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테너 이현의 오페라 사랑방 동영상

테너 이현의 오페라 사랑방







                                                   강좌소개
 
 
오늘 날 우리는 융합과 통섭의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어떻게 응답할 것인가는 고민이 있습니다.

문화예술분야에서도 융합이라는 새로운 시도가 곳곳에서 일어나가고 있습니다.
여기에 음악, 문학, 무용, 무대미술 등이 함께 표현되는 오페라가 있습니다.
오페라는 전통적으로 종합적이고 융합적인 장르입니다.
그리고 오페라는 예술이라는 장르뿐만 아니라 기술적인 부분까지 융합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술의 다양한 분야에서 융복합적 시도가 많이 있지만
전통적으로 종합예술을 지향하는 오페라가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선도할 수 있습니다.

오페라 사랑방에서는 오페라를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예술장르에 대해서 이해하고 이를 통해
오페라의 구성요소, 감상법, 제작과정, 그 뒷이야기 그리고 오페라의 과거와 미래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이 강좌를 통해 지금까지 어렵다고만 생각했던 오페라를 쉽고 흥미로운 소재로 학습하고
또한 종합예술인 오페라가 학습자의 생활 속 문화예술로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 줄 것입니다.



등록기간  및   학습기간

    등록기간 : 2018년 2월 26일 ~ 2018년 06월 11일
    학습기간 : 2018년 3월 5일 ~ 2018년 06월 25일

이수증 발급

    13 주차에 걸친 학습을 완료하면 이수증을 발급해 드립니다.
    이수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총 배점 : 중간 형성 평가-30%, 최종 수행 평가-30%, 퀴즈,과제,상호작용-40%
     발급기준 : 70%이상 이수한 학습자에게 이수증 발급


강의 계획표
주차 차시 차시명 강좌운영방법 비고
1 1 오페라의 시작과 레치타티보 상호작용 워드 클라우드
2 오페라를 불러보자 1
G. Puccini : Opera 『Gianni Schicchi』 중
"O mio babbino caro"
워드 클라우드
2 1 이탈리아 국경을 넘다.각국의 독특한 오페라 형식 운영팀 평가 과제
2 오페라를 불러보자 2
W. A. Mozart : Opera 『 Don Giovanni』 중
"Deh, vieni alla finestra"
워드 클라우드
3 1 한국 오페라 역사와 작품 퀴즈 2문항
상호작용
2 오페라를 불러보자 3
G. Puccini : Opera 『La Bohème』 중
“Quando me'n vo”
워드 클라우드
4 1 발성의 원리 상호작용
2 오페라를 불러보자 4
발성법 레슨!
실습영상 등록 워드 클라우드
5 1 호흡체조
2 오페라를 불러보자 5
W. A. Mozart : Opera 『Le Nozze di Figaro』 중
"Non piu andrai"
워드 클라우드
6 1 오페라속 주인공들의 케릭터 운영팀 평가 과제
2 오페라를 불러보자 6
G. Puccini : Opera 『La Bohème』 중
“Che gelida manina”
워드 클라우드
7 1 오페라 작곡의 뒷이야기들 퀴즈: 짝 맞추기
2 오페라를 불러보자 7
G. Puccini : Opera 『Tosca』 중
"E luce van le stelle"
워드 클라우드
3 중간 형성 평가 실습 영상 등록
8 1 의학으로 풀어보는 오페라 운영팀 평가 과제
2 오페라를 불러보자 8
G. Puccini : Opera 『Tosca』 중
"Vissi d'arte, vissi d'amore"
워드 클라우드
9 1 롯시니 도니제티 벨리니
-벨칸토오페라 3대 작곡가
퀴즈 1문항 상호작용
2 오페라를 불러보자 9
G. Donizetti : Opera 『L'Elisir d'amore』 중
“Una furtiva lagrima”
워드 클라우드
10 1 오페레타와 뮤지컬 운영팀 평가 과제2문항
2 오페라를 불러보자 10
G. Puccini : Opera 『Madama Butterfly』 중
"Un bel di vedremo"
워드 클라우드
11 1 영화의 명장면 속에 숨어있는 오페라 이야기 운영팀 평가과제
2 오페라를 불러보자 11
G. F. Händel : Opera 『Rinaldo』 중
"Lascia ch'io pianga"
워드 클라우드
12 1 제작과정 살펴보기 상호작용
2 오페라를 불러보자 12
G. Verdi : Opera 『La Traviata』 중
"Di provenza il mar"
워드 클라우드
13 1 세계4대 오페라 극장소개 오페라 관람을 위한 에티켓 상호작용
2 오페라를 불러보자 13
G. Puccini : Opera 『Turandot』 중
"Nessun dorma"
워드 클라우드
3 최종 수행 평가 실습 영상 등록

맛보기강좌

담당교수

담당교수 이현 영남대학교 성악과 교수

이현

영남대학교 성악과 교수

롯시니 콘세르바토리오 졸업

오지모 오페라 아카데미졸업

베냐미노질리, 라우리볼피, 비욧티 국제 성악 콩쿨

abrahmlee@hanmail.net

담당TA

담당 TA 김성환

김성환

영남대학교 음악대학 박사과정

alagnalove@nate.com

관련문의

학습내용 관련

담당 TA 김성환(alagnalove@nate.com)

강좌 운영 관련

영남대학교 교육개발센터(053-810-1542, yumooc@yu.ac.kr)

  1. 분야

    예체능
    (음악)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영남대학교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권장시간)

    13주
    (주당 01시간 35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1시간 50분
    (09시간 21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8.02.26 ~ 2018.06.11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8.03.05 ~ 2018.0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