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기관 목록
강좌소개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현대인들이 사회변화와 문화를 바로 알기 위해서는 기술적 발전과정과 과학적 변화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인 가운데, 이러한 사회변화와 문화를 인문학적 관점에서 심층적으로 고찰해볼 수 있는 강좌이며, 본 강좌는 ‘과학기술’, ‘에너지’, ‘공간이동’, ‘생명연장’, ‘재료발전’, ‘AI’ 라는 6개의 테마를 중심으로 과학기술의 발전사를 인문학적 시각에서 재조명하고 현재 인간의 욕망이 투사되고 있는 과학기술과 사회문화의 변화를 융합적으로 이해하는 시각을 학습자에게 제공하고자 함. 이를 통해 과학기술이 사회변화에 미친 영향을 인문학적 시각에서 바라보고 그것의 의미를 고찰하는데 그 목적을 둠
홍보/예시 영상강좌 운영 계획
1 | 과학기술과 문화의 인간적 이해 | 과학기술과 문화를 인문학적 시각에서 접근하고 과학기술 사회학(STS)의 개념 소개 | 1-1 | 과학과 기술, 과학기술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2) | 관련자료 |
과학과 기술의 개념과 왜 현대에 와서 과학기술이 결합되어 서술되는지 설명 | |||||||
1-2 | 과학기술과 사회변화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2) | 관련자료 | |||
과학기술 발전이 가져오는 사회문화적 변화 설명 | |||||||
2 | 에너지와 사회변화 | 인류의 불의 사용과 더불어서 에너지에 대한 발전이 현대사회 미친 영향을 설명 | 2-1 | 불의 발명과 에너지 발전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2) | 관련자료 |
불의 사용이 사회변화를 가져오듯 근현대의 에너지 발전을 역사적으로 설명 | |||||||
2-2 | 1차 산업혁명과 문화의 변화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2) | 관련자료 | |||
근대의 1차 산업 혁명과 에너지 발전이 가져온 사회변화를 중심으로 강의 | |||||||
3 | 공간 이동과 사회변화 | 지리적 공간이동에 대한 인간의 도전과 응전을 바퀴와 자동차, 그리고 비행의 역사적 발전이 가져온 인간문화 변화를 설명 | 3-1 | 바퀴와 자동차 역사와 문화 | 강좌영상 (13분×1개) | 퀴즈(2) | 관련자료 |
바퀴와 자동차의 공간이동이 가져온 인간 문화의 변화를 설명 | |||||||
3-2 | 비행의 역사와 인간 욕망 | 강좌영상 (17분×1개) | 퀴즈(2) | 관련자료 | |||
비행의 역사가 가져온 사회변화 그리고 전쟁과 비행의 역사를 강의 | |||||||
4 | 생명 연장과 문화 | 생명에 대한 인간의 도전과 응전을 이해하고 현대 생명윤리적 내용 이해 | 4-1 | 생명연장의 꿈과 문화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2) | 관련자료 |
고중세의 의술의 발전과 병원등장이 인간의 의료문화 변화에 미친 영향을 설명 | |||||||
4-2 | 생명연장의 꿈과 문화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2) | 관련자료 | |||
근 현대의 의학 발전이 가져온 문제와 생명 연장을 위한 현대적 기술과 문화 변화를 인문학적으로 서술 | |||||||
5 | 소재(재료) 의 발전과 문화변화 | 재료와 본질에 대한 인간의 도전과 응전을 공부하고, 화학기술의 발전과 현대사회의 특징을 논함 | 5-1 | 고대 본질 탐구와 재료의 발전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2) | 관련자료 |
고대의 본질을 탐구하는 학문적 진보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문화적 변화를 설명 | |||||||
5-2 | 현대 화학기술과 호모 케미쿠스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2) | 관련자료 | |||
학문으로서의 화학 뿐만 아니라, 우리 실생활에 밀접한 분야로서의 화학을 다룸 | |||||||
6 | AI기술과 인간욕망 | AI 기술이 가져올 인간의 문명사와 문화 그리고 윤리에 대하여 이해 | 6-1 | 인쇄술과 AI 기술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2) | 관련자료 |
종이의 발견과 구텐베르크의 인쇄술로부터 AI 기술로 이어지는 인간 문명사 설명 | |||||||
6-2 | AI와 AI 문화 그리고 윤리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2) | 관련자료 | |||
7 | 시험 | 지난 6주 강의내용(50%) 주차별 퀴즈로 확인된 문제(50%)를 중심으로 종합시험을 실시한다. 객관식과 단답형 주관식 유형으로 시험을 출제 | 시험 | 시험문제 (25문항) | 객관식 및 단답형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최현철 교수
- Email : choihc71@cau.ac.kr
- 현) 중앙대학교 다빈치 교양대학 교수
- 전) 호서대학교 창의교양학부 겸임교수
- 전) 숭실대학교 베이드학부 초빙교수
- ▶주요 논문 및 저서
- 「과학적 설명과 인과성 논쟁 연구(박사학위 논문)」
- 「흄의 인과분석과 확률적 인과론」
- 「자연법칙과 인과 실재론적 해석」
- 「과학주의와 인문학의 의사소통가능성에 대한 고찰」
- 「반 프라센의 설명 화용론에 대한 고찰」
- 「포퍼 비결정론의 한계」
- 「융합의 개념적 분석」
- 「혐오의 그 분석과 철학적 소고」
- 「빅 테이터 환경과 인문학적 플랫폼」
- 「인공적 도덕행위자의 윤리적 프로그래밍을 위한 논리연구」
- 「인문학 대중화를 위한 융합 플랫폼 모색」
- 「인공적 도덕 행위자(AMA)에 대한 융합(hybrid) 접근의 철학적 기획」
- 「한류 4.0, 신(新)한류는 어떤 대중문화인가?: D. 닷슨의 대중문화 유형 분석을 중심으로」
- 『과학과 철학의 만남(공저)』
- 『논리세우기(공저)』
- 『문제해결력과 사고력(공저)』
- 『도시재생과 통하는 인문학(공저)』
- 『AI와 윤리적 프로젝트(공저)』 등.
강좌지원팀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 평가방법:총점(100%) = 퀴즈(60%) + 기말고사(4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또한 기말고사는 총 6주차의 강의내용(50%)과 퀴즈(50%)를 범위로 총 20문제로 평가합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과학기술과 문화의 이해》, 연경출판사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네. 있습니다.
강좌운영진
-
김하연Email: hy2200k@snu.ac.kr현 소속: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석박통합과정주요 활동중앙대학교 '행복의 철학' 과목 튜터K-MOOC '호모, 인간을 말하다' 개발보조 튜터
중앙대학교 우등 졸업 표창장 수상
중앙대학교 다빈치 창의학점제 최우수상 수상
중앙대학교 다빈치 창의학점제 우수상 수상
-
강다희
E-mail: dahuikang@snu.ac.kr
현) 서울대학교 대학원 체육교육학과 석사과정
▶주요 활동
• 중앙대학교 전공수석 졸업
• 중앙대학교 다빈치 창의학점제 최우수상 수상
• 중앙대학교 다빈치 창의학점제 우수상 수상
• K-MOOC <호모, 인간을 말하다> 강의보조 튜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