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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과 ING하기: 마케팅 고수가 되기 위한 원리


강좌 개요

강좌소개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컴퓨터 코드로 대체될 수 없는 인간의 감성, 인간의 고유의 특성을 활용하는 마케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치열해지는 경쟁과 평준화되어가고 있는 기업의 생산 및 운영 현상을 고려할 때 현대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시장 지향적 사고와 이의 실행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 하에 본 강좌는 사업 성공을 위한마케팅 원리들의 내용 학습을 목적으로 삼고, 경영학 전공자 및 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대중에게 기초적인 마케팅 원리와 전략을 소개함으로써 성공적인 취업 및 창업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학습목표


마케팅 원리를 다음과 같은 틀로 이해한다.
1. 기업과 고객의 가치교환이라는 마케팅의 대원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 기획, 실행, 통제의 원리들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홍보영상/예시강의

강좌 계획


“마켓과 ING하기: 마케팅 고수가 되기 위한 원리”는 총 15주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강좌계획표를 통해 무엇을 배우는지 미리 확인해보세요.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차시명 과제
1 1주차: 마케팅이란? : 마케팅의 대원리를 이해한다. 1차시: Market + ING
2차시: 기업과 고객의 가치교환
3차시: 마케팅의 핵심주제어 2개와 마케팅관리과정 퀴즈 1
2 2주차: 거시환경과 시장센싱 : 거시환경을 낱낱이 분석한다, 시장분석은 성공의 지름길 1차시: 거시환경센싱 I: 개념
2차시: 거시환경센싱 II: 응용
3차시: 시장센싱 토론 1
3 3주차: 소비자(고객)센싱 : 구매는 갑자기 일어나지 않는다: 고객욕구를 뛰어넘어라 1차시: 소비자(고객)센싱이란?
2차시: 소비자 정보처리와 의사결정과정
3차시: 소비자 의사결정 여정 퀴즈 2
4 4주차: 경쟁 및 자사 센싱 (1) : 지피지기해야 나갈 방향이 보인다 1차시: 경쟁이란?
2차시: 경쟁의 확인과 분석
3차시: 자사 센싱의 틀과 의사결정 토론 2
5 5주차: 경쟁 및 자사 센싱 (2) : 전략을 선택하다: 아이디어 전쟁 1차시: 자사분석
2차시: SWOT 분석과 전략
3차시: 포트폴리오 분석과 전략 퀴즈 3
6 6주차: STP 전략 (1) : 마케팅전략의 꽃 STP에 대한 이해를 제고한다: 찍어서 고백하자 1차시: STP 이해하기
2차시: 시장세분화
3차시: 표적시장 선정 토론 3
7 7주차: STP 전략 (2) 1차시: 포지셔닝
2차시: STP 전략의 통합적 이해
3차시: 디지털 시대의 STP 퀴즈 4
중간시험
9 9주차: 제품과 가격믹스 (1) :고객이 알아주는 가치를 창출하자 1차시: 제품개념 그리고 신제품 언제 선보일 것인가?
2차시: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단계별 관문법 對 린 프로세스
3차시: 제품수명주기와 제품전략 토론 4
10 10주차: 제품과 가격믹스 (2) : 화룡정점 1차시: 브랜드관리 그리고 디지털 제품관리
2차시: 가격 개념과 가격관리
3차시: 가치와 가격 퀴즈 5
11 11주차: 유통믹스 :적절한 시간, 수량, 장소를 제공하라: 제대로 전달해야 진정한 가치! 1차시: 중간상의 기능 이해
2차시: 유통경로 디자인과 관리
3차시: 소매업의 디지털 진화 토론 5
12 12주차: 통합마케팅 커뮤니케이션믹스 : 존재를 알리고 설득하라: 가치의 소통, 소통의 가치 1차시: 촉진과 커뮤니케이션
2차시: BTL IMC 수단
3차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관리(1)
4차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관리(2) 퀴즈 6
13 13주차: 마케팅 믹스의 전략적 통합 :마케팅믹스의 통합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하라 1차시: 마케팅믹스 통합의 개념
2차시: 마케팅믹스 통합 유형
3차시: 핵심비즈니스 프로세스와 마케팅믹스의 통합 토론 6
14 14주차: 마케팅 통제 와 성과평가 :효과성과 효율성으로 성과를 통제하라 1차시: 마케팅 통제
2차시: 마케팅 성과평가 개념과 사례
3차시: 마케팅 성과평가 방법 퀴즈 7
기말시험

강좌운영진 소개

교수자

대표교수 :서울시립대학교 이성호 교수
[소속]현) 서울시립대학교 경영학부
[최종학력]일리노이주립대학교(어버나 샴페인)
[주요이력]한국마케팅학회 부회장, 한국경영학회 수석부회장
[주요저서] 마케팅, 6판, 채서일‧이성호, 비앤엠북스, 2017
[전공분야] 마케팅전략

강좌지원팀

학습 지원 : 이상우
서울시립대학교 경영학부
E-mail : ctl@uos.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평가는 퀴즈 20% 토론 20% 중간고사 30% 기말고사 30%로 진행됩니다. 100%의 이수비율 중, 70%이상을 취득하면 이수증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수/평가정보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토론 총점
20% 30% 30% 20% 100%

주요 학습 대상

경영학 전공자, 사업에 관심을 가진 일반인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본 강좌는 사업 성공을 위한 마케팅 원리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리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업이 이익을 창출하는 기본 구조를 이해해야 효과적 학습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경영과 회계의 기초지식, 즉 경영(학)원론과 회계원리 정도를 이해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마케팅, 6판, 채서일·이성호, 비앤엠북스, 2017

주 교재의 핵심적 내용을 발췌해서 구성한 주차별 강의안과 참고자료를 제공합니다.

강좌운영계획

강좌운영계획

온라인 수업 외에, 교수자와 직접 만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오프라인 전문가 특강을 개최합니다. 오프라인 전문가 특강에서는 전문가와의 질의응답 및 토론을 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교수자와의 직접 만남을 통해 마케팅 원리와 전략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강좌를 수강하고 있는 수강자들과의 교류의 장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1. 분야

    사회
  2. 운영기관

    서울시립대학교
  3. 총 주차

    15주
  4. 주간 학습권장시간

    03시간 00분
  5. 강좌 번호

    UOS04
  6. 강좌 운영 기간

    2018.10.16~2019.01.25
  7. 수강 신청 기간

    2018.10.10~2019.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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