중심으로 직무능력 향상 정도를 평가할 수 있다. | 9-14주 학습내용에 대한 평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