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심리기반 K-아동돌봄교육
WHSUK
강좌 소개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
주차명 |
단원 |
차시명 |
01 |
교육심리학의 개념 |
01 |
교육과 심리 |
02 |
교육과 심리학 |
||
02 |
교육심리학의 정의 |
01 |
교육심리학의 정의 |
02 |
교육심리학의 중요성 |
||
03 |
아동돌봄교사의 자질 |
01 |
교육심리학의 관점에서의 교사상 |
02 |
아동돌봄교사의 자질 및 태도 |
||
04 |
아동돌봄교사의 역할 |
01 |
아동돌봄과 K-아동돌봄교사 |
02 |
아동돌봄과 K-아동돌봄교사의 역할 |
||
05 |
아동 성장과 발달 |
01 |
아동의 성장과 성숙 |
02 |
아동의 발달원리와 신체적 발달 |
||
06 |
인간발달 과제 |
01 |
인간발달 과제 |
02 |
인간발달 과제 |
||
07 |
인지발달이론 |
01 |
피아제(Piaget)인지발달이론의 개념 및 특징 |
02 |
비고츠키(Vygotsky)인지발달이론 특징 |
||
08 |
중간고사 |
||
09 |
성격 발달이론 |
01 |
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의 단계 |
02 |
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의 특징 |
||
10 |
사회성 발달이론 |
01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 |
02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의 특징 |
||
11 |
정서 발달이론 |
01 |
정서의 개념 및 정서발달 특징 |
02 |
정서이해 능력 발달 및 스트레스 대처법 |
||
12 |
도덕성 발달이론 |
01 |
도덕성의 개념 및 발달 단계 |
02 |
도덕성 발달이론 단계별 특징 |
||
13 |
아동복지 관련 제도 |
01 |
아동복지 개념 및 관련 제도 |
02 |
제2차 아동복지 관련 제도 |
||
14 |
K-아동돌봄교육 |
01 |
돌봄교육의 이해 |
02 |
K-아동돌봄교육의 이해 |
||
15 |
기말고사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최미숙 교수
- 현) 원광보건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 학력) 원광대학교 교육학박사
강좌지원팀
- 학습T/A
- 최우영
- email) dodomi00@nate.com
- 운영지원
- 원광보건대학교 혁신교육원
- TEL) 063-840-1504
- E-mail) dbsgml980202@wu.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
퀴즈 |
과제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반영비율 |
20% |
20% |
20% |
20% |
2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교재 및 참고문헌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이 강좌를 듣기 위해 따로 준비해야 하는 교재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