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지역에서 시작하는 지속가능한 국제개발: 새로운 모형, 새로운 사례 PartⅠ 이미지

지역에서 시작하는 지속가능한 국제개발: 새로운 모형, 새로운 사례 PartⅠ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이 강좌는 7주 과정으로 개설된 PartⅠ입니다.

국제개발협력(ODA: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은 단순한 자금이나 시설 지원을 넘어 대상국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일 때, 진정한 의미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우리 강좌는 바로 이런 차원에서 [지역에서 시작하는 지속가능한 국제개발]을 [새로운 모형, 새로운 사례]를 통해 설명하려 합니다.

“지역에서 시작하는 지속가능한 국제개발: 새로운 모형, 새로운 사례”는 PartⅠ과 PartⅡ로 나누어 개설됩니다.

1. PartⅠ에서는 다양한 국제개발 이론들을 살펴보고, 전반적인 개념과 그것을 적용한 사례를 다룹니다.
2. PartⅡ에서는 앞서 설명한 이론들을 실행할 수 있는 세부적인 전략들을 소개합니다. 전략에 따라 지역발전을 이룬 여러 나라의 실제 사례와 현지인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보다 쉽고 재밌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우리 강좌를 통해, 세계를 구성하고 있는 세계시민의 일원으로서 빈곤, 재해, 전쟁, 테러, 환경변화 등으로 고통 받고 있는 국제이웃의 문제를 함께 고민해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홍보영상/예시강의

강좌 계획서

주차별 강의 계획서
주차별 주제 소주제 과제
1주. 지역개발과 국제개발을 배우는 이유
Opening Case: 안나카레니나의 법칙 퀴즈
1. 지역의 새롭고 다양한 사회수요
2. 지속가능한 개발목표의 의미와 지역공동체 개발
3. 한국 ODA정책의 발전과 지역개발
마무리
2주. 지역공동체개발에 대한 여러 가지 생각들
Opening Case: 오래된 미래, 라다크로부터 배우다 퀴즈
1. 지역공동체란 무엇인가?
2. 지역공동체 개발에 대한 철학적 관점
3. 지역공동체 개발에 대한 일곱 가지 현대 이론
마무리
3주. 가나안 농군학교와 지역 공동체 개발
Overview 토론
1.가나안농군학교의 설립 배경과 철학
2. 가나안농군학교의 교육 프로그램
3. 가나안농군학교의 한국적 지역개발 모델
마무리
4주. 가나안 농군학교의 지역 공동체 개발 사례:
용암리 마을
Overview 과제
1. 용암리 마을의 개발
2. 용암리 마을의 도전
3. 용암리 마을의 변화 분석
마무리
5주. 지역을 변혁하는 리더십과 주민들의 관계
Opening Case: 마잘! 퀴즈
1. 변혁적 리더십과 지역공동체 개발
2. 사회적 자본과 지역공동체 개발
3. 지역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양상들
마무리
6주. 변혁적 리더십에 의한 지역개발 사례:
우간다 카치리
Overview 토론
1. 아프리카에서 지역개발의 도전들
2. 카치리 마을은 어떻게 변화되었는가
3. 카치리 마을의 변화 분석
마무리
7주. 최종 평가
시험
과제와 평가 피드백

강좌운영진 소개

교수진 소개

연세대학교(원주) 한상일 교수
대표교수: 한상일 교수
현) 연세대학교 글로벌행정학과 교수
현) 연세대학교 BK21 플러스 창조적 국제개발협력을 위한 사회적경제 연구팀 사업책임자
현) 개발도상국가 지역공동체 발전동기와 사회적혁신 연구책임자
현) 아시아 사회적기업 비교연구 책임
연세대학교(원주) 김장생 교수
대표교수: 김장생 교수
현) 연세대학교 교양교육학부 교수
현) 국무조정실 ODA 위원회 위원
현) 수출입 은행 자문위원
전) 우간다 대통령 비서관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 과제 및 평가 방법: 퀴즈 3회(30%), 토론 2회(20%), 과제 1회(15%), 시험 1회(30%), 수업 참여도 (5%)
▸ 강좌 이수 기준: 총점 70점 이상 획득 시 이수증이 발급됩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 이 강좌는 예비대학생, 대학생, 일반인 모두 수강할 수 있습니다. 강좌를 수강하는 모든 학습자가 토론에 참여할 수 있고, 교수님께 궁금한 점을 질문하거나 다른 학습자와 함께 의견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이 강좌를 듣기 위해 미리 학습해야 하는 과목은 없습니다. 매주 제시되는 주제별 강의와 지역개발 사례, 사진과 영상 자료의 탐색, 인터뷰와 대담 등 다양한 자료를 통해 충분히 학습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PartⅡ를 학습하려면 이 강좌를 함께 듣는 것이 좋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 이 강좌를 듣기 위해 별도로 준비해야 하는 교재는 없습니다. 매주 강의 자료는 물론 국제개발협력 사례와 관련된 미디어 자료(사진, 동영상, 음성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학습 자료를 직접 찾아보고 다른 학습자와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1. 분야

    사회과학
    (사회과학)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연세대학교(원주)
  3.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권장시간)

    07주
    (주당 01시간 30분)
  4.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35분
    (05시간 45분)
  5.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9.02.11 ~ 2019.04.15
  6.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9.03.28 ~ 2019.05.15

    (D-35)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