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차 별 주 제 | 주 요 내 용 |
1주차 | 도설의 기원과 역사 | 1. 도설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하도, 낙서, 홍범을 통해 유학의 도설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3. 주돈이의 『태극도설』에 나타난 성리학의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2주차 | 한국 유학에서 도설의 의미 | 1. 한국 유학의 역사에서 작성된 도설들이 지니는 학문적 사상적 문화적 의미를 탐구한다. 2. 한국 유학의 도설들의 특징을 여타 문화나 학문 사상들의 도상과 다른 점을 중심으로 탐구한다. 3. 한국 유학에서 도설들이 시작과 소멸까지 이르는 대강의 역사와 함께 그 역사가 주는 교훈을 탐구한다. |
3주차 | 권근의 『입학도설』 | 1. 조선 시대 유학 도설의 역사가 개시되는 권근의 『입학도설』의 중요한 내용과 유학 역사에서의 의의를 고찰한다. 2. 권근의 『입학도설』의 제작 취지 그리고 전체 도설집의 구조와 주요 내용을 파악한다. 3. 권근의 『입학도설』이 이후 조선 유학의 도설 제작에 끼친 영향을 파악한다. |
4주차 | 한국 유학의 세계관과 교육관을 담다, 퇴계 이황의 『성학십도』 | 1. 『성학십도』 속 10개 도상(圖像)의 종류와 구성을 통해 성리학적 세계관을 설명할 수 있다. 2. 『성학십도』 속 「소학도」와 「대학도」를 중심으로 한국 유학자들이 구상한 성리학적 교육 시스템을 소개할 수 있다. 3. 퇴계의 학문적 후예들이 그린 「소학도」와 「대학도」를 통해 한국 유학의 변천 양상을 살펴볼 수 있다. |
5주차 | 이황의 「천명도」와 사단칠정논쟁 | 1. 천명도의 작성 경위를 이해하고 <천명도>의 내용과 철학적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사단과 칠정 개념과 상호 관계, 각각의 발현 과정을 이황과 기대승의 입장에서 설명할 수 있다. 3. <천명도>와 사단칠정논쟁을 통해 조선 유학에서 탐구한 인간의 본성과 감정의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
6주차 | 마음의 두 갈래 길을 어떻게 그릴 것인가?, 율곡 이이의『인심도심도』 | 1. 인심도심논쟁의 철학사적 의미와 주요 쟁점을 이해할 수 있다. 2. 인심도심논쟁의 쟁점이 인심도심도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
7주차 | 도설의 문화적 응용, 「작성도」의 성인(聖人)되기 유교보드게임 | 1. 도설을 문화적으로 활용한 예시를 통해 한국유학의 도설이 지닌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권근의 『입학도설』이 끼친 영향을 「작성도」를 통해 설명할 수 있다. 3. 권채의 『작성도론』의 구성과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