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scover Courses

Recommended Courses

    Multilingual settings

    General course details page | K-MOOC

    Course Introduction

    01 강의내용 및 학습목표

    • 심리이론에 근거한 다양한 투자행동심리 사례를 통하여 실생활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투자멘탈을 지속 유지한다.

    • 심리에 기초한 다양한 투자행동심리 전반에 대하여 성찰할 수 있게 되고, 그로 인해 본인만의 투자 행태를 명확하게 이해함으로써 자신도 모르게 저지르는 투자 실수를 최대한 줄인다.

    • 궁극적으로 미래 투자 환경에 나타나는 다양한 행동심리 현상을 사전에 대비하고 응용함으로써 심리적인 안정과 함께 당초 목표한 수익을 마음 편하게 실현한다.


    02 담당 교수 소개

    담당교수

    서영수 교수
    현) 서울사이버대학교 금융보험학과 교수

    [학력]
    성균관대학교 경영학 석사/박사
    고려대학교 수학과 이학사

    [경력]
    전) AIA생명 리스크관리 담당임원
    전) 우정사업본부 리스크관리 분과위원

    03 주차별 학습내용

    • 강좌구성 : 총 15주

    • 강좌개설 : 순차적으로 개설하며, 해당 주차일에 강의가 열립니다.


    주차별 학습내용 안내
    주차 주차명 소주제
    1 투자의 90%는 심리게임이다
    (투자 행동심리 입문)
    준비하기
    -과정소개
    -학습목표
    사전학습
    -다양한 투자행동심리 유형
    -투자행동심리를 공부해야 할 이유
    -공부하면서 얻는 효과
    제반 투자 환경
    -투자에 관한 국민적 관심 폭증
    -다양한 투자 행동심리 유형 노출
    -투자 멘탈의 취약
    투자행동심리의 중요성
    -왜 투자행동심리인가?
    -투자심리학의 연원
    투자행동심리의 영역과 관점
    -투자행동심리의 영역
    -투자행동심리의 관점
    학습평가
    학습정리
    2 적금까지 해지하면서 주식시장에 뛰어든 이유
    (자기 과신)
    준비하기
    -학습목표
    -사전학습
    자기과신 이론학습
    -자기과신이란?
    -예측력 및 확실성 과신
    -가설검증 방략
    -사후예측편견
    -확증편견
    자기과신 사례학습
    -자기과신 연구사례
    -무엇을 알 수 있는가?
    자기과신 질의응답 학습
    셀프 심리테스트
    학습평가
    학습정리
    3 노후자금? 모아야지! 우선 이것만 구입하고∼
    (자기통제 오류)
    준비하기
    -학습목표
    -사전학습
    자기통제 오류 이론학습
    -자기통제감이란?
    -자기통제감의 욕구
    -자기통제감의 상실
    공평한 세상 가설
    자기통제 오류 사례학습
    -주관적 통제오류 사례
    -객관적 통제오류 사례
    -무엇을 알 수 있는가?
    자기통제 오류 질의응답 학습
    셀프 심리테스트
    학습평가
    학습정리
    4 자기에게 유리한 투자정보만 듣는 이유
    (자기 지각 및 인지 부조화)
    준비하기
    -학습목표
    -사전학습
    자기지각 및 인지부조화 이론학습
    -자기지각이란?
    -인지부조화란?
    -인지부조화 편견
    -자기지각과 인지부조화의 비교
    자기지각 및 인지부조화 사례학습
    -주식투자 사례
    -부동산투자 사례
    -무엇을 알 수 있는가?
    자기지각 및 인지부조화 질의응답 학습
    셀프 심리테스트
    학습평가
    학습정리
    5 누구는 10억원 잃었다는데 3천만원 손해면 그나마 다행이지∼
    (대조 효과)
    준비하기
    -학습목표
    -사전학습
    대조 효과 이론학습
    -대조효과란?
    -대조되는 대상과의 관계와 대조효과
    -선택 대안과 대조효과
    -대조효과의 주관성과 객관성
    -매출과 대조효과
    대조 효과 사례학습
    -사례 1
    -사례 2
    -사례 3
    -무엇을 알 수 있는가?
    대조 효과 질의응답 학습
    셀프 심리테스트
    학습평가
    학습정리
    6 하루만 빨리 팔았어도 대박인데!
    (휴리 스틱)
    준비하기
    -학습목표
    -사전학습
    휴리스틱 이론학습
    -휴리스틱(heuristic)이란?
    -휴리스틱의 종류
    -고착화와 수정편견
    -휴리스틱의 유용성
    휴리스틱 사례학습
    -사례 1
    -사례 2
    -무엇을 알 수 있는가?
    휴리스틱 질의응답 학습
    셀프 심리테스트
    학습평가
    학습정리
    7 신문에 특집기사가 도배 되면 주가는 천정을 친 것이다
    (동조 현상)
    준비하기
    -학습목표
    -사전학습
    동조현상 이론학습
    -동조현상이란?
    -동조현상이 나타나는 이유
    -동조에 미치는 영향 요인
    -군중의 주관성과 오류
    동조현상 사례학습
    -사례 1
    -사례 2
    -무엇을 알 수 있는가?
    동조현상 질의응답 학습
    셀프 심리테스트
    학습평가
    학습정리
    8 중간고사
    9 빨리 찾아오는 이익일수록 경계하라
    (시간 선호)
    준비하기
    -학습목표
    -사전학습
    시간선호 이론학습
    -시간선호 현상이란?
    -'점점 좋아짐’을 선호한다
    -시간에 관한 프레이밍 효과
    -역전되는 선호 현상
    시간 해석 이론
    시간선호 사례학습
    -사례 1
    -사례 2
    -사례 3
    -무엇을 알 수 있는가?
    시간선호 질의응답 학습
    셀프 심리테스트
    학습평가
    학습정리
    10 채권으로 시작해서 가상화폐 투자로 옮기기까지
    (문간에 발 들여 놓기)
    준비하기
    -학습목표
    -사전학습
    문간에 발 들여놓기 이론학습
    -문간에 발 들여놓기(foot in the door technique, FITD)란?
    -문간에 발 들여놓기 효과의 조건
    -문간에 발 들여놓기 효과의 대상
    -기타 유사한 기법들
    문간에 발 들여놓기 사례학습
    -사례 1
    -사례 2
    -무엇을 알 수 있는가?
    문간에 발 들여놓기 질의응답 학습
    셀프 심리테스트
    학습평가
    학습정리
    11 50만원 주고 산 것을 10만원에 팔라고?
    (닻 내리기 효과)
    준비하기
    -학습목표
    -사전학습
    닻 내리기 효과 이론학습
    -닻 내리기 효과란?
    -닻 내리기 효과는 왜 발생하는가?
    -닻 내리기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닻 내리기 효과의 중요성
    닻 내리기 효과 사례학습
    -사례 1
    -사례 2
    -사례3
    -무엇을 알 수 있는가?
    닻 내리기 효과 질의응답 학습
    셀프 심리테스트
    학습평가
    학습정리
    12 부모님이 물려주신 땅을 어떻게 이 값에∼
    (보유 효과)
    준비하기
    -학습목표
    -사전학습
    보유 효과 이론학습
    -보유 효과란?
    -현상 유지 오류
    -정보의 비대칭
    -보유 효과를 유발하는 요인
    -보유가 이득이라는 심리
    보유 효과 사례학습
    -사례 1
    -사례 2
    -사례3
    -무엇을 알 수 있는가?
    보유 효과 질의응답 학습
    셀프 심리테스트
    학습평가
    학습정리
    13 원금을 잃으면 왜 속이 쓰릴까?
    (프레이밍 효과)
    준비하기
    -학습목표
    -사전학습
    프레이밍 효과 이론학습
    -프레이밍 효과란?
    -프레이밍 효과 연구 사례
    -프레이밍 효과는 왜 생기는가?
    -프레이밍 효과의 종류
    -머릿속의 계좌
    -초깃값 효과
    프레이밍 효과 사례학습
    -사례 1
    -사례 2
    -사례3
    -무엇을 알 수 있는가?
    프레이밍 효과 질의응답 학습
    셀프 심리테스트
    학습평가
    학습정리
    14 종합정리및 토론
    준비하기
    -학습목표
    종합정리
    -전반기 투자심리 종합정리
    -후반기 투자심리 종합정리
    종합 토론 1
    -투자하면서 나타나는 대표적인 행동심리 유형 : 정보 맹신형
    -매매과정에서 나타나는 대표적인 행동심리 유형
    -투자세상에서 놓치는 대표적인 행동심리 유형 : 분산투자 실패형
    종합 토론 2
    -투자세상에서 반드시 피해야 할 매매패턴
    -가상자산 투자시 유의사항
    -일상에서 투자 행동심리를 극복하는 노하우
    학습평가
    학습정리
    15 기말고사

    04 강좌 신청기간 및 강좌일정

    • 강좌개강일정 : 2024년 4월 29일(월)
    • 강좌신청기간 : 2024년 4월 29일(월) ~ 2024년 6월 16일(일)
    • 강좌학습일정 : 2024년 4월 29일(월) ~ 2024년 6월 23일(일)


    05 이수기준

    • Pass/Fail (100점 만점에 종합성적 60점 이상인 경우 이수)

    평가방법 안내
    퀴즈 토론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13% 30% 17% 20% 20%

    • 퀴즈 : 13회(매 주차)
    • 토론 : 2회(6주차,12주차)
    • 과제 : 1회(9주차)
    • 중간고사 : 1회(8주차)
    • 기말고사 : 1회(15주차)


    06 담당TA

    담당TA
    서승민 조교 사진 서승민 TA
    연세대학교 응용통계 석사과정
    E-mail : baoro9394@gmail.com

    07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 이 강좌는 교양 수준의 강좌로 누구나 학습할 수 있으며, 별도의 선수요건은 없습니다.


    08 교재 및 참고문헌

    주교재 : 강의교안

    주요 참고문헌
    • 김지현·정성훈, “부동산경제론”, 이프레스, 2016
    • 김현기, “실전 투자행태학”, 한스컨텐츠, 2010
    • 류종현, “역발상전략 행동경제학”, 한국주식가치평가원, 2015
    • 서영수, ‘투자심리학을 만나다’, SCU 강의교안, 2022
    • 서영수, ‘알기쉬운 투자행동심리’, SCU K-MOOC 제안서, 2023
    • 송동근, “멘탈투자”, 행간, 2009
    • 주소현, “재무설계를 위한 행동재무학”, 한국 FPSB협회, 2009
    • 이흥모, “단숨에 배우는 금융”, 새로운 사람들, 2014
    • 리서치페이퍼(http://www.research-paper.co.kr)
    • Asch의 상이한 길이의 선-집단에 동조하는 사람의 심리, 엘랑비탈
    • http://contents.kocw.net/KOCW/document/2014/cu/seonghangee/10.pdf
    • 비난트 폰 페터스도르프, 파트릭 베르나우외, 박병화 옮김, “사고의 오류”, 율리시즈 출판, 2015
    • 리처드 L. 피터슨 지음, 조성숙 옮김. ‘투자자의 뇌’, 이상, 2015


    Preview

    Field Social (Social Science)

    Difficulty beginner

    Operating Institute Seoul Cyber University

    Certificate Issuance

    Week 15 Week

    Learning recognition time 18Hour 52Minute (14Hour 06Minute)

    Course Registration Period 24.04.29 ~ 24.06.17

    Course Duration 24.04.29 ~ 24.06.23

    Phone Number 02-944-5258

    Subtitle language 한국어 Others 2ea

    Course language 한국어(ko)

    Recommended Courses
    Same institution cour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