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김기훈과 함께하는 알기쉬운 스케이트 이미지

김기훈과 함께하는 알기쉬운 스케이트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본 강의의 학습 목표는 빙상에 대한 흥미와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다룸으로써 빙상 입문자에서부터 대표 선수 및 지도자에 이르기까지 효과적인 스피드 스케이팅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게 될 것 입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강좌 운영방법

학습내용

수업방법

평가방법

학습자료

1

스케이트 입문

이번 모듈의 학습활동을 완수한 학습자에게 지역 아이스링크의 정확한 위치와 안전한 스케이트 이용방법을 알게 됨으로써 빙상스포츠를 즐기는 데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1-1.

교수자 소개와 강좌 운영 방법 및 내용 안내

강좌영상

(3×1)

-

-

1-2.

1주차 강의 내용 미리보기

강좌영상

(1×1)

-

-

1-3.

경기 종목 및 경기장 규격

강좌영상

(7.5×1)

자기학습

퀴즈(2)

RISS 연계

1-4.

초보자 스케이트장비:
복장 및 구두

강좌영상

(3.5×1)

자기학습

퀴즈(2)

RISS 연계

1-5.

빙판에서 안전하게
넘어지고 일어나는 방법

강좌영상

(3.5×1)

퀴즈(5)

RISS 연계

강좌특성

지역 아이스링크에서 실습과정 연계

학습

자료

출처

[유쾌한과학] 빙상 위의 과학, 스케이트.
http://www.kocw.net/home/search/kemView.do?kemId=987375에서 2020 4 15일 인출.

[아이디어 if] 얼음 위의 운동화, 스케이트.
http://www.kocw.net/home/search/kemView.do?kemId=907363에서 2020 4 15일 인출.

아이스 스케이팅의 원리.
http://www.kocw.net/home/search/kemView.do?kemId=1239609에서 2020 4 15일 인출.

2

스케이트 걸음마 자세

이번 모듈의 학습활동을 완수한 학습자는 걸음마 자세를 익히고 기술적 이론을 알게 되어 빙판 위에서도 자유자재로 11자 또는 V자로 잘 걷는 방법을 알게 될 것입니다.

2-1.

2주차 강의 내용 미리보기

강좌영상

(4×1)

-

-

2-2.

빙판에 서있기

강좌영상

(3×1)

자기학습

퀴즈(1)

 

2-3.

11자 제자리 걸음마 자세

강좌영상

(3×1)

자기학습

퀴즈(1)

-

2-4.

11자 걸음마 자세

강좌영상

(3×1)

자기학습

퀴즈(1)

-

2-5.

11자 걸음마 전진 자세

강좌영상

(3×1)

자기학습

퀴즈(1)

-

2-6.

V자 제자리 걸음마 자세

강좌영상

(3.5×1)

자기학습

퀴즈(1)

-

2-7.

V자 걸음마 자세

강좌영상

(3.5×1)

자기학습

퀴즈(1)

-

2-8.

V자 걸음마 전진 자세

강좌영상

(3.5×1)

퀴즈(5)

-

강좌특성

지역 아이스링크에서 실습과정 연계

3

스케이트 직선기본동작

이번 모듈의 학습활동을 완수한 학습자는 오른발, 왼발 밀기 자세를 익히고 기술적 이론을 알게 되어 빙판 위에서도 자유자재로 손 앞뒤로 흔들면서 오른발, 왼발 밀기 자세를 알게 될 것입니다

 

 

 

 

 

3-2.

제자리 오른발,
왼발 밀기 동작

강좌영상

(4×1)

자기학습

퀴즈(1)

-

3-3.

오른발, 왼발 밀기 전진 동작

강좌영상

(3×1)

자기학습

퀴즈(1)

-

3-4.

제자리 양팔 벌리고
오른발, 왼발 밀기 동작

강좌영상

(3.5×1)

자기학습

퀴즈(1)

-

3-5.

양팔 벌리고 오른발,
왼발 밀기 전진 동작

강좌영상

(3×1)

자기학습

퀴즈(1)

-

3-6.

제자리에서 손 앞뒤로 흔들기 동작

강좌영상

(3×1)

자기학습

퀴즈(1)

-

3-7.

제자리에서 손 앞뒤로 흔들면서 오른발,
왼발 밀기 동작

강좌영상

(4×1)

퀴즈(5)

-

강좌특성

지역 아이스링크에서 실습과정 연계

4

스케이트 직선기본동작

이번 모듈의 학습활동을 완수한 학습자는 뒤로 돌리기와 한발로 오래가기 기술적 이론을 알게 되어 빙판 위에서도 자유자재로 손 앞뒤로 흔들면서 오른발, 왼발 뒤로 돌리기와 한발로 오래가기 자세를 알게 될 것입니다.

4-1.

4주차 강의 내용 미리보기

강좌영상

(4×1)

-

-

4-2.

의자 잡고 오른발,
왼발 뒤로 돌리기 동작

강좌영상

(4.5×1)

자기학습

퀴즈(1)

-

4-3.

양팔 벌리고 오른발,
왼발 뒤로 돌리기 동작

강좌영상

(4×1)

자기학습

퀴즈(1)

-

4-4.

손 앞뒤로 흔들면서 오른발,
왼발 뒤로 돌리기 동작

강좌영상

(4×1)

자기학습

퀴즈(1)

-

4-5.

양팔 벌리고 한발로 오래가기 동작

강좌영상

(4×1)

자기학습

퀴즈(1)

-

4-6.

손 앞뒤로 흔들면서 한발로 오래가기 동작

강좌영상

(4×1)

퀴즈(5)

-

강좌특성

지역 아이스링크에서 실습과정 연계

5

스케이트 곡선기본동작

이번 모듈의 학습활동을 완수한 학습자는 한 손 흔들며 코너링하는 기술적 이론에 대해 알게 되어 빙판 위에서도 자유자재로 한손 흔들며 빙상코너를 도는 방법을 알게 될 것입니다.

5-1.

5주차 강의 내용 미리보기

강좌영상

(5×1)

-

-

5-2.

코너 11자 걸음마 자세

강좌영상

(4.5×1)

자기학습

퀴즈(1)

-

5-3.

펜스 잡고 코너 연습

강좌영상

(5×1)

자기학습

퀴즈(1)

-

5-4.

양팔 벌리고 코너 연습

강좌영상

(5.5×1)

자기학습

퀴즈(1)

-

5-5.

펜스 잡고 한손 흔들며
코너 연습

강좌영상

(5.5×1)

자기학습

퀴즈(1)

-

5-6.

쇼트트랙과 스피드스케이트 코너 기술

강좌영상

(7.5×1)

자기학습

퀴즈(1)

RISS 연계

5-7.

빙상의 전설과의 대담

Zoom

(50×1)

평가 토론(1)

-

강좌특성

지역 아이스링크에서 실습과정 연계

학습자료출처

오노의 스피드 스케이팅 훈련.
http://www.snow.or.kr/lecture/culture/issue_interview/3952.html에서 2020 4 15일 인출.

6

Open Campus Day

이번 모듈의 학습활동을 완수한 학습자는 스포츠 영웅의 특별 강연을 통해 스피드스케이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부분적으로는 부족한 부분에 대한 맞춤형 지도를 받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6-1.

Open Campus Day 오프닝

[공개특강]

본교 아이스링크에서 오프라인 특강 형태로 실시

(100×
1)

-

-

6-2.

스포츠 영웅의 특강

-

-

6-3.

Q & A

-

-

6-4.

프리 스케이팅과 맞춤형 특별 지도

-

-

6-5.

김기훈 배

스피드스케이팅 대회

(김기훈과 함께하는
번외 경기)

-

-

7

스케이트 중급 기본

이번 모듈의 학습활동을 완수한 학습자는 스타트 자세와 활주동작 및 정지 기술적 이론을 알게 되어 빙판 위에서도 자유자재로 스타트, 활주, 그리고 정지하는 방법을 알게 될 것입니다.

7-1.

7주차 강의 내용 미리보기

강좌영상

(4×1)

-

-

7-2.

코너 벨트 훈련

강좌영상

(4×1)

자기학습

퀴즈(1)

-

7-3.

스케이트 스타트

강좌영상

(5×1)

자기학습

퀴즈(1)

-

7-4.

직선 활주

강좌영상

(4×1)

자기학습

퀴즈(1)

-

7-5.

곡선 활주

강좌영상

(3.5×1)

자기학습

퀴즈(1)

-

7-6.

팔 휘두르기

강좌영상

(4×1)

자기학습

퀴즈(1)

-

7-7.

스케이트 정지

강좌영상

(5×1)

퀴즈(5)

-

강좌특성

지역 아이스링크에서 실습과정 연계

8

기말고사 및 과제

1. 1주차~6주차 동안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객관식 선다형 문제로 평가

2. 스케이트 관련 전문 기술에 대해 조사하고 이에 대한 학습자의 생각을 정리하여 제출하기(A4 3~5page)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김기훈 professor
김기훈 교수
수상기록
(1988) 캘거리 동계올림픽 쇼트트랙 1500m 금메달
(1990) 삿포르 동계아시안게임(1000m, 1500m, 5000m 계주) 3관왕
(1991) 시드니 세계쇼트트랙선수권대회 500m 금메달, 300m 금메달
(1992) 알베르빌 동계올림픽 쇼트트랙 1000m 금메달, 5000m 계주 금메달
(1992) 덴버 세계쇼트트랙선수권대회 전종목(500m, 1000m, 1500m, 3000m, 종합)
석권
(1994) 릴레함메르 동계올림픽 쇼트트랙 1000m 금메달

경력
(2002) 쇼트트랙주니어대표팀 감독
(2002~2004) 쇼트트랙 국가대표 코치
(2010) 벤쿠버 동계올림픽 쇼트트랙 대표팀 감독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강릉 선수촌장
(2007~현재) 울산과학대학교 스포츠 지도학과 교수

E-mail: kimkh@uc.ac.kr

강좌지원팀

김한별
김한별
울산과학대학교 스포츠 지도학과
담당업무: 학습지원 T/A
E-mail: gkspuf@naver.com
강성택
강성택
울산과학대학교 스포츠 지도학과
담당업무: 학습지원 T/A
E-mail: kst_0112@naver.com
김수정
김수정
울산과학대학교 스포츠 지도학과
담당업무: 학습지원 T/A
E-mail: pdu08100@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평가 토론 과제 기말고사
반영비율 25% 25% 20% 3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강좌수준: 전공기초
선수요건: 없음

교재 및 참고문헌

최재용(2019).경기력향상을위한스피드스케이팅지도론:초보에서선수및지도자에이르기까지. 서울: 멘토링.

자주 묻는 질문

강좌 문의사항이 있으면 어디로연락하면되나요?

강좌의 게시판 메뉴에서 "Q&A 게시판"에 질문을 남겨주시면 답변해드립니다. 24시간 이내 답변이 없을 경우 강좌지원팀(학습지원T/A)에게 메일주시면 친절하게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Arts & Physical
    (Dancing & Physical Education)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intermediate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Ulsan College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08week
    (주당 01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08시간 24분
    (02시간 36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0.10.15 ~ 2020.11.27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0.10.16 ~ 2020.12.18
Enroll