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강좌소개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불확실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인간을바르게이해하고탐구해보는 것은 그 자체로 의미 있는 일이다. 왜냐하면 인간만이 자기 자신을 반성하는 유일한 존재며,인간을둘러싼대부분의 문제는 인간과 인간관계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본 강좌는 인간과 인간을 바라보는 다양한시각을학습자들에게제공한다. 특히 “호모(Homo)”로 시작되는 인간을 지칭하고 설명하는 학명을 중심으로 그 학명들이가지는의미와 배경을토대로 철학・문화・과학・사회학적 시각에서 인간을 이해하는 내용으로 본 강좌는 구성되었다.결국본강좌가추구하는 학습목표는다양한 인간에 대한 자기 이해를 통해 학습자가 자기 자신의 삶을 주도하고, 미래의 삶을행복하게하는 태도와 방법을모색하는 데 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차시명

    과제/자료

    1

    호모 하빌리스

    (Homo Habilis) : 인간, 손을사용하다

    1차시/ 인간의기원에 대한 이론은?

    퀴즈

    학습자료

    2차시/ 인간의손과 동물의 손은 어떻게 다른가?

    퀴즈

    학습자료

    3차시/ 왜오스트랄로피테쿠스는 손으로 도구를 사용하지 않았나?

    퀴즈

    학습자료

    2

    호모 사피엔스(HomoSapiens) : 인간, 뇌를사용하다

    1차시/ 인간의뇌는 손과 어떤 관계인가?

    퀴즈

    학습자료

    2차시/ 인간뇌의 구조는?

    퀴즈

    학습자료

    3차시/ 왜인간은 신피질이 두꺼울까?

    퀴즈

    학습자료

    3

    호모 소시올로지쿠스

    (Homo sociologicus):

    인간, 사회적동물이다

    1차시/ 사회생물학이란무엇인가?

    퀴즈

    학습자료

    2차시/ 인간의사회적 특징도 유전자로 설명이 가능한가

    퀴즈

    학습자료

    3차시/ 인간은왜 종을 넘어 이타주의를 실천하는가?

    퀴즈

    학습자료

    4

    호모 쿨투라

    (Homo cultura: 인간, 문화를가지다

    토론실시

    1차시/ 인간은왜 임신 10개월이전에 태어나는가?

    퀴즈

    학습자료

    2차시/ 인간은왜 자연과 본성을 넘어 서려는가?

    퀴즈

    학습자료

    3차시/ 인간은어떻게 문화를 창조하는가?

    퀴즈

    학습자료

    5

    호모 로쿠엔스(Homoloquens): 인간, 언어를사용하다

    1차시/ 인간이다루는 언어는 무엇인가?

    퀴즈

    학습자료

    2차시/ 동물의몸짓과 인간의 몸짓은 어떻게 다른가?

    퀴즈

    학습자료

    3차시/ 인간의자아와 언어 그리고 사유의 관계는?

    퀴즈

    학습자료

    6

    호모 에티쿠스(Homoethicus) : 인간, 윤리적으로살게되다

    1차시/ 인간의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은?

    퀴즈

    학습자료

    2차시/ 인간은왜 정의를 꿈꾸나?

    퀴즈

    학습자료

    3차시/도덕적행위는 어디에서 기인하는가?

    퀴즈

    학습자료

    7

    호모 파베르(Homofaber) :

    인간. 기술과도구를 사용하다

    대담강의

    1차시/ 과학과기술은 어떻게 다른가?

    퀴즈

    학습자료

    2차시/ 기술이인간과 관계하는 방식은 무엇인가?

    퀴즈

    학습자료

    3차시/ 과연인간은 기술과의 공생이 가능한가?

    퀴즈

    학습자료

    8

    호모 레지스

    탕스

    (Homo resistance) : 인간, 소외에저항하다.

    1차시/ 인간소외란무엇인가?

    퀴즈

    학습자료

    2차시/ 마르크스는말하는 인간소외는?

    퀴즈

    학습자료

    3차시/ 과연우리는 소외를 극복할 수 있을까?

    퀴즈

    학습자료

    9

    호모 콘수무스

    (Homo consumus):

    인간, 소비하는존재가 되다

    토론실시

    1차시/ 인간의소비활동은 동물과 어떻게 다른가?

    퀴즈

    학습자료

    2차시/ 인간은욕구는 어디까지인가?

    퀴즈

    학습자료

    3차시/ 인간은왜 필요이상의 소비를 하는가?

    퀴즈

    학습자료

    10

    호모 루덴스

    (Homo ludens) : 인간, 원래놀이하는 존재다

    1차시/ 왜인간은 놀이를 즐기는 가?

    퀴즈

    학습자료

    2차시/ 놀이에서문화와 문명이 어떻게 형성되었나?

    퀴즈

    학습자료

    3차시/ 과연놀이로 인간을 이해할 수 있는가?

    퀴즈

    학습자료

    11

    호모 에우다이오미아

    (Homo eudaimonia) : 인간, 행복을추구하다

    1차시/ 인간이가진 기본적인 권리는 무엇인가?

    퀴즈

    학습자료

    2차시/ 행복은유전일까? 환경의문제일까?

    퀴즈

    학습자료

    3차시/ 어떻게인간은 행복에 이를 것인가?

    퀴즈

    학습자료

    12

    호모 렐리기우스

    (Homo religius) : 종교적인간

    1차시/ 왜인간이 종교를 갖는가?

    퀴즈

    학습자료

    2차시/ 종교에서말하는 인간은 무엇인가?

    퀴즈

    학습자료

    3차시/ 인간과종교의 관계는 무엇인가?

    퀴즈

    학습자료

    13

    호모 크레아투라

    (Homo creatura) : 인간, 상상력과창의력을 키우다

    대담강의

    1차시/ 인간의상상력은 무엇인가?

    퀴즈

    2차시/ 상상력만이보여주는 세계는 무엇인가?

    퀴즈

    3차시/ 상상력을가진 인간의 능력은 어디 까지인가?

    퀴즈

    14

    기말시험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최현철 professor
    최현철 교수
    Email : choihc71@cau.ac.kr
    현) 중앙대학교 다빈치 교양대학 교수
    전) 호서대학교 창의교양학부 겸임교수
    전) 숭실대학교 베이드학부 초빙교수

    ▶주요 논문 및 저서
    「과학적 설명과 인과성 논쟁 연구(박사학위 논문)」
    「흄의 인과분석과 확률적 인과론」
    「자연법칙과 인과 실재론적 해석」
    「과학주의와 인문학의 의사소통가능성에 대한 고찰」
    「반 프라센의 설명 화용론에 대한 고찰」
    「포퍼 비결정론의 한계」
    「융합의 개념적 분석」
    「혐오의 그 분석과 철학적 소고」
    「빅 테이터 환경과 인문학적 플랫폼」
    「인공적 도덕행위자의 윤리적 프로그래밍을 위한 논리연구」
    「인문학 대중화를 위한 융합 플랫폼 모색」
    「인공적 도덕 행위자(AMA)에 대한 융합(hybrid) 접근의 철학적 기획」
    「한류 4.0, 신(新)한류는 어떤 대중문화인가?: D. 닷슨의 대중문화 유형 분석을 중심으로」
    『과학과 철학의 만남(공저)』
    『논리세우기(공저)』
    『문제해결력과 사고력(공저)』
    『도시재생과 통하는 인문학(공저)』
    『AI와 윤리적 프로젝트(공저)』 등.

    강좌지원팀

    문지영(TA)
    문지영(TA)
    E-mail: jiyoungmoon@snu.ac.kr
    현)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대학원 석·박 통합과정

    ▶주요 활동

    • 중앙대학교 <다빈치 명저읽기> 과목 튜터
    • 중앙대학교 <인문학과 과학기술사> 과목 튜터
    • K-MOOC <신한류 문화의 이해> 개발보조 튜터
    • K-MOOC <신한류의 대중문화적 방향> 특강 보조 튜터
    • 중앙대학교 K-MOOC 강의 모니터링단
    • 중앙대학교 전공수석 입학 표창장 수상
    • 국가우수장학금(이공계_2년 지원) 수혜
    • 중앙대학교 전공수석 졸업 표창장 수상
    • 중앙대학교 다빈치 창의학점제 최우수상 수상
    • 중앙대학교 독서커뮤니티 우수회원 표창장 수상
    • 안성시 행정 인턴쉽 최우수상 수상
    • 중앙대학교 제 40대 식품전시회 최우수상 수상
    •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대학원 동계 인턴쉽 프로그램 수료
    강다희(TA)
    강다희(TA)
    E-mail: dahuikang@snu.ac.kr
    현) 서울대학교 대학원 체육교육과 석사과정

    ▶주요 활동

    • 중앙대학교 전공수석 졸업
    • 중앙대학교 다빈치 창의학점제 최우수상 수상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퀴즈토론기말고사총계
    반영비율20%20%60%10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또한 기말고사는 총13주차의 강의내용(60%)과 퀴즈(40%)를 범위로 객관식 및 주관식 혼합 30문제 [각30문제 *2%] 로 평가합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김성동,『인간-열두이야기』,철학과 현실사
    란트만, 『철학적 인간학』, 경문사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네. 있습니다.

    미리보기

    분야 인문 (인문과학)

    난이도 교양

    운영기관 중앙대학교

    이수증 미발급

    주차 14 주

    학습인정시간 10시간 00분 (08시간 49분)

    수강신청기간 23.04.10 ~ 23.07.28

    강좌운영기간 23.04.16 ~ 23.07.28

    전화번호 02-820-6427

    자막언어 한국어 외 1건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